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하면서...

현 마영전은 주로 빠르게 SP, 게이지, 버프 등을 수급하여 
딜타임에 
모아두었던것을 폭발시키는 형태의 캐릭터들의 딜량이 우수한 편이다.

총카이 인핸스, 벨라 차심, 블록 빅뱅 등..

테이드 허크또한 더블샷을 이용하면 SP수급이 원활한 편이며,
짧지도, 길지도 않은 액티브 스킬들을 한번에 이용하면 우수한 딜링을 기대해 볼 수 있다.

이 글은 필자가 테이드 허크에 입문할때 느꼈던 최적화되어있지 않은 난잡한 딜링 방식에 힘들어 했던 시절을 
추억하며 8/31 점검을 맞아 쓰게 되었다. 

주요 독자는 마영전내 게임시스템과 테이드의 스킬구조에 대한 파악은 되었지만 
테이드로 플레이 할시 상황마다의 행동요령이 익숙치 않은 유저를 위한 글이 되겠다.

테이드는 다른 캐릭터와는 달리 딜링 사이클이라고 부르기에는 애매한 딜링 방식을 가지고 있다.
사이클을 돌리는 것이 아닌 몇가지의 "신경써야 할 것"을 두고 상황마다 어느 곳에 신경을 집중해야 하는가라고 생각한다.

이 글에서는 세가지의 "신경써야 할 것"을 단계별로 정리해 보도록 할 것이다.

---------------------------------------------------------------------------


                           1단계.찢겨진 상처

                       전투 입장시, 혹은 상처의 하락또는 초기화 시

1.1.상처의 생성

주로 전투 입장시 고양이 조각상으로 얻은 SP를 스플릿 슬래시에 사용한다. -> 찢겨진 상처 10초

스플릿슬래시를 쿨타임이나 SP문제로 사용할 수 없을경우에는 무리한 찢겨진 상처 생성보다는 
SP수급을 주 목적삼아 가벼운(3타격-20초), 벌어진 상처(5타격-15초)상태로 사격하면서
천천히 상처 단계를 올리거나 스플릿 슬래시를 기다리는것이 포텐셜이 높다. 



1.2.상처의 유지

사격 중간중간마다 평타스피닝 슬래시를 이용해 찢겨진 상처를 유지시킨다. 

일반적인 전투에는 찢겨진 상처를 평균 15~20초대로 유지하는것을  권장한다.


tip.찢겨진 상처의 시간 상한선의 한계는 아주 높다(3분이상).

tip.눈에 보이지 않는 타격 스택의 지속시간은 굉장히 길다.(상처발생시의 지속시간보다 월등히 길다)

tip.상처 단계 하락시 이전 단계에서 쌓아놓은 타격스택은 그대로 남아있다. 

but,상처단계가 초기화되면 스택이 완전 초기화된다. 

-------------------------------------------------------------------------------------
상처 스택에 대한 부가 설명.
[ 가벼운(3) -> 벌어진(5) -> 찢겨진(7) ]    
                                                          
찢겨진 상태 6회 이상타격 후 1단계 하락 후 1회타격-> 찢겨진
찢겨진 상태 4회 이상타격 후 2단계 하락 후 1회타격-> 벌어진
                                                            
벌어진 상태 2회 이상타격 후 1단계 하락 후 1회타격-> 벌어진

상처가 사라질 경우-> 다시 0스택부터 시작한다.

즉, 하락이 걱정된다면 찢겨진 상처 생성후 미리 6회이상 타격해 놓는것도 좋다.
---------------------------------------------------------------------------------------------------------------------


tip.스피닝 슬래시는 많은 모션의 후딜을 캔슬 시킬수 있다.
참고)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3487&p=2&l=73299
꿀싸대기님의 스피닝 슬래시 활용. 유용합니다 읽어보시는걸 추천.

tip.상처가 찢겨진 상처 이하로 하락했을 경우는 무리한 스피닝 슬래시로 SP를 소비하는 것보다는
평타나 스플릿 슬래시를 다시 사용하는것을 추천한다.  

이유.상처 업그레이드는 반드시 타격횟수(3,5,7)를 채워야 한다. 
(벌어진 상처의 경우 기본시간인 15초를 넘긴다고 상처가 업그레이드 되지 않음, 시간만 5초씩 증가)

tip.평타의 속도는 1타->2타->3타 순으로 느려지며 사격과 섞어 사용할 시에 평1타를 빠르게 사용가능하다. 
구르기 후 평타, 스피닝 후 평타는 2타부터 나오게 되어 선딜이 있다. 
스피닝 슬래시는 후딜이 길기 때문에 구르기 평타보다 많이 느리다.

항상 바쁘게 탄환을 소모해야 하기때문에 제자리 평타보다 사격 후 평타의 활용도가 높은 편이다.


추천하는 상처유지법은 사격중 타이밍을 보고 평1,2타 + 스피닝이다. 
패턴대처가 편하며 숙련자의 경우 스피닝은 히트박스에서 벗어나는 무빙용도로도 활용할 수 있다.
하지만 무리한 스피닝은 후딜이 있기 때문에 정확한 판단을 요구한다. 

회피하면서 상처를 유지할 필요가 있을때에는 스피닝평이나 구르기 평을 추천한다.

추천 스킬각성 : 스플릿 슬래시(재사용 시간 대 감소->상처단계하락에 대비) 
                     스피닝 슬래시(sp 소모량 감소->상처유지의 핵심)

-------------------------------------------------------------------------------------------------------------

                       2단계. 사격 : SP수급

             액티브스킬의 쿨타임, 적의 패턴에 대한 대처 필요시


2.1.장전과 더블샷

리로드 스탠스로 탄환을 장전하고, 더블샷을 이용해 SP를 수급한다.
더블샷3회 연속 사용시 총열이 과열되어 딜로스와 SP로스를 초래하므로 과열수치를 잘보고 사용해야 한다.

리로드 스탠스는 느린편은 아니나 사용모션에 진입하면 취소할 수도 움직일 수도 없으니 주의 해야 한다.

강화탄 장전은 보스의 특정 무적기믹시에 사용하면 간접적 딜상승을 줄 수 있다. 

tip.더블샷 2회 사용시 과열수치가 매우 올라가는데 여기서 과열수치 3분의1정도로 떨어졌더라도 다시 더블샷을 사용하면 그대로 과열되어 버린다. 과열수치가 바닥이 될때까지 한발씩 사용해야 한다.
보통 탄창을 2더블샷 +2회 사격으로 비우고 나서 재장전 하면 과열수치가 충분히 떨어진다.

tip.과열이 발생했을 경우에는 3초후 과열이 해제되면서 가열게이지가 천천히 내려오는데 곧바로 사격시 
더블샷이 아니라고해도 다시 과열되어 버린다. (고공속으로 갈 수록 유의).

tip.더블샷의 사용은 가능한 구르기1타 이상, 제자리 2타 이상에 사용하는것을 추천. 
제자리1타는 SP가 35/제자리 2,3타,구르기 1타부터 40, 고단계로 갈수록 5단위씩 오름.(강화탄은+5)

tip.사격후 바로 리로드 스탠스를 사용하여 사격의 후딜을 약간이나마 줄일 수 있다.


2.2.사격

사격은 마우스 우클릭으로 시작하는 방법과 기존의 평타후 스매시방식, 회피 후 스매시방식으로 할 수 있는데 

평타후 스매시방식의 사격은 선딜이 있는편이며 제자리 사격이어나가는 편이 선딜이 적다.

제자리 사격, 구르기 사격의 1타를 제외한 사격 탄창이 비었을 경우 선딜과 함께 자동으로 탄환을 장전한 후 사격한다.

사격은 가능한 근접해서 공격할수록 높은 데미지가 나오므로 테이드허크근접캐릭터라고 생각하는게 좋다.


tip.제자리 6타=구르기 4타배율이 일반 사격중 가장 높으며 더블샷 사용이 불가능하다.

2.2.1.제자리 사격

제자리 사격의 최초사격은 배율, SP수급이 낮으며 고단계 사격으로 나아가는 속도가 느리다.

모든 사격중 가장 빠르게 사격할 수 있기 때문에 아주 짧은 딜링타임을 메우는 용도로 사용한다.


2.2.2.스매시 사격

스매시 사격은 주로 상처 유지 용도평타 사용중 딜타임이 나올경우에 사용한다.

1타 스매시는 제자리 사격과 같은 시작점이다.(손해)
2타 스매시는 구르기 사격과 같은 시작점이지만 선딜이 있다.(손해)
3타 스매시  5타사격부터 시작하고 선딜도 짧아 빠르게 고단계 사격을 사용할 수 있다.
여분의 강화탄이 남을 경우 5타 더블샷 + 6타 = 3발 을 먹이면 좋다.

tip.구르기 후 평타,스피닝 후 평타는 평타 2타부터 시작.(스피닝 평타는 선딜이 좀 있다)
개인적으로는 강화탄3발정도가 남았을때에 구르기- 평- 평- 사격(더블)-사격(6타)를 이용한다.

2.2.3.구르기 사격

구르기 사격최초사격제자리 사격의 3타 부터 시작하며 선딜이 적어 가장 자주 사용한다.
회피에서 파생되는 사격이기 때문에 적의 패턴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구르기 사격은 3타 4타 5타 6타가 있는데 더블샷을 사용하지 못하는 6타를 제외한 곳에
적절하게 더블샷을 2회 배분하여 사용한다. 

탄창 과열이 신경쓰이지 않는다면 3,4,5타 모두더블샷으로 사격하고 6타는 자동 장전으로 사격할 경우 
가장 이상적으로 7발의 탄환을 뿜을 수 있다.(요하드 어부바패턴 직전, 제압기 사용전 등)

사격도중 적과 멀어질 경우 고단계 사격 사용보다는 다시 적에게 구르기로 접근하여 사격을 이어가는게 좋으며
고단계에 집착하기 보다 적 패턴에 대처하며 사격해야 한다.(그렇기 때문에 구르기 1타를 가장 많이 사용)

tip.사격도중 탄창이 빌 경우 딜타임이 널널하고 고단계 사격일 경우 자동장전 사격도 좋은 선택이다.

tip.구르기 사용시 탄환을 장전하게 되어 후딜이 약간있는데 구르기 평타를 사용할경우 장전을 캔슬해버리고
조금더 빠르게 구를 수 있다.(구르기 평 구르기 평 구르기.....)


여기서도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사격 중간중간에는 평타와 스피닝을 섞어줘야 한다.

--------------------------------------------------------------------------------------------------------
                                             
                         3단계. 액티브 : 폭

                         모아두었던것을 폭발 시킬 때


3.1.퍼펙트 리로드

퍼펙트 리로드는 6탄창을 강화탄으로 즉시 장전하는 스킬이다. 
직접적인 대미지는 없지만 간접적으로 배율을 증가시킬 수 있다.
추천 스킬각성 : (SP감소. 쿨타임 5초감소는 체감이 적기 때문에 SP감소로 쿨마다 사용할 수 있게 함)

강화탄은 후속할 임펙트 슈어샷에 맞춰서 사용하는 것이 좋다. (쿨타임 50초)

3.2.임펙트 슈어샷 

임펙트 슈어샷의 최대장점은 거리에 따른 데미지 변동는것이다.
일반사격이 최대배율을 뽑기가 힘든데에 반해 항상 일정한 배율로 안정된 거리에서 사용할 수 있다.

사격은 최대 6발까지 가능하며 1발당 쿨타임은 10초가 된다. (6발시 60초)
그렇기 때문에 퍼펙트리로드로 수급한 6발을 가능한 모두 사용하는것이 좋다. 

적에게 대처하다 보면 6발을 모두 사용하는 것은 힘들기 때문에 퍼펙트 리로드 쿨타임이 많이 남아있다면 
몇발씩 중간중간 넣어주는 것이 좋다.

추천 스킬각성:데미지 증가

3.3.슬랩더 킬러

역시 거리에 따른 데미지 감소가 없으며 자동으로 강화탄이 장전되므로 SP와 상황을 보고 언제든지 써주는
것이 좋다.

시전시간과 SP소모량에 비해 데미지가 높은편은 아니라서 후속 순위로 두고 SP가 많을 때 사용하는것이 좋다.

추천 스킬각성:데미지 증가


--------------------------------------------------------------------------------------

여기까지의 내용을 로드맵으로 정리를 해본다면 

                                            시간부족   평타+스피닝    
                                                ↑               
전투 시작 스플릿 슬래쉬 맞춤  찢어진 상처 시간 널널 SP수급사격 액티브 ..... 단계하락시 스플릿
                                                ↑                                                          시간부족시 평스피닝
                             빗나감→  상처 보다SP수급집중

정도가 되겠다.



테이드는 침착히!

탄환 장전할때에는 침착하게 장전하면 된다. 남들 난리칠때 혼자 뭐하는거지 하는 생각이 들수도 있지만
그럴때는 미래에 투자하고 있는거라고 위로하면서 천천히 꾹꾹 눌러담고 하자.

상처단계가 하락 되었을때에는 액티브 타이밍이 아닌이상 흥분하지말자.
상황에 여유가 있다면 스플릿 슬래쉬도 있고 찢겨진 상처와 어마어마한 딜차이가 있는것도 아니라서 
침착하게 천천히 하면 된다.

-------------------------------------------------------------------------------------------------------

정리하면서...
테이드는 솔직히 말씀드리면 그렇게 폭딜은 아닙니다. 액티브구간이랑 사격구간의 딜차이가
그렇게 차이가 나지는 않지만 액티브는 빠르고 편하게 우겨넣을 수 있기때문에 폭딜이라는 표현을 
써봤습니다.

저도 연어했을 시점에는 몰랐는데 테이드가 조금 변경점이 있었던거 같네요. 
처음 나왔을떄는 진짜 못해먹을 맛이였는데 이제는 그래도 취향에 따라서 재미있게 할 수 있을거 같습니다.


참고로 허크게에 올리지 않고 팁게에 올린 이유는 예전의 저처럼 난잡한 딜링구조에 지레 겁먹고 입문조차 못하고있는
예비 맹독님들이 테이드의 맛을 느끼게 되었으면 하는 작은 바람입니다.. 

시간이 된다면 스킬 설명이나 사진 동영상도 넣어서 완전 입문자도 볼수 있는 글로 만들고 싶지만  손재주가!!


설명이 어려운 부분이 있다면 댓글 꼭 남겨주세요!!! 읽기 쉽게 바로 추가하겠습니다!!!
가볍게 쓴글이 인증이라니 ㅠㅠ 감사합니다..


우리 모두 짱쎄고 멋찐 맹독충이 되어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