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기와 알아보는 듀라한의 공격패턴





헤기 게시판에 썼던 건데 다른 분들께도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어서 팁게에 살포시 적어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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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칼 휘두르기

칼춤 추는 거 마냥 온몸을 회전하면서 칼로 벱니다.

 


2. 2타 공격

듀라한이 칼을 정자세로 치켜들고 듀라한 기준으로 오른쪽으로 몸을 트는 게 선동작입니다. 두 번에 걸쳐 베기 공격을 하니까 보고 피해주세요. 이 패턴이 나중에 영혼이랑 합쳐지면 가끔씩 4타로 바뀌기도 합니다.

 


3. 3타 공격

듀라한이 칼을 정자세로 치켜들고 듀라한 기준으로 왼쪽으로 몸을 트는 게 선동작입니다. 세 번에 걸쳐 공격을 하는데 2타와 3타 사이에 간격이 매우 짧아서 여차하면 회피 후딜 때문에 얻어맞기 십상입니다. 보통 범위 밖으로 벗어나는 게 제일 안전하지만 난전 중에 그렇게 칼 같이 반응할 수 있는 경우가 좀처럼 없죠. 헤기 같은 경우는 첫타를 회피스매로 피한다음 이어서 오는 2~3타를 회피-회피로 피해주면 됩니다. 그럼 붙어서도 안전하게 피할 수가 있어오.

 


4. 올려베기 후 돌진

제자리에서 올려베기를 시전 한 다음 날아서 돌진해옵니다. 제가 이 공격을 피하는 건 올려베기 할 때 후방으로 회피했다가 돌진할 때 옆으로 빠지는 겁니다. 이 공격은 영혼과 합쳐지면 후속타인 돌진 공격이 빨간색 회가불기가 되는데 그때도 같은 방법으로 피해주시면 됩니다. 다만 회가불기가 되면 타이밍에 좀 더 신경을 써야합니다.

 


5. 코코볼 +

듀라한이 제자리에서 고개를 숙이더니 목 부분에서 코코볼 세 개가 날아오고 어깨에 달려있던 둥근 판떼기가 듀라한 몸 주변을 돌면서 빔 공격을 합니다. 이 빔 공격에 맞으면 5초였나 그동안 얼어붙습니다. 같은 방향으로 빠르게 방향키를 연타하면 빨리 풀려날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코코볼을 세 개나 날리기 때문인지 유도성능은 후지더라구요. 듀라한이 패턴을 시전하면 전방으로 회피하면서 곧바로 듀라한에게 딱 붙으면 빔 공격에도 맞지 않고 코코볼도 피해서 프리딜타임을 가질 수 있습니다.

 


6. 돌진

듀라한과 멀리 떨어져있을 때 나오는 패턴으로 듀라한이 우다다다 달려와서 올려 벱니다. 제 개인적인 감상으론 1페이즈 패턴 중에 제일 피하기 줘까튼 패턴이에요.

 


7. 달려와서 찌르기

역시 듀라한과 어느 정도 떨어져있으면 나오는 패턴으로 왼손을 앞으로 뻗은 채 두 걸음 정도 걸어오다가 달려와서 푹 찌릅니다. 찌르기 공격이 그렇듯 양옆 판정은 협소하므로 전후방 회피보다는 옆으로 피해주세요.

 


8. 옆치기

듀라한의 견제패턴입니다. 동작이 크고 느릿해서 그런지 보고 대응해도 괜찮은 수준의 발동 속도를 보여줍니다. 움짤은 두 번 베는 모습을 담았는데 저 베는 게 각각 독립된 패턴입니다. 운 좋게 두 개가 연속으로 나와서 그냥 한 장면에 담았씀미다.



+)이외에 휙 점프해서 뒤로 물러나는 거리를 벌리는 패턴이 하나 있는데 이건 착지 할 때 피격 판정이 있긴 하지만 맞는게 더 어려운 패턴이라 뺐습니다. 그렇지만 간혹 뒤로 물러나지 못하고 제자리 점프를 할 때가 있는데 그 때 아래에 있으면 얻어맞으니 그 부분은 조심합시다

 

 

**

 

기본적인 듀라한의 패턴은 이정도 인데요. 요기서 듀라한 피통이 9줄이 되어 얼음 기둥이 나타나면 추가되는 패턴이 두 개 있습니다

**



9. 파란나라를 보았니

듀라한이 제자리에서 점프하면서 칼을 내려찍으면서 4개의 장판이 터지고 듀라한 주변 일정 범위 바깥이 마치 결계라도 쳐진 듯 푸르게 물듭니다. 그리고 칼을 뽑을 때 듀라한으로부터 장판이 퍼져 나옵니다. 이 때 푸르게 변한 곳에 있으면 발아래에 얼음이 솟아나면서 대미지를 입습니다. 솟아나는 얼음은 피하거나 막을 수 있습니다.

회피방법은 듀라한 주변의 좁은 범위인 멀쩡한 곳에서 얼쩡대다가 장판이 퍼져 나올 때 장판을 피해주면 됩니다. 여담으로 이 장판 겁나 아프더군요.

+

듀라한과 너무 멀리 떨어져 있어서 범위 안으로 들어갈 시간이 안된다면 무리해서 들어가려고 하지 마시고 발 아래 깔리는 얼음만 타이밍에 맞춰서 피해주셔도 안전하게 패턴을 넘길 수 있습니다 


10. 올려베고 빔 공격 후 찌르기

4번에 올려 베고 돌진에서 돌진이 빠지고 허공에 뜬 채 얼음빔으로 주변을 휩쓴 후 칼로 찌르는 패턴입니다. 이게 듀라한 주변 넓은 범위를 빔으로 휩쓰는데다가 그러는 동안 듀라한 아래쪽에서 장판이 터져서 피하기가 꽤 까다롭습니다. 저는 보통 4번 패턴 회피할 때처럼 올려베기를 후방으로 피하고 옆으로 이동해서 레이저와 장판을 피한다음 찌르기를 피하는데 사실 이 방법도 위치 잘못 잡으면 레이저에 얻어맞는 일이 좀 있습니다. 엿가튼 패턴이에요. 아니면 헤기의 기동성을 살려서 첫타를 후방회피로 피한 후에 그대로 뒤로 빠져서 아예 범위 밖으로 벗어나도 괜찮습니다.

 

**


영혼과 합쳐지기 전까지의 듀라한 패턴은 대충 이정도입니다.

듀라한 피통을 8줄까지 깎으면, 혹은 듀라한을 얼음 기둥 근처에서 얼쩡거리게 놔두면 그보다 더 빠르게 얼음 기둥이 부서지고 봉인되어있던 듀라한의 영혼이 튀어나와서 갑옷과 합쳐집니다. 그럼 이 때부터 듀라한에게 가해지는 모든 공격의 대미지가 10분의 1로 줄어듭니다. 2페이즈에 돌입하면 맵 네 귀퉁이에서 빛기둥이 솟아오르고 여기서 듀라한의 영혼을 분리시킬 수 있는 폭탄을 지급받을 수 있씁니다. 이걸 듀라한 목 부분에 던져 맞추면 다시 영혼을 분리할 수 있죠.

솔플은 3, 2인플은 4, 아마도 4인 이상부터는 6번을 맞춰야 영혼이 분리됩니다.

2016년 12월 22일 패치로 맞춰야하는 폭탄 갯수가 줄어들었습니다. 한개씩 감소된거 같네요   


영혼이 분리되면 각 맵의 좌우의 동굴(?)중 한 곳에서 영혼이 나타나 듀라한에게 다가가려 하는데 이 때 파티원 중 한 명이 재빨리 듀라한에게 다가가 영혼을 공격해 어그로를 끌어 줘야합니다. 안 그럼 영혼은 직행으로 듀라한에게 다가가서 다시 합체합니다.

영혼은 때리기만 하면 어그로가 끌려서 잡아두기는 쉬운데 종종 다른 유저의 근처로 텔레포트를 해서 도망가기도 합니다. 이 때 영혼이 이동하기 몇 초 전 플레이어 주변에 곧 이쪽으로 영혼이 온다고 알려주는 표시가 생기는데 



얼어붙은 공기

듀라한의 영혼이 근처로 다가오려고 하면 공기가 얼어붙습니다


 


원래 푸른 빛이 났는데 2016년 12월 22일 패치 후로 이런 붉은 빛이 나게 바뀌었습니다

알아보기 더 쉬워졌네요!


이렇게 캐릭터 주변에 빛기둥이 뜨고 버프창에 아이콘도 뜹니다. 그러니 듀라한을 열심히 딜하다가 자기 캐릭터 주변에 빛이 난다거나 버프창에 이런 버프 아이콘이 생기면 재빨리 듀라한에게서 떨어집시다. 넋 놓고 딜하면 주변으로 이동한 영혼은 곧바로 듀라한과 합체해서 다시 우주방어를 시전 합니다.

 

이 영혼 관리가 얼마나 잘 이루어지냐에 따라서 클리어 타임이 확 차이가 나니 다른 건 몰라도 자기 캐릭터 주변에 빛이 나면 듀라한에게서 떨어지는 것만이라도 확실히 상기합시다. 물논 듀라한이 마냥 놀고 있는 건 아니기에 그리 쉽지만은 않을 겁니다.

 

그리고 듀라한이 영혼과 합쳐지면 당연하게도 패턴에도 몇 가지 변화가 생깁니다. 이 때부터 간혹 듀라한이 공격할 때 칼에 파란색 젤리가 솟아나면서 검신이 길어지곤 하는데요. 이 상태에선 꼭 회가불기가 섞인 공격을 하니까 조심합시다. 반대로 말하면 듀라한의 회가불기는 전부 칼이 변화한 상태에서만 시전 합니다.

 

** 


11. 칼 휘두르기 ver. 회가불기

1번의 그 패턴이랑 같은데 마지막 공격이 빨간 회가불기 공격입니다. 헤기는 1타부터 빠른 기동성을 이용해서 멀리 벗어나면 안전합니다. 제 경험상 이 패턴은 8~9줄 사이에 얼음기둥이 깨진 직후, 그러니까 2페이즈로 넘어갈 때 딱 한번 시전하고 그 다음부턴 안쓰는 거 같더라구요. 참으로 다행입니다

 


12. 4타 공격

2번의 그 패턴에서 뒤에 두 가지 공격이 더 붙습니다. 2번 패턴과 뭔가 구분하는 방법이 있지 않을까 싶은데 못 찾겠어서 전 그냥 2타까지 끝낸 후에 잠시 듀라한 살펴보면서 기다립니다.

 


13. 코코볼 흩뿌리기

듀라한이 비행하면서 각 유저마다 코코볼 세 개를 흩뿌리고 허공에서 빔을 뿌린 후 찌르기 공격을 합니다. 저는 이 패턴에선 아예 그냥 범위 밖으로 멀찍이 물러나 피합니다. 가까이에서도 어째 잘 비비면 피할 수 있긴 한데 위험부담이 커서... 아무튼 이건 그냥 멀리 떨어져 피하는 게 제일 안전한 거 같아요.

이 패턴은 마지막 공격이 찌르기가 나올 때도 있고 바닥에 칼을 찍으며 장판을 터뜨릴 때도 있는데 전 멀찍이 떨어져서 피하기 때문에 후속타로 뭐가 나오든 상관없습니다.

 


14. 올려베기 후 돌진 ver.회가불기

4번의 그 패턴인데 돌진이 회가불기가 됩니다. 4번에서 설명한 것처럼 피하는 방법 자체는 딱히 달라지지 않습니다.

이 패턴을 도저히 못피하겠다고 하시는 덧글을 봤는데 영상의 46분 29초 부근을 참고하시면 좀 도움이 되지 않을까요..

저는 어느정도 떨어져서 헤기 기동성으로 피했는데 딱 이 부분에서는 의도치않게 듀라한과 근접하게 되서 붙은 상태에서 피하는 부분이 찍혔네요.


돌진의 회피를 좀 더 잘 볼 수 있는 움짤을 하나 더 추가합니다
 
+
22일 패치후로 판정이 완화되어 이제 피하기가 아주 쉬워졌습니다
 




15. 2타 공격 ver. 회가불기

2번의 그 패턴인데 역시 막타가 회가불기가 됩니다. 딱히 특기할만한 건 없습니다.

+

기동성이 느린 캐릭터들이 이 패턴을 피하려면 검신이 길어지는 걸 보고 칼같이 빠지거나 그럴 시간이 없다면 듀라한 기준 듀라한의 왼쪽 발 쪽으로 파고 들어서 듀라한의 등 뒤로 가세요. 그럼 1타를 피한 후 2타는 자연히 피해집니다.

 


16. 빔 공격

5번 패턴에서 코코볼 날리는 부분만 사라진 거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딱 봐도 폭탄 던지라고 넣어둔 패턴처럼 보이죠. 이 패턴에선 높은 확률로 폭탄을 명중시키기가 쉬우니 폭탄을 던집시다.

나중에 3페이즈에 돌입해서 폭탄 던질 필요가 없어지면 이 패턴 시전 시 돌아가는 원반 안쪽으로 들어가면 프리 딜타임을 가질 수 있는 좋은 패턴이기도 합니다.

 


17. 젤리칼 3연타

먼저 듀라한이 왼발을 쿵 내미는데 이때 내민 발에서 작게 얼음 이펙트가 솟아나옵니다. 그리고 파란 젤리칼이 솟아나서 횡으로 두 번 벤 다음 마지막으로 내려찍기를 하는데 이 내려찍기가 회가불기입니다. 회가불기 공격이 내려찍기이다보니 범위 밖으로 못 벗어나도 2타를 피한 후에 옆으로 살짝 피해주면 막타를 쉽게 피할 수 있습니다.


카록의 힘겨루기가 가능한 패턴이기도 합니다.


+

현재 이 패턴의 막타인 내려찍기가 가드가 된다고 하네요!

 


18. 비행돌진

2페이즈에서도 돌진을 쓰긴 쓰는데 직접 달려왔던 1페이즈 때와는 달리 이번에는 날아서 돌진합니다. 역시 듀라한 패턴 중에 개인적으로 가장 피하기 줘까튼 패턴이라고 생각합니다.

 

**


듀라한의 피통을 세줄까지 깎으면 3페이즈에 돌입하게 되는데요. 이제 모두를 암에 걸리게 하는 폭탄 던지기는 하지 않아도 됩니다. 와아

3페이즈 돌입과 동시에 듀라한은 광역기를 하나 시전 하는데 짭산화라고 불리는 그것입니다.


**

 

19. 영혼 난사




이 패턴은 시전 동작이 9번 패턴과 동일합니다. 다만 퍼져 나오는 장판이 지금까지 보던 파란색이 아니라 시뻘건 회가불기 장판이라 무조건 장판을 피해 물러나야합니다. 그 후 듀라한은 맵 중앙으로 걸어가고 갑옷이 하늘로 사라지더니 중앙의 좁은 범위를 제외한 맵의 모든 영역을 파랗게 만들어버립니다.

이 좁은 영역 안에서 날아오는 수많은 듀라한의 영혼을 피하는 패턴인데 가운데에선 붉은 장판이 퍼져 나와서 맵 가장자리에서 빙글빙글 돌 수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전후좌우 사방에서 날아오는 영혼도 열심히 피하고 말이죠.

여기서 영혼에게 닿으면 대미지를 입으며 약 5초간 얼어붙는데 역시 방향키 연타로 빠르게 풀려날 수 있지만 이 경우엔 그냥 가만히 둡시다. 얼어있는 동안은 무적이거든요! 개꿀

 

간혹 영역 밖으로 나가면 어떻게 되나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계시던데 대략 1초마다 발밑에 대미지 3500가량의 얼음이 솟아납니다. 회피나 가드가 가능한지는 모르겠는데 아마 안 되지 않을까요



움짤이 안보이시는 분들은 이쪽으로

+)추가

20. 밟기
빠진 게 있는데 듀라한이 왼발로 한번 밟는 패턴도 이씁니다.
젤리칼 3연타에서 딱 맨처음에 발 내딛는 것만 떼온 거 같은 모습이에요.
선딜이 없다시피 해서 가까이에서 막 딜하다보면 매우 높은 확률로 밟힙니다.
+
밟기는 22일 패치 후로 어째 쓰는 모습을 못봤습니다



잘못된 부분이나 추가할 부분이 있다면 알려주세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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