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요한 건 이 영화를 잘 찍었는지 여부를 떠나서 한국사람은 이런 영화를 찍고, 관중이 보고, 검열에서 저지되거나 금지하는 것 같은 그 어떠한 보이지 않는 손이 없다는 건, 이것이 바로 민주라는 것이야. 한국영화는 20년간 무섭게 발전했는데 이는 한국 영화인의 용기와 의기 없이는 생각하기 힘들어. 중국 영화인은 용기 있게 더 큰 화폭에 지금 시대를 얘기해야만 한다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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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은 평생 이런 영화를 찍지 못 할거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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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원히 이런 영화를 찍지 못 할 것도 두렵고, 찍더라도 검열에 통과되지 못 할거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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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진정한 민주주의는 얼마나 많은 사람의 부단한 분투가 필요한 것인지. 우리는 그들의 30년 후인 지금에도 그토록 감동적인 장면이 나올 수 없었어. 우리와 민주주의는 얼마나 떨어져 있는 걸까? 보이지 않는 건 아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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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도 나왔지만 곧 사라져 버렸지..

-->15년전에 나왔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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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어디 내놔도 손색없는 좋은 영화야. 마지막 감동적인 장면은 정말 가슴을 울리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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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좋은 에너지로 충만한 정말 좋은 영화야. 전국 모든 학생들이 단체로 관람해서 배우게 하길 강력하게 건의한다! 법치민주사회를 건설하고, 더 강한 중국을 만들기 위해선 모든 사람이 참여하고 노력해야 해 힘내라 중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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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리와 한국의 거리는 30년에만 그치지 않는구나. 우린 심지어 아직 한국의 80년대야. 피지배자로서 매우 비통하고 슬프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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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좋은 영화야!!! 이런게 경험으로 나온다는 것이구나.. 한국도 오늘날에 오기까지 쉽지 않았구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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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만약 극장에서 이 영화를 봤다면 일어나서 기립박수를 쳤을 거야. 단지 살아있는 동안 중국 극장에서 이런 영화를 볼 기회가 있을지는 모르겠지만…우리가 자기 비하하다 마침내 거만해지는 심리상태에서 자기를 과대평가하고 주변국을 폄하할 때, 우리가 모든 어두운 것과 죄악을 당연한 것으로 볼 때, 우리는 이런 행위를 통해 공범이 되는 것이야. 우리가 눈을 닫고 못 본 척 할 때 실은 30년 뒤쳐지는게 아니라 그 차이는 더더욱 커질 것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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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보고 난 후에 보니 전에 봤던 살인의 추억에서 흡입력 있는 연기를 한 사람이구나. 정말 국보급 아저씨 맞는듯. 연기도 잘하고 표정연기도 아주 적절하고. 게다가 이번 영화에서 그 진수를 토해냈어. 한국은 이런 정부와 사회를 폭로하는 영화를 찍는구나. 우리나라는 매일 신문에 좋은 것만 보도하고 나쁜 건 보도도 안 하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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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매우 우수한 작품이야. 비록 현실은 잔혹하지만 어느 곳에 양심과 희망은 있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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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보고 나서 느끼는 점이 대단해. 폭력은 마음을 아프게 하지만 한 사람 한 사람이 모두 조금의 정의감을 가진다면 국가는 비로서 민주적이 되는 것 같아. 한국이 이런 영화를 만드는 걸 보니 그 나라가 아직 진보하고 있다는 것 말하는 걸 꺼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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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가의 모든 권리는 국민에 있고 국가란 국민이다.. 갑자기 뜨거운 피가 솟구치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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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다수 국가의 민주화 진행 과정은 다양한 운동을 통해 시작해. 모든 통치정부는 공권력을 남용해서 군중을 폭력적으로 진압하고 국민에게 벌을 내려 핍박하는 수단은 유사하지. 하지만 한국인은 역사와 잘못을 직시해서 이런 감동적인 영화를 만들었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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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어떠한 각도에서 보도라도 이 영화는 볼 가치가 있어. 연기자 모두 연기가 아주 좋아 임시완은 단순히 아이돌에 머물려고 하지 않는 것 같아. 시위가 사회를 바꿀 수 있을까? 알 수는 없지만 모든 변화는 피와 살의 투쟁에서 오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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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화자체는 빈약하지만 그 이념은 훌륭하고 그 본질을 파헤치고 있어. 일종의 이념이 앞서고 감정이 뒤따르는 작품이야 중국에도 이런 작품이 있지. 다만 그 이념이 공정과 정의, 법치정신이 아니라 사회주의와 현실주의라 그렇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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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법조인이라면 반드시 을 보세요. 변호사, 판사, 검사, 경찰, 보통의 법무원이라면 영화에서 자신을 찾을 수 있을 것이고 현실에서 방향을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법조인이 아니라도 을 보세요. 아버지, 어머니, 남편, 아내, 자식이라면 당신 곁에 있는 송우석 같은 변호사를 이해하고 지지해주고 잘 대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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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좌우를 막론하고 사실이 이미 무수히 증명했지 법치가 인치보다 사람의 정당한 권리를 더 보호한다는 것을.. 길은 다르지만 장단이 있어서 누가 맞고 틀리다고 얘기할 순 없지. 하지만 한 국가의 문명화된 정도에서 가장 중요한 표준은 바로 진정한 객관적인 법치가 있는지 여부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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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빵쯔가 경천동지할 영화 을 찍었네. 그들이 자칭 대한민국이 최고라고 자랑스럽게 여기겠지. 아쉬운 건 천조국(중국)도 계속 향상될 것이라는 점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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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좋은 영화네요. 남주인공의 원형은 이미 작고한 전 한국대통령이고, 당시 한국 정치현상과 한국민중의 인권을 지키기 위해 노력했어요. 중국이 이런 실제 사건을 각색한 정치관련 영화를 찍을 수 있을까요? 전 불가능하다고 생각해요. 왜냐면 중국광전총국(중국의 모든 TV프로그램을 검열하는 곳)은 이런 민감한 주제는 검열을 통과할 수 없고, 중국의 좋은 영화는 이렇게 압살되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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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비록 적지 않은 흠집을 찾을 수 있지만 한국영화산업의 부단한 발전에 감탄하게 되네. 신인 감독이 이렇게 감동적인 이야기를 만들다니. 체제를 차치하고라도 창작태도가 천양지차야. 난세에 명철보신하는 건 종종 사치스런 생각인데다 항상 남의 일에 무관심한 태도는 죄악의 발생을 조장하는 것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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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상업영화는 아니지만 확실히 위대한 영화야! 위대한 까닭은 정의롭고 또한 정의로운 사람을 따르고 보호하기 때문이야 한국영화는! 중국영화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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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어째서 중국에는 이런 영화가 없지,? 우리 중국이 한국에 근본적으로 미치지 못하는 게 민주주의인 것 같아 공권력을 가진 부패한 관료의 압박, 백성에 대한 착취. 우리는 왜 평등의 권리를 쟁취하지 못하는 거지? 높은 방값에, 높은 물가, 낮은 임금, 오염된 공기, 저질식품, 오염된 상수도의 사회…우린 어떻해야 하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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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의 전임 대통령 이야기를 각색한 거야. 외국인으로 한국극장에 앉아있을 때 한국사람이 정의가 무엇인지, 사랑과 이념이 무엇인지, 민주와 자유가 무엇인지 토론하는 것을 들었어. 내가 생각할 때 언젠가 중국도 이렇게 정치인에 대해 마음대로 평론하는 영화가 상영된다면 그때 민주화되었다고 말할 수 있을 거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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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지막을 보고 울었어. 마틴이 말한 이 말이 생각나 “독일에서 최초에 공산주의자를 죽일 때, 나는 침묵했다. 공산주의자가 아니였기에. 유대인을 죽일 때, 나는 침묵했다. 나는 유태인이 아니였기에, 노동조합원을 죽일 때, 나는 침묵했다. 나는 노동조합원이 아니였기에, 카톨릭교도를 죽일 때, 나는 침묵했다. 나는 카톨릭교도가 아니였기에, 교회를 공격하자 목사인 나는 저항했다. 하지만 이미 내 주위에는 아무도 남아 있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