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 그래프는 Windows10 RS2 업데이트 전후의 프레임늘 나타낸 그래프인데요

라이젠 출시로 인한 이슈가 많았던 물리, 논리 스레드 분배가 RS2 에서 개선된것으로 보입니다.
그로인해 대부분의 게임 프레임 향상이 이루어졌고 이는 온라인게임에서도 동일하게 적용되었는데요
위의 링크에서 보다시피 인텔 i7-4790K 시스템으로 테라에서도 무려 50% 정도의 프레임 향상이 있엇다고 합니다.

물리, 논리 스레드 분배로 인한 해결된문제는
주어진 논리코어보다 코어를 적게 갈구는 게임일수록 성능향상폭이 나타나므로
이는 즉 마영전에서도 성능향상이 이루어 진다고 말 할수있겠네요 ^^

반대로 주어진 CPU 스레드를 전부 사용하는 프로그램이라면 성능향상폭이 적거나 없을수도 있습니다.


마침 레드스톤2 업데이트 공개날자가 4월 초중순으로 전역날자와 거의 비슷하네요. 딱 비교 테스트하기 좋은시기군요..
(츄릅)

물론 이게 정말로 논리스레드 분배 개선에 의한것인지, RS2의 게임모드에 의한것인지는 본인이
직접 테스트를 해보지않아서 뭐때문에 향상이 되었는지는 확실하게 알려드릴수는 없지만 일단 RS2에서
온라인게임을 포함한 게임들 성능향상이 있다는건 거의 확실시 된듯합니다.

이맥락으로 보아하면 레드스톤2 업데이트로 인해 버프를 받는 CPU들은

인텔 7세대 팬티엄 시리즈 (G4560)
인텔 i3 시리즈
인텔 i7 시리즈
인텔 HEDT 시리즈

AMD 라이젠 R7 시리즈
그외 SMT 기능이 있는 라이젠 제품군들 전부 포함.

그외 SMT기술이 포함된 모든 제품들 (인텔의 하이퍼스레드, AMD의 SMT 논리코어)

정도가 되겠네요.


*SMT(Simultaneous multithreading) : 주어진 물리스레드의 남은 자원을 이용하여 논리적(가상)스레드를 더 만드는 기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