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fig_material 수정으로 통한 유의미한 성능향상이 실제로 있을까요?
결론부터 말하자면 아니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저도 과거엔 config_material 수정으로 마영전의 성능향상이 있을 수 있다라고 굳게믿었었고 여러방면으로 적용도 해보았습니다. 하지만 항상 적용하고나면 뭔가 향상된거같으면서도 아닌듯한 그런느낌이 강했죠 (플라시보 효과처럼)
항상 관련된 팁들을 보면 향상이 있다. 몇에서 몇까지 향상된것같다. 체감상 향상된다와 같은 실제 데이터가 아닌 체감형의 후기가 대부분이여서 실제로 성능향상이 있는지는 알지 못하였습니다.
그래서 한번 이에대해 제대로 집고가보자 합니다.

(팁 올리신분들에게 태클을 거는것은 아닙니다. 다만 이글의 성격상 config_material 셋팅으로 인한 성능향상이 있다에 대한 반박글이므로 그러한 성격이 띄는것에 대한 양해 부탁드립니다.)


테스트 환경은 다음과 같습니다.



- 측정은 Msi 애프터버너로 측정하여 엑셀로 차트화 시켰습니다.
- 백그라운드에서 작동되고있는 앱들은
카카오톡 / 카스퍼스키 인터넷 시큐리티 / 디스코드 / 3개의 탭이 열려있는 크롬 브라우저 / 윈도우 작업관리자
  위의 앱이 지속적으로 실행되고있는 환경에서 측정하였습니다.
- RS2의 게임모드는 OFF 되어있습니다.


마영전 옵션설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위와같이 셋팅해주었으며 안티엘리어싱과 이방성 필터링은 라데온 제어판에서 오버라이드 됩니다.


비교 옵션이 될 대상인 config_material 수정은 아래와 같이 이루어졌습니다.



기본적으로 1로 셋팅되어있는 멀티코어 항목을 최대가속인 3으로
원래 없는 옵션 항목인 스레드 항목을 추가하여 i7에 맞게 8으로 셋팅해주고 읽기전용으로 바꾼뒤 비교하였습니다.


밴치마킹 구간은 시즌3에서 가장 프레임 잘 안나오기로 유명한 빛나는자 에서 멀프 호스트로 각각 2회씩 측정하였으며
레이드 특성상 항상 다른 조건과 다른상황이 연출되기때문에 아래의 결과는 모든 상황을 반영하지 않습니다.
ex) 스탭비의 유무.. , 루라바다의 잔상이 나오는 패턴들 (연속배기, 3연 회불기)


일단 작업관리자를 통한 CPU 사용률을 봅시다.


먼저 config_material 를 건드리지 않았을때의 작업관리자 모습입니다.

단일스레드 게임답게 한게 스레드만 아름답게 갈궈주는 모습을 볼수있습니다.


그럼 config_material 건드려주면 어떤모습이 나올까요?

스레드를 골구로 갈구고 있는것 "처럼" 나옵니다.

우린 단순히 이 그래프를 보고
"아 config_material 를 수정하면 마영전은 멀티코어를 활용할수 있구나" 라고 생각하게됩니다.
다만 이는 함정입니다.

일단 멀티코어를 제대로 활용하는 게임의 작업관리자 모습을 먼저 보시죠
(GTA5 로 예를 들었습니다.)


위의 그래프를 보면 그래프의 피크와 딮 부분이 정확히 일치한 모습을 볼수있습니다.
이로 연산이 분산되서 이루어 지고 있다는것을 알수있습니다.


다만 마영전의경우 (아래에 다시 첨부합니다.)


피크와 딮의 부분이 일치하지 않고 오히려 상반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이는 마영전의 연산이 한코어에 머무르지않고 1번 코어 -> 3 코어 -> 2 코어 -> 7 코어
이런식으로 빠르게 이동되어 마치 그래프엔 여러게의 코어를 쓰는것처럼 착각을 일으키게 보이게 됩니다.

이는 해당 프로그램이 다중코어를 활용하는게아니라 이곳저곳 코어를 옮겨다니면서 연산을하는것이죠
근데 그 옮기는게 매우매우 빠르게 옮겨지기때문에 1초단위로 표현할수잇는 그래프엔
마치 여러게의 코어를 쓴것처럼 보이게됩니다.

근데 이게 멀티코어 옵션을 줄때만 저렇게 보여지는게 아닙니다.
위의 현상은 Windows NT커널에서 프로그램에 CPU코어를 배분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현상이죠


그럼 더 심화적으로 비교해봅시다.

일단 프레임 레이트입니다. (클릭하면 확대됩니다)


파란색 실선은 순정상태의 프레임레이트고 초록색 실선은 멀티코어관련 옵션을 추가해주었을때의 프레임레이트입니다.
여러분은 위의 그래프를 보고 유의미한 차이가 보여지나요??

본인은 아니라고 답합니다.

일단 그래프에서 딮이 발생하는 부분은
루 라바다가 연속베기 스킬이나 잔상이 생기는 스킬을 쓸때 나타나는 프레임저하 현상입니다.

CPU는 최소프레임을 주로 방어하는 부품인데요, 위의 그래프를 보면 순정과 멀티상태에서 의 최소프레임이
유의미하게 차이난다보 보기는 힘듭니다. 거의 같다고 볼수있죠.

그럼 실제 CPU사용률은 어떻게될까요?
본래 멀티코어를 활용하는 프로그램이라면 단일 코어를 활용했을때보다 전체 CPU사용률이 증가해야합니다.
그래서 누적 그래프로 만들어보았습니다.





네.. 전체활용률은 약 150%로 동일합니다.
(마영전은 1코어를 주로 그리고 나머지 1코어를 보조로 쓰고 멀티프로세스 호스트를했기에 150%가 나옵니다.)
단일코어로 쓸때나, 멀티코어 옵션을 주고 쓸때나 총 CPU사용량의합은 결국 같다는것이죠
이는 즉 성능향상이 없다라는것을 의미합니다.


여기까지 오면 이러한 반박이 있을수도있습니다.
프레임 하락구간은 그래픽카드가 좋지않아서 그런것(병목현상이) 아니냐? 


실제 프레임하락구간에선 GPU사용율도 같이낮아지며 이는 GPU가 문제가아니라
CPU에서 병목현상이 발생하는것을 알수있습니다.
그리고 마영전의 경우 MSAA x8 을주어도 그래픽 사용률은 50%체를
넘기지 못하는 게임이므로 그래픽 성능엔 큰 영향이 없습니다.



결론으로

마영전은 어떠한 옵션을 주어도 2스레드를 초과하게 활용하지 못한다.
마영전은 그래픽카드가 아닌 CPU빨 게임이다.

다음번엔 어떠한 옵션이 CPU에 영향을 많이주고 프레임을 많이 끌어올릴수있는지와
RS2의 게임모드가 유의미한 성능향상을 주는가 에대한 주제로 찾아뵙겠습니다.



위 글에는 오류가 있을 수 있으며 이에대한 지적 및 수정제안은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