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우 그래픽은 캐릭터 커스터마이징이 요즘 나오는 mmorpg처럼 다양한 선택지를 제공하거나, 세밀한 커스터마이징 옵션들을 제공하는 것도 아니라서 아쉬운 면이 많이 있는게 사실입니다.

게다가 그래픽도 취향적인 면은 둘째치더라도, 뭔가 풀옵을 돌리긴 부담되고(특히 레이드 같은), 그렇다고 막상 풀옵을 또 돌려본들 확연히 눈에 띄는 그래픽 변화가 체감되는 건 아니기도 하죠.


스카이림의 경우, 모드질을 통해 메쉬를 손보고, 텍스쳐를 손보고, 여기에 enb를 깔아 그래픽적 향상을 노렸다면, 와우는 reshade를 통해 enb같이 그래픽의 질적 향상을 꾀해볼 수 있습니다.


reshade의 경우, 3d게임의 그래픽 요소들을 후처리해서 표현해주는데 사양을 많이 차지하는 것도 아니고, 그래픽 옵션 커스터마이징이 딱히 어려운 편도 아니라, 3d게임을 할 때, 나만의 그래픽 커스터마이징을 하기 위해 많이들 사용합니다.


https://reshade.me/

위의 주소에서 리쉐이드 파일을 다운로드 가능하며, 다운받은 파일을 원하는 게임에 적용하도록 설치하면 어지간해서 설치가 끝납니다.

리쉐이드가 정상으로 설치되었다면 화면처럼 좌측 상단에 문구가 몇개 나오는데, 크게 신경쓰실 거 없습니다.

리쉐이드가 지원하는 그래픽 옵션들이 로딩되고 있음을 나타내는 겁니다.


기본적으로 리쉐이드를 설치하면 shift+f2를 통해 옵션창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리쉐이드를 처음 설치하면 옵션창에서 몇단계의 질문을 하는데 다 ok를 누르고 지나가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이 화면에서 리쉐이드가 지원하는 각종 그래픽 옵션들을 취향에 따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옵션 화면을 아래위로 2분할 하였을 때, 상부의 체크 박스를 선택하면 해당하는 그래픽 옵션을 즉시 적용 가능합니다.

하부의 수치 영역은 각각의 그래픽 옵션의 세부 설정을 수정하는데 사용합니다.


이를 통해, dof(아웃 포커싱), 색감 조정, 샤픈같은 기본적인 옵션에서부터 틸트 쉬프트나 smaa, mxao(그림자 심도?)같은 기능들을 키고 끌 수 있습니다.


와우 오리지널(그래픽 수준 7)


리쉐이드를 이용해 자체 커마해본 것.(전 색감이 좀 짙고 선명한걸 좋아하는 편이라)

와우 오리지널 옵션에선 잘 안보이던 투구의 턱 부분 디테일이라든지, 갑옷의 질감 표현 들이 상세하게 보입니다.

손목과 팔뚝 부분의 음영을 잘 보면, 오리지널 그래픽에선 그림자 지는 부분 없이 한색으로 표현되는 것처럼 보일만큼 뚜렷하지 않습니다만, 리쉐이드의 mxao기능을 이용하면 갑옷의 굴곡에 따라 그림자가 눈에 띄게 표현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와우 오리지널 그래픽


리쉐이드 커스터마이징



시네마틱 dof기능을 이용하면 마우스 커서 부분만 포커싱을 하고 나머지는 아웃포커싱을 하기 때문에 스크린샷을 찍을 때, 의도적인 연출이 가능해집니다.

플레이어 캐릭터에게 포커싱



캐릭터 앞 소년 npc에 포커싱

리쉐이드는 꼭 와우 뿐만 아니라도 3d게임 대부분에 적용가능하기 때문에 다양한 게임에 적용해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일루전 게임이라든지(...)

저같은 경우 워해머 토탈워2, 엑스컴같은 게임에 적용하고 게임을 플레이하곤 했는데, 생각해보니 시티즈 스카이라인에 적용해놓고 틸트 쉬프트 기능을 통해 미니어쳐 도시 연출을 하는 것도 가능하겠단 생각이 드네요.


색감을 굳이 안고치더라도 이런 차이 정도는 리쉐이드로 낼 수 있습니다.

그림자와 갑주 부분(투구와 목 주변 가리개 같은 부위)의 디테일이 차이가 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