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신화난이도를 입문하는 분들에게 다자알로 전투를 임함에 있어 영웅난이도와의 변경점과 기초적인 공략법 그리고 주의할점등을 리뷰해보려고 합니다.

글쓴이가 부지런하지 못해 업로드 속도가 늦을 수 있습니다. 최대한 빠르게 리뷰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모든 리뷰는 해당글에 링크를 통해 남겨질 예정이며 1넴 빛의용사부터 부터 8네임드 폭풍방벽 봉쇄군까지 진행될 예정입니다.







왕 라스타칸을 상대하는 호드진영의 플레이어들은 일정한 규칙을 갖고 얼라이언스 진영으로 플레이어의 종족이 바뀝니다.







이 변경점은 이전 네임드인 금은보화나 비밀의회와 같으며 모든 다자알로 전투에서 진영이 바뀌는 패턴의 종족값 고정되어있습니다.





얼라이언스의 경우




호드의 경우



*왕 라스타칸은 얼라이언스 입장에서 이루어지는 전투이므로 호드진영의 플레이어들만 종족값이 변화합니다.


6넴 왕 라스타칸



신화난이도의 왕 라스타칸은 영웅난이도와 같은 구성으로 추가되는 기술이나 패턴이 존재하지않습니다.

하지만 기존에 사용하던 여러스킬이 강화되었기때문에 영웅난이도와는 다른 공략법으로 이를 대처합니다.


1페이즈


라스타칸은 영웅난이도와 마찬가지로 정무관 잘란공성파괴자 로카, 인간사냥꾼 갈와나와 전투를 함께합니다.
이들은 영웅난이도에서 사용하던 스킬을 그대로 사용하지만 신화난이도에서는 더 강력한 피해를 입히기때문에 주의해야합니다.

정무관 잘란이 사용하는 정화의 인장은 외각에 산개되어있는 원거리에게 시전되있다면 대처하기 쉽지만 근접딜러가 정화의 인장 대상이 된다면 탱커가 라스타칸의 하수인들을 드리블해주거나 해당 근접딜러가 본진에서 이탈해 정화의 인장이 끝나기까지 아군에게 피해를 주지않는 동선으로 본진에서 이탈해야합니다. 대부분의 경우에서는 근접딜러가 이탈하는것이 공격대가 더 안전하기때문에 선호됩니다.


*네임드를 조금만 드리블해도 정화의 인장으로 생기는 딜로스를 최소화할 수 잇습니다.



공성파괴자 로카 영웅난이도와 마찬가지로 유성 도약분쇄의 도약을 사용합니다. 신화난이도의 유성 도약은 아주 강력한 피해를 입히기때문에 유성 도약에 걸린 대상자는 탱커를 포함한 근접딜러쪽으로 신속하게 붙어 이를 대처합니다.
10인이상의 아군이 맞아주지않으면 생존하는데 있어서 위험이 뒤따름으로 가급적 힐러를 포함한 근접딜러들은 유성 도약을 같이 대처해 피해를 분산시켜주어야하며 공격대 생존기를 사용하시는것 또한 바람직합니다.

또한 유성도약은 자연피해이므로 보축을 활용할 수는 없지만 마법사의 얼방 사냥꾼의 거북상 신기의 무적등 여러 무적기를 통해 이를 상쇄할 수 있으며 도약은 플레이어 주변에 광역데미지를 입히는것이 아닌 도약전 플레이어의 위치에 광역데미지를 입히는 형식의 기술이기때문에 점멸이나 관문을 이용하는등 여러 방법또한 이를 상쇄시킬 수 있습니다.

분쇄의 도약은 크게 위협적이지않으며 필요에따라 탱커에게 외부생존기를 지원하고 공격대는 빠르게 로카를 점사하는등의 방법으로 이를 대처할 수 있습니다.
 
*마법사는 얼방뿐아니라 점멸로도 유성도약을 상쇄시킬 수 있습니다.



인간사냥꾼 갈와나는 영웅난이도와는 달리 치명적인 도끼를 아군 3명에게 시전합니다. 영웅난이도와 마찬가지로 이는 90%의 체력이 복구되기전까지는 해제되지 않으며 이윽고 연계되는 유성 도약과 이글대는 폭발은 대상자에게 굉장히 위협적이므로 빠르게 체력을 복구시켜주어야 합니다.


*치명적인 도끼는 크게 위협적이지않지만 이글대는 폭발과 유성도약은 공격대에 강력한 광역피해를 입히므로 힐러들은 대상자를 빠르게 케어해주어야 합니다.

저번 5넴 비밀의회 리뷰글에 더 상세한 공략방법을 적어달라는 의견이 있어 피드백합니다.

공략은 대체적으로 글쓴이의 주관이 포함되있으며 이는 정답이 아니고 공격대의 상황에 따라서 더 유불리한 택틱이 존재하기때문에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



라스타칸의 하수인을 상대하다보면 팝업되는 라스타칸은 까다로운 스킬로 공격대를 위협하기때문에 본진과 이격합니다.

라스타칸은 하수인들과의 체력을 공유하기때문에 이방법은 딜로스가 크지 않고 하수인들과 뭉쳐서 광을 치는 방법은 근접딜러에게 굉장히 큰 위험이므로 이를 이격하는 방법으로 대처하는것이 현명합니다.



이격시킨 라스타칸이 역병두꺼비를 시전하면 탱커는 본진 반대방향으로 이탈하여 상급독사토템을 유도합니다. 역병두꺼비를 유도하지않고 나가게되면 라스타칸은 탱커를 따라가는 도중 역병두꺼비를 시전하게되고 이는 두꺼비가 본진바로 뒤에서 덮쳐오는 상황이 유도될 수 있기때문에 가급적이면 첫번째 역병 두꺼비를 유도한 후 나가는것이 좋습니다.

또한 역병두꺼비는 플레이어에게 닿게되면 그 즉시 독두꺼비 점액을 남기며 전진을 멈추고 사라집니다. 이는 도적의 그림자망토 죽기의 대마보 법사의 얼방으로 대처할 수 있으나 공격대에 크게 위협적이지 않기때문에 짧게 설명하겠습니다.



라스타칸을 이격시켜 공격대의 본진이 독사토템의 영향밖에서 편하게 딜을 할수있는 환경이 완성되면 공격대는 안전하게 로카를 비롯한 라스타칸의 하수인을 빠르게 처치할 수 있게됩니다.

이때 주의할점으로 라스타칸을 드리블하고있는 탱커에게는 본진의 광역힐이 닿지않고 치유전문화의 여러스킬의 사거리에 닿지않게되기때문에 꼭 지정힐러를 배치해 케어해주는것이 좋습니다.

대체로 공격대 생존기는 유성도약과 이글대는 폭발에 맞춰 1페이즈에 많이 사용되며 이는 공격대 전체적인 광역데미지가 많이들어오는 3페이즈에 다시 사용할 수 잇기때문입니다.

라스타칸의 하수인들 모두 처치하면 라스타칸은 브원삼디에게 도움을 청하게되고 플레이어들은 일정시간동안 기절상태에빠지게되며 브원삼디는 아군을 위협합니다.

이는 2페이즈의 진입을 뜻하며 2페이즈에서는 기존의 라스타칸과 함께 브원삼디가 전투에 합류합니다.



신화난이도의 죽음의 오라는 영웅난이도의 30미터 반경보다 훨씬 넓은 45미터 반경으로 형성됩니다.

브원삼디는 등장과함께 죽음의 오라를 발생시키기때문에 가급적이면 단상에서 빠져나가 벽면쪽으로 위치하는것이 좋습니다



사진에서 죽음의 오라에 영향을 받는 빨간원쪽 진영은 기절상태에서 아직 해제되지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죽음의 오라중첩이 쌓이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그렇기때문에 공격대원들은 라스타칸의 하수인이 모두 처치되면 페이즈가 변하기전에 단상 반대편으로 합류해 죽음의 오라에 대처하는것이 좋습니다. 이는 영웅난이도에서도 볼 수 있지만 신화난이도의 브원삼디는 더 넓은 범위에 죽음의 오라를 형성하기때문에 아군은 공간을 잘 활용하는것이 중요합니다.




2페이즈에서 대부분의 공격대는 라스타칸과 브원삼디를 이격시키는것으로 이를 대처합니다. 이는 브원삼디의 죽음의 오라가 본진에 영향을 미치지 않게 하기 위해서입니다.

따라서 본진과 브원삼디간의 거리가 멀어지게되고 죽음의 오라와 죽음의 은총에 피해를 받고있는 탱커는 서로의 도발 인계과정중에 본진에 죽음의 오라가 포함되는등의 위기를 발생시키며 이는 곧 불의 역병과 연계되어 공격대에 큰 위협을 가하기때문에 일부의 공격대는 보호기사를 기용해 무적과 주축 선조의 보호토템을 이용하여 이를 대처합니다. 

다른방법으로는 평범하게 탱커가 서로 인계하는것인데 이는 공격대에 죽음의 오라가 최소한으로 적용되게 빠르게 이루어 져야하며 관문과 사제의 도약등을 이용하는것도 좋습니다. 또는 죽음의 기사와 선조의보호토템으로 서로 인계하지않고 이를 대처하는 공격대도 있으니 이 부분은 공격대의 구성에 따라 다르며 해당 문제는 여러방법으로 대처할 수 있습니다.



또한 힐러들은 브원삼디를 담당하는 탱커의 주변에 위치하는것이 현명하며 브원삼디의 죽음의 오라는 반경 45미터에 영향을 미치기때문에 브원삼디 를 탱킹하는 탱커는 머리를 본진쪽으로 하여 힐러와의 사거리를 맞춰주는것이 좋습니다  이때 불의 역병을 유연하게 대처하기위해 가급적 원거리딜러들은 라스타칸을 기준으로 힐러와 반대편에 자리해주는것이 좋습니다.

신화난이도에서 좀비가루 토템영웅난이도와 다르게 2명의 플레이어를 정신지배하며 이는 진동 토템으로 대처가 가능하지만 매번 쿨타임이 돌아오는것이 아니기때문에 공격대에 주술사가 둘이상 포함되있지 않다면 평화의고리를 통해 본진에서 이격시키거나 근접딜러가 정신지배 되었을때 진동토템을 활용하는등의 방법으로 유연하게 대처하는것이 좋습니다.



특히 진동토템은 전역적으로 영향을 미치는것이 아니라 적용되는 범위가 정해져 있기때문에 담당 주술사는 불의역병 타이머를 잘 보고 좀비가루토템이 오기전 공격대 본진으로 합류해 진동을 미리 깔아놓는것이 중요합니다. 



죽음의 문

영웅난이도의 왕 라스타칸을 상대하는 공격대원들은 죽음의 문을 근/원거리 딜러쪽에 각각 한개씩 설치하고 그외에 모든 죽음의 문은 외각에 까는것이 좋은 공략법이지만 신화난이도에서는 죽음의 문의 활용법이 조금 다릅니다.

기본적으로 죽음의 문은 내부세계에 수없이 돌아다니는 공포의 수확을 집어삼키며 이를 바깥세계로 내뱉는 역할을 합니다.
 같은말로 죽음의 문은 공포의 수확을 삼켜 내부세계에 돌아다니는 수많은 공포의 수확으로부터 내부세계의 아군들이 안전하게 대처할 수 있는 방법으로도 활용할 수 있다는것인데 이때문에 신화난이도의 라스타칸 3페이즈는 영웅난이도와는 조금 다른방법으로 진행됩니다.



우선적으로 2페이즈에서 죽음의 문의 대상자가 된 공격대원들은 약속된 위치에 죽음의 문을 설치합니다. 이는 3페이즈에 내부에 들어가게될 공격대원들을 지켜주는 바리게이트가 되므로 촘촘하게 깔아주는것이 중요하나 공격대원들이 서있을 공간이 필요하므로 가운데 공간은 비워두어야 하며 대부분의 공격대는 3개 또는 4개의 죽음의 문으로 이를 대처합니다.

또한 가까이 죽음의 문이 있기때문에 내부에 들어가게되는 공격대원들은 본인의 상황에따라 빠르게 죽음의 오라를 지울 수 잇는 장점또한 있기때문에 이방법은 대부분의 공격대에서 채택되었으며 해당 리뷰글이나 밑의 영상도 이러한 택틱으로 진행되었음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라스타칸의 체력이 60%미만이 되면 3페이즈에 돌입하게되며 약속된 구성원들은 브원삼디의 브원삼디의 은혜를 시전을 보고 브원삼디쪽으로 이동합니다.

3페이즈 내부

3페이즈에 내부에 진입하게된 공격대원들은 1힐+9원딜 또는 2힐+8원딜의 구성을 갖추며 1힐의 경우 매우 위험하지만 빠르게 내부세계의 브원삼디의 체력을 50%까지 깍아내려 두번째 피할 수 없는 최후를 겪지 않을 수 있습니다.



우선 내부세계에 진입하게된 공격대원들은 2페이즈에 설치해둔 죽음의문 안전구역으로 자리를 잡아 이를대처합니다. 자리가 잡히면 블러드를 올려 빠르게 브원삼디의 체력을 깎아내리는것이 중요합니다.

내부세계의 브원삼디는 2페이즈 탱커에게 시전했던 죽음의 은총을 내부세계 무작위 플레이어에게 시전하기합니다. 죽음의 은총 대상이 되면 대상자는 받는치유량이 흡수되기때문에 빠르게 죽음의 문에 들어가 죽음의 오라를 지워주는것이 중요합니다.



죽음의 오라를 지우게되면 이후 추가적으로 들어오는 데미지가 없기때문에 대상자는 안전해질 수 있으며 바깥사정이 좋지않아 지울 수 없다면 개인생존기를 이용해 이를 대처해주는것이 좋습니다.




또한 신화난이도의 피할 수 없는 죽음은 영웅난이도와 다르게 빨려들어가는 속도가 굉장히 빠르므로 바람질주 토템등을 이용하였더라도 플레이어가 죽음의 문에 닿게되면 반대편에 광역피해를 입히기때문에 최대한 벽쪽으로 달려 죽음의 문에 플레이어의 몸이 닿지않게합니다.

이후 브원삼디의 체력이 50%밑으로 떨어지면 내부세계에서의 특임은 종료되며 바깥세계로 다시 돌아옵니다.



3페이즈 외부

3페이즈 외부는 내부와 달리 크게 어려운점은 없지만 영웅난이도와의 대처법이 조금 다릅니다.



오프탱은 3페이즈 시작과함께 등장하는 세마리의 유령을 본진 반대편으로 이격시킵니다. 응징의 유령과 살육의 유령은 무덤 화살을 캐스팅하기때문에 차단을 지원받는것이 좋습니다.


이후 수도사의 마비 사제의 언데드속박 기사의 참회등을 이용해 내부세계가 종료되기전까지 이를 매즈합니다.

내부세계가 끝나고 마지막페이즈가 시작되면 라스타칸탱커는 매즈되어있는 세마리의 유령과 함께 블러드를 올려 빠르게 처치하고 마지막페이즈를 대처합니다.

여기까지 진행되었다면 라스타칸은 공격대에 크게 위협적이지않습니다. 마지막 페이즈의 죽음의 문은 외각에 유도해줍니다. 탱커에게 시전되는 이글대는 폭발과 내부세계에서 바깥으로 빠져나온 공포의 수확, 그리고 역병 두꺼비만이 공격대를 위협하지만 앞서한대로 대처 한다면 이는 전멸할정도로 큰 위기를 불러오지는 않습니다.

마지막페이즈의 라스타칸은 영웅난이도와 마찬가지로 피할 수 없는 최후를 시전해 아군을 빨아들이며 라스타칸과 닿게되는 모든 플레이어는 즉사하게됩니다. 또한 내부세계와 마찬가지로 빨아들이는 속도가 영웅난이도에 비해 비약적으로 빠르기때문에 근접딜러를 포함한 공격대원들은 미리 라스타칸과 이격해 있어야하며 독두꺼비 점액과 공포의 수확에 대처해야합니다.


라스타칸은 여타네임드와 같이 체력을 모두 소진하면 전투가 종료되며 얼라이언스로 변했던 호드진영의 플레이어들은 제 모습을 되찾습니다.
반대로 얼라이언스진영의 플레이어들은 호드진영으로 진영과 종족이 변경됩니다.


금은보화와 비밀의회에 비해 왕 라스타칸은 난이도가 높지 않으며 영웅난이도와 택틱의 변경점만이 존재할뿐 추가되는 기술이 존재하지않고 왕 라스타칸에서 사용되는 모든 기술은 영웅난이도에서 대처해왔기때문에 적응하는 시간이 오래걸리지않을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네임드 킬 영상입니다. 내부 1힐 복술시점이기때문에 많은분들에게 도움이 될것같습니다. 영상은 1.5배속으로 보시는것 추천드립니다.

글쓴이 본인이 와창이여서 매일 이런 부지런한 글을 쓰기는 힘들기때문에 가급적 빠르게 모든 네임드를 리뷰할 수 잇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사진을 올릴 수 잇는 용량이 적어 여러 짤들의 화질이 좋지 않습니다. 이해해주셧으면 좋겠습니다.

댓글은 힘이됩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