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차



0. 들어가기에 앞서

1. 헤기 캐릭터 소개영상

2. 헤기 고유스킬 분석

3. 필수 공통스킬

4. 종합

5. 마치며



 




















 


0. 들어가기에 앞서




본 게시물은 7월 23일자 패치로 추가 된

10번째 신규캐릭터 헤기의 스킬과 플레이스타일을 소개하여


다른 캐릭을 하다 부캐릭으로 헤기를 육성 하시는 분,

헤기를 통해 마영전을 처음 접하시는 분들의


초기육성에 도움을 드리기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최종수정 : 2015.07.24


PC버전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1. 헤기 캐릭터 소개영상




헤기 업데이트와 동시에 공개 된 공식 프로모션 영상입니다

각 타수 스매시와 SP스킬 등 헤기의 대략적인 전투 스타일을 확인 할 수 있으며,

헤기의 주위를 떠다니다 스매시나 특정액션에서 함께 방출되는 환영의 조각이
헤기운용의 핵심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평타를 통해 환영의 조각을 수급 -> 스매시나 비전트랩 등의 액션으로 방출

이라는 기본 매커니즘을 숙지하시고
다음 2장의 고유스킬 분석을 보신다면 좀 더 이해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2. 헤기 고유스킬 분석



헤기 고유스킬 19개 항목이 습득레벨 순으로 정렬되어 있습니다




추천 스킬랭크는 특정 랭크에서 기능이 해방되는 경우는 ()안에 설명을 해 두었고

중요도가 비교적 낮고, 랭크에 크게 구애받지 않는 스킬들은 '임의' 라고 표기 해 두었습니다


서두에서 밝혔듯이 이 게시물은 초기육성(70레벨 이전)을 기준으로 하며,

추천 랭크의 경우도 AP 대비 성능효율과 기능개방 등을 고려하여 작성 된 부분이므로


육성에 있어 절대적인 기준 보다는, 참고용으로 삼는 것을 권장합니다




중요도의 경우 ☆☆☆☆☆(0점) ~ ★★★★★(5점) 으로

해당 스킬의 활용도, 우선순위 등을 기준으로 하여 책정 한 점수이며


플레이 스타일에 따라 어느정도 달라지는 부분이 생길 순 있으나

테스트 기간동안 헤기를 플레이 하신 많은 분들의 의견을 종합하여 낸 결과이므로

참고하시면 스킬수련에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마비노기 영웅전은 스킬트리가 있는 게임도 아니고,

얻을 수 있는 스킬포인트에 제한이 있는 게임도 아닙니다


이하 분석을 참고하여 자신의 취향과 플레이스타일에 맞는 스킬을 찾아

자신만의 육성법을 만들어가는 것 또한 하나의 재미가 될 것입니다


 















 


▣ 비전 대시



추천 스킬랭크 : C (연속사용 딜레이 감소) ~ A (랭크별 스태미너 감소효과)

중요도 : ★★★★☆




잔상을 남기며 이동하는 헤기의 회피 스킬입니다


타 캐릭터의 회피기와 달리 몬스터를 '관통' 하는 능력이 있으며
이동거리를 이용한 범위 이탈, 무적판정을 이용한 히트박스 회피가 모두 가능합니다




C랭크 이상일 때 연속사용시 딜레이가 줄어들고
랭크를 올릴수록 스태미너 소모량이 감소하므로 A랭크까지 수련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다만 C랭크 이상을 달성하더라도 연속사용시 아주 약간의 판정이 비는 구간이 존재하므로

리시타의 슬립대시->슬립스루 같은 연계에 비해선 연속공격에 대한 안정성이 떨어지는 편입니다




또한 헤기의 스매시는 대부분 후딜레이가 긴 편인데

비전대시를 이용하여 이를 캔슬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연계기 : 비전트랩


 


















 



▣ 팬텀 슈터



추천 스킬랭크 : 임의

중요도 : ★★★☆☆




제자리, 이동 두가지의 사용방법이 있는 헤기의 2타 스매시 입니다

제자리의 경우 방향키를 입력하지 않은 상태에서 사용하면 되나,
이렇다 할 이점이 없어 잘 사용되지 않으며
위의 예시와 같이 이동형으로 사용하는게 일반적입니다

모든 스매시 중 가장 후딜레이가 적으며 환영의조각 사출 기능도 갖추고 있어
모인 환영의 조각을 빠른시간내에 사출하기에 적합한 스킬입니다



기동력을 이용하여 회피와 공격을 동시에 한다거나
사거리와 유도기능을 활용하여 멀리 있는 적을 공격하는 것이 가능하며

이를 통해 타 클래스가 공격을 하지 못하는 상황에서도 효과적인 딜링이 가능합니다

스태미너가 허용되는 한 스매시키를 입력하는 만큼 연속사용이 가능합니다

 




















 


▣ 환영의 조각



추천 스킬랭크 : A (환영의 조각 보유량 증가)

중요도 : ★★★★★




헤기 운용에 있어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스킬입니다


평타를 이용하여 수급 가능하며, A랭크 기준으로 최대 6개까지 조각습득이 가능한데


공격을 하지않는 상태에서 10초가 경과하게 되면 모아뒀던 환영의 조각이 사라지고,

또 최대개수 6개 이상으론 모이지 않으므로 모이는대로 바로바로 소비 해 주는게 좋습니다




타 클래스가 역경직으로 인한 딜로스를 피하기 위해 평타를 흘리는 반면,

헤기는 평타의 역경직도 거의 없는 편이고, 평타를 명중 시킬 때 마다 환영의 조각을 수급하므로


평타를 흘리는게 아니라 하나라도 더 맞춰야 하는 클래스입니다


조각 하나하나의 배율도 꽤 높은 편이고 1~6개의 조각들이 동시에 대미지를 입히므로

이 조각의 활용여부가 딜량을 좌우한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스매시 공격이나 비전트랩 사용시 가장 최근에 타격했던 적에게로 유도되어 날아가며


이는 공중의 타겟 등에게도 예외없이 적용되므로

타 클래스가 공격하지 못하는 타이밍(ex:글기 활강패턴)에도 효과적인 딜링이 가능합니다




관련스킬 : 스피릿 커터


 




















 


▣ 일루션 실드



추천 스킬랭크 : 임의

중요도 : ★☆☆☆☆




일정시간 체력을 회복하는 파티 버프형 스킬입니다


적에게 공격을 받을시엔 버프효과가 즉시 삭제되며,

남은 생명력 회복량의 50%만큼 대미지를 경감시켜 줍니다




SP250을 소모하는 스킬이나

다른 SP스킬들에 비해 활용도가 떨어져 잘 쓰이지 않는 스킬입니다


상대적으로 중요도가 낮은 스킬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 라이징 슬래쉬



추천 스킬랭크 : 임의

중요도 : ★




헤기의 1타 스매시입니다

일반 몬스터를 띄우는 기능이 있으며,
대부분의 1타 스매시가 그러하듯이 배율자체는 낮아 주력 딜링기로 사용하기엔 무리가 있습니다

환영의 조각 사출기능이 달려있고, 저단계 스매시이므로 신속한 조각 사출이 가능하지만
이 또한 후딜레이가 상당하므로 위험에 노출되기 쉽습니다



적과의 거리가 떨어져있거나 상대적으로 덜 위험한 상황엔 사용할만 하며

적과 근접 해 있거나 언제 공격 받을지 모르는 상황이라면
바로 윗단계 2타 스매시인 팬텀슈터나 비전트랩을 활용하는걸 추천합니다



연계기 : 라이징 샷


 




















 


▣ 사이클론 엣지



추천 스킬랭크 : A

중요도 : ★★★★☆




헤기의 주력 스매시 중 하나입니다


캐릭터를 중심으로 한 원형범위로 공격을 하는데

발동도 빠르고 비전대시를 이용 할 경우 후딜도 큰폭으로 감소되므로


선딜이 커 위험부담이 큰 4타 스매시와 달리 빠르게, 그리고 안정적이게 치고 빠지는게 가능합니다


배율도 괜찮은 편이므로 상황에 따라 적극 활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연계기 : 사이클론 크래쉬


 




















 


▣ 라이징 샷



추천 스킬랭크 : C (회피 후 연계가능)

중요도 : ★☆☆☆☆




1타 스매시의 추가타입니다

C랭크 이상시 회피연계가 활성화 되나 잘 쓰이지 않고
1타 스매시와 마찬가지로 후딜이 상당해 위험에 노출 될 수 있습니다

환영의 조각 사출기능은 추가타가 아닌 1타 스매시에 달려 있으므로
추가적인 딜링을 한다는 것 외엔 큰 의미는 없는 스킬이며

때문에 중요도, 활용도는 다소 떨어지는 편입니다

 




















 


▣ 환영의 기운



추천 스킬랭크 : A

중요도 : ★★☆☆☆




테스트 서버 당시엔 굉장히 복잡하여 쉽게 이해하기 힘든 스킬이었으나

라이브 서버에 업데이트 되며 상당히 간략화 됐습니다


헤기의 환영시스템 그 자체라고 할 수 있는데 풀어서 설명을 해 보자면






평타로 환영의 조각 수급



환영의 조각으로 6회 공격시 마다 환영의 기운이 1개 생성



환영의단검 (공격력 증가) 버프 획득



환영버프를 받고 있는 상태에서 조각으로 6회 공격시 마다

환영버프의 단계가 1단계씩 (최대 6단계)증가



생명력이 30% 이하일 땐 환영의 방패(방어력 증가, 초당 생명력 회복) 버프로 변환






정도라고 할 수 있겠으며



크게 의식하지 않아도 전투를 이어 나간다면 계속 들어오는 버프이기에
전투에 약간의 도움을 주는 보조스킬 개념으로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 사이클론 크래쉬



추천 스킬랭크 : C (차징 활성화) ~ B (회피 후 연계가능)

중요도 : ★★★★☆




3타 스매시 사이클론 엣지의 추가타입니다


원형 충격파를 생성하여 피해를 입히는데

몸을 숙인 자세에서 땅으로 대거를 내려찍기 전까지

틈이 큰 편이므로 사용에 주의를 요합니다




범위 자체는 그리 나쁘지 않은 편이나,

헤기의 경우 대부분의 스매시나 액션들이 상당한 범위를 가지고 있으므로

상대적으로 범위가 좁게 느껴지는 면이 있습니다


B랭크 이상 달성시 회피 후 연계가 가능해지면서 이러한 단점을 어느정도 극복 가능한데


3타스매시 -> 회피 -> 3타스매시 추가타

같은 연계가 가능해지며, 이를 통해 좀 더 접근하여 사용이 가능합니다


 




















 


▣ 스팩트럴 스팅



추천 스킬랭크 : 임의

중요도 : ★★★☆☆




SP250을 소모하여 전방으로 팬텀대거를 투척하는 스킬입니다


사정거리와 유도성능이 상당하여 원거리에서도 활용 가능하며


기본 조작법은 제자리에서 스매시키를 눌러 집중연계로 사용하는 것이지만

숫자키에 등록하여 일반 액티브 스킬과 같이 활용 하는것도 가능합니다




모션중엔 움직이지 못하고 피격당하면 스킬이 캔슬되는 단점이 있으나

비전대시를 통해 후딜은 어느정도 캔슬이 가능합니다


타 SP스킬들에 비해 적은 SP게이지를 소모하며 활용하기도 쉬운 편이므로
빈틈을 찾아 틈틈이 활용 해 주도록 합시다

 




















 


▣ 얼티밋 블레이드



추천 스킬랭크 : A

중요도 : ★★★★★




헤기의 주력 딜링기 중 하나인 4타 스매시입니다


회전하는 팬텀대거를 전방으로 투척하여 최대 4회 대미지를 입히는 스킬인데

긴 사정거리를 가졌으므로 근거리, 원거리 모두 활용가능합니다


다만 몸을 숙이고 손에서 팬텀대거를 회전시키는 동안은 무방비 상태이므로

선딜동안 공격당하지 않을 상황에 활용하는게 중요하며


후딜은 연계기인 얼티밋차지(즉시사용), 비전대시로 어느정도 캔슬 가능합니다




스매시 자체로의 기능으로는 3타 스매시와 사정거리를 제외하곤 크게 차이가 없으나


4평타에서 환영의 조각 +3 보너스를 얻는 스피릿 커터와 시너지 효과를 발휘

3타 스매시에 비해 딜적인 측면에선 상당히 유리한 스킬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관련스킬 : 스피릿 커터

연계기 : 얼티밋 차지


 




















 


▣ 소울 드레인



추천 스킬랭크 : 임의

중요도 : ★☆☆☆☆




SP250을 소모 해 적에게 입힌 피해의 일정퍼센트 만큼 체력을 회복하는 스킬입니다


기본적으론 지속시간이 30초이지만

파티 적용 스킬이므로 파티원의 수가 많아질수록 그에 비례 해 지속시간이 감소됩니다


아티팩트 서큐버스의 송곳니와 유사한 효과이며

여타 스킬들에 비해선 활용도가 떨어지는 편입니다


 




















 


▣ 비전 트랩



추천 스킬랭크 : A

중요도 : ★★★☆☆




회피기인 비전대시의 연계기입니다


조작방법에 따라 두가지 형태로 발동되는데


방향키 중립(입력x) 상태에서 사용시

전방으로 살짝 이동했다가 폭발을 일으키며 뒤로 쭉 미끄지는 형태이며


모아뒀던 환영의 기운 사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방향키 입력의 경우 회피 후 해당방향으로 이동하며 몸을 한바퀴 돌려 팬텀대거를 던지는데

발동에 걸리는 시간이나 조작방법에 비해선 상당한 배율을 가지고 있습니다




연계시 딜레이가 거의 없고 이동거리가 길다는 점을 이용하여


비전대시 -> 이동 비전트랩 -> 비전대시 를 반복하는 기동방법이 있으며

이를 응용하여 연속 비전대시로 대응이 힘든 일부패턴을

파훼하는게 가능합니다 (ex: 글기 산탄레이저)


 




















 


▣ 판타즈마 슬래쉬



추천 스킬랭크 : 임의

중요도 : ★★




SP500을 소모하여
일정시간 적(보스 제외)을 느려지게 하며, 동시에 지속 대미지를 주는 스킬입니다



발동시 팬텀대거 하나가 전방으로 날아가 박히고, 이 위치를 중심으로 진이 전개되는 형태인데

이 날아가는 팬텀대거의 유도성능이 그리 좋진 않은지라..

몬스터의 히트박스 빈틈으로 뚫고나가
아무것도 없는 공터에서 발동된다거나 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시전하는 동안 무방비상태가 되므로 빈틈을 노려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 스피릿 커터



추천 스킬랭크 : A

중요도 : ★★★★★




환영의 조각은 헤기 운용에 있어 핵심이며

이 환영의 조각을 얼마나 빨리 얻고, 또 얼마나 많이 사출하는지가 딜량을 좌우합니다


그리고 이 스피릿 커터야 말로 빠른 환영의 조각 수급에 있어 필수라고 할 수 있는 스킬입니다




평타 3타 -> 평타 4타로 가는 구간에서

3타로 던졌던 팬텀대거가 돌아와 캐릭터와 겹쳐지는 순간에 평타 4타를 발동하면

푸른색으로 몸이 살짝 빛나며 환영의 조각3개를 추가로 얻는것을 볼 수 있을텐데


린의 진낙화처럼 타이밍 컨트롤로 보너스를 얻는 시스템으로


평타를 쉴새없이 사용하는 헤기 특성상 자주 사용 할 수 밖에 없는 스킬이고

익숙해지면 크게 의식하지 않고도 보너스 효과를 매번 얻을 수 있기에


수련에 투자하고, 또 전투에서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공격속도가 상승할수록 평타의 모션속도 또한 빨라지므로

타이밍에 다소 변화가 생기는 점은 유의해야 합니다




관련스킬 : 환영의 조각


 




















 


▣ 얼티밋 차지



추천 스킬랭크 : C (차징 활성화) ~ B (회피 후 연계가능) ~ A (배율상승)

중요도 : ★★★★☆




주력 딜링기 중 하나인 얼티밋 블레이드의 연계기 입니다


3타 스매시 추가타인 사이클론 크래쉬와 유사하게

C랭크부터 차징이 가능해지며, B랭크 이후론 회피 연계가 가능해집니다


1단계 차지의 경우 짧게 앞으로 이동하며 주먹을 내지르지만

2단계 차지부턴 배율상승과 함께 상당한 거리로 전방이동을 합니다




2단계 부턴 묘하게 유도성능까지 어느정도 붙어

긴 이동거리를 더 컨트롤 하기 어려워지는 단점이 있으며


쓰다보면 대충 이렇게 하면 맞겠다.. 하는 감은 오지만

이마저도 거리가 심하게 멀어지면 힘들어지므로


회피연계를 활용 해 일정거리 이상 근접해 활용하거나

차징을 하지않고 4타 스매시 이후 그대로 추가타를 넣는 방식을 권장합니다


 




















 


▣ 익스팅션 로어



추천 스킬랭크 : 임의

중요도 :




액티브 스킬중에 가장 활용하기 어려운 스킬입니다


SP750을 소모해 전방으로 팬텀대거를 투척, 자신은 환영을 부르는 자 상태가 되는데


이 버프가 유지되는 시간(30초 이하) 동안 스매시공격을 통해 최대 20개 까지 스택을 쌓아

발동키를 다시한번 클릭하면 스킬이 시전되는 형태입니다




스택의 수에 따라 대미지가 강력해진다곤 하나

활용 난이도나 SP소모량에 비해선 다소 부족한 성능이며


결정적으로 스킬 발동 후 투척까지 무적효과 등이 없는 그야말로 무방비 상태가 되므로

한대라도 피격 될 시 스킬이 캔슬된다는 문제점까지 가지고 있습니다


아리샤의 레저넌스 보다 더 사용하기가 까다로운 스킬이지만

그에 비해 성능은 그저그런 편이라 현재로썬 가장 중요도가 떨어지는 스킬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 임펄스 리전



추천 스킬랭크 : 임의

중요도 : ★★☆☆☆




SP 스킬중에 비교적 자주 쓰이는 편인 스킬입니다


SP250을 소모, 15초간 공격력 증가, 초당 스태미너 회복, 적 대미지 감소 효과를 가진

마법진을 형성하며 쿨타임은 1분 30초 입니다




범위가 좁은편은 아니나 실제 전투에선 계속 움직이는 몬스터로 인해

활용이 그리 쉽진 않으며 적절한 타이밍과 정확한 위치선정이 필요합니다


 




















 


▣ 인피니티 레퀴엠



추천 스킬랭크 : 임의

중요도 : ★★☆☆☆




SP1000을 소모하는 헤기의 홀딩기, 인피니티 레퀴엠입니다


타 클래스에도 있는 보스몬스터를 일정시간 제압 할 수 있는 스킬이며

홀딩기 중에선 배율도 그런대로 높은 편입니다


쿨타임 패치로 인해 한 전투에서 홀딩기를 활용 할 수 있는 대개 1회, 많아야 2회이므로

상대적으로 수련 우선도는 떨어지는 편입니다




다만 스킬의 발동 후 적을 무력화 시킬 때 까지의 시간이 타 홀딩기들에 비해 긴 편이라

신속한 제압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단점이 있으며


죽음의 신 레이드 같은 경우는 석상패턴 발동모션을 보고 쓰면 무조건 실패,

모션 발동전에 예측수준으로 써야 겨우 제압이 되는 수준입니다


 

































 


3. 필수 공통 스킬




헤기의 고유스킬 외에 필수적으로 수련을 요하는 공통스킬들 입니다


추천 스킬랭크는 초기육성 단계(70이전)를 기준으로 합니다






▣ 팬텀대거 마스터리


추천 스킬랭크 : 레벨에 맞는 무기를 착용 할 수 있는 랭크

설명 : 팬텀대거의 장착레벨마다 해당 스킬의 일정랭크 이상을 요구합니다

우선도 : ★★★★★






▣ 천옷 숙련


추천 스킬랭크 : 레벨에 맞는 방어구를 착용 할 수 있는 랭크

설명 : 천 방어구의 장착레벨마다 해당 스킬의 일정랭크 이상을 요구합니다

우선도 : ★★★★★






▣ 크리티컬 히트


추천 스킬랭크 : 9랭크 (AP 효율 고려)

설명 : 크리티컬 확률 증가, 크리티컬 피해량 증가 (딜량 상승에 가장 큰 영향)

우선도 : ★★★★★






▣ 스매시 마스터리


추천 스킬랭크 : 9랭크 (AP 효율 고려)

설명 : 스매시 마스터리가 적용되는 모든 공격스킬들의 최종대미지 증가

우선도 : ★★★★☆






▣ 전투 호흡


추천 스킬랭크 : A랭크 (AP 효율 고려)

설명 : 전투/비전투 상태에서의 초당 스태미너 회복량을 늘려줍니다

우선도 : ★★★★☆






▣ 스태미나 마스터리


추천 스킬랭크 : D랭크 (AP 효율 고려)

설명 : 스태미나의 최대량이 늘어납니다

우선도 : ★★★☆☆






▣ 지능 계발


추천 스킬랭크 : A랭크 (AP 효율 고려)

설명 : 캐릭터의 지능이 증가합니다. 지능은 헤기의 마법공격력에 영향을 줍니다

우선도 : ★★★☆☆


※ 기본 마법공격력이 상승하는 팬텀 마스터리 스킬도 있습니다






▣ 생명력 포션 숙련


추천 스킬랭크 : 9랭크 (추가회복 효과, 달리면서 마실 때 회복, AP 효율 고려)

설명 : 정확한 타이밍에 키 입력을 뗄 시 생명력 포션의 회복량이 증가합니다

우선도 : ★★☆☆☆






▣ 서서 버티기


추천 스킬랭크 : 9랭크 (낙법 사용 가능)

설명 : 9랭크 이상시 넘어졌을 때 회피키 즉시 입력으로 신속한 기상이 가능합니다

우선도 : ★★☆☆☆






▣ 디펜스


추천 스킬랭크 : 9랭크

설명 : 캐릭터의 방어력이 소폭 상승하며 AP에 여유가 있을 때 수련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우선도 : ★★☆☆☆



 
























 


4. 종합






마영전 10번째 신규 캐릭터 헤기


등한시 되는 평타, 고타수 스매시 활용을 위해 높은 공속을 강요하는

현 마영전 트랜드에 어느정도 역행하는 캐릭터라 할 수 있겠습니다






기본적으로 파티플레이시 이점이 많은 원거리 전투를 채택 하면서도

원거리 캐릭터들이 가지고 있던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해 근거리 전투를 접목하며


양쪽의 장점을 적절히 잘 믹스해낸 점은 좋게 평가하고 싶으며


캐릭터의 외적인 모습, 기능적인 면과 플레이 스타일, 그리고 다양한 마케팅은

신규유저를 유치함과 동시에 기존 유저들도 만족시키기 위해

나름 고심 한 결과물이란 느낌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파티플레이에 어느정도 초점을 맞춘 스킬(ex: 버프형 액티브 스킬)들도


갈수록 파티원을 빠른 클리어를 위한 딜셔틀, 피깃 파깃 셔틀 등으로 생각하게 되는 문제점들을

개발자 입장에서 어느정도 인지하고, 이를 타파하기 위해 시도해 본 결과물이 아닐까.. 하며


이후 업데이트들도 마영전 초기에 강조되었던 동료와의 협동을

좀 더 살리는 방향으로 이루어졌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다만 팬텀대거란 무기가 가진 특성과 외형적인 면으로 인해


근거리와 원거리를 넘나들지만 자칫 잘못하면 이도저도 아닌 캐릭터로 비춰지기 쉽다는 점이나

마영전 특유의 타격감 등을 제대로 살리지 못한 점 등은 분명한 단점이며


항상 그래왔듯이 그다지 도움이 되지 않는 스킬툴팁이나

테스트 서버의 의미를 퇴색시키는 갈아엎기식 패치등은 개선이 필요하다는 생각입니다









테스트 서버에선 환영의 단검에 초당 스태미너 회복(6단계시 초당 6씩 회복) 기능이 있었고,


이 버프를 얻기위한 과정 (방패 버프를 받은 상태에서 30초간 피격 당하지 않을 것) 에

어느정도 난이도가 있고,


버프를 어렵게 받았더라도 이가 해제되는 조건 (한번이라도 피격시 소실) 으로 인해

시스템을 활용하기 위한 허들 자체가 높았다는 것은 분명한 사실이나..




그러한 활용조건 자체가


방어력 세팅 후 맞아가며 플레이하는걸 권장하는 지경이 된

액션성과는 한참 동떨어진 현 마영전의 트랜드에

정면으로 맞서는 결과물으로 받아들여짐과 동시에,


초심자와 숙련자간의 차이를 벌릴만한 요소로써

신규유저가 아닌 기존 유저들에게도 어필 할 만한 특징이었던 것 또한 사실입니다






테스트 했던 유저들이 원했던건 다양한 유저층을 생각했을 때

약간의 조건완화 정도가 필요하단 것이었지


스태미너 회복 그 자체를 없애달라는게 아니었는데


스태 회복기능을 삭제하고, 다른 회복수단도 주지 않은건

스태미너를 많이 소모하는 헤기 플레이 특성상 큰 문제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의견을 전달하고 이를 수렴하는 과정에서 다소 차질이 있었다고 생각되며


근시일 내에 패치를 통해 헤기만의 개성을 살리면서

동시에 다양한 층의 유저를 만족시킬 수 있는 형태로 수정이 이루어졌으면 합니다


 























 


5. 마치며




팁 게시판에 글을 쓰는것도 오랜만이지만,

이런식으로 한 캐릭터에 대한 공략을 써 보는건 거의 몇년만이네요




부족한 부분이 많습니다만..


헤기를 육성하며 느꼈던 점, 알게되었던 사실등을 최대한 담기 위해 노력하였으며


아무쪼록 이 게시물이 헤기를 육성하시는 분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눈치채신 분이 있을지도 모르겠는데

2장의 헤기 고유스킬 란은 html을 이용한 접기태그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버튼을 누르면 내용이 열렸다 접혔다 하는 식인데

최종 테스트에서 모바일 인벤에선 정상적으로 펼쳐지지 않는 문제점을 발견하여


이리저리 손을 써 보았습니다만 결국 불가능하단 결론을 얻고

그냥 모두 펼쳐두는 형태로 게시를 하게 되었네요


만들어둔게 아쉬워서 기능 자체만은 그대로 살려뒀습니다






긴 내용인데 조금이라도 읽어주신 분이 계시다면 정말 감사합니다


더운 여름 몸 건강 유의하시고,

기회가 된다면 다른 게시물로 또 찾아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