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정)헤기와 함께 결사대 패턴 및 파훼법을 알아봅시다!(초스압 및 데이터주의)

안녕하세요. 지나가는 헤기 유저입니다.

지난번에 결사대 관련 짧은 팁을 올렸었는데
아예 결사대를 처음 접하시는 분들을 위해 패턴 및 파훼법 정리를 올려볼까 합니다.

패턴 설명 단계는
'사전 모션 -> 본 패턴 -> 파훼법' 순으로 설명할 것이며,
몇몇 케이스의 경우 제가 이용하는 파훼법도 조금씩 있을 것 입니다.

* 파훼법은 절대적인 것이 아니며 제가 결사대 플레이를 하면서 일반적으로 보이던 방식으로 설명하였습니다.
* 숙련자의 경우 개개인에 따라 파훼법이 다를 수 있으므로 이런 파훼법도 있구나 라는 식으로 가볍게 봐주시길 바랍니다.
* 패턴의 경우 피격 가능성이 있는 경우 대부분 포함하였습니다.



1. 준비물 

2. 모든 페이즈 공통 패턴

2-1. 네트

2-2. 네반

3. 2페이즈

3-1. 네트

3-1-1. 2페이즈에서만 나오는 패턴
3-1-2. 이후 지속 등장 패턴

3-2. 네반

4. 3페이즈

4-1. 네트

4-2. 네반


1. 준비물

모든 유저가 공통적으로 챙겨야 할 준비물은 다음과 같습니다.

결사대 전용 생명력 포션, 피닉스의 깃털, 파티 부활의 깃털,
본인에게 맞는 아티팩트, 길드 캠프파이어 키트 (혹은 일반 캠프파이어 키트)

추천 아티팩트

생존이 중요하다 - 불사조의 깃털
회복이 중요하다 - 서큐버스의 송곳니
SP수급이 중요하다 - 의문의 고양이 조각상
더 빠른 속도로 딜을 넣고 싶다 - 웨어울프의 발톱
외 기타 아티팩트

전투 출항 후 차원의 공간(흰색 맵)에선 사념의 바다 입장 전 준비가 필요합니다.
가장 중요한 캠프파이어를 이용하여 버프를 받는 것입니다.
결사대의 특성상 장비템 외의 모든 버프는 입장시 차단이 됩니다.
하지만, 캠프파이어의 경우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시작 전 차원의 공간에서 캠프파이어를 한 뒤
모든 파티원에게 캠프파이어 버프가 들어간 것을 확인 후
안캠(사념의 바다 맵 내부에 설치할 캠프파이어)를 위한 나무들을 들고 입장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모든 페이즈 공통 패턴


2-1. 네트 (두가지 패턴 제외)


- 찍기 패턴

이 패턴은 네트가 맵 중앙에서 살짝 옆쪽을 찍는 패턴으로
좌측을 찍을 경우와 우측을 찍을 경우 2가지 경우
한 번 찍을 경우와 두 번 찍을 경우 2가지 경우
총 4가지의 경우의 수가 나타납니다.



사전모션 : 네트가 한쪽 집게를 뒤쪽으로 넘김

 본 패턴 : 맵 중앙에서의 좌측 혹은 우측을 찍으며 한번 찍기 혹은 두번 찍기 후 휩쓸기

 파훼법 : 찍은 후 퍼지는 파동을 피한 뒤 휩쓸때 회피






 필자의 파훼법 : 네트의 몸 안쪽에서 대기 하다가 찍자마자 몸 안쪽의 집게에 딜 휩쓸기 이후에 약간의 딜 찍자마자 안찍은 집게에 딜을 할 경우 조각수급이 용이 휩쓴 후 바로 집게에 조각 사출


- 덮치기 패턴

네트가 위로 솟으며 맵 전체를 덮치는 패턴으로 안전지대의 위치만 파악한다면
상대적으로 파훼하기 쉬운 패턴 중 하나입니다.

* 해당 패턴의 경우 전체적인 모습을 찍지 못하여 제가 피하는 방식으로만 올라온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후에 전체적인 모습을 촬영하게 되면 보완하겠습니다.



사전 모션 : 몸이 일직선으로 위로 솟음

 본 패턴 : 집게로 먼저 중앙을 찍은 후 바로 촉수로 네트의 몸 맞은편을 부채꼴 형태로 찍음 

 파훼법 : 
1. 네트의 정 반대편은 집게 찍자마자 회피
2. 3시 9시 방향은 안전지대 집게에서 퍼지는 파동만 주의

몸 안쪽에 있을 경우 장판,집게,촉수의 공격은 받지 않으나
집게를 내려 찍을 때 네트 팔에 피격 당할 가능성이 높으므로 타이밍에 맞춰 회피

 필자의 파훼법 : 네트의 몸 안쪽에서 대기 하다 집게 찍기에 맞춰 회피한 뒤 팔쪽에 딜






- 브레스 패턴 (해당 패턴의 경우 3페이즈 등장X)


네트가 집게발로 맵의 중앙의 살짝 옆쪽을 내리치며 중앙을 향해 충격파를 날리는 패턴입니다.




패턴의 순서는 위와 같으며
중간의 사다리꼴 모양이 충격파의 범위입니다.
맵의 중앙이 아닌 좌우에 위치할 경우 충격파를 피할 수 있습니다.






사전 모션 : 네트기준 오른쪽 집게 -> 왼쪽 집게 순으로 찍음 파동이 퍼지므로 주의

 본 패턴 : 맵의 중앙부분으로 브레스 발사 후 오른팔로 찍음

 파훼법 : 맵의 왼쪽 혹은 오른쪽에서 대기하다 파동을 회피 네트기준 오른쪽 집게에 있을 경우
추가로 찍기 패턴 후 파동이 있으므로 이 역시 회피

 필자의 파훼법 : 몸 안쪽에 대기하다 사전 모션의 찍기 회피 후 파동을 회피한 뒤 네트기준 왼쪽 집게에 딜
(오른쪽에 넣을 경우 찍기 패턴에 피격될 가능성 있음)


- 잠수 후 휩쓸기

네트가 잠수한 뒤 맵 전체를 휩쓰는 패턴입니다.





사전 모션 : 네트가 양 팔을 순차적으로 찍은 물 속으로 잠수 (양팔을 찍을 때 피격판정 있음)

 본 패턴 : 사전모션 이 후 랜덤한 방향에서 등장한 뒤 시점이 이동되며 휩쓸기

 파훼법 : 네트가 휩쓸기 바로 직전 회피


- 구체 패턴 (해당 패턴의 경우 3페이즈 등장X)

 네트가 구체를 소환한 뒤 지상으로 구체가 낙하하며
구체 폭발 후 네트가 맵 전체를 휩쓰는 패턴입니다.




사전 모션 : 시점이 이동되며 네트가 상공을 향해 포효한 뒤 커다란 반투명 구체 생성

 본 패턴 : 반투명 구체가 어그로가 끌린 유저에게 천천히 다가오며
지상에 안착한 후 파동을 일으키면서 퍼지며 이후 네트가 랜덤한 방향에서 등장한 뒤 휩쓸기

 파훼법 : 1. 구체가 본인에게 다가오면 이동하지말고 서있다가 지상에 안착하기 바로 전 회피
2. 구체가 다른사람에게 다가가면 일정거리 떨어져 있기

 1,2 이후 지상에 안착된 구체쪽으로 접근해 터지는 파동을 피한 뒤 시점 이동 뒤 이어지는 휩쓸기 패턴 회피


- 네트의 좌/우 이동 패턴

단순히 네트가 좌측 혹은 우측으로 이동하는 패턴입니다.



사전 모션 : 잠수 패턴의 사전 모션과 비슷하나 그 보다 살짝 짧게 찍음

 본 패턴 :  좌측 혹은 우측으로 이동 
(좌측에 찍을 경우 좌측으로 이동 / 우측에 찍을 경우 우측으로 이동
이동 시 내리찍은 집게에도 피격 판정이 있으므로 네트에 근접해있을 경우 주의)

- 네트 촉수 패턴 1페이즈

네트가 맵의 중앙부의 일정한 네 곳에 촉수를 꽂는 패턴입니다.



 사전 모션 : 네트가 양팔을 좌우로 흔듬

 본 패턴 : 맵의 중앙부근 랜덤한 위치에 촉수를 찍음

 파훼법 : 촉수를 따라 퍼지는 파동 회피


촉수가 꽂히는 위치는 총 6가지이며, 아래와 같습니다.



1번 위치




2번 위치




3번 위치




4번 위치




5번 위치





6번 위치

위의 여섯가지 입니다.
퍼지는 파동의 범위는 왼쪽 첫번째 위치에 꽂혔다면 최대 왼쪽 세번째 위치까지입니다.

2번 위치의 경우에는 양 끝에서 하나의 파동만 피해주면 되지만 그 외엔
두개의 파동 혹은 세개의 파동을 동시에 피해야 합니다.

피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우선 두개가 겹쳐있는 경우입니다.
두개가 겹쳐있을 경우 빨간 화살표 방향으로 피해주시면 됩니다.







세개가 겹쳐있는 경우이며, 숫자 순서대로 회피해주면 됩니다.







위와 같은 경우에 저는 위에 나와있는 방식대로 회피를 합니다.
원하시는 방식대로 회피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2-2. 네반

네트의 생명력이 어느정도 깎인 뒤에는 네반과의 전투가 시작됩니다.
네반의 패턴은 다음과 같습니다.


- 도넛 패턴

네반이 횡베기 후 공중으로 올라 다시 지상으로 랜스를 찍는 패턴입니다.




사전 모션 : 네반이 몸을 웅크림

 본 패턴 : 사전 모션 이후 즉시 횡베기 시전 뒤 도넛 형태의 장판을 생성하며
공중으로 뛰어 오른 뒤 랜스를 땅에 찍으며 착지 후 장판 터뜨림
그 후 랜스를 뽑을 때 추가로 장판을 터뜨림 장판 혹은 횡베기에 피격 시 탈진 효과

 파훼법 : 사전 모션이 보임과 동시에 네반이 올라간 위치로 이동,
만약 횡베기에 맞았을 경우 최대한 빠르게 장판의 안쪽으로 이동하거나 바깥쪽으로 이동


- 가드 패턴

네반이 날개로 자신의 몸을 감싸며 가드하는 패턴입니다.





사전 모션 : 네반이 날개로 몸을 감쌈

 본 패턴 : 1. 몸을 감싼 뒤 피격이 없을 경우 가드 해제
 2. 피격이 있을 경우 피격을 가한 대상에게 보라색 빛이 생기며 대상을 향해 가드&회피 불가 돌진기 사용

 파훼법 : 네반이 날개로 몸을 감쌌을 경우 딜을 멈춰야 하며 딜을 가해서 어그로가 끌렸을 시
일직선 상에 사람이 최대한 없는 곳으로 이동한 뒤 네반이 몸에서 붉은빛을 발산한 뒤 바로 좌우로 회피

해당 패턴은 피격당할 경우 즉사 혹은 행동불능 버티기가 터지는 패턴이기에
다른 유저분들에게 입히는 피해를 최소화하기위해 최대한 사람이 없는 곳으로 이동해야 합니다.


- 잔상 찌르기 패턴

네반이 빠르게 전방으로 이동하며 찌르는 패턴이며,
사전 모션이 거의 없다고 봐도 될 정도로 발동되는 즉시 바로 피해야 하는 패턴입니다.




사전 모션 : 네반이 잔상을 일으키며 몸을 숙임

 본 패턴 : 사전 모션 이후 즉시 전방으로 잔상을 남기면서 이동하며 찌름

 파훼법 : 초반 잠깐은 피격 판정이 없으므로 패턴이 보임과 동시에 회피


- 잔상 찌르기 후 터뜨리기 패턴

 찌르기에서 파생된 패턴이며 찌르기 후에 터뜨리는 피격 판정이 추가된 패턴입니다.




사전 모션 : 네반이 잔상을 일으키며 몸을 숙임

 본 패턴 : 사전 모션 직후 전방으로 잔상을 남기면서 이동하며 찌른 뒤
지상에 번개를 일으키며 랜스 끝을 터뜨림
 
 파훼법 : 초반 잠깐은 피격 판정이 없으므로 패턴이 보임과 동시에 회피


- 백스텝 후 찌르기

네반이 갑자기 뒤로 점프한 뒤 전방을 향해 찌르는 패턴입니다.




 사전 모션 : 네반이 백스텝 함

 본 패턴 : 백스텝 후 전방으로 찌르기 시전

 파훼법 : 백스텝 후 네반이 다가오기 전 회피


- 백스텝 블링크 후 돌진 패턴

네반이 백스텝을 한 뒤 블링크하여 사라지며 랜덤한 곳에 나타나
어그로 대상을 향해 활강하며 돌진하는 패턴입니다.




사전 모션 : 네반이 백스텝 한 뒤블링크함

 본 패턴 : 블링크 한 직후 랜덤한 위치에 네반이 나타나며 어그로 대상을 향해 돌진

 파훼법 : 네반이 블링크한 뒤 네반의 위치를 파악한 후 회피


- 4연타 패턴

네반이 랜스를 휘두르며 공격하는 단순 패턴입니다.




사전 모션 : 네반이 랜스를 몸 뒤로 보냄

 본 패턴 : 사전 모션 직후 1타 찌르기 2,3타 좌우 휘두르기 4타 랜스를 끌며 이동하다
전방에서 후방으로 비스듬하게 종베기

 파훼법 : 찌르는 타이밍에 맞춰 회피해야하며 1,2,3타는 거의 연속으로 공격을 하고
3타와 4타 사이엔 약간의 텀이 있음 4타시 랜스를 끌 때 랜스 근방에도 피격 판정 있음

- 3연타 + 블링크 후 돌진 패턴

4연타에서 파생된 패턴으로 3타 후에 4타가 나오지 않고
블링크 후 돌진이 나오는 패턴입니다.




사전 모션 : 네반이 랜스를 몸 뒤로 보냄

 본 패턴 : 사전 모션 직후 1타 찌르기 2타,3타 휘두르기 후 4타 모션을 취하다 갑자기 블링크 하며 사라진 뒤
불특정 어딘가에서 나타나며 어그로가 끌린 대상을 향해 돌진

 파훼법 : 1,2,3타를 피한 뒤 네반이 돌진할 때 회피


- 1타 혹은 2연타 + 좌/우로 구체 던지기 패턴





사전 모션 : 네반이 랜스를 몸 뒤로 보냄

 본 패턴 : 사전 모션 직후 1타 찌르기 혹은 2타 휘두르자 마자 좌/우로 구체를 던짐

 파훼법 : 1타 혹은 2타를 피한 뒤 장판 범위에서 벗어남

구체 피격시에는 네반의 독 효과가 발생됩니다.

네반의 독 : SP가 천천히 감소 + 회복효과감소


- 1타 + 뒤로 점프한 뒤 찌르기 패턴


4연타에서 파생된 패턴으로 1타 후 뒤로 점프한 뒤 찌르는 패턴입니다.




사전 모션 : 네반이 랜스를 몸 뒤로 보냄

 본 패턴 : 사전 모션 직후 1타 찌르기 2타를 휘두르려다 뒤로 점프한 뒤 전방을 향해 돌진

 파훼법 : 1타를 회피한 뒤 돌진 패턴 회피


- 1타 + 세갈래 분산 구체 발사 + 찌르기 패턴

세가지의 패턴이 결합된 패턴으로
1타 후 랜스를 끌며 부채꼴 동선으로 분산되는 구체를 발사한 뒤 찌르는 패턴입니다.




사전 모션 : 네반이 랜스를 몸 뒤로 보냄

 본 패턴 : 사전 모션 직후 1타 찌르기 랜스를 끌며 부채꼴 동선으로 세갈래의 구체를 발사 후
어그로 대상을 향해 찌르기 시전

 파훼법 : 1타 회피 후 파동 회피 후 찌르기 회피 파동에 맞을 경우 탈진 상태가 되며 
어그로일 경우 바로 좌측 혹은 우측으로 이동해야 찌르기를 피할 수 있음

구체 피격 후 찌르기 피하기에 실패했을 경우 즉사의 위험이 높음


- 장판 흩뿌리기 패턴

네반이 전방의 무작위 위치로 장판을 흩뿌리는 패턴입니다.




사전 모션 : 네반이 살짝 주춤하며 랜스를 몸 뒤로 보냄

 본 패턴 : 장판이 네반 전방의 랜덤한 위치에 흩뿌려지며 생성된 뒤 터짐

 파훼법 : 흩뿌려지는 동안에는 피격 판정이 없으나 장판이 생성된 뒤 터질때는 피격 판정이 있으므로
장판에서 벗어남 피격 시 네반의 독 효과 발동


- 장판 흩뿌리기 + 세갈래 분산 구체 발사

장판 흩뿌리기 파생 패턴으로 흩뿌린 이후에 분산 구체를 발사하는 패턴입니다.



사전 모션 : 네반이 살짝 주춤하며 랜스를 몸 뒤로 보냄

 본 패턴 : 장판이 네반 전방의 랜덤한 위치에 흩뿌려지며 생성된 뒤 터진 뒤
어그로 대상을 향해 세갈래 분산 구체 발사

 파훼법 : 흩뿌려진 장판에서 벗어난 뒤 구체의 방향을 보며 회피 혹은 이동


- 점프 후 장판 흩뿌리기 패턴

네반이 공중으로 살짝 뜬 뒤 전방을 향해 회전하며 장판을 흩뿌리는 패턴입니다.





사전 모션 : 네반이 살짝 공중에 뜸

 본 패턴 : 네반이 회전하며 지상으로 내려오며 장판을 흩뿌림

 파훼법 : 네반이 회전하며 내려오는 패턴에도 피격 판정이 있으니
네반이 내려오는 반대방향으로 회피하며 장판에서 벗어남


- 공중 유도체 패턴

네반이 여러개의 유도체와 함께 공중으로 뜬 뒤 타겟을 정한 후 전방을 향해 유도체를 날립니다.
그 후 타겟팅된 대상을 향해 돌진하며 착지한 후 도넛 장판을 생성합니다.





사전 모션 : 네반이 몸을 웅크리며 여러개의 작은 구체를 생성한 뒤 공중으로 이동

 본 패턴 : 어그로 대상에게 보라색 빛이 생기며 네반 전방에 있는 상대들에게 유도체가 발사된 뒤
네반이 회전하며 지상에 착지 후 도넛 장판 생성

 파훼법 : 네반이 공중에 뜰 경우 네반이 바라보는 방향 뒤로 이동한 뒤 착지 모션 회피 후 도넛 장판 회피

 필자의 파훼법 : 네반의 뒤로 이동한 뒤 네반을 향해 시점을 옮긴 후 네반이 회전하는 모션 뒤
착지하기 바로 직전에 회피하여 네반에게 접근 후 도넛장판 무시하며 딜


- 견제기

갑작스럽게 네반이 주변에 랜스를 휘두르는 패턴입니다.





사전 모션 : x

 본 패턴 : 횡베기 시전

 파훼법 : 사전 모션이 없기에 최대한 집중하며 이 패턴이다 싶으면 바로 피해야 합니다



3. 2페이즈 


네반의 생명력이 8줄이 되면 네트와 태그하며 2페이즈에 진입하게 됩니다.

3-1. 네트

3-1-1. 2페이즈에서만 나오는 패턴

- 1페이즈 네반 전투 종료 후 팔 내려치기
(패턴이라 하기에 애매하지만 피격 판정이 있으므로 추가하였습니다.)
& 중앙에 집게 찍기 2회



집게 내려놓기

사전 모션 : X

 본 패턴 : 네트가 왼쪽 집게를 땅에 내려침

 파훼법 : 네트에 근접하지 않으면 됨

중앙에 2회 찍기

사전 모션 : 네트가 솟아오르며 오른쪽 집게를 들어 찍을 준비를 합니다.

 본 패턴 : 네반의 피가 8줄에 진입했을 때 발동되는 패턴이며 2페이즈 진입을 알리는 패턴이기도 합니다.
맵의 중앙에 네트의 오른팔을 두번 찍으며 원래 있던 자리에서 반대편으로 이동합니다.

 파훼법 : 맵의 중앙에서 벗어나 있기만 하면 됩니다. 이 시간동안 장비수리를 해도 됩니다.


- 네트 촉수 패턴 2페이즈

1페이즈 촉수 패턴의 변형된 패턴입니다.
1페이즈와 다르게 네트의 몸을 12시로 잡았을때 3시와 9시보다 살짝 아래쪽에
양쪽 집게를 내리 꽂으며 일정 패턴으로 촉수를 꽂습니다.





사전 모션 : 네트가 몸을 뒤로 젖히며 부들부들 떰

 본 패턴 : 네트의 몸을 6시로 잡았을 때 3시 9시방향보다 조금 위쪽에 집게를 찍은 후
일정한 패턴에 따라 촉수를 찍음

 파훼법 : 촉수를 따라 퍼지는 파동을 회피


촉수가 꽂히는 패턴은 총 4가지이며 아래와 같습니다.



1번 패턴




2번 패턴




3번 패턴






4번 패턴

위의 네가지 입니다.

- 붉은 소형 장판 여러개 생성 뒤 터뜨리는 패턴

제가 네트 패턴 중에서 가장 어렵다고 생각하는 패턴이며
맵 전체가 붉게 반짝하고 발밑에 장판이 생기며 네트가 집게를 찍으면
장판이 터짐과 동시에 집게 쪽에서 파동이 퍼지는 패턴입니다.




사전 모션 : 네트가 몸을 비틀며 위로 솟음

 본 패턴 : 유저의 발밑쪽에 붉은색의 장판이 생성되며 일정 시간동안 지속적으로 생성된 뒤
약간의 텀을 집게를 찍으며 폭파 장판이 터짐과 동시에 집게에서 파동도 일어남
이후 반대편 집게도 동일한 방식으로 찍음

 파훼법 : 붉은 장판이 생성되는 시간에는 최대한 이동을 자제한 뒤
찍기 직전에 장판을 벗어난 뒤 파동도 회피 

 필자의 파훼법 : 사전 모션이 나올 시 바로 네트 몸에 붙어있다가
발 밑에 장판 하나가 생기면 장판에서 벗어난 뒤
왼쪽 집게 찍기 파동을 피한 뒤 딜을 합니다
그 후 발 밑에 장판이 또 생기면 벗어난 뒤에
오른쪽 집게 찍기 파동을 피한 뒤 왼쪽 집게에 딜을 합니다.


- 네반 6줄 진입 시 네트에 매달리는 패턴

네반 6줄 진입 시 네반이 네트의 몸 속으로 들어가며 플레이어가 네트에 매달린 뒤
네트가 맵 중앙을 내리 치며 맵 전체로 파동이 퍼지는 패턴입니다.




사전 모션 : x

 본 패턴 : 네반의 피가 6줄이 됐을때 발동되고 회피&가드 불가하며
네트가 몸을 비틀며 위로 솟았다가 맵의 정중앙을 향해 양쪽 집게를 내리치는 패턴입니다.

 파훼법 : 6줄 돌입하자마자 네트의 몸쪽으로 이동합니다.
약간의 시간이 있으므로 장비가 파손된 경우 장비를 수리하며
매달리기 키가 생성되면 바로 잡기 키를 눌러 네트의 몸통에 매달립니다.
그 후 네트가 맵의 정중앙을 내리치고 위로 솟을 때
다시 잡기 키를 눌러 네트의 몸통에서 내려오면 됩니다.

 필자의 파훼법 : 이 패턴에서 몸통도 안전지대는 아닙니다
일반적인 파훼법을 이용하면 지속적으로 패턴을 보며 타이밍에 맞춰 잡기 키를 눌러줘야 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맵의 정중앙에서 네트의 몸통 반대편으로 살짝 올라오면
굳이 네트의 몸에 매달리지 않고도 해당 패턴을 파훼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는 이 패턴이 발동되면 캠프파이어로 달려가
지속시간이 다한 버프를 다시 받고 중앙으로 복귀해 장비수리를 진행하며 패턴을 파훼합니다.




3-1-2. 2페이즈 이후 지속 등장 패턴





- 6타 찍기 패턴
(해당 영상은 3페이즈 진입 시 패턴으로 대체하며 최대한 빨리
영상을 만들어 오도록 하겠습니다 ㅠㅠ)

네트가 잠수후 나타나며 네트의 몸 기준으로 바깥쪽 방향을 향해
좌우로 세번씩 번갈아가며 찍는 패턴입니다.





사전 모션 : 네트가 몸을 비틀며 잠수를 합니다.

 본 패턴 : 잠수 후 네트가 다시 나타나며 네트의 몸을 기준으로 중앙부터 네트의 몸 반대편까지 파동을 일으키며
총 6번을 찍습니다. 그 후 네트의 몸 반대방향 끝에서 몸쪽으로 긁으며 집게를 당깁니다.

 파훼법 : 사전 모션이 나타나면 바로 맵의 중앙으로 이동한 뒤
네트가 일으키는 파동의 안쪽으로 연속해서 피해줍니다.
후에 집게를 당길 때 타이밍에 맞춰 회피를 해주면 됩니다.


*위의 영상엔 사전 모션과 집게를 당기는 부분이 포함되어있지 않습니다.
빠른 시일내에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ㅠㅠ

3-2. 네반

- 게오바(게이트 오브 바빌론) 패턴

네반이 오염의 기둥 앞으로 이동한 뒤 맵 전체에
랜스를 일정한 방식으로 난사하는 패턴입니다.





 사전 모션 : 네반이 공중으로 살짝 뜬 뒤 뒤로 빠지며 블링크 합니다.

 본 패턴 : 네반이 미니맵의 12시 방향으로 이동하며 맵 전체에 랜스를 일정 패턴으로 난사합니다.

 파훼법 : 본 패턴의 파훼법은 플레이어마다 다르며 이 글에서는 필자가 이용하는 파훼법을 설명하겠습니다.







게오바 패턴의 랜스가 날아오는 방식은 위와 같으며,
점점 좌우로 더 퍼지며 맵 전체를 휩쓸게 됩니다.





일단 저는 이 패턴의 사전모션이 나오면 위의 그림에 나와있는
초록색 지점으로 달려갑니다.
더 정확한 위치는 영상에 나와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 후 빨간 랜스가 캐릭터 옆을 지나감과 동시의 맵의 중앙 방향으로 향하며
노란색 랜스가 지나가기 전에 중앙 쪽으로 회피합니다.

그리고 맵의 6시 방향으로 이동하여 벽딜을 유도합니다.



4. 3페이즈 


3페이즈는 네반의 생명력이 4줄에 진입했을때 시작되며,
네트와 네반이 태그하며 전투를 진행합니다.

4-1. 네트

- 6타 찍기 후 네반 등장 패턴

컷신 영상이 끝난 뒤 네트가 6타 패턴을 시작하며
6타를 찍은 뒤에는 일정 시간동안 그 자세로 멈춰 있다가
네반이 땅에 내려올 준비를 함과 동시에 네트는 뒤로 빠지고
네반은 지상을 향해 돌진하는 패턴입니다.




 사전 모션 : x

 본 패턴 : 위의 6타 패턴과 동일하지만 마지막의 긁기가 한참 뒤에 나타나고
네반이 땅에 착지하며 도넛 장판 생성

 파훼법 : 위의 6타 패턴 회피 후 네반 유도체 패턴 방식으로 회피

- 네트 즉사기

네트가 맵의 대부분을 6번에 걸쳐 휩쓸며
한대라도 피격 될 경우 네반의 후속 공격에 즉사하는 패턴입니다.





위의 영상은 네트 즉사기 패턴에
파티원 그 누구도 맞지 않았을 경우 영상이며,
네트의 찍기가 끝난 뒤 별다른 연출 없이 네반이 지상으로 복귀합니다.
이 후 이어지는 랜스 뽑는 모션에는 피격 판정이 있으니 너무 근접해서
딜을 넣는것은 삼가야합니다.




위의 영상은 네트 즉사기에
한명이라도 피격됐을 경우 보여지는 영상이며
네트의 찍기 종료 후 네반이 공중을 돌며 맵의 정중앙을 랜스로 내려찍는 연출이 나옵니다.
이 연출이 끝나면 네트 즉사기에 피격된 사람들은 즉사하게 됩니다.


사전 모션 : 랜스를 몸 뒤로 보낸 후 공중으로 뜬 다음 사라지며 네트가 위로 치솟습니다.

 본 패턴 : 휩쓸기 두번 찍고 휩쓸기 덮치기 두번의 총 6타 패턴이며 맵의 거의 대부분을 피격합니다.
이 패턴에서 피격당할 경우 그로기 상태가 되며
패턴이 끝난 뒤 네반이 맵의 정중앙을 내리치며 파동을 일으킨 뒤 유저가 행동불능이 됩니다.

 파훼법 : 6타의 사이사이마다 회피를 해주는 것이 정석입니다.
흐름을 알려드리자면
1타-쉬고-2타-쉬고-3타-4타-쉬고-쉬고-5타-쉬고-쉬고-6타
정도로 보시면 됩니다.

 필자의 파훼법 : 사전 모션 도중 네트의 몸을 12시로 잡았을 때 4시 방향으로 뛰어갑니다.
이 자리의 경우 1타와 3타를 무시할 수 있으므로 1타와 3타는 무시해주고 2타와 4타만 피해줍니다.
그 후 5타와 6타는 촉수와 촉수 사이에 자리 잡고 있으면 무시할 수 있으니
5타에 촉수 사이에 자리를 잡았을 경우 적당한 거리를 유지하며 이동만 해줍니다.
그리고 이 시간동안 파손된 장비를 수리하기도 합니다.


- 맵의 중앙에 파동을 일으키며 2번 찍는 패턴

2페이즈 진입시 패턴과 비슷하며 다른점은 파동이 생긴다는 점입니다.




사전 모션 : 네트가 솟아오르며 오른쪽 집게를 들어 찍을 준비를 합니다.

 본 패턴 : 중앙으로 집게를 꽂으며 파동이 일어나
 네트가 원래 있던 자리에서 반대편으로 움직이며 파동이 한번 더 일어납니다.

 파훼법 : 이 패턴 발동시 중앙에서 벗어나며 파동을 2차례 피해줍니다.


+추가

- 네트 찍기 패턴 (3페이즈 한정)

3페이즈에서도 당연히 네트는 찍기 패턴을 사용합니다.
하지만 3페이즈 한정해서 찍기 패턴은 두가지의 경우의 수로만 나뉩니다.

우선, 네트 기준으로 오른쪽 집게로 찍었을 경우
무조건 두번 찍고 휩씁니다.

왼쪽 집게로 찍어쓸 경우
무조건 한번 찍고 휩씁니다.

4-2. 네반

- 네반 즉사기 패턴

네반의 즉사 패턴이며 랜스를 땅에 꽂은 후 충격파가 발생되며 맵 전체로 퍼집니다.
이후 어그로 대상의 주변에 나타나며 3번의 강한 공격을 하는 패턴입니다.




네반 즉사기에 아무도 피격되지 않았을 때의 영상이며
패턴 종료 뒤 바로 딜을 하면 되겠습니다.




네반의 즉사기 패턴에 피격됐을 경우 연출이 나타나며
피격된 대상은 즉사하게 됩니다.


사전 모션 : 네반이 랜스의 앞부분을 위로 향하며 바닥에 찍을 준비를 합니다.

 본 패턴 : 네반이 랜스의 손잡이 부분을 바닥에 찍으며 파동이 맵 전체로 퍼집니다.
이 후 어그로 대상의 근처로 이동하며 총 세번 공격합니다.

네반이 원형태를 그리며 랜스를 위로 휘두르는게 1타
회전하며 대상을 향해 이동하며 공격하는게 2타
그리고 점프하며 대상을 향해 랜스를 내리 꽂는게 3타

로 이루어진 패턴입니다.
이 모션에 맞을 경우 네반이 고개를 드는 연출이 시작되며
캐릭터를 공중으로 날린 후 공중에서 무자비하게 공격한 뒤 지면으로 내리 꽂습니다.

 파훼법 : 사전 모션 후 파동이 퍼지면 파동을 피해주고 네반의 위치를 파악한 뒤 최대한 멀리 도망갑니다.





위의 패턴들이 무작위로 반복되는 결사대 사념의 바다는 자칫 잘못하면
전투실패로 이어지기 쉬운 곳입니다.
따라서, 패턴을 숙지하며 파티원들에게 도움이 되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처음 결사대를 접했을 때도 패턴정리만으로는 파훼하기가 힘들었기에
혹시라도 있을 저와 비슷한 분들을 위해 공략을 작성했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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