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금 글이 잡다하게 내용을 포함 하고 있습니다.

해결 법이 없는 단순 제보 부분도 상당하고

그냥 불편한 점이라고 호소하는 부분도 많지만

어느정도 팁이 될거라 생각하기에 팁게에 올렸습니다.




대부분 일시적 오류가 아닌 원래 그러는 버그일 가능성이 큰 부분입니다.

한마디로 제대로 검사도 안하고 패치를 덜한 부분이 많다는 겁니다.

다 보시면 개발진의 게으름이 많이 느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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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토리 힌트에서 애매모호하게 안내하는 내용을 수정합니다.


: 가령, 누구인지 지정하지 않고 마을 사람들과 얘기를 하라는 내용이나

  어디인지 알려주지 않고 잘 찾아보라는 등의 내용을 수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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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패치 내역 부분과 관련된 문제들입니다.




물약 납품




    







'브린의 연구' 라는 던전에 가시면 됩니다.






마족의 기술



    



'소문의 근원지'

해당 보스가 나오는 것이 여기 뿐만은 아니지만

여기서 모든 보스가 한번에 나오기 때문에 여기를 추천합니다.

맵도 굉장히 짧습니다.


빠른 전투 링크가 없습니다.






시즌 2에는 이와 비슷하게






마이오스, 이크리엄, 저주받은 선장


그녀를 찾아가는 길, 끝없는 질문, 살아있지 않은 자

이며

빠전 링크 없습니다.

몬스터 이름으로 검색 안됩니다.





빠전에 대해 문제를 하나 더 짚고 가자면

빠른 전투 링크는 매칭이 아닌

단순 검색 대행 시스템입니다.


고로

맵 이름이 흔하고 짧을 때는 이러한 문제가 발생 됩니다.






[추격] 링크를 더블 클릭하고 바로 개인 출정을 누를시

[선발대 추격] 맵으로 출항 되는 결과가 벌어집니다.

개인 출정시 

출항 배를 거치지 않기 때문에 

피로도는 물론, 수리비, 로딩 시간 까지 꽤 많은걸 잡아먹으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비슷한 사례로는

[비밀] - [수로의 비밀길]

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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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토리에서 요구하는 아이템 대다수를 해당 스토리 진행 중에만

  몬스터가 드랍하는 스토리 전용 아이템 형태로 변경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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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패치 내역 부분과 관련된 문제들입니다.








분명히 인벤토리에 같은 이름의 아이템이 있지만 카운팅 되지 않습니다.

이는 해당 퀘스트 아이템과 일반 아이템이 시스템 적으로는 다른 아이템이기 때문입니다.

설명 내용도 아주 조금 다르죠?

해당 퀘스트 아이템은 습득시 퀘스트 인벤토리에 들어갑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제


이 글은 보지 않으셔도 됩니다.


해당 글쓴이는 현재 인벤 아이디 영구 정지 중이기에 글 내용을 수정할 수 없습니다.





뭐 큰 문제가 아닐 수 있지만

이 부분은 

얼마나 개발진이 많이 바뀌고 

게을러 졌다는게 느껴지는 부분이라 할 수 있습니다.




기존 개발진들은 

퀘템을 사서 진행하는걸 막기 위해 이러한 패치를 추가할 때 마다

혼동이 없도록 아이템 이름에 수식어를 붙여

이름을 바꿔왔습니다.



<대표적인 예>

아이템    - 아르간텔의 심장
퀘템 추가 - 아르간텔의 두근거리는 심장

아이템    - 빙휘석
퀘템 추가 - 온전한 빙휘석

아이템    - 황금색 놀 가죽
퀘템 추가 - 온전한 황금색 놀 가죽

기타 등등...



물론 그 때와는 다르게

더이상 이러한 퀘스트 아이템이 공급되지 않게 되었지만

아직도 소지품함에 가지고 있고

거래소에서도 유통이 되고 있는 걸 감안하면

조금 만 더 패치에 신경을 썼더라면 저러한 혼동이 많이 없었을 텐데

굉장히 게으른 부분이라고 저는 생각됩니다.



애초에 아직도 공급이 되는 아이템도 있습니다.





재밌는건 퀘템이랑 같이 드랍되었습니다 ㅋㅋㅋㅋ

당연히 저 판매 가능한 아이템은 카운팅 되지 않습니다.




저러한 아이템은 한번 잘못 사도 귀속이 되버리니 

재 판매 될 가능성이 없어

어차피 곧 사라질 문제다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실텐데

장비 아이템도 그럴까요?


제가 키운 캐릭 같은 경우

약 12렙 까지는 키워놨던 캐릭터였기 때문에 극 초반 퀘스트는 이전에 받은 퀘스트 입니다.

제가 받은 아이템들도요


한번은 퀘스트 싹쓸이를 하려는데 난관이 생겼습니다.

퀘스트 조건은 동일하지만

베테랑 장비가 바뀌었고

이름도, 심지어 투구는 외형도 같기 때문입니다.



베테랑 장비를 구입하려고 거래소에 들렀을 때야 비로소 이 문제를 깨달았습니다.





이름도 외형도 능력치도 완벽히 똑같지만

세트 효과도 공유 되지 않습니다

차이점이라면 물품 거래소 매매가가 다릅니다!!

베테랑 장비를 거래소에서 구입하려는데

저는 퀘스트에 맞는 투구를 살 때 까지 계속 구매해야했습니다...

하지만 혹시 거래소에서 구입하시려 한다면


하나 구입하셔서 꽝이라면

물품 거래소 매매가가 다른 물건을 사시는게 해결법입니다.







기타 퀘스트와 스토리 버그 or 문제점






전투 '조사' 는 메인 스토리 진행으로 쭉쭉 진행하다가 마주치게 됩니다.

하지만 중간에 '니아브와의 약속'을 퀘스트로 받기도 전에 이미 완수한 던전은

퀘스트 조건상의 완수로 쳐주지 않기 때문에

퀘스트를 받고 다시 다녀와야합니다.





이런식의 문제가 굉장히 다수가 있기에

나중에라도 스토리를 싹쓸이 하실 생각이 있다고 하신다면

'다음 스토리 진행' 기능은 그냥 안쓰시는게 낫습니다.


그나마 그래야 삽질을 좀 덜하게 됩니다.






말풍선 박스 버그


이전에 언급했던 건데

이건 물론 일부는

마을을 돌아다니게 하려는 취지가 있다고 볼 수 도 있겠지만

전혀 안그래 보이는 예시를 다시 스샷을 찍어서 가져왔습니다.





비덱의 영업 전략은 뭔가 동떨어지게 말풍선이 없는 경우지만



새로 생긴 스토리는 대부분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특히 맹약 스토리 라인은 전부 다

말풍선 없이 직접 다 돌아다녀야 하며

이것과 맞물린 버그인지

다음 스토리 진행을 해도 계속 마을로 가도록 합니다.




기타 잡다한 퀘스트들도 많이 그런편이지만

주로 새로 만든 스토리 에서 그런걸로 보입니다.








이건 또 반대로


퀘스트 자동 대화가 오히려 없어야 하는 부분임에도 있는 경우 입니다.



해당 스토리는

선택에 따라 획득 타이틀 까지 나뉘게 되는

돌이킬수 없는 스토리입니다.

하지만 말풍선을 나와있는걸 무심코 클릭하고 진행하게 된다면

'드윈을 도운' 타이틀을 고정적으로 얻게 됩니다.


원래 여기서 티이에가 간다면

'티이를 도운' 타이틀을 획득 할 수 있습니다.





비슷한 경우로

'아이의 생일 선물' 퀘스트는


니아브에게 가면 '봉제 인형' 타이틀

아르셴에게 가면 '목각 인형' 타이틀을 얻게 되지만 //각 필요 아이템도 다릅니다.

말풍선 박스를 클릭하면

니아브에게 자동으로 대화가 되지만

그나마 다행인건

이 때는 봉제 인형을 정말 만들 것인지에 대한 확인 과정이 있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스토리 진행하다

퀘스트 완료 NPC가 교체된 경우에도

제대로 동작하지 않는 문제

라지쿰이 스토리 완료를 해준다는 걸 모르시는 분들은 그냥 못깨고 지나치 실 수 있는데

직접 걸어가시면 알아서 잘 깨줍니다.







자동 대화랑 연결된 부분은 아닌데

쨋든 말풍선 이야기가 나와서 추가로 이야기하자면


메인 스토리 완료 대화가 있음에도

서브 스토리의 우선 순위가 더 높은지

드윈에게서 주황색이 아닌 노란색 말풍선이 뜨는 모습





아직도 풀어야할 이야기가 너무나도 많지만


이 이후 이야기는 거의 다

문제점만을 이야기하고 딱히 해결법 같은게 없는 이야기들로

이것 분량의 한 2~3배가 나오기 때문에

팁게에서는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또 개발진 까내린다고 보복성 영정 핑곗거리나 생각하지말고

제발 일 좀 열심히 했으면 좋겠습니다.

아니면 테스트 해 줄 사람을 고용하던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