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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 상황에 따라 유효한 빙고 숫자 하나를 얻는데 필요한 티켓 기대값입니다.

왼쪽 세로열: 보유한 빙고숫자 개수
위쪽 가로행: 보유한 빙고 외 숫자 개수


예를 들어 현재 빙고숫자를 8개 찾았고 빙고외의 숫자를 6개 찾은 상태라면,
3티켓 주머니로 새로운 빙고숫자 하나를 찾으려면 확률적으로 티켓 7.06개를 써야 새로운 빙고를 찾을수 있고,
5티켓 주머니로 새로운 빙고숫자 하나를 찾으려면 역시 확률적으로 7.50개를 써야 새로운 빙고를 찾을 수 있습니다.

이럴땐 3티켓짜리가 약간이나마 낫겠죠.

<예시> 


5티켓 주머니를 사는게 나은 경우를 연두색으로 표시했습니다.
보면 아시겠지만 빙고숫자를 15개 이상 찾은 시점부터는 빙고외 숫자 개수와 무관하게 5티켓 주머니를 사는게 확률적으로 낫습니다.






요약
맨 위 가로축 (0~15): 빙고판에 포함 안된 번호표 개수

맨 왼쪽 세로축(0~25): 빙고판 번호표 개수

내 빙고 상황이 이 표에서 연두색이면 5티켓 주머니 ㄱㄱ

주황색이면 3티켓 주머니 시도할만함







(추가) 확률을 적용해서 올빙고에 도달하는데 소모되는 티켓수가 몇장인지 10만번 시뮬레이션을 해봤습니다. 그런데 제가 기초적인 난수 srand, rand, time밖에 몰라 결과가 좀;; 위 표 대로 티켓을 소모했을때 대충 180 내외의 티켓으로 올빙고를 달성한다면 나의 운은 평타는 치는구나 여기면 될것같...
코드 잘 짜시고 난수 함수 좋은거 아시는 분께서 더 이쁘게 만들어주시면 좋을것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