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회 파티 가이드 [BGM]



BGM정보 : 브금저장소 - http://bgmstore.net/view/b9ucG



0. 들어가기 앞서


최근 용사의 인장이 중요해지고 출항 횟수 제한 전투가 AP 50 고정이 되면서 순회가 많이 보입니다.

또 7랭 인챈트의 출현, 골든타임 AP 2배 , 레이드 2회 추가 출항 등 

순회의 중요성이 높아져 좀 더 많은 사람들이 순회를 잘 돌 수 있도록 꾸준히 준비해온 팁입니다.


언제나 처럼 바쁘신 분들을 위해 중요한 부분엔 굵은 표시를 해두었습니다.

바쁘시면 그 부분만 빠르게 읽으셔도 이해하는데 어려움이 없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물론 정독해주시면 감사하겠지만요! 헿ㅎ

p.s. 본 팁은 웹용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모바일에선 읽기 불편한 점이 있을 수 있습니다.


+ 일단 한번 재업해보는데 왜 무통보 삭제를 당하는지 이유를 모르겠네요... - 서버 오류였다네요 ^0^


문제시 쪽지 주시면 판단 후 자삭, 수정 조치 하도록 하겠습니다. ㅠㅠ




1. 순회란?


고정 멤버를 모아 지정된 여러 전투를 도는 것으로

주로 빠른 클리어가 목적입니다.

대개 일일 출항 횟수 제한이 있거나 [용사의 인장 획득], 고가의 물욕템이 드랍되는 전투를 갑니다.




2. 순회팟 방제


순회팟을 모집할때에는 다양한 방제가 걸려있는데 그 뜻을 이해해봅시다.


예시) <72ch 10종 2순 20/180 허카 170 방 8k 내용>

72ch     - 72채널 해당 순회 전투 선착장에서 파티를 모집 중

10종      - '황폐한 모르반'을 제외한 7080 모르반의 레이드 10종

2순        - 총 2바퀴 돌 것

20/180   - 공격력은 20k(=20000) 이상 벨런스+크리티컬이 180 이상

허카 170 - 허크 카록은 예외적으로 벨런스+크리티컬이 170 이상

방 8k      - 방어력은 8k(=8000) 이상

내용       - 글의 내용을 보고 숙지해 주시길 바람


+
허크 카록이 벨런스+크리티컬 (이하 벨크합) 170 이상인 이유

90제 무기 이전의 짱짱 허크는 벨크합이 10정도 낮아도 쎄고 , 인원이 적은 짱짱 카록유저의 참여율 증가를 위해

또 열의 인챈트 [밸런스 + 5 인챈트] 가 가능한 80제 경갑 장비 파츠가 적다는 패널티 까지 고려하여

타 직업에 비해 좀 더 제한을 낮춘것 입니다.


+
10종 외에도 9종, 로체히, 니플 3종 등이 있습니다.

10종   - '황폐한 모르반'을 제외한 7080 모르반의 레이드 10종

9종     - '황폐한 모르반', '깊은 지하 채굴장'을 제외한 7080 모르반의 레이드 9종

8종     - 10종에서 오래걸리는 '가장 높은 봉우리'와 '죽음의 신' 을 제외한 모르반 레이드 8종

로체 - 로체스트 레이드 5종의 히어로 모드   ┐
                                               ├  히어로 : 경험치↑    /    하드 : 소요 시간↓ 
로체 - 로체스트 레이드 5종의 하드 모드      ┘

니플    - 니플헤임의 3종 전투


+
글 내용에는 주로

축석, 캠파의 유무, 파티장의 닉네임, 멀프의 유무, 직업의 중복 제한, 공제의 상세 내용 등이 적혀 있습니다.

내용은 비록 확인을 요구하지 않아도

반드시 체크하시는게 좋습니다.




3. 순회의 팁


순회는 파티원 한명 한명이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많은 시간과 멘탈 손상을 줄일 수 있습니다.

순회를 돌면서 알아야할, 알면 좋을 몇가지 팁들을 한번 보고 갑시다.




①  홀딩기 신호


홀딩기 신호에는 주로 나이스[F1] 2연타가 쓰입니다.

그 외에는 사전에 [ex) 이세트 2페이즈 가는 길에] 절1, 중2, 템3

같은 홀딩기 이름의 초성과 숫자로 순번을 정합니다.

그 밖에는 그냥 채팅으로 다음 홀딩기를 쓴다는 것을 표현하기도 합니다.

다음 홀딩기 타이밍을 위해 홀딩기가 끝날 즈음 수고하셨습니다[F4]를 쳐주시기도 합니다.


홀딩기의 신호로 홀딩기 연계를 잘해주었을때와 

서로 홀딩기가 꼬여 몇개는 딜마저 들어가지 않는 경우가 생기는 것과 

시간차이는 정말 확연하게 드러납니다.

특히 홀딩기가 쿨타임이 20분이 되면서 더더욱 홀딩기의 성공이 중요한 영향을 끼치게 되는데요

일단 홀딩기의 연계는 프리딜 타임이 길어지면서 안정적인 딜과

슬래싱 하이 같은 액티브 스킬도 최대한으로 활용해줄 수 있기 때문에

순회에 있어선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② 선레디


보통 레디는 승선 후 출항전에 해주게 되지만

승선 전에도 레디를 할 수 있는 타이밍이 존재합니다.

승선을 위한 붉은 포탈로 진입시

왼쪽 자신의 피통에 집 표시가 사라지는 순간부터 레디가 가능합니다.




딴짓을 하다 입장이 늦었거나, 자신이 입장 로딩시간이 길다 하시는 분은 

이러한 선레디가 파티원들에게 있어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물론 파티원 전체가 레디를 안해주면 출발할 수 없기에 나 하나 먼저한다고 빠른 출항이 될까 싶지만

도덕책에서 나올법한 이야기처럼 나 하나 부터 노력하자는 의미가 되겠습니다.




③ 내구도 포션


'내구포' 라고 불리는 내구도 보호제는

1시간동안 일정 퍼센트로 내구도 소모를 감소시킵니다.


이는 순회의 필수품 중 하나로

내구포 사용 목적은 두가지로 나뉩니다.



i) 수리비 절감


빠른 시간안에 다수의 전투를 치루는 만큼 순회와 내구포와의 시너지는 상당히 큽니다.

주로 무기와 방어구 보호제만 사용하게 되는데요

그 이유는 아래 표를 보시면 알 수 있습니다.


▲ 강화 인챈 품질에 따른 수리비 증가 표


주로 강화에 따라 크게 수리비가 증가하는데

악세사리는 강화를 하지 않기 때문에 비교적 수리비가 적기 때문입니다.

추가로 강화하지 않은 방어구도 이와 비슷하다고 여길 수 있습니다.


보호제의 선택

자신의 수리비와 내구도 보호제의 가격을 비교

일반, 고급, 최고급 등 어떤 보호제를 써야할지 효율측면에서 계산해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순회 1시간 동안 수리비는 2만원 나오는데 

수리비 50% 절감한다고 2만원짜리 최고급을 사용하면 최고급 보호제 값이 더 들겠죠?





또 되도록 지속시간 동안 많은 출항을 하는 것이 효율이 좋기 때문에

긴 전투는 끝난 후에 사용하면 내구포를 아낄 수 있겠지요.


+
내구도는 출항 시 감소하므로 내구포가 1초라도 남아있을때 입장했다면 내구포는 적용이 됩니다.




ii) 빠른 출항


내구포를 마시지 않으면 순회동안 내구도가 버티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다고 매번 수리를 하러 가는 것은 출항시간을 매우 지연시킬 수 있습니다.

사람들이 들어올 방을 미리 만들어야하는 호스트가 매번 수리를 한다면 그 시간은 더더욱 늘어날 것이구요.

그렇다고 내구도가 위험할때 수리를 하기엔 자칫 내구도가 다해 장비가 빠진 상태로 출항하게될 가능성이 큽니다.

출항 전에 알았더라도 배에 입장했다면 파티를 탈퇴해 다시 들어오는 번거로움이 생길수도있습니다.



위와 같은 여러 이유로 내구포는 순회의 필수 아이템이라 할 수 있습니다.

순회를 주로 다니신다면 싸게 올라왔을 때 많이 구입해두시는 것도 좋습니다.




④ 나이스 [F1]


필수적인 아이템, 유용한 팁 들은 아니지만

개인적으로 정말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홀딩기 신호 외에

힘겨루기, 부파, 박일호 레버 등

별거 아니지만 나이스 한마디는 파티원에게 큰 힘을 주기도 합니다.

되도록 상황에 맞게 나이스를 쳐주도록 합시다!


단, 홀딩기 신호와 헷갈릴 수 있으니 한번만 하도록 해요~





⑤ 스킵


꽤 다수가 상당히 신경쓰는 부분입니다.

조금 눈살 찌푸려질 만큼 스킵에 예민하게, 또 과격하게 반응하시는 분이 계시지만

사실 빠른 순회의 중요한 부분이기도 합니다.

대표적으로 엘라한 같은 경우는 오프닝이 매우 길기 때문에 스킵은 매우 중요하죠

스킵에 대해 알고 넘어가야 할 점 몇 개 짚어보겠습니다.



i) 스킵은 가능한 타이밍이 있다.


스킵은 오프닝 시작부터 바로 ESC 입력이 유효하지 않고 각 전투마다 입력이 가능해지는 시점이 있습니다.

그것도 모르고 다짜고짜 스킵하라며 다그치지 않으셨으면 좋겠으며

또 오프닝 처음부터 ESC 한번 눌렀다고 스킵이 됐을 것이라 생각하고 가만 있지 마시고

왼쪽 하단에 메세지를 확인해 주시길 바랍니다.



ii) 늦은 스킵은 버그를 유발 시킬 수 있다.


대표적으로 크라켄은 특정 타이밍에 스킵이 되는 경우 

오프닝의 슬로우 모션이 전투 중에도 계속 유지되는 일이 발생합니다.

킵을 빠르게 해야하는 가장 큰 이유입니다.

패치가 있었다는 제보를 받았습니다.

하지만 패치 적용이 아직 잘 안됐다는 말들도 많으시네요.

그래도 어차피 패치가 되서 버그가 없어지든 아직 버그가 있든

하지만 스킵을 빨리 해야하는 가장 큰 이유 중 하나였을 뿐 

여전히 스킵은 빠르게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과거의 기록으로써 그냥 남겨두겠습니다.



iii) 스킵은 취소 될 수 있다.


분명히 ESC 를 통해 왼쪽 아래 메세지가 '파티원의 입력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라고 뜨지만 

입력이 취소되어 다시 스킵 ESC 가 활성화 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첫번째에서도 말씀드렸지만, 다른짓 하지말고 왼쪽 하단 메세지를 확인하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4. 호스트를 해보자!


호스트를 하기 위해선 필수는 아니지만 몇가지 준비가 필요합니다.

한번의 순회일 지라도 여러사람을 이끄는 입장인 만큼 그 준비는 철저해야 겠지요.

이번 파트에선 호스트가 갖춰야할 것들을 짚고 넘어 가보겠습니다.



① 컴퓨터


제일 기본적이고 제일 필수적인 '요구사항' 입니다.

호스트를 하기 위해선 기본적으로 컴퓨터 성능이 어느정도 되어야 합니다.

최하옵으로 플레이하여도 솔플마저 렉걸리는 사양으로 호스트를 하신다면

레이드에서 파티원들의 원한을 살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레이드 호스트를 하시면서 프레임이 30fps 이상 나오시는 컴퓨터 혹은 설정에서 호스트를 하시길 바랍니다.



② 재접속


마영전을 켜둔 시간이 오래 되셨다면 한번쯤 재접속을 해두시는게 좋습니다.

확실한 원인은 모르지만 필자의 경험으로는 접속시간이 긴 경우 버그가 많이 발생합니다.

방을 만들때 혹은 전투 시작 직전 응답없음으로 튕기는 경우가 주로 파티 폭파의 원인이 됩니다.

이런 버그를 사전에 방지하고자 잠깐 재접속을 해주신다면 더 안정적인 순회파티가 될 것이라 기대합니다.



③ 그림판


순회를 통해 고정 파티 맴버가 여러번 전투를 하기위해 모였을때 가장 난감한 부분은

파티원들이 뿔뿔이 흩어지는 것 입니다.

다양한 버그로 인해 최근 파티가 폭파되는 경우가 흔한데요

이를 위해 그림판을 준비해줍니다.

항상 순회 시작 직전 Print Screen 키를 이용해

파티원 전원의 닉네임은 스크린샷으로 저장을 해두고

그림판에 Ctrl + V 로 붙여넣어 필요할때 바로 볼 수 있도록 합시다.

파티 폭파시 빠른 재 초대에 아주 유용합니다.





+
만약 부득이하게 컴퓨터가 다운이 됐거나 할 시에는 저장된 스크린샷을 통해 확인하도록 합시다.



④ 전투 순서 선정


전투 순서에 따라 순회 파티의 질이 달라질 수 있는데요

전투 순서는 크게 두가지를 고려하여 짤 수 있습니다.




i) 변신 시간


변신은 클리어 시간을 매우 단축 시켜 줄 뿐더러 진영 스킬에 따라 클리어에 많은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ex) 둔화, 석화

대부분 변신은 제한없이 자유롭게 하도록 하지만 변신할 환경을 좀 더 잘 제공해 준다면 

알게 모르게 순회의 질은 더욱 향상될 것입니다.

예를 들면 순회 시작전 정각이 되기 얼마남지 않은 일명 '변탐' 엔 변신딜 효율이 좋은 곳을 가 준다면

미처 변신하지 못한 인원들의 변신 딜을 활용해 순회는 조금 더 수월해 질 것입니다.

주로 한시간이 조금 넘는 순회에선 최대 3번 정도의 변신 기회를 갖게 됩니다.

순회 시작 시간과 소요 시간을 잘 생각해 전투의 순서를 짜보도록 합시다.


+ '죽음의 신' 전투는 다크나이트의 '둔화'와 팔라딘의 '석화'가 아주 유용하다.

+ '사막의 공주' 전투는 듀얼 블레이드 벨라의 변신 효율이 좋다. 변신을 두번할 수 있을 시간이라면 나눠 가자

+ '크라켄' 같은 경우 올몸 변딜을 통해 배가 부서지기전 빠른 클리어로 각 포지션의 번거로움도 줄일 수 있다.

+ '잉켈스' 에서 변신딜을 통해 빠르게 클리어 한다면 중반부의 나오는 성가신 ㄱㅅㄲ 잡몹을 상대하지 않아도 된다.

+ '글라스 기브넨' 을 연속 발리를 하는 짧은 순간 안에 변신 딜로 클리어를 하면 클리어 타임을 매우 줄일 수 있다.

+ 변신은 되도록 딜을 지속적으로 넣을 수 있는 보스에서 사용하는게 좋다.  ex) 티탄, 토르, 하반, 저거노트....

   몇 몇 보스는 헛시간으로 변신 시간을 낭비하게 된다. ex) 바크1호, 라키오라....

+ 엘라한은 변신하지 않는 편이 더욱 좋으니 정시에 올몸 변딜을 하는 '크라켄' 이 후에 가는게 좋다.

+ '듀얼 블레이드 벨라' 의 변신효율이 좋은 '이세트' 는 '크라켄' 올몸 변딜을 위한 정시 이전에 하는게 좋다.


+ 8순 추천 순서

  아무거나 - [변신 효율이 좋은 하반 or 저거노트 or 이세트] - 정시 - 크라켄 - 엘라한 - 아무거나 



ii) 클리어 시간


순회 파티는 단시간 내에 여러 전투를 클리어하는 만큼 '내구도 포션'을 이용하는 분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하지만 한 시간이 조금 넘는 순회에서 지속 시간이 한시간 밖에 되지 않는 내구도 포션은 

쓰는 타이밍이 상당히 골칫거리가 되곤 합니다.

두번 쓰기에는 아깝고, 전투 시간에 따라 한 시간 동안 여러 전투를 못돌아 효율면에서 떨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클리어 시간에 따라 전투 순서를 정해 

내구포 사용자를 위한 보이지 않는 섬세한 배려를 해봅시다.

주로 초반 전투를 무었을 하나 확인하면서 내구도 포션을 마실 타이밍을 재기 때문에

클리어 타임이 비교적 긴 전투를 앞, 뒤에 몰아서 가줍시다.
[되도록 앞에 몰아 가주셔야 말하지 않아도 내구포를 자연스럽게 먹겠죠?] ex) 바크 1호, 라키오라 .....


순회 파티가 아슬아슬하게 초기화 시간 [오전 9시] 을 걸쳐 끝날 것 같다면

시간이 오래걸리는 전투를 마지막으로 미룰 수 있습니다.

출항 횟수는 9시 이전 출발을 한 전투는 체크되지 않기 때문에 

일단 빨리 끝낼 수 있는 것을 클리어 하고 마지막에 아슬아슬하게 일단 출발하기만 하면 되기 때문입니다.

단 이렇게 클리어 한 이후엔 재접속을 꼭 해줍시다.

재 접속을 해준 후에야 비로소 그 전투의 출항 횟수가 다시 초기화가 됩니다.

+
재접속을 하지 않고 다시 한번 해당 전투를 하게 된다면 

전에 출항 횟수는 더이상 초기화 할 수 없다. 그러니 꼭 재접속을 하자



⑤ 재도전 금지


파티를 재도전 할 시 파티가 폭파되는 버그가 있습니다.

폭파 뿐 아니라 재 초대를 위해 재접속까지 해야하는 번거로운 버그입니다.


호스트가 재도전 클릭시 다른 파티원이 마을로 가기를 누르지 않으면 이 버그가 완화가 되지만

모든 사람들에게 숙지시키기도, 실수가 없는것을 바라기도 힘든 부분입니다.

조금 번거럽더라도 전투를 다시 만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⑥ 비공개방


순회중 심심치 않게 파티원이 출항 전 탈퇴되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이 때 방이 비공개가 아니라면 출항 전 자꾸 다른 사람이 들어와 방해가 될 수 있고

일반적으로 튕기신 분은 출항 후 어시로 받게 되는데

어시는 한분만 가능하기 때문에 두명 이상이 튕기셨을 경우 어쩔 수 없이 기다리는 동안

들어오시는 분들을 계속 강퇴하는 것도 꽤나 비매너적?으로 번거롭기까지 하며 

강퇴 사유까지 따지시는 분들도 계셔서 매우 난감한 상황이 벌어지기도 합니다.

최악의 경우

실수로 누군가 들어온 상태에서 출항하게 된다면 [출발 버튼을 누르는 순간에도 들어오곤 합니다 ㄷㄷ;;]

파티에 빈 곳이 없어 친추를 미리 해두지도, 미리 접속하지도 않았기 때문에 

더이상 어시로 부를 수단조차 없어집니다.

또 그 한명에 밀항에 대한 파티원들의 불만을 들을 수 있구요....


여러가지 이유로 일단 순회파티에서 타인의 개입을 최소화 시키기 위해 비공개방으로 파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많은 분들이 좀 더 빠르고 쾌적하며 즐겁게 순회를 도실 수 있길 기원합니다!

득도 하구요 ㅠㅠ

그럼 즐마하세요~


댓글이 너무 장황해 질까봐 모든 댓글에 답글을 달지 않지만 다 확인하고 있습니다!!

서운해 하시지 마시고 그 점 양해 부탁드리겠습니다 ㅠ



준비 중인 글이 많습니다

다음 글도 기대해 주세요! +흐흐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15/01/07 
슬로우 버그 수정
벨크합 170 설명 수정
디떼일 업
긴 글엔 브금 추가! 취존!

15/01/08
인증글 뙇!!!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우와! 팁글을 하나 더 쓰고 있는 사이 이 글이 인증글이 되었네요!!

정말 감사드립니다 ㅠㅠ 두번째 인증이라 더더욱 기쁘네요 ㅠㅠ

앞으로도 팁 준비해둔거 많으니까 많이 많이 기대해주세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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