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와 잡설.


출처 :

경험.
https://www.patreon.com/worldofmoudi
http://www.wowhead.com/news=266092/tomb-of-sargeras-raid-strategy-guides-for-all-bosses-now-live

차후 많은 내용이 추가/수정될 것입니다.

저는 아직 신화 굴단은 고사하고, 텔아른 신화가 끝인 유저에 불과합니다. 그래서 여러분보다 레이드 이해력이 딸릴 수 있고,이로 인해 이 글의 신뢰성이 높다고 말씀드릴 수는 없습니다. 넓은 아량으로 이점 양해해주시길 바랍니다.





살게라스의 무덤 레이드 일반/영웅 가이드 v1.0.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와우 연대기 중 굴단이 살게라스의 무덤을 바닷속에서 끌어올리는 모습.)



개요.


배경 스토리 -



에이그윈은 이 신성한 엘룬의 사원에 패배한 살게라스의 화신을 가둬 두었습니다. 에이그윈은 화신이 땅 속 싶은 곳에 묻혀 잠든 채로 남아 있기를 기대했지만, 그 강력한 힘에 이끌린 사악한 존재들이 계속해서 이 장소로 찾아왔습니다. 굴단이 이 무덤에 다시 들어갔을 때, 그는 에이그윈의 수호물을 모두 파괴하고 군단이 침공해올 수 있는 길을 열었습니다. 이제 지옥의 병력이 이 석실을 파고들어 주인의 힘을 되찾으려 합니다. 


진행 순서와 드랍템 -


           하르자탄 - 여군주 사스즈인 
        ↗                                ↘
고로스 -          악마 심문관 -           경계의 여신 - 몰락한 화신 - 킬제덴
        ↘                                ↗
              달의 자매 - 황폐의 숙주

티어 20이 나오며, 드랍 넴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 머리 - 악마 심문관.
  • 어깨 - 몰락한 화신.
  • 등 - 황폐의 숙주.
  • 가슴 - 경계의 여신.
  • 장갑 - 하르자탄.
  • 다리 - 여군주 사스자인.

기본 템렙은 다음과 같습니다. 
(*이는 최근 테섭 빌드를 바탕으로 하였습니다..) 

  • 1~8넴 - 885 / 900 / 915 / 920.
  • 킬제덴 - 895 / 910 / 925 / 940.




고로스.


배경 스토리 -

과거의 실패에 대한 처벌의 일환으로, 고로스의 육체에는 이글거리는 상처가 새겨졌습니다. 이 거수가 몸을 움직일 때마다 그의 육체는 불꽃을 튀기며 자신에게 끝없는 고통을 가합니다. 고로스는 자신의 명령에 거역하는 자들에게도 이 고통을 함께 나누어 주는 순간만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개요.

  • 딱히 단계 변화가 존재하지 않는 보스로, 쫄도 없이 혼자 등장합니다.
  • 100의 기력을 가지고 있으며, 기력은 초당 약 2씩 차오릅니다.
  • 1넴답게 난이도는 상당히 낮은 편으로, 단일딜 특성이 좋습니다.


자리 잡기.

  • 탱은 넴드 앞과 꼬리쪽에 나눠서 자리잡고, 근딜은 꼬리쪽에 섭니다.
  • 원딜 / 힐러는 산개합니다.


(*자리잡기 예시.)


불타는 갑옷.

  • 탱에게 6초 동안 지속되는 디법은 겁니다. 
  • 이 디법은 2초마다 화염 피해를 입히는데, 6초가 지나면 폭발합니다. 이때 10미터 내 모든 플레이어가 받는 모든 피해를 100%만큼 증가시킵니다.
  • 영웅 난이도 이상에서는 받는 피해 증가 디법 범위가 25미터로 증가합니다.
  • 걸리면 부탱이 바로 도발 인계를 하고, 걸린 탱은 이속기를 써서 외곽으로 도망가서 혼자 맞습니다.


지옥불 가시.

  • 전투 시작 5초 후, 이후 약 10초마다 무작위 플레이어 3명 자리에 기둥 3개를 소환합니다.
  • 당연히 기둥이 생길때 피해를 입습니다. 빠르게 빠집니다.
  • 기둥은 최대한 모아서 깝니다. 이 이유는 조금 있다 설명하겠습니다.


몰아치는 유성.

  • 무작위 플레이어 3명에게 5초후 화염구를 발사합니다.
  • 화염구는 피할 수 없으며, 닿으면 10미터 내 모든 플레이어에게 화염 피해를 입힙니다.
  • 또한 16초 동안 2초마다 피해를 입으니 힐이 필요합니다.
  • 최대한 외곽으로 빠지며, 지옥불 가시를 안지나가는게 좋습니다.


(*빠지는 모습 예시.)


산산이 부서지는 별.

  • 6초후 무작위 플레이어를 따라가는 유성을 하나 소환합니다.


(*유성 소환시 모습.)

  • 이 유성이 그냥 대상에게 닿으면 공대 전체에 즉사급의 피해를 입힙니다.
  • 이 피해량은 앞서 깐 지옥불 가시를 지나갈때마다 감소합니다.
  • 최대한 많은 지옥불 가시를 지나게 유도하며, 모든 지옥불 가시를 다 부수면 안됩니다.


(*가시를 지나게 하는 모습.)


타오르는 지옥불.

  • 기력 100이 되면, 6초 동안 넴드가 타오르는 지옥불을 시전하여 공대에 즉사급 피해를 입히고 팅겨냅니다.


(*시전시 도망가는 예시. 탱도 피해야 합니다.)

  • 이를 시전하면 탱을 포함하여 모든 플레이어는 지옥불 가시 뒤로 숨습니다.


지옥 분출.

  • 영웅 난이도 이상에서는 지옥 분출이라는 바닥이 깔립니다.
  • 어떻게 보면 타임어택적 요소로, 점차 맵 전체에 바닥이 깔려서 갈 수 있는 곳이 없어집니다.
  • 처음에 맵을 4개로 나눠서 한 구역씩 외곽부터 자리를 잡는게 좋습니다. 


웅심 타이밍.

  • 시작하자마자.




악마 심문관.


배경 스토리 -

필멸자의 병력이 살게라스의 무덤으로 침입한 것을 예상한 킬제덴은 아트리간과 벨라크라는 최고의 포획자들을 불러냈습니다. 이들은 침입자를 감금하고 창조의 근원을 사용하는 일을 방지하여, 필멸자들이 던전 깊은 곳으로 진출하지 못하게 막으려고 합니다.


개요.

  • 두 마리의 넴드를 상대하게 되며, 이 둘은 피통을 공유합니다.
  • 플레이어에게는 고통이라는 별도의 디법 수치가 있으며, 넴드의 모든 기술은 이 수치를 증가시킵니다.
  • 딜러는 이중타켓 특성이 좋습니다.


자리잡기.

  • 가운데에서 두 넴드를 탱하되, 딱 붙히지는 않습니다. 그러면 고통이 너무 빨리 찹니다. 
  • 차단을 하면 이득을 볼 수 있는 직업 - 예를 들면 악마 사냥꾼 - 의 경우 벨라크를 주시하며 꼭 차단을 합니다.
  • 원딜과 힐러는 서로 8미터 산개합니다.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자리 잡기 예시.)


고통.

  • 고통은 총 100까지 있으며, 넴드의 모든 기술로 고통이 올라갑니다.


(*고통의 모습.)

  • 고통이 100이 되면 공격력, 치유량, 적중률이 감소하고, 받는 피해가 급증합니다.
  • 하지만 중요한 것은 고통이 0이나 99나 상태는 같습니다. 즉, 100만 안되면 됩니다.
  • 고통은 자백이라는 엑스트라 버튼은 누르면 들어갈 수 있는 벨라크의 감옥에서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자백 버튼의 모습.)

  • 내부에는 탱커를 제외하고는 버틸 수 없을 정도의 평타를 쓰는 몹이 있습니다. 꼭 탱이 한 명이라도 들어간 다음에 들어갑니다.


아트라간.

  • 아트라간의 모든 공격은 고통을 2 올립니다. 이는 그냥 버팁니다.
  • 이 외에 아트라간은 다음 세 가지 기술을 사용합니다.


낫 휩쓸기.

  • 아트라간은 정면에 있는 모든 적에게 강한 물리 피해와 고통을 20올립니다.
  • 탱 이외에는 절대 넴드 정면에 서지 말고, 탱은 이를 정면으로 유도후 시전 중에 빠르게 넴드 뒤편으로 도망갑니다.

뼈 톱.

  • 넴드 주변에 있는 모든 플레이어가 물리 피해를 입고 고통이 초당 4씩 오릅니다.
  • 그리고 우리가 넴드를 공격시 고통이 증가합니다.
  • 이때 넴드가 느려지기때문에, 넴드와 멀어지는게 좋습니다. 안그러면 힐로 살리기 힘듭니다.


석화질 깃.

  • 영웅 난이도 이상에서는 석화질 깃이 추가됩니다.
  • 몇몇 플레이어에게 물리 피해를 입히고 공중으로 날리는데, 8미터 이상 산개하면 피해를 최소화 시킬 수 있습니다.


벨라크.

  • 벨라크는 다음 다섯 가지 기술을 사용합니다.


죄책감의 고통.

  • 연발 어둠의 화살을 쏘는데 엄청 아픕니다. 차단할 수 있기때문에 차단만 잘된다면 아무 피해 없이 넘길 수 있는 기술입니다.
  • 3명이서 로테이션을 돌리면 딱 맞습니다.


메아리치는 고뇌.

  • 무작위 플레이어 3명에게 12초 동안 지속되는 디법을 겁니다.
  • 디법은 1초마다 암흑 피해를 입히고 고통은 2 증가시킵니다.
  • 이 디법은 해제가 되는데, 해제시 8미터내 모든 플레이어에게 암흑 피해를 입히고 고통 10을 증가시킵니다.
  • 그래서 원딜 힐러는 기본적으로 8미터 산개하며, 근딜의 경우 이게 걸리면 빠르게 이탈합니다.
  • 이후 힐러가 이를 해제하면 됩니다.


고통스러운 폭발.

  • 모든 플레이어에게 암흑 피해를 입히고 고통을 8 증가시킵니다.
  • 공대 생존기로 버팁니다.


지옥 폭발.

  • 5초동안 주변 모든 적에게 광역 피해를 입히고, 고통을 4 증가시킵니다.
  • 또한 뼈 낫같이 이때 넴드가 피해를 입으면 고통을 증가시킵니다.
  • 이건 아트라간의 뼈 낫과 같습니다. 피하고 아트라간을 공격합니다.


숨막히는 고통.

  • 영웅 난이도 이상에서는 숨막히는 고통이 추가됩니다.
  • 1초마다 암흑 피해를 입히고 이동 속도를 50% 감소시키고 고통을 8 증가시키는 디법을 거는데, 해제하면 됩니다.
  • 메아리치는 고뇌 때문에 차단이 꼬일 수 있으니, 전담 힐러를 정하면 도움이 됩니다.


고통받는 영혼.

  • 자백을 사용하면, 해당 플레이어는 벨라크의 감옥으로 이동합니다.
  • 감옥안에는 고통받는 영혼이라는 큰 쫄이 있는데,  죽이는 것은 불가능할 정도로 피통이 많으니 탱이 탱만합니다. 이 놈은 주기적으로 바닥을 까니 피합니다.

(*내부 큰쫄과 바닥의 모습.)

  • 공대원들은 내부에 있는 보주를 먹습니다.


(*보주의 모습.)

  • 보주를 먹으면 고통이 20 감소합니다. 안에서는 약 10초 정도만 있을 수 있으므로 빠르게 움직여야합니다. 고통이 0이 되어도 나가집니다.
  • 맨 마지막에 탱이 먹습니다. 다른 직업군은 쫄의 평타를 버틸 수 없습니다.


웅심 타이밍.

  • 시작하자마자.




하르자탄.


배경 스토리 -

하르자탄은 태어나면서부터 적은 파괴하는 훈현을 받아왔습니다. 그는 야만적인 잔혹함으로 정복을 계속하면서, 동굴에 거주하는 멀록들을 잔뜩 끌어모아 자신을 신으로 받들게 하였습니다. 이제 이 나가 투사가 명령만 내리면 독실한 추종자들이 그의 뜻에 따라 몸을 던지곤 합니다.


개요.

  • 큰 단계 변화는 없으며, 주기적으로 쫄을 소환합니다.
  • 산개하고 모이는게 매우 중요한 네임드로, 광딜이 좋아야 합니다.
  • 영웅 기준으로는 3탱이 되면 조금 수월합니다. 물론 딜은 더 나와야겠지만요.
  • 산개하는 것은 밤의 요새의 크로서스와 비슷하고, 모이는 것은 검은바위 용광로의 그룰과 비슷합니다.


자리잡기.

  • 기본적으로 탱을 제외하고는 넴드 뒤에 모두 모입니다.
  • 쫄이 나오면 원딜은 빠르게 산개합니다.


하르자탄.

  • 하르자탄은 분노 100을 가지고 있고, 초당 분노는 5씩 올라갑니다.
  • 분노가 100이되면 즉시 정면 모든 플레이어에게 엄청난 물리 피해를 나눠입힙니다.
  • 그러므로 분노가 한 80 정도되면 탱은 본진으로 머리를 돌립니다.
  • 또한 탱에게 30초 동안 지속되는 출혈 피해를 겁니다. 한 5~6중첩이 되면 인계합니다.


쫄.

  • 넴드는 전투 시작 20초 후, 그리고 이후 약 35초 단위로 쫄을 소환하며, 피통이 66%, 33%가 되면 추가로 쫄을 소환합니다.
  • 쫄은 멀록으로 파도치유사와 검투사가 있습니다.
  • 쫄이 나오면 부탱은 쫄을 데리고 넴드 뒤에서 자리 잡습니다.
  • 이때 원딜과 힐러는 하르자탄의 분노 100 공격을 맞고 산개합니다. 쫄과 넴드 분노 100은 다소 겹치는 경향이 있습니다.


파도 치유사.

  • 파도 치유사는 1순위 점사 대상으로, 탱에게 냉기 피해 중첩을 걸고, 도트 냉기 피해를 겁니다. 
  • 또한 원거리 플레이어에게 바닥을 깝니다. 바닥은 최대한 외곽에 깔며 빠르게 피합니다.
  • 이 바닥이 많이 깔리면, 정말 어려워지므로, 빠르게 죽여야 합니다.
  • 바닥을 밟으면 냉기 피해 증가 디법이 쌓입니다. 이 디법을 많이 쌓으면 정말 힘들어집니다.


검투사.

  • 검투사는 별거 없습니다. 가끔 징표를 찍고 패는데 이때 공격력이 증가하고 이동 속도가 느려지므로, 대상자는 적당히 도망갑니다.


끌어당기기 / 혹한의 타격.

  • 앞서 말씀드린 파도 치유사는 아군에게 디법을 걸고 그 디법은 바닥을 계속 생성합니다. 
  • 전투 시작 1분 후 부터 약 1분 마다 넴드는 난장판같이 깔린 모든 바닥을 흡수합니다.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넴드에게 당겨가는 바닥의 모습.)

  • 바닥이 넴드에게 당겨오므로 당연히 피합니다.
  • 그러면서 넴드에게 당겨진 바닥 1개당 넴드는 혹한의 타격 1중첩을 얻습니다.
  • 혹한의 타격은 넴드의 평타가 주변에 광역 냉기 피해를 입히게 하는 기술로 바뀌면서 공대에 광역 피해를 입힙니다. 이때 공생기를 씁니다. 마지막 혼한의 타격때 아군에게 걸려있던 냉기 피해 증가 디법이 리셋됩니다. 


웅심 타이밍.

  • 시작하자마자.




여군주 사스즈인.


배경 스토리 -

여군주 사스즈인은 바다 거주민은 자신의 뜻 앞에 굴복시키는 일에 평생을 바쳤습니다. 이 힘은 바탕으로 사스즈인은 바다 깊은 곳으로부터 악몽의 존재들을 불러내 감히 자신에게 도전하는 자들을 모두 휩쓸어 버립니다.


개요.

  • 여군주 사스즈인은 총 3단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각 단계마다 쫄을 소환하는데 각 쫄의 기술을 서로 중화시켜야지 넴드를 잡을 수 있습니다.
  • 우선 모든 단계마다 뱀장어를 부릅니다. 이 뱀장어는 1단계와 3단계를 넘기는데 필수입니다.
  • 1단계에서는 회오리바람, 멀록, 해파리를 소환합니다. 멀록은 해파리로 막을 수 있습니다.
  • 70%가 되면 2단계가 진행됩니다. 2단계에서는 물방울, 오징어, 상어를 소환합니다. 상어는 오징어로 막을 수 있습니다.
  • 40%가 되면 3단계가 진행됩니다. 3단계에서는 회오리바람, 물방울, 오징어, 멀록을 소환합니다. 해파리를 소환하지 않기 때문에 멀록을 막을 수 없습니다. 이때부터 넴드를 죽이지 못하면 내가 죽습니다.
  • 딱히 비슷한 네임드는 없습니다만, 광딜이 좋아야 하며 특임조의 임무가 매우 중요합니다.
  • 제 생각에 초반 막공의 벽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자리잡기.

  • 기본적으로 좌우로 진영을 나눕니다.


(*기본적인 자리잡기의 예시.)


여군주 사스즈인.

  • 넴드는 모든 단계동안 다음 세 가지 기술을 사용합니다.


고통의 짐.

  • 탱에게 거는 디법입니다. 
  • 20초 동안 1초마다 암흑 피해를 입고, 자신이 받는 모든 물리 피해를 무작위 공격대원 한 명에게도 입힙니다.  
  • 탱이 아닌 직업은 넴드 평타에 맞고 버틸 수가 없으므로 걸리면 바로 탱을 인계합니다.


히드라 사격.

  • 무작위 플레이어 1명에게 징표를 찍고 6초 후 화살을 쏩니다.
  • 이 화살은 날아가며 있는 모든 플레이어에게 나눠서 피해를 입힙니다.
  • 그러므로 걸린 대상을 뒤로 빠지고, 다른 공대원이 이를 막아줍니다.
  • 이 공격에 맞은 모든 플레이어에게 히드라 산이 6초 동안 지속 됩니다.
  • 히드라 산에 걸린 플레이어는 모든 1초마다 자연 피해를 입으며, 이 기술이 2번 이상 중첩되면 6초간 기절에 걸리기 때문에, 아까 나눈 좌우의 공대가 이를 계속 나눠 맞습니다.


심연의 존재.


  • 뱀장어 3마리를 소환합니다.
  • 뱀장어의 평타는 암흑 피해이고, 영웅 이상이면 도트도 겁니다.
  • 이들을 죽이면 은폐의 흙탕이라는 바닥을 깝니다. 이 바닥은 20초 동안 지속됩니다.
  • 1단계와 3단계에서는 회오리바람 직전에 이들을 죽여야 합니다. 


1단계.

  • 1단계는 100~70%까지 진행됩니다.


날카로운 회오리 바람.

  • 넴드가 회오리 바람을 소환합니다.
  • 회오리 바람은 맵 끝에서 한줄로 소환되어서 반대편 끝까지 갑니다. 이에 쓸리면 거의 죽습니다.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회오리 바람의 모습.)

  • 이를 피하는 방법은 아까 나온 뱀장어가 까는 바닥위로 회오리 바람이 지나가면 그 회오리 바람은 사라집니다.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뱀장어의 검은 바닥으로 회오리가 없어진 모습.)

  • 그러므로, 회오리 바람이 나오기 직전에 뱀장어를 죽여서 바닥을 만들어야 합니다.


삼키는 허기 / 우레와 같은 충격.


  • 삼키는 허기로 많은 수의 멀록을 소환합니다.
  • 이 멀록은 소환되자마자 플레이어의 머리 위로 올라가서 2초마다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 이들은 모든 피해에 면역인데, 이때 넴드가 사용하는 우레와 같은 충격의 해파리에 맞으면 멀록은 머리 위에서 내려옵니다.


(*올라오는 해파리의 모습.)

  • 이때 멀록을 빠르게 죽이면 되는데, 해파리의 피해량이 상당하고, 맞으면 4초 동안 기절에 걸리기 때문에 생존기를 꼭 켜야합니다.


2단계.


  • 2단계는 70~40%까지 진행됩니다.


벨리우스 부르기.


  • 물의 정령이 튀어나와서 맵의 절반을 가릅니다. 
  • 맞으면 즉사급의 피해가 들어오기 때문에, 빠르게 피합니다. 이 피해 유형은 가로나 세로 입니다.


오쑤네트 / 사루켈 부르기.


  • 오쑤네트는 오징어고 사루켈을 상어입니다.
  • 오쑤네트는 오징어 답게 먹물을 뿌립니다. 


(*오쑤네트의 모습.)

  • 기본적으로 바닥이라 피하면 됩니다만, 3명은 이를 고의로 밟습니다. 이 플레이어는 이속기가 있는 직업이 좋습니다.
  • 사루켈은 상어입니다. 

(*사루켈의 모습.)

  • 이놈은 모든 플레이어를 자신의 아가리로 끌어 당기며 지속적인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 상어 부근에는 두 개의 원이 생기는데, 안쪽원에 들어가면 즉사합니다.
  • 앞서 먹물을 밟은 3명이 바깥쪽 원에 들어가게 되면 상어가 도망갑니다. 


3단계.

  • 3단계는 40~0%까지 진행됩니다.
  • 1, 2단계때 나온 거의 모든 쪽이 나옵니다.
  • 단 해라피가 나오지 않기때문에 멀록을 잡을 수 없게 되며, 공대에 지속적인 물리피해가 들어옵니다. 죽이지 못하면 죽습니다.
  • 상어도 안나오기 때문에 오징어의 바닥은 피하면 됩니다.


웅심 타이밍.

  • 막페.




달의 자매.


배경 스토리 -

달의 자매는 살게라스의 화신이 사원 아래에 묻히기 오래 전부터 이곳을 지키는 감시관이었습니다. 죽음을 맞이한 후에도 자매는 경계 임무를 계속 수행하였지만, 수천 년에 걸친 임무 끝에 무언가 그들에게서 적과 아군을 구분하는 능력을 뒤틀어 놓았습니다. 자매의 광기는 서서히 서로를 좀먹었고, 이제 그들은 신성한 전당에 침입하는 자들을 모두 처치하는 일에만 전념합니다.


개요.

  • 달의 자매는 총 세마리 네임드로 구성되어 있지만, 이 중 플레이어가 공격할 수 있는건 1마리 입니다.
  • 나머지 2마리는 1마리의 공격을 지원합니다.
  • 각 단계는 100 / 70 / 40%때 전환됩니다.
  • 1단계때는 여사냥꾼, 2단계때는 대장이, 3단계때는 여사제가 메인입니다.
  • 이 외에 엘룬의 샘이라는 바닥이 전투중에 계속 변합니다. 이를 이해하지 못하면 넴드를 잡을 수 없습니다.
  • 에메랄드의 악몽의 악몽의 용과 비슷한 편이며, 단일딜이 특성이 좋습니다.


엘룬의 샘.

  • 전투 중에 시간이 계속 흐르며, 달의 위치가 바뀝니다.
  • 그러면서 전투를 하는 곳에 있는 바닥의 색이 변하는데, 빍은 면과 어두운 면이 있습니다.
  • 밝는 면 위에 서 있으면 받는 비전 피해가 5% 증가하고, 어두운 면 위에 서 있으면 받는 암흑 피해가 5% 증가합니다. 이 효과는 3초마다 중첩됩니다.
  • 서 있는 곳이 바뀌면, 그때마다 비전암흑 피해를 입습니다. 
  • 바닥은 언제나 왼쪽부터 변합니다. 절대 중첩을 10중 이상 쌓지 않으면서 자신이 영향을 받는 면을 바꿔나가야 합니다.


(*밝은 면과 어두운 면의 모습. 언제나 왼쪽부터 변합니다.)


1단계.

  • 1단계는 여사냥꾼 카스파리안이 메인입니다.


여사냥꾼 카스파리안.

  • 두 가지 기술을 사용합니다.


황혼 글레이브.

  • 무작위 플레이어에게 글레이브를 던집니다.
  • 이 글레이브는 날아가서 다시 돌아오니 잘 피하면 됩니다.


달 글레이브.

  • 탱과 무작위 2명에게 글레이브를 던집니다.
  • 탱에게 영혼 분리라는 디법이 30초 동안 걸리는데, 걸리면 도발 인계하면 됩니다.
  • 물론 엘룬의 샘을 이용해서 지울 수 있지만, 그럴 필요는 아직 없습니다.


대장 야타이 문스트라이크.

  • 대장이 전투를 지원하며 세가지 기술을 사용합니다.
  • 처음 기술은 그냥 평타입니다. 무작위 플레이어에게 활을 쏩니다. 힐로 버팁니다.
  • 두 번째는 황혼 연사입니다. 거의 원거리 자리에 화살비를 내립니다. 바닥이라 보시면 됩니다. 피합니다.
  • 세 번째는 무형의 사격입니다. 6초 후 대상에게 즉사급 피해를 입힙니다. 이 피해는 대상과 대장 사이에 아군이 있으면 피해가 분산됩니다. 빠르게 이동해서 같이 맞아줍니다.


여사제 루나스파이어.

  • 여자세가 전투를 지원하며 세가지 기술을 사용합니다.
  • 처음 기술은 그냥 평타로 비전 피해를 입힙니다. 밝은 면을 너무 쌓으면 아프니 이를 생각해서 중첩을 쌓습니다.
  • 두 번째는 달의 화마입니다. 30초 동안 2초마다 비전 피해를 입힙니다. 이 기술은 엘룬의 샘으로 지울 수 있습니다. 최대한 빨리 지웁니다.
  • 영웅 난이도 이상에서는 월식의 포용도 사용합니다.


월식의 포용.

  • 여사제가 메인인 사냥꾼과 모든 아군 플레이어에게 보호막과 생명력 흡수 디법을 겁니다.
  • 이 기술은 12초 동안 유지되며, 12초 후 남아있는 보호막만큼 모든 공격대원이 비전 피해를 입고, 남아있는 생명력 흡수 디법만큼 개개인 8미터내 모든 공격대원이 암흑 피해를 입습니다.
  • 월식의 포용을 쓰면 딜러는 딜을 몰아서 보호막을 깨고, 힐러는 빠르게 치유량 흡수 디법을 지워야합니다.
  • 또한 비전 피해량이 상당하기 때문에 엘룬의 샘을 어두운 면으로 받는게 좋습니다.


2단계.

  • 70%가 되면 대장 아티아 문스트라이크가 난입하고 여사냥꾼 카스파리안이 뒤로 물러납니다.


대장 야타이 문스트라이크.

  • 대장은 세 가지 기술을 사용합니다.
  • 황혼 연사는 1단계와 같습니다. 피합니다.
  • 신속 사격은 무작위 플레이어에게 5초 동안 디법이 걸려 0.5초마다 암흑 피해를 입습니다. 매우 아프므로 빡힐을 해야 합니다. 이게 걸리면 밝은 면을 받는게 좋습니다.
  • 마지막으로 달갈퀴라는 쫄을 소환합니다. 달갈퀴는 생명력이 25%가 되면 공대 전체에 암흑 피해를 입힙니다. 이 피해량은 갈수록 증가하기 때문에 최대한 밝은 면을 받고 극딜로 쫄부터 녹여야 합니다.
  • 쫄이 너무 아프면 공대 생존기로 버팁니다.


여사제 루나스파이어.

  • 여사제는 1단계와 같습니다.
  • 이때부터 일반에서도 월식의 포용을 시전합니다.


여사냥꾼 카스파리안.

  • 여사냥꾼이 전투를 지원하며 세가지 기술을 사용합니다.
  • 처음 기술은 유령 글레이브로 달 글레이브와 비슷한 기술입니다. 이 기술은 그냥 뮤탈 평타로 그리 아프지 않고, 디법도 남기지 않습니다. 
  • 두 번째는 황혼 글레이브입니다. 1단계의 그 기술입니다.
  • 영웅 난이도 이상에서는 글레이브 폭풍을 사용합니다.


글레이브 폭풍.

  • 무작위 플레이어 한명에게 글레이브를 던집니다. 
  • 이 글레이브는 피할 수 있습니다.
  • 만약 글레이브가 벽이나 플레이어에 닿으면 작은 글레이브 수개로 분리됩니다. 
  • 이 피해량은 매우 아프기 때문에 최대한 피하고 생존기를 키는게 좋습니다.


3단계.

  • 40%가 되면 여사제 루나스파이어가 난입하고 대장 아티이 문스트라이크가 뒤로 물러납니다.


여사제 루나스파이어.

  • 여사제는 세 가지 기술을 사용합니다.
  • 달의 화마는 그동안 쓰던 것과 같습니다.
  • 달의 징표는 무작위 플레이어에게 6초 동안 1초마다 비전 피해를 입힙니다.
  • 6초가 지나면 대상 위치에 3초동안 1초마다 보름달이 떨어지고, 바닥이 깔립니다.
  • 걸리는 대상은 최대한 벽으로 도망가고 보름달 3방을 모두 보고 본진으로 돌아옵니다.
  • 마지막으로 탱에게 중첩되는 디법을 겁니다. 걸리면 연계합니다.


여사냥꾼 카스파리안.

  • 여사냥꾼은 2단계와 같습니다. 
  • 이때부터 일반에서도 글레이브 폭풍을 사용합니다.


대장 아타이 문스트라이크.

  • 1단계와 같습니다.
  • 영웅 난이도 이상에서만 무형의 사격을 사용합니다.


웅심타이밍.

  • 막페. 




황폐의 숙주.


배경 스토리 -

한때 이곳은 나이트 엘프의 신성한 무덤이었으나, 군단이 영혼의 기계로 이 땅을 뒤틀고 더렵혔습니다. 이 타락한 기계는 망자의 마력을 긁어 모은 후 뒤틀어 끔찍한 괴물들을 만들어 냅니다. 이 타락 때문에 이곳의 고통받은 영혼들마저 거대 괴수가 되었고, 이제는 무덤 깊은 곳으로 내려오는 이들을 모두 집어삼키려고 합니다.


개요.

  • 황폐의 숙주는 총 2단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1단계는 영혼의 기계와 타락한 대여사제 데자나의 영혼과 싸웁니다. 둘은 피통을 공유하며, 30%가 되면 2단계가 되고 황폐의 숙주가 등장합니다.
  • 공대를 둘로 나누어서 싸워야 하며, 각 그룹에는 탱이 1명씩 있어야 합니다. 쫄이 그렇게 많지 않으므로, 단일딜이 중요한 네임드입니다.
  • 오그리마 공성전의 판다리아의 전리품과 비슷한 편이며, 단일딜 특성이 좋습니다.


유체 세계와 정신 세계.

  • 전투 시작전에 지도를 보면 영혼 샘이 있습니다.


(*영혼샘의 모습.)

  • 이를 클릭하면 정신 세계로 가게 됩니다. 이는 전투중에도 클릭할 수 있습니다. 
  • 모든 난이도에서 각 세계에 한 명도 없으면 넴드 두 마리가 모두 즉사기인 종지부를 시전하므로, 전투 시작전에 파티를 나눠야합니다.
  • 탱은 1씩, 힐러는 절반씩 나누고, 모든 근딜은 유체 세계에서 시작하므로 영혼 샘을 클릭하지 않습니다. 모든 원딜은 영혼 샘을 클릭하여 정신 세계로 갑니다. 
  • 그리고 시작 전에 6시 입구에 기둥을 꼭 하나 박습니다.
  • 서로 다른 세계에 가 있는 플레이어는 흐릿하게 표시되며, 이 플레이어를 대상으로는 그 어떤 기술도 사용할 수 없습니다.
  • 영웅 난이도 이상에서는 다른 세계 자신의 위치 8미터 내에 있는 모든 플레이어에게 암흑 피해를 입히므로, 서로 다른 세계에 간 케릭끼리 최대한 안붙도록 합니다. 


유체 세계.

  • 유체 세계에서는 영혼의 기계와 싸우게 됩니다.
  • 앞서 말씀드린 것같이 유체 세계는 근딜이 주로 남습니다.
  • 탱은 영혼의 기계를 탱하고, 근딜은 넴드 오른쪽 쯤에 위치합니다. 힐러는 최대한 멀리 섭니다.


(*유체 세계 자리잡기 예시.)


영혼의 기계.

  • 영혼의 기계는 총 세가지 기술을 사용합니다.


붕괴하는 균열.

  • 무작위 플레이어의 발 아래 1.5분동안 지속되는 바닥을 깝니다. 
  • 그냥 피하면 됩니다. 주로 멀리 있는 힐러에게 걸립니다.
  • 주의점은 이 바닥은 정신 세계에 있는 플레이어에게도 피해를 입히므로, 그들에게 가깝게 가면 안됩니다.


고통의 외침.

  • 무작위 플레이어에게 2초 후 부채꼴 모양의 바닥을 깝니다.
  • 걸리면 바로 뒤로 빠집니다. 이후 넴드의 기술이 날아오면 오른쪽이나 왼쪽으로 돌아서 나옵니다.
  • 왜냐하면 고통의 외침의 바닥은 앞부터 뒤로 깔려집니다. 그리고 대상의 위치에 점차 가까워집니다. 대상이 바닥위에 있을때 이 기술을 맞으면 거의 즉사급의 피해가 들어옵니다.
  • 그러므로, 뒤로 빠졌다가 바닥이 깔리기 시작하면 빠르게 오른쪽이나 왼쪽으로 돌아서 나와야 합니다. 
  • 주로 근딜이 걸리게 됩니다. 이 바닥은 매우 오래 남아있기 때문에, 시작전에 걸린 사람이 어느쪽으로 돌아 나갈지를 정하는게 좋습니다.


(*바닥을 깔고 돌아오는 모습 예시.)


고뇌의 창.

  • 영웅 난이도 이상에서는 고뇌의 창이라는 것을 사용합니다. 
  • 대상자 혼자 빠지면 됩니다. 이후 대상은 정신 세계로 강제로 이동하게 되고, 약 10초 동안 영혼샘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 10초 후 다시 유체 세계로 돌아오면 됩니다.


쫄.

  • 유체 세계에서는 두 마리의 쫄이 나옵니다. 모든 쫄은 넴드와 겹쳐서 탱합니다.
  • 두 쫄은 모두 피통이 50%가 되면, 받는 피해가 95% 감소합니다. 이는 정신 세계의 도움이 있어야지 풀 수 있습니다.
  • 이는 아래에서 설명합니다.


되살아난 기사단원.

  • 이 쫄은 파멸의 격돌로 바닥을 까는데, 이 바닥은 아프고 넉백을 시키므로 이걸 사용할때 쫄이 넴드를 바라보게 유도하여, 피합니다.


섬뜩한 뼈감시자.

  • 휘감는 어둠을 사용하는데, 그냥 대상자는 고뇌의 창같이 혼자 빠지면 됩니다.


정신 세계.

  • 정신 세계에서는 영혼의 여왕 데자나와 싸우게됩니다.
  • 말씀드린 것같이 원딜이 주를 이룹니다. 원딜은 최대 사거리를 잡습니다.


(*정신 세계 자리잡기 예시.)


영혼의 여왕 데자나.

  • 데자나는 정신 분쇄라는 평타 마법을 사용하는데, 차단이 됩니다. 꼭 차단합니다. 이 기술은 상당히 아프기 때문에 차단이 안되면 탱이 죽습니다.
  • 이 외에 데제나는 세 가지 기술을 사용합니다.


영혼 결속.

  • 데자나가 유체 세계와 정신 세계의 플레이어 1명씩의 영혼을 묶습니다.
  • 이 두 대상은 서로 5미터 내에 접근할때까지 공대에 광역 피해를 입힙니다.
  • 앞서 말씀드린 것 같이 6시쯤에 찍어둔 기둥에서 서로 만나게 합니다. 정말 빠르게 가야 하며, 영웅 난이도 이상에서는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다른 세계의 둘이 붙으면 큰 피해를 입으니, 빡힐을 해줘야 합니다.


(*만나는 자리를 별로 정해서 이동하는 모습.)


울부짖는 영혼.

  • 1분동안 2초마다 광역 피해를 입힙니다.
  • 힐하고 생존기로 버팁니다.


메마름.

  • 영웅 난이도 이상에서는 메마름을 무작위 플레이어에게 시전합니다.
  • 이 대상은 울부짖는 영혼으로 받는 피해가 100% 증가하니, 생존에 매우 주의해야합니다.


쫄.

  • 여기서도 두 마리의 쫄이 나옵니다. 이 중 영혼 잔류물은 탱하는게 아닙니다.


타락한 여사제.

  • 이 쫄은 분쇄의 절규를 사용합니다.
  • 대상자는 7.5초 후 폭발하는데, 7.5초가 될때까지 1.5초마다 피해를 입고, 이동 속도가 점차 느려집니다.
  • 이 폭발로 앞서 유체 세계에 있는 쫄의 받는 피해 95%감소 보호막을 지울 수 있습니다.
  • 그러므로, 걸린 대상은 빠르게 유체 세계의 탱이 있는 곳으로 이동합니다. 
  • 유체 세계의 탱이 움직이면 유체 세계의 진영이 박살나서 고통의 외침에 그 세계가 싹쓸릴 수 있습니다.
  • 이때 다른 세계의 둘 이상이 만나기때문에 매우 아픕니다. 생존기를 지원 받는게 좋습니다.
  • 이 외에 정신의 사슬이라는 걸 쓰는데 마법 해제하고 힐주면 됩니다.


영혼 잔류물.

  • 이 쫄은 한 번에 두 마리가 기어나오는데, 어글이 없고 도발도 먹히지 않습니다.
  • 그냥 원거리 플레이어를 징찍고 패는데, 이놈이 이동하면서 바닥을 계속 깝니다. 이 바닥위에 올라가면 공격력이 75% 감소하고 암흑 피해를 입으니 절대 올라가면 안됩니다.
  • 또한 죽을때 자폭하기 최대 사거리를 잡고 이놈을 잡습니다.
  • 텔아른의 쫄을 생각하면 이해하시기 쉽습니다.


(*영혼 잔류물을 처리하는 모습 예시.)


2단계 - 황폐의 숙주.

  • 넴드 피통이 30%가 되면 황폐의 숙주로 변신하고, 유체 세계와 정신 세계 모두 넴드를 팰 수 있게 됩니다. 
  • 마찬가지로 한 쪽 세계에 아무도 없으면 공대가 전멸하기 때문에 그대로 진영을 잡습니다.
  • 넴드의 기술은 단 세가지 입니다.


세계를 가르는 파멸 / 파멸로 갈라진 세계.

  • 세계를 가르는 파편은 유체 세계에 사용하는 기술이고, 파멸로 갈라진 세계는 정신 세계에 사용하는 기술입니다.
  • 이 기술은 플레이어 1명에게 징표를 찍습니다.
  • 이 징표는 곧 폭발하며 15미터내에 모든 같은 세계내 플레이어에게 암흑 피해를 나눠 입힙니다.
  • 또한 반대 세계의 모든 플레이어에게 폭발 거리와 반비례하여 즉사급 피해를 입힙니다.
  • 그러므로 걸린 세계는 빠르게 뭉치고 안걸린 세계는 빠르게 해당 플레이어의 위치에서 멀어집니다.


고통.

  • 넴드의 모든 공격력이 주기적으로 10%씩 증가합니다.  
  • 타임어택입니다. 죽이지 못하면 죽습니다.


웅심 타이밍.

  • 2단계 시작하자마자. 




경계의 여신.


배경 스토리 - 

경계의 여신은 에이그윈에게 살게라스의 무덤을 지키라는 임무를 부여받고, 지금껏 수천 년간 무덤을 지켰습니다. 하지만 수호자 에이그윈은 화신에서 새어 나오는 지옥 마력이 이 티탄 피조물에 어떤 영향을 줄 것인지 예상하지 못했습니다. 서서히 지옥의 악의에 물들어버린 여신은, 이제 앞을 가로막는 모든 것을 파괴하려 듭니다. 


개요.

  • 경계의 여신은 1-2-1-2-1-2...로 진행되는 보스입니다. 1단계는 40초 동안 진행됩니다.
  • 공대를 둘로 나눠서 한 그룹은 지옥불을 한 그룹은 신성을 담당합니다.
  • 다른 디법 효과를 안받는게 중요합니다.
  • 이 레이드에서 가장 단순한 보스로, 단일딜 특성이 좋습니다. 정말 딜이 중요한 보스로 후반부의 문지기라고 생각합니다.
  • 낙스라마스의 타티우스와 비슷합니다.


에이그윈의 수호물.

  • 맵 가운데에 보면 큰 동그란 구멍이 있습니다.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맵 한가운데 있는 원의 모습. 정말 큽니다.)

  • 이게 바로 에이그윈의 수호물입니다. 만약 혼란스러운 영혼에 걸리면 디법이 끝나기 한 2초전에 이 안으로 뛰어들면 됩니다.


주입.

  • 전투가 시작되면, 모든 공격대원 중 절반은 지옥 주입에, 절반은 빛 주입에 걸리게 됩니다.
  • 이 시간은 5초로, 5초 안에 빠르게 같은 주입끼리 뭉쳐야합니다.
  • 이후 3초마다 각각 화염 피해나 신성 피해를 입습니다.
  • 만약 서로 다른 주입의 플레이어와 5미터 이내에 접근하면 즉시 혼란스러운 영혼이 걸립니다.


(*1단계 자리 잡기 예시.)


혼란스러운 영혼.

  • 주기적으로 아군 3명에게 혼란스러운 영혼이 걸립니다. 또는 각 디법이 꼬여서 다른 주입의 플레이어와 5미터 이내에 접근하게 될 때 혼란스러운 영혼이 걸리게 됩니다.
  • 혼란스러운 영혼이 걸리면 8초 동안 2초마다 화염 피해를 입습니다. 8초가 모두 지나면 폭발하여 5미터 내 모든 아군에게 피해를 입히고 팅겨냅니다.
  • 이 디법이 걸리면 앞서 말씀드린 것같이 폭발 2초 전에 에이그윈의 수호물 안으로 뛰어들면 됩니다.


(*뛰어드는 모습.)


1단계.

  • 1단계에서 넴드가 쓰는 고유 기술은 망치 뿐입니다.
  • 망치는 신성 망치와 지옥불 망치가 있습니다.
  • 각각 해당 디법이 있는 탱이 맞습니다.
  • 탱이 맞으면 넴드 정면 부채꼴 모든 아군에게 피해를 나눠 입힙니다. 이때 맞는 탱과 그룹은 신성 망치면 신성, 지옥불 망치면 화염이 되어야만 합니다.
  • 이렇게 망치질을 한후 바닥이 깔립니다. 바닥은 매우 아프기때문에 조금씩 빙빙 돌면 됩니다. 
  • 절대 다른 그룹의 망치를 맞으면 안됩니다. 탱은 자신의 그룹 망치를 맞을때에 맞춰 도발합니다.


2단계. 

  • 2단계가 되면 경계의 여신이 아군을 모두 기절시키고 반대편으로 도약합니다.
  • 그러면서 보호막을 걸고 창조자의 분노를 사용합니다.
  • 창조자의 분노는 점차 강해지는 신성 피해를 입히는데, 총 30번까지 중첩되며 30번 중첩되면 즉사기를 사용해서 공대가 터집니다.
  • 즉시 보호막을 깨야 하는데, 보호막 량이 상당해서 아래 효과를 받아야 합니다.


(*2단계 시작 모습 예시. 정수 파편은 위 이미지같이 가만있지 않고, 넴드가 발사합니다.)


정수 파편.

  • 넴드가 창조자의 분노를 시전하면 맵 전역에 창조의 파편이나 절멸의 파편이 젠됩니다.
  • 창조는 오렌지색이며, 절멸은 녹색입니다. 
  • 자신이 신성이나 창조를, 지옥불이면 절멸을 먹습니다.
  • 자신과 맞는 파편을 먹을 때마다 20초 동안 공격력이 10%, 치유량이 5% 증가합니다. 이 효과는 최대 10번 중첩되니 잘 이용합니다.
  • 만약 다른 파편을 먹게 되면 혼란스러운 영혼이 발동합니다. 여기서 시간을 오래 끌면 안되기 때문에 절대 꼬이면 안됩니다.


웅심 타이밍.

  •  넴드 개피시 1단계 혹은 아군이 파편 잘 쌓고 넘어온 1단계.




몰락한 화신.


배경 스토리 - 

에이그윈은 살게라스의 화신에게 승리했으나 화신을 파괴하지는 못했습니다. 그대로 화신을 봉인하기 위해, 남은 방어구가 엘룬의 사원 아래에 묻혔고, 지금까지 수천 년 동안 잠들어 있었습니다. 이제 군단이 무덤의 방벽을 파괴하기 시작했고, 킬제덴은 이 방어구를 되살리고 자신의 힘을 아제로스에 방출하려고 합니다. 


개요.

  • 넴드는 2단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단계 변화는 넴드의 기력이 100이 될 때로, 넴드의 기력은 3초당 1씩 차며 아래 나오는 행렬 장치를 통해 이를 플레이어가 조절할 수 있습니다.
  • 2단계는 타임어택이므로, 1단계에서 넴드의 피를 최대한 빼아합니다.
  • 1단계의 경우 이중 타켓 딜이, 2단계는 단일 타켓 딜이 중요합니다.


1단계.

  • 1단계는 몰락한 화신의 기력이 100이 될때까지 진행됩니다.
  • 넴드의 기력은 3초당 1씩 찹니다. 이 속도는 플레이어의 진행에 따라 더 빨라질 수 있습니다.


봉인 수정.

  • 봉인 수정이 외곽에서 젠됩니다.


(*대략적인 그림.)

  • 이 수정은 40초 동안 넴드를 향해 레이저를 발사하는데, 넴드가 이에 닿으면 기력이 찹니다.
  • 이를 용맹의 여신으로 막게하여서 넴드의 기력 회복을 막을 수 있습니다.


(*여신으로 광선을 막는 모습.)

  • 하지만 용맹의 여신이 레이저에 닿으면, 공격력이 5%씩 증가하여서 너무 쌓으면 탱이 버틸수가 없게됩니다.
  • 적당히 중첩을 쌓아야 하지만 1단계의 특징상 최대한 오래 막는게 중요합니다. 안쪽에서 도는게 그나마 빠르게 막을 수 있습니다.


용맹의 여신.

  • 용맹의 여신은 기력 100을 가지고 있습니다. 용맹의 여신의 기력은 자연스럽게 회복되지 않습니다. 봉인 수정을 막으면 5씩 기력이 찹니다.
  • 기력 100이 되면 이 놈은 자신의 최대 생명력의 25%의 보호막을 치고 전멸기를 시전합니다.
  • 이 보호막을 부수지 못하면 공대가 전멸하기 때문에, 이때 극딜로 이를 벗겨냅니다.
  • 보호막을 벗겨내면 이놈은 4초동안 기절하며, 최대 생명력의 25%의 피해를 입습니다.
  • 최대한 이때 딜을 몰아야 합니다.


몰락한 화신.

  • 몰락한 화신은 고정형 넴드이기때문에, 아무도 안붙으면 안됩니다.
  • 또한 탱에게 황폐라는 기술을 사용하는데, 이 기술은 매우 아프며, 다음 30초 동안 황폐로 받는 피해를 75% 증가시킵니다.
  • 2중첩 이상 쌓으면 살리기 힘듭니다. 바로 인계합니다.
  • 이 외에 넴드는 4개 기술을 사용합니다.


현실 파멸.

  • 넴드가 주기적으로 공대 전체에 즉사급 피해를 입힙니다.
  • 이 피해는 넴드와 멀면 감소하므로, 바로 외곽으로 도망갑니다.


풀려난 혼돈.

  • 도감보면 길게 나와있는데, 굴단의 살게라스의 불꽃과 똑같다고 보심 됩니다.
  • 걸리면 외곽으로 아무도 없는 곳으로 빠지면 됩니다. 다행인지 바닥이 오래 남지는 않습니다.


어둠의 칼날.

  • 총 3명에게 어둠의 칼날이 매우 빠르게 날아갑니다. 칼날은 대상 7미터내 모든 플레이어에게 암흑 피해를 입힙니다.
  • 이를 보고 대처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평소에 원딜은 약산개합니다.
  • 영웅 난이도 이상에서는 대상 플레이어 발 아래 바닥을 깝니다. 빠르게 빠집니다.


살게라스의 손길.

  • 영웅 난이도 이상에서는 3개의 살게라스의 손길을 깝니다.
  • 각 손길은 8초후 폭발하여서, 그 바닥 위에 있는 모든 플레이어에게 피해를 나눠 입힙니다.
  • 만약 아무도 이 바닥 위에 없으면 공대에 전멸급 피해를 입힙니다.
  • 그래서 처음부터 공대를 3개로 나눠서 이 피해를 나눠 받습니다.


2단계.

  • 넴드의 기력이 100이 되면 넴드가 용맹의 여신을 죽이고, 여신이 남아있는 피통에 비례해서 생명력을 회복합니다.
  • 또한 바닥을 부셔서 아래로 내려갑니다.
  • 넴드는 기력 100을 가지고 있으며, 이 기력은 초당 3씩 차오릅니다.


몰락한 화신.

  • 우선 황폐는 그대로 시전하니 탱이 잘 도발 인계합니다.
  • 이 외에 다음 4가지 기술을 사용합니다.


현실 파멸.

  • 1단계 기술과 같으나, 화신의 기력이 100이 되면 사용합니다. 사용시 자신이 서 있는 지형을 붕괴시킵니다.
  • 타임어택입니다. 모든 바닥이 파괴되면 용암에 빠져서 공대가 버틸 수 없게 됩니다.


암흑 징표.

  • 지옥불성채 아키몬드의 어둠지옥 폭발과 같습니다.
  • 대상은 6초후 폭발하니 빠르게 주변 아군이 붙어줍니다.


불태우기.

  • 넴드가 2초마다 광역 피해를 입힙니다.
  • 현실 파멸과 마찬가지로 타임어택입니다.
  • 특히 영웅 난이도 이상에서는 넴드가 현실 파멸 등으로 바닥을 부셔서 용암으로 내려가거나 탱이 자리를 잘못 잡아 넴드를 용암에 넣으면 2초마다 이 피해량이 50%씩 증가합니다.
  • 넴드가 현실 파멸때 용암 위에 서 있는건 어쩔 수 없기때문에 타임어택이 더욱 빠르게 진행됩니다.


검은 바람.

  • 영웅 난이도 이상에서는 검은 바람을 사용합니다.
  • 외곽에서 회오리 바람이 날아옵니다.
  • 이 바람에 쓸리면 엄청난 암흑 피해를 입고, 받는 치유량이 급감합니다.
  • 피하면 되는데, 이게 현실 파멸과 겹치기 때문에 생각보다 까다롭습니다.


(*현실 파멸로 바닥이 부셔질때 검은 바람이 본진을 덥치는 모습.)

웅심 타이밍.

  • 2단계 시작하자마자.




킬제덴.


배경 스토리 -

드레나이를 우주로 쫓아낸 거래를 시작하던 때부터, 킬제덴은 누구도 군단을 막을 수 없을 것이라 믿었습니다. 하지만 그의 어떠한 기만으로도 당신이 지금 이 순간에 도달하는 일을 막지는 못했습니다. 이 악마 군주는 살게라스가 약속한 승리를 가져다주지 못해 격분했고, 직접 당신을 상대하여 아제로스의 운명을 결정지을 최후의 전투를 펼치려 합니다.


아직 테스트가 진행되지 않아서, 이외 정보가 부족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