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릿말



사실 캐릭터 육성관련 준비 중이었는데

무쌍 이벤트가 몬스터 밸런스 패치를 위한 데이터 수집이란 생각이 들어서

잠시 중단한 사이

개발자 노트로 육성에도 큰 개편이 있을 거 같아 좀 방향을 바꾸게 됬습니다.


잠시 여담으로 스태미너에 관한 이해, 

더 나아가 그로인한 버그까지 이야기해보려 합니다.



별 쓸데 없는 팁일 수 있으니 심심 풀이로 읽거나

지나치셔도 ㅠㅠㅠ 무방합니다.


팁은 별로 없는 편입니다. ㅠㅠㅠㅠㅠㅠㅠㅠㅠ



스테미나 종류


알고 계실지 모르겠지만

스테미나를 소비하는 방법은 사실 3종류가 있습니다.


뒷 내용을 위해 이 부분을 살짝 설명해 보겠습니다.


1. Once



말 그대로 Once, 한번 입니다.

옛날 캐릭터와 달리 최근 나온 신 캐릭터들에게 주로 쓰이는 소모 방식입니다.


주요 특징은

남은 스테미나가 부족하더라도, 일단 모션이 발동 됩니다.

하지만 이 후 스테미나가 바닥이 되버리기 때문에

이 때 다음 동작은 무조건 탈진 모션이 되어버립니다.






참고 영상

스테미나가 소비되는 타이밍과 모션을 잘 봐주시기 바랍니다.

스테가 다 달았지만 모션은 끝까지 진행 되었고

끝나는 즉시 탈진 모션에 들어갑니다.



'마음' 인챈트 처럼 스테 회복으로 인해

탈진 직전 스테미나가 회복되면

탈진되지 않는지 까진 확인하지 못했습니다 ㅠ



2. Need



옛날 캐릭터를 하셨던 분들은 자주 숨소리를 들으셨을 겁니다.

그 조건이 바로 Need 입니다.

말그대로 필요하다는 이야기 인데요

모션이 발동 되기전

잔여 스테미나를 확인 한 뒤

필요량 보다 부족하면 모션이 나가지 않고 숨소리만 나게 됩니다.



단, 필요량과 잔여량이 똑같다면

모션이 발동된 후 잔여 스테미나가 없기 때문에 탈진 모션이 발동됩니다.






참고 영상입니다.


스테미나가 부족하니 모션은 나가지 않고

숨소리로 스테의 부족함을 알려주기만 합니다.



작년 말에

린, 아리샤, 헤기, 델리아는 이 숨소리 오디오 파일 자체가 배정되지 않은게 확인되어서

플레이 하시는데 숨소리를 듣지 못했다면

아마 정상일겁니다.




3. During


굉장히 드문 경우입니다.

린의 돌풍 기모으기

스탭비의 앰버 등

주로 지속기에 쓰이는 조건으로

1초 동안 정해진 스테미나 만큼 지속적으로 소모하게 됩니다.

기본적으로 스테미나가 1씩 연속적으로 달고

그 속도만 달라지는 것이기 때문에

소모가 1 인 Once 방식이라고 보셔도 무방할 것 같습니다.


(가진 캐릭이 없어 영상이 없습니다 ㅠㅠ)









그다지 실용적이진 못해도

여기서 살짝 팁을 드리자면


스테미나가 없을 때

막타로 사용하는

Once 공격은 스테미나 효율이 좋지만


이 후 탈진 모션이 나온다는 것을 꼭 염두하셔야 합니다.

탈진 모션 중에는

슬래싱 하이 같은 기술을 제외하곤 아무런 조작이 되지 않습니다...





도미넌스 레벨 (Dominance Level)




생소한 개념이 나옵니다.


여기서 부터는 버그의 원인과 관련된 기초 지식? 같은 부분입니다.

어려운 내용은 아니지만

부정확할 수 있고, 관심없는 내용일 수도 있습니다.

가볍게 보실분만 ㄱㄱ~




도미넌스란 말그대로 우월

조금 쉽게 말하면 우선순위라고도 할 수 있겠습니다.


각 모션엔 이 도미넌스 레벨이 정해져 있는데

지금까지 배정된 것은 1~4 까지로

숫자가 높을수록 더 우세한 모션으로

숫자가 낮은 모션에 간섭할 수 있습니다.


ex) 공격 도중 피격 당하는 모션이 나오게 되는 것




주로 도미넌스 레벨은

1. 탈진 모션

2. 주요 모션 [공격, 달리기 기타 등등]

3. 피격 모션

4. 중요한 특수 모션 [ 힘겨루기 같은 ]

이렇게 배정되있습니다.



위 예시로 공격 중 피격 모션이 간섭하게 되는 이유는

피격이 웬만한 모션 보단 도미넌스 레벨이 높기 때문이라 보고있습니다.


물론 슈퍼 아머나, 무적같은 상태를 걸어주면

이런 조건을 무효하는 특수 상태이기에 배제 합니다.



힘겨루기 같은 특수한 경우는

피격이고 뭐고, 최대한 발동되도록

도미넌스 레벨을 4로 지정해 놓은 것 같습니다.



일단 배경 지식은 이 정도만 알아두시면 되겠습니다.



버그에 관해서


워낙 짧은 순간이고

애초에 스테미나에 관한 이런 이해가 없이도 무리없이 플레이가 되고

이 부분에 그 정도로 공을 들이지도 않을 뿐더라

대부분 감으로 스테미나를 컨트롤 하기 때문에

많이 인지하지 못하셨을 수도 있습니다.

한마디로 쓸데없다는 뜻.....



일단

단도직입적으로 버그의 원인 부터 말씀 드리면

'도미넌스 레벨을 지정하지 않은 모션' 입니다.


물론 전 개발자가 아니라 완벽히 검증됬다고 보긴 그렇지만

도미넌스 레벨이 지정되지 않은 모션은 아마 1보다 낮은 값을 가지게 되는 것 같습니다.



탈진 모션 보다 도미넌스가 낮은거죠

결국 탈진 모션이 중도에 끼어드는 버그가 발생하게 됩니다.



그럼 이게 어떤 문제를 야기하느냐


나는 스테미나를 소비했음 에도 불구하고

모션은 중도에 끊기고 탈진모션이 떠서

그냥 스테미나가 증발하게 됩니다.


참고 영상입니다.





아리샤 4평타





아리샤 5평타



아리샤는 4번째 평타와 5번째 평타부터 스테미나가 소비 되는데

스테미나가 달았음에도 불구하고

모션이 나가지 않고 갑작스레 바로 탈진 모션으로 돌입하는 것을 보셔야 합니다.





결국 주 원인은


' Once 같이 스테미너가 바닥나는 모션에

도미넌스 레벨을 지정하지 않아 

갑자기 탈진 모션이 끼어든다.'





사실 이 글을 작성하게 된 주된 이유는

카록 뎀프시롤의 경우가 이 버그에 해당되기 때문입니다.




스테 회복을 위해 부족한 스테미너로

더킹 - 더킹대시 - 뎀프시롤 을 했는데

뎀프시롤은 커녕 탈진 모션이 뜨게 되는 경우가 더러 있습니다.

모션 이전에 스테 소비가 일어나기 때문에

스테 회복도 전에 그냥 바로 탈진 상태로 돌입하게 됩니다.





또 큰 예로는

차지 버스트입니다.

스테소모가 큰편인데.... 대충 감으로

스테가 적을 때 쓰다가 낭패를 당하기 십상입니다.



물론 전 개인 적으로 이게 제일 영향이 컷지만

자료를 조사해보니

이에 해당되는 모션들이 한 둘이 아니더군요





물론 많은 검증은 못해봤지만

아래 리스트를 작성해 드리겠습니다.

안쓰이는 모션도 있을 거고, 실수가 있을 수도 있고 ㅠㅠ

영문의 스킬이 무엇인지 전혀 모르겠는 기술도 있습니다...

한글로 번역해놓은 기술과 다른 기술일 수도 있습니다. ㅠㅠ





그래도 참고하셔서 적게나마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강화 뎀프 = 힘해 뎀프 = 빠른 뎀프  같은 것 입니다. 수정을 잘못햇네요














기본 스킬들 외에

SP 스킬 들은 찾질 못했지만

탈진 도중 스킬 사용시 쿨만 돌거나

허크가 변신스킵을 하는 원리도 이와 비슷할 것이라 예상됩니다.





예시: 퓨리 7 증발 ㅎ




부디 이런 모션은 사용시 조심하시고

혹시 확인되시는게 있으시다면 댓글이나 쪽지로 부탁드립니다~~




문제시 강제로 글 삭제 당하고 또 말도없이 영정 당함 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