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맨밑에 요약 있습니다.

동영상은 그냥 얼추 메커니즘만 파악해본 후 마영전에서 가장 만만한 레이드인 수호구 히어로를 살짝 해본 영상입니다. 아직 손에 덜 익어서 컨실수가 상당히 많고 0스-회피나 기천비무를 사용한 기 충전 테크닉도 없지만, 대략 이런 느낌이구나 하는 정도는 보일 거예요.
다만 4타 스매시는 따라하지 마세요. 기 채운다고 쓴건데 원래는 기천비무를 써야됩니다.

유튜브 검색해보시면 저보다 훨씬 더 잘하시는 분이 올린 아인라허 금메달 영상 같은 것도 있으니 유튜브 영상 찾아보시는 게 더 좋습니다.



0. 기본적인 개요

우산을 무기로 사용하는 린으로, 공격속도가 배틀글레이브보다 훨씬 빠릅니다. 그냥 테섭 복귀자 혜택으로 주는 10강무기만 꼈는데도 배글 3타스매시 정도를 생각하고 막 누르다 보니 4타 스매시가 나가더군요.

내외화가 어쩌고저쩌고, 액티브도 많고 얼핏 보면 굉장히 복잡해보이지만 사실은 굉장히 간단한 캐릭터입니다. 기본적인 구조가 스매시-스매시 추가타로 끝이거든요. 단지 이 안에 내외화가 끼어드는 것뿐이며, 액티브 스킬도 비중이 낮은 편이라 중요한 것들만 제대로 파악하면 됩니다. 무슨 아리샤마냥 마나를 관리한다거나 배글린처럼 낙화관리한다거나 이런 거 전혀 필요없습니다.



1. '기'란?

기화심공 스킬로 생기는 특수 게이지입니다. 미리의 드레이커스 오라에서 수치와 생김새만 바꾸고 빼다박은 겁니다.

기화심공 A랭크 기준 최대 10, 10초마다 1씩 자동으로 충전되며 1~4타 스매시를 적에게 맞추면 조금씩 충전됩니다. 다만 이게 스매시를 맞춘다고 1씩 늘어나는 게 아니라 0.2, 0.3 이딴 식으로 차기 때문에 스매시로 기 채우긴 힘듭니다. 4타 스매시는 비교적 많이 채워주긴 합니다.

액티브 스킬 중 기천비무(sp100, 쿨타임 없는 회피기)를 사용하면 기가 2칸 충전되며 유원백화를 쓰면 지속시간 동안 기 소모량이 제로가 됩니다.

이 기는 블뤼테의 특수 버프인 외화/내화에 소모되며 한 번에 1씩 깎입니다.



2. 기본 스매시 구조

어떤 캐릭이든 중요하지만 블뤼테는 특히 스매시가 어떤 구조로 돌아가는지가 중요합니다. 간단히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0타 스매시

* 1타 스매시 - 추가타 1(평타입력)(이하 1스평)
              ㄴ 추가타 2(스매시입력)(이하 1스스)

* 2타 스매시 - 추가타 1(평타입력)(이하 2스평)
              ㄴ 추가타 2(스매시입력)(이하 2스스)

* 3타 스매시 - 추가타 1(평타입력)(이하 3스평)
              ㄴ 추가타 2(스매시입력)(이하 3스스)

* 4타 스매시

간단히 말하자면 0타와 4타 스매시는 추가타 없는 단일 스매시이고, 1~3타는 추가타가 있습니다. 단지 델리아 같은 스매시-스매시 입력만 있는 게 아니라 스매시-스매시와 스매시-평타로 나뉠 뿐이죠.

스매시 후에 평타를 입력하느냐, 스매시를 입력하느냐에 따라 분기가 갈릴 뿐 중요한 것은 1~3타 스매시 -> 스매시 추가타 구조라는 것이며 블뤼테의 딜사이클은 이걸로 끝납니다. 단지 이 공격구조 속에 블뤼테만의 시스템인 내화/외화가 끼어들 뿐입니다.



3. 내화/외화 이해하기

내화는 한국돈이고 외화는 외국돈입니다. 농담입니다.
내화와 외화는 스매시 추가타에만 붙일 수 있는 일회용 강화 버프입니다. 간단히 말하면 1~3스평 or 스스를 강화하는 시스템이죠.

내화의 효과는 공속증가+HP&스태미나 회복(만랭크(6단계) 기준 HP는 타격데미지의 12%, 스태미나는 70)
외화의 효과는 심플하게 공격력 증가(만랭크(6단계) 기준 70%)

괄호 안에 6단계라고 써놨는데 이건 그냥 랭크에 따른 수치입니다. F랭크일 때는 1단계로 표시되고 A랭크일 땐 6단계로 표시되죠.


이 내외화를 어떻게 적용하느냐가 블뤼테의 핵심입니다. 기본 1~4타 스매시를 쓰면 캐릭터 양 옆에 버튼표시가 뜨며, 이때가 내외화 입력 타이밍입니다. 즉 1~4타 스매시를 사용하고 있는 동안 내외화 키를 누르는 것이며, 키를 누른 후 추가타를 쓰면 내외화가 추가타에 적용되죠.

그냥 공격하는 동안 내화 or 외화 키 광클하면서 추가타까지 쓰면 알아서 효과 적용됩니다. 참 쉽죠?

개인적으론 마우스유저 기준 마우스 휠에 내외화를 배정하는 건 별로 추천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외화를 E, 내화를 Q에 배정했다면 오른손으로 공격하면서 왼손은 그냥 E나 Q를 광클하는 게 훨씬 쉽습니다. 숙달된다면 굳이 이럴 필요는 없습니다만 초보자라면 이렇게 쓰면 내외화 안 나갈 일은 없습니다. 오히려 스매시를 사용하는 동안 내외화 키를 누르고 추가타까지 눌러야 하기 때문에 오른손으로 그걸 다 처리하는 게 번거롭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제 손에 그런 것이고 본인이 마우스 휠이나 어디 다른 곳에 배정해서 충분히 편하게 쓸 수 있다면 그렇게 쓰면 됩니다. 어차피 정해진 게 아니니까요 :)

(참고로 저는 내화는 엄지손가락 쪽에 위치한 마우스 보조키에, 외화는 E에 배정해놓고 씁니다)


어쨌든 중요한 것은 1~4타 스매시를 쓰는 동안 내외화 키를 누르고 추가타까지 쓴다는 것인데, 스매시를 사용 후 -> 내외화 키 입력 후 > 추가타 입력이 아니라 스매시를 사용(&내외화 키 입력) > 추가타 입력이라는 점입니다.



4. 상세 사이클 파악하기

2번에서 언급했듯이 기본 스매시 구조는 아래와 같습니다.

* 0타 스매시

* 1타 스매시 - 추가타 1(평타입력)(이하 1스평)
              ㄴ 추가타 2(스매시입력)(이하 1스스)

* 2타 스매시 - 추가타 1(평타입력)(이하 2스평)
              ㄴ 추가타 2(스매시입력)(이하 2스스)

* 3타 스매시 - 추가타 1(평타입력)(이하 3스평)
              ㄴ 추가타 2(스매시입력)(이하 3스스)

* 4타 스매시

여기에서 내외화 입력이 활성화되는 기술만 색깔을 입혀서 다시 표시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 0타 스매시

* 1타 스매시 - 추가타 1(평타입력)(이하 1스평)
              ㄴ 추가타 2(스매시입력)(이하 1스스)

* 2타 스매시 - 추가타 1(평타입력)(이하 2스평)
              ㄴ 추가타 2(스매시입력)(이하 2스스)- 3스평
                                                      ㄴ 0타 스매시

* 3타 스매시 - 추가타 1(평타입력)(이하 3스평)
              ㄴ 추가타 2(스매시입력)(이하 3스스)

* 4타 스매시(- 0타 스매시)

여기서 4타 스매시는 추가타도 없는데 내외화가 왜 있지? 싶겠지만 4타 스매시 사용 후 0타 스매시가 빠르게 나갑니다. 4타 스매시의 내외화는 0타 스매시에 적용됩니다.(다만 0타 스매시 데미지가 별로라서 여기에 내외화 쓰는 건 아깝습니다.)

1~3타를 보면 붉게 표시한 스매시 후에 들어가는 추가타에 내외화가 적용됩니다. 그리고 2스스는 특이하게도 착지 후 평타를 누르면 바로 3스평이 나가며, 스매시를 누르면 0타 스매시가 빠르게 연결됩니다. 추가타 계열 중 유일하게 2스스에도 내외화 선택이 있으며 2스스 이후 이어지는 3스평이나 0타스매시에 내외화가 적용됩니다.

그리고 스매시 후에 이어지는 평타는 다음과 같습니다.

* 0타 스매시 - 3평타

* 1타 스매시 - 1스평 or 1스스 - 2평타

* 3타 스매시 - 3스평 - 2평타

1타 스매시 추가타(스평 스스 둘 다 포함) 후에 평타를 치면 바로 2타째가 나가며, 3스평 후에도 바로 2타째가 나갑니다.
그리고 0타 스매시 후에 평타를 쓰면 곧바로 3타째가 나갑니다. 예를 들면

* 0타 스매시 - 평타 1회(3평타) - 3타 스매시 - 3스평 - 평타 1회(2평타) - 2타 스매시 - 2스평 OR 2스스

이런 식으로 연계가 가능합니다. 마무리가 2타스매시류인 이유는 2스류가 가장 데미지가 높기 때문입니다. 0타 스매시가 돌진성과 관통성이 있으므로 돌진 OR 적 관통 후에 3스평-2스 순으로 이어지는 콤보를 쓸 수 있습니다.

또 위에서 언급한 대로 2스스 후에 3스평이 바로 나가므로 아래와 같은 콤보도 가능합니다.

* 2스스 - 3스평 - 평타 1회(2평타) - 2타 스매시 - 2스스 - 3스평 - ... 무한반복

크라켄 몸딜 같은 말뚝딜 환경이 된다면 위 콤보를 무한히 반복할 수 있습니다. 기만 있다면 내화를 섞어 스태미나도 보충 가능합니다.



5. 각 기술별 용도 파헤치기

각 스매시별 기능을 정리해보면 대충 이렇습니다.

* 0타 스매시 - 회피와 동시에 공격
ㄴ0타 스매시를 쓰면 잠시 우산을 펴고 대기하는데 이때 무적입니다. 스킬 설명엔 가드라고 되어 있지만 가드가 아닌 회피판정입니다. 적이 공격할 때 타이밍 맞춰서 이걸 쓰면 회피로 공격을 씹은 후 바로 0타 스매시 공격 - 3평타로 이을 수 있습니다. 다만 무적 후 찌르기가 자동으로 나가므로 찌르기가 싫다면 캔슬을 해야 합니다.
※우산을 펼쳐 무적을 받은 후 회피기를 쓰면 찌르기가 캔슬됩니다.
※참고로 찌르기 캔슬은 찌르기 돌입 전만이 아니라 찌르기 도중에도 가능합니다. 일단 우산펼치기 회피 타임이 끝났다면 그 후에는 어느 타이밍에든 회피를 눌러 캔슬이 가능합니다.

* 1타 스매시 - 별거 없습니다. 데미지도 약하고 1스스가 자기 주변을 공격하긴 하지만 범위기 용도로는 3스스가 더 낫습니다.

* 2타 스매시 - 주력기입니다. 2스평/2스스가 추가타 중 가장 강력합니다. 오히려 1스류와 3스류, 4스 모두 2스평 하나로 압살합니다. 그리고 그 2스평을 2스스가 압살합니다.
ㄴ2스평은 사용 후 평타를 써도 1타부터 시작하지만, 연결속도가 매우 빠릅니다. 2스평도 평타키라서 2타 스매시 후에 평타만 연타하면 2스평 후 평타까지 매우 빠르게 이어집니다. 다만 블뤼테는 기본공속이 빨라서 생각없이 광클하면 순식간에 3타나 4타까지 가니까 적당히 조절해주세요.
ㄴ2스스는 회전하면서 뒤로 날아가는 기술로, 풀타를 맞추면 데미지는 엄청나지만 후딜이 상당히 깁니다. 게다가 후퇴하며 연타하는 기술이라 정면에서 쓰면 데미지가 제대로 안 박힙니다. 쓸 때 적과 반대방향키를 누르고 쓰면 적에게 돌진하므로 풀타를 쉽게 맞출 수 있습니다. 적이 내 앞에 있다면 2타 스매시를 쓴 후 2스스를 쓸 때 뒤쪽 방향키를 누르고 쓰시면 됩니다. 시험플레이 영상에서 공중제비를 돌면서 4~5연타를 때리는 게 바로 2스스입니다.
ㄴ2스스는 블뤼테의 모든 공격기 중 가장 강력하지만 후딜이 상당히 깁니다. 착지하기 전에는 회피기도 못쓰고 고스란히 얻어맞아야 합니다. 때문에 착지하자마자 0타 스매시나 회피기를 쓰는 게 그나마 안전합니다.

* 3타 스매시 - 3타인 주제에 2스류보다 약합니다. 데미지는 그냥 그런 수준. 그리고 3스스보다 3스평이 데미지가 더 강합니다.
ㄴ3스평은 3타 스매시 후 전진을 하며, 전진 도중 평타키를 한 번 더 눌러야 공격이 나갑니다. 데미지는 3스스보다 강하지만 큰 차이는 없고 범위가 좁습니다. 잘만 이용하면 거리가 벌어졌을 때 이걸로 전진해서 붙어 때리고 2평으로 다시 연결이 가능합니다.
ㄴ3스스는 앞으로 전진해 전방위를 공격합니다. 데미지는 3스평보다 약하지만 잡몹잡을 때 제일 무난합니다. 전진거리가 매우 짧으므로 전진기로는 쓰지 맙시다.

* 4타 스매시 - 지멋대로 전진하는데다 추가타도 없고 데미지도 별로입니다. 1~4타 스매시 중 기 게이지를 채워주는 기능은 가장 좋습니다만 어차피 블뤼테 자체가 SP가 넘쳐나는지라 유원백화 위주로 싸우고 유원 현자타임일 땐 기천비무로 기 채워가며 쓰는 게 좋습니다. 그냥 봉인기.


0타 스매시는 회피와 3평 연계 기능이 있어 전술적으로 쓸 수 있고 1타와 4타는 봉인. 3타는 상황에 따라 가끔씩 쓸만하고 주력 뎀딜은 2타 스매시류입니다.


* 회피기 - 랭크가 오르면 낫비의 블링크처럼 2연속 사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1회당 이동거리는 상당히 짧으며, 1번째는 후딜이 매우 짧지만 2번째는 후딜이 매우 깁니다. 위치를 급격하게 이동해야 하는 상황이 아니면 0타 스매시와의 연계가 더 좋을 수 있습니다.



0타 스매시와 회피 연계 영상입니다. 0타 스매시의 무적시간(우산 펼치기) 후 찌르기에서 찌르기 부분을 회피기로 캔슬할 수 있습니다. 이걸 이용해 0스-회피나 회피-0스-회피로 연계가 가능합니다. 0스가 스킬 설명과 달리 가드가 아닌 회피기라서 회피가드 식으로 활용할 수는 없지만 회피를 2연속으로 쓰면 후딜레이가 있어서 0스-회피 식으로 쓰는 게 딜레이를 줄이는 방법입니다. 정작 제 시험플레이 영상에선 저도 익숙하지 않아서 그냥 2연속 회피만 썼지만요.



액티브 : 기천비무 - SP100을 소모하며 쿨타임이 없는 회피기입니다. 회피성능도 좋지만 무엇보다도 기를 2칸 즉시 채워주는 유일한 스킬입니다. 회피를 할 때 한 번씩 이걸 써서 기를 채워주는 게 좋습니다.
참고로 기천비무는 TAB키에 따로 배정되어 있으므로 퀵슬롯에 등록 안해도 됩니다만, 그렇다고 진짜 등록 안 하면 x키의 미등록 액티브 목록을 잡아먹으므로 안 쓰는 칸에 기천비무를 올려놓긴 해야 합니다.

액티브 : 비풍일격 - SP150을 소모하는 공격기입니다. 내외화를 적용할 수는 있는데 기본 데미지 자체가 별로라서 개인적으론 SP낭비인 듯. 액티브 주제에 2스평이랑 데미지가 비슷합니다. 관통성능이 있지만 관통능력이 있어서 적당히 딜을 하면서 뒤를 잡고 싶을 때는 나쁘지 않습니다.

액티브 : 화신풍 - SP250을 소모하는 공격기입니다. 전방 좀 떨어진 거리를 공격하는 광역기인데, 데미지는 나쁘진 않지만 외화 2스스가 훨씬 쎄서 큰 의미가 없습니다. 다만 화신풍 시전 중 평타를 누르면 아래의 투산철격으로 연계되므로 멀리서 데미지를 주면서 접근하는 기술로는 그럭저럭 괜찮습니다.

액티브 : 투산철격 - SP100을 소모하는 공격기(화신풍에 연계시 50)입니다. 전방으로 우산을 던진 후 린 본인이 우산을 향해 돌진합니다. 주력 딜보다는 거리가 멀어졌을 때 돌진용입니다.

액티브 : 반화격 - SP100을 소모하는 생존기입니다. 설명은 가드라고 하는데 이것도 그냥 회피기라고 보시면 됩니다. 제자리에서 우산을 펼쳐 방어 후에 평타를 누르면 반격기가 나가는 구조로, 방어 중에 내외화 입력이 가능합니다. 제자리 반격으로 꽤 괜찮지만 쿨이 25초 정도 돼서 자주 쓸 수는 없습니다.
사실 제가 실전에서 이걸 안써봐서 반화격 후에 평타를 치면 무슨 평타가 나가는지는 모르겠네요.

액티브 : 유화강기(SP150) & 유원백화(SP250) - 만랭크 기준 둘 다 60초짜리 버프기입니다. 다만 쿨타임이 강기는 35초 백화 90초로 강기는 무한유지가 가능하지만 백화는 불가능합니다.
ㄴ강기 효과는 내외화 3단계 상승입니다. 한 마디로 내외화의 버프량이 올라갑니다. 외화는 공격력 증가량 70% -> 100%로 30%p 상승하고, 내화는 회복량과 속도가 올라갑니다. 블뤼테의 핵심 버프이며 SP도 저렴하고 무한유지도 가능하므로 버프가 꺼지지 않게 계속 써주는 게 중요합니다.
ㄴ백화의 기 변동량 고정은 획득도, 소모도 되지 않습니다. 60초 동안 내외화를 아무리 써도 기가 소모되지 않으므로 무한 내외화가 가능합니다. 다만 지속시간 동안은 획득도 되지 않으므로, 만약 백화 사용 전 기가 1뿐이었다면 백화 종료 후에도 1입니다. 백화 쿨 동안은 기천비무를 잘 활용해 기가 마르지 않게 관리해줘야 합니다.



액티브가 많지만 사실 중요한 건 기천비무, 유화강기, 유원백화 이 셋뿐이며 다른 액티브는 안 써도 무방합니다. 반화격도 제자리 반격이 가능할 뿐인데 생존시간이 다른 생존기보다 긴 것도 아니라 애매하며, 공격기들은 전부 외화 2스스에 압살당해서 데미지로는 의미가 없습니다. 원거리 공격이나 돌진을 활용한 유틸로만 쓰이죠.



※제자리 회피 - 정말 왜 있는지 모르겠는 쓰레기 of 쓰레기 기술입니다. 방향키를 누르지 않고 회피를 누르면 제자리에서 폼을 잡는데 회피판정은 없습니다. 어지간한 공격기들의 후딜을 캔슬할 수는 있지만 그건 기본 회피로도 가능하며 기본회피는 무적시간이 있습니다.
참고로 폼을 잡을 때 빙글 돌아 우산을 땅에 꽂은 후 우산에 몸을 기대는데, 우산을 땅에 꽂은 시점에서 평타로 캔슬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이것 또한 기본회피 후 평타가 더 빠릅니다.
참고로 제자리 회피 후에 이동회피를 누르면 첫 번째 기본회피를 스킵하고 바로 2번째(후딜 긴거)를 씁니다.



5. 요약

* 블뤼테의 기본적인 구조는 스매시 > 스매시 추가타이며 스매시 추가타가 주력 딜링이다.

* 내화/외화 키는 스매시 사용 후에 입력하는 게 아니라 스매시 모션이 진행되는 동안 입력하는 것이다.

* 0타 스매시는 무적시간 후 찌르기를 행하는 독특한 메커니즘이며, 찌르기가 나가기 전에 회피기로 캔슬이 된다. 이를 이용해 0스-회피로 후딜이 짧은 연속회피가 가능하다.

* 액티브가 많지만 중요한 건 기천비무, 유화강기, 유원백화 이 셋이며 나머지는 데미지보단 유틸기에 가깝다. 액티브가 많아서 헷갈린다면 몇 개는 과감하게 배제해도 상관없다.

* 주력 딜링기는 외화 2스스이다. 단 2스 후에 2스스를 쓸 때 적과 반대 방향키를 누르고 써야(즉 적을 등지는 형태로 써야) 데미지가 제대로 박힌다.

* 2스스는 데미지가 강하지만 후딜이 좀 긴 편이며 착지하기 전엔 회피기 사용도 불가능하다. 후딜 때문에 쓰기 힘든 보스라면 2스평을 주력으로 쓰는 것이 좋다.

* 실수로라도 제자리 회피는 쓰지 말자.

* 실수로라도 제자리 회피는 쓰지 말자. 중요해서 두 번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