딜사이클 시뮬레이션 [검벨]



16.11.07 메세지ㅡㅡㅡㅡㅡㅡㅡ


;; 올린지 좀 됬는데 점심 먹고오니 갑자기 인증글이 되버렸네요..

솔직히 좀 테스트용 글인데.... 쨋든 감사합니다.


일단 현재 허크를 우선으로 시뮬 작업을 진행중인데

제 컴 CPU 고장으로 작업이 중지된 상황이라 간단한 배율 정리 정도 밖에 못하고 있어서 많이 늦어질거 같습니다.

수리가 3주 걸린다는데... 걍 cpu 새로 살까 고민중;;

추 후에는 스킬 각성, 소모 sp, 쿨타임 , 무적 시간 , 슈퍼 아머, 스테미나 소모 까지 고려해서

더욱 완성도 있는 배율과 딜사이클 시뮬 결과를 올려드리겠습니다~~!!

물론 좀 틀이 확실히 잡히면 검벨도 재업데이트 할게요... [그래서 인증되면 좀 곤란;;]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딜사이클 시뮬이 드디어 형태를 지닌 결과물이 나오기 시작해서

맛보기겸? 결과를 조금 가져와 보았습니다!

사실 던전 클리어를 못하는 경우는 거의 없기 때문에 이렇게 까지 신경써야 할까 싶기도 하겠지만

결사대같은 엔드컨텐츠가 나오는 이상! 그리고 뭔가

추후 모든 캐릭터로 시뮬레이터를 확장시키면서 

전체적인 캐릭터 벨런스의 지표로 비교 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입니다...

지금은 시뮬레이터가 얼마나 제대로된 역할을 해주고 어떤 결과를 도출해 내는지

테스트 단계로 검벨라만 적용시켜보았습니다. 제가 검벨을 해서..!



스킬 각성을 고려하고 싶었는데 미처 생각치 못해서

추후 이것도 적용할 수 있도록 노력해 보겠습니다... ㅠㅠ





딜사이클에 변수는 크게 크리티컬 공격 속도 두가지 뿐입니다.

+ 추가로 키가 있는데. 일단 최소키로 전체 모션 길이의 95퍼로 적용 했습니다.

나중에는 자신의 스펙에 대입해 볼 수 있도록 만들겠지만 지금은 맛보기인 만큼 고정 스펙으로


검긍 3일 때 

크리 50% 공속 80 인걸로 가정한 결과입니다.



결과 표를 보실때 참고하실 점

1. 붉게 칠한 부분은 정말 이상적인 결과 값이므로 실제 적용이 힘든 사례라고 보시면 됩니다.
[스탠스 직후 바로 크로스 스트라이크가 발동 하는 경우]

3. +는 같은 공격이지만 다른 배율, 동작이 분할된 추가 공격 [3스매+ 는 3타 스매시 마지막에 올려치는 동작입니다.]

4. 거스티1은 길게, 거스티2는 짧게 썻을 때 입니다. [배율과 모션 시간이 다릅니다.]

5. 순간적으로 효율이 높지만 그 후 모션에 제약이 생겨
   전체적으로 봤을땐 효율이 안좋은 사이클은 제외 했습니다.

6. 마지막 마무리 동작에 따라 딜 사이클의 프레임 값이 달라지기 때문에 = 효율에 영향을 줌 
   표에 명시된 사이클은 이것을 반복적으로 돌리는 경우만 나열 한 것입니다.

7. 추후에는 여러 사이클을 섞은 경우에 관한 효율까지 해볼 생각입니다.

8. 시뮬을 돌릴 때 사용한 배율같은 데이터 베이스가 조금 틀릴 수 있습니다. 
   최대한 검증을 해보려 했으나 벅차네요 ㅠㅠ 저는 개발진이 아니라... ㅠㅠ

9. 모든 사이클은 역경직을 포함한 모든 타격을 한 것 입니다. 흘리기를 사용하시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이 작업을 하다보면 자연스럽게 배율표를 구하게 됩니다.

천천히 진행하면서 기존보다도 업그레이드 된 배율표도 작성해서 캐릭터마다 차례차례 만들어 보겠습니다.

직업수가 좀 있다보니 기간은 꽤 걸릴 것 같습니다... ㅠㅠ








딜링



우리가 제일 중요시 여기는 딜링기 사이클입니다.

이상적으론 스탠스 후에 퍼크스만 써주는걸 반복하는게 가장 효율이 높지만 
[더블 스트라이크는 공속 효과를 받는다 써있지 않았음...]

현실적인 조작 능력이라던가 몬스터들의 패턴을 고려해봤을땐 역시 불가능한 딜사이클이라 판단 되구요

그럼 결국엔 평소처럼

일반적으론 퍼크스 후 더블까지 이어주시면 되겠습니다.


그 외에는 카운터가 아닌 능동적인 딜사이클 중엔 1타 스매시 - 타이푼이 되겠습니다.

좀 아이러니 한건 후속타를 치는게 큰 차이는 아니지만 좀 더 딜 효율이 낮죠

하지만 후속타를 안쓰고 넘어간다면 SP 부담이 커지기 때문에

그것은 각자 판단에 맞기겠습니다.

[표에 SP는 소비량이 아닌, 수급량입니다.]






프리 딜링



검벨은 능동적인 공격기보다는 카운터에 치중되 있다보니

프리 딜 타임에는 좀 애매한 경우가 있어서

따로 능동적인 공격 수단의 효율적인 사이클도 추가했습니다.

뭐 일단 딜링기에도 써있듯

상위권은 전부 타이푼 연계기 입니다만

SP가 부족하거나 할 때는

차선책으로 거스티 블레이드 트리가 있습니다.

딜링은 긴 것보다 짧은게 효율이 좋습니다.


하지만 SP를 좀 더 비중을 두려고 하신다면

다음 표를 보시고 3타 스매시를 선택하시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SP 수급



이전 표와 대조해봤을 때 처음 느껴지는건

거스티를 길게 쓰는 것은

비거리를 제외하고는 딜링이나 SP수급이나 더 저조한 효율을 보여준다는 것이구요

3타 스매시 루트가 꽤나 SP수급이 좋으며

크로스 스트라이크 루트들도 딜링과 동시에 나쁘지 않은 SP를 수급해주는 공격기 라는 것 입니다.


그리고 전반적인 표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회피 연계기는 대부분 모든 면에서 효율성이 저조합니다. [어찌보면 당연한거지만...]

회피를 안할 수록 플레이에 있어 잇점을 많이 가져올 수 있고

이는 회피기가 아닌 섬세한 동작 컨트롤로 더 높은 플레이를 지향할 수 있기도 하지만

다른 말로 직접적인 어그로가 끌리지 않는것이 딜링에 있어서 중요한 부분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어그로



좀 생소한 개념입니다.

솔직히 신경쓰지 않아도 되는 부분일지도 모르지만

방금 언급했듯 간접적으로 유저의 딜링에 영향을 주는게 몬스터의 어그로입니다.

이건 사실 각 사이클의 어그로 수치 비교는 의미가 없을 수 있지만

크게 생각해서

각 직업의 주요 딜링기가 어느정도의 어그로가 치중되어있는지에 따라

캐릭터 밸런스의 지표중 하나로써 쓰일 수 있겠지요

일단 검벨로만 봤을땐

기본적으로 딜 효율이 높을 수록 어그로가 높이 끌리는 전형적인 모습으로 잘 자리 잡혀있지만

하지만, 카운터 류는 그 만큼 위험 리스크가 있기 때문인지, 혹은 지속적인 어그로로 무한 카운터를 방지한 것인지

비교적 낮은 어그로 수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정확한 실험은 안해봤으나 예상컨데 몬스터에게 끌리는 어그로는

1. 누군가가 어그로가 끌린 후 '공격'하는 순간, 그 사람의 어그로 수치는 초기화

2. 그 후 어그로 수치가 가장 높은 사람에게 어그로

이 동작을 반복하는 것 같습니다.

추가로 동일할 경우 파티 순 으로 결정하는 것 같기도 합니다.

고로 게임 시작하면 방장에게 어그로 끌리기 전에 공격기를 사용하지 맙시다 ㅋ


이 부분은 정말 참고만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다운치



이것도 비주류인 수치입니다

예전 같은 경우 특정 모션을 저지할 때 쓰이곤 했는데 요즘엔 필요성이 좀 낮아졌죠.


하지만 개인적으로 기대중인건

특정 직업이 비정상적으로 높은, 지속가능한 다운 사이클이 있고

그로인해 모션 저지가 아닌, 몬스터의 그로기 상태를 유도 할 수 있다면

유용한 자료로 쓰일 수 있지 않을까 기대하면서


어차피 시뮬 돌리면 다같이 나오는 거기도 하니까 겸사겸사 구한 표입니다.






공격 타수



이건 정말 번외의 느낌인데

검벨라 같은 경우 검의 긍지가 공격 타수에 영향을 받습니다.

또 창시타의 엑셀레이터, 갑자기 쓰임이 커진 바람 약화 등

은근 타수가 연관되는게 나중에도 있을거 같아서 구해본 표입니다.


검벨의 경우 다단히트를 당하셨거나 죽었을 때, 정말 빠른 SP수급이 필요 할 때

윈드 라이더 연계까지 고려해서 사용해 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참고로 0타 스매시 풀차징으로 검긍 모으는 것은 4.04타/초 정도 입니다.





후기


아직 모든 직업군을 하려면 한참 멀었지만

그래도 기초 공사가 잘 이루어진 것 같아 뿌듯합니다.

시뮬을 돌리기 위한 형식들과 방법들은 다 정립했고

이제 그 틀에 맞춰 주는 작업만하면

알아서 술술 나오겠죠...

물론 틀에 맞춰 가공하는게 쉬운게 아니지만....

괜히 개발진들은 5분이면 할만한걸 일반 유저가 하려니 삽 질하는 것처럼 힘드네 참...



후... 배율표 만들려다 일이 이렇게 커졌습니다...


배율표를 원하시는 분들 죄성합니다 끄윽 ㅠㅠ




Lv71
와잇프리몀
78%
 
경험치
154,592
베니
379
이니
183,486

코멘트

새로고침
새로고침
인증글 3추글 즐겨찾기
최근 방문한 게시판
    초기화
    번호             제목             글쓴이 등록일 조회 추천
    37192      [노하우]  낫비를 위한 레이드전투 sp활용법 .. [12] 진알퀘이드 03:31  404 6
    37191      [환기]  각성제:전력질주사용 [1] 대룰렁 21:13  504 1
    37190      [노하우]  케릭간 템이동 길드보관함 이용하자 [9] 네버터치 17:25  816 0
    37189      [노하우]  진학교무쌍 미세팁 [1] 하루산곰 14:53  340 0
    37188      [노하우]  진학교무쌍 23 킬 클리어.  [8] 스피야 02:48  1432 15
    37187      [캐릭터]    아리샤 레저넌스학개론 범위와 패스트..  [14] 디르일레 03-22  672 22
    37186      [장비]  리시타 듀라한 1줄산화 캔슬하기  [8] Iiming 03-22  858 7
    37184      [노하우]  진학교무쌍 순서 [7] 나린이치 03-22  755 1
    37183      [노하우]  [小小TIP]이벤트맵 일일미션 창킬.. [2] 성간나그네 03-22  507 4
    37181      [노하우]  무쌍원킬포션+강탈 3초에 정리하자 [3] 네버터치 03-21  1221 7
                [노하우]   무쌍원킬포션      스피야 03-21  343 0
    37180      [노하우]  [엑셀]오염vs로평vs신속vs배무v..  [10] 레스틴 03-21  916 43
    37179      [캐릭터]    [탭비]긴 어둠을 지나 노기 공략  [8] 유선오 03-20  1064 27
    37178      [장비]  [환기][미세]블랙해머 무기 재료 구..  [19] Ludebekia 03-19  1427 6
    37176      [노하우]  [小小TIP]이벤트포션 무쌍원킬포션..  [17] 성간나그네 03-18  2396 15
    37173      [노하우]  [엑셀]오염VS로평VS신속  [4] 레스틴 03-17  1867 11
    37172      [노하우]   진학교무쌍 편하게 하기 [13] 움화화아햏햏 03-17  2998 9
    37171      [노하우]   덩어리 결사대 즉사기 피하기 [7] 뽀로롴 03-17  818 36
    37170      [노하우]   진학교무쌍 빠른 보스소환(영상추가) [11] 박호요괴 03-17  1478 11
    37166      [노하우]  [미세]진학교무쌍에서 카이 타이틀! [1] 웅담내놔푸우 03-16  1734 0
    37165      [노하우]  진학교무쌍 미세 팁 [14] 무한초다이 03-16  2409 5
    37164      [노하우]  [엑셀]오염vs로평 노기 비교를해보..  [5] 레스틴 03-15  1944 32
    37162      [환기]  90제 이상 장비들 전문직업 제작시 .. [13] 츠쿠로 03-12  3062 9
    37161      [노하우]  [사소팁]빠전 클리어후 빠르게 마을..  [11] 내려기 03-09  2867 5
    37160      [노하우]  퀘스트전투 쉽게 들어가기 또다른버전  [3] 카고피 03-08  1775 15
    37159      [노하우]   [꿀팁]퀘스트 해당전투 쉽게 들어가..  [37] 쭈0916 03-08  2611 104
    37158      [노하우]   ■ 캐릭터 육성 필요 아이템 [32] 와잇프리몀 03-07  7679 185
    37157      [캐릭터]    [탭비]달라지는 것들 노기 공략  [12] 유선오 03-06  2987 51
    37155      [노하우]   시3 레벨업은 로평입구로 갑시다!  [21] 유선오 03-02  4265 30
    37154      [환기]   [대여 이벤트]어빌리티 랜덤입니다. [6] 유선오 03-02  2998 7
    37152      [노하우]  초보자 케릭 육성 가이드라인  [19] 드래곤00 03-01  6928 94
    37151      [장비]  [환기?]펫 소환 개꿀팁  [18] 돋네요 02-28  2984 40
    37150      [캐릭터]    [카이] 지킬 것이 없어도 노기 공..  [9] 몹쓸것 02-27  3441 18
    37149      [기타]  공홈 프로필 사진 안바뀌시는분! (크..  [8] 요나루키 02-26  1637 2
    37148      [보스]   듀라한 8줄, 7줄 넘기는 방법  [17] 기적의미쉘 02-26  5539 42
    37147      [기타]  AMD의 새로운 CPU, Ryzen  [38] 찌킨 02-24  4878 8
    37146      [캐릭터]  타이틀 버그있습니다. 조심하세요. [11] 풍류가인 02-23  2987 0
    37145      [기타]  '지킬 것이 없어도' 채광 팁  [7] 화댜 02-21  3002 12
    37143      [장비]  서양 서버 마영전을 하는 방법  [12] I박성진l 02-18  4799 0
    37142      [노하우]    어려운 헤비던트 힘겨 쉽게 하는법  [24] 뽀로롴 02-17  6982 30
    37140      [환기]  [환기] 거래소 물품명 간단하게 쓰기  [14] 제가도지사 02-16  2695 12
    37138      [노하우]  해품닭 복수노기 빠르게 클리어하는 .. [10] 바밤바밤바 02-16  3866 0
    37137      [기타]  스토리 대사 빠르게 넘길 때 소소한 ..  [12] 창공의깃털 02-15  2078 12
    37136      [환기]  [환기] 봉힘/전승석 공유보관함에 넣..  [6] 리시타는인생 02-14  3293 0
    37135      [노하우]  결사대 3페이즈 관련 팁 [9] 오프리레이지 02-14  1871 27
    37130      [장비]  더, 좀 더 싼 장비세팅하기  [35] 으아아아으앙 02-12  7772 41
    37129      [노하우]    기덩이 노기가 최강인 이유  [77] 뽀로롴 02-12  11387 113
    37128      [노하우]  추가출정권 교환팁 [2] 가만안둬 02-11  2478 6
    37127      [기타]  nvidia 제어판 신규 옵션(연산 ..  [30] 총기난사사건 02-11  5042 0
    37125      [노하우]  (수정) 획득 가능한 사랑의 흔적 ..  [31] 돈이여오라 02-09  7249 10
    37124      [기타]  마영전 - 게임 모드 활성화 방법  [22] I박성진l 02-09  4605 4
    37123      [캐릭터]  아리샤의 아티팩트 선택 [13] SoulArcher 02-09  3354 5
    37120      [노하우]  마영전 발렌타인 이벤트 [17] 뒈져볼쳐 02-09  6212 14
    37119      [환기]   (낫비) 오염노기 no마사카 순수발킬.. [5] Realsweety 02-09  2812 5
    37118      [환기]  마영전 모든 캐릭터들의 딜링기반 4가..  [11] 그레임2 02-09  4905 23
     1  2  3  4  5  6  7  8  9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