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인벤팀입니다.

주말 동안 약 500명에 가까운 분들이 오이갤의 성격 및 정치 이슈에 관한 설문에 참여해주시고 의견을 남겨주셨습니다. 감사합니다.

그 중에는 어떤 정책적인 부분 외에 시스템 상에서 프로그램을 개발 혹은 추가해야 되는 부분에 대한 의견도 많이 있었는데요. 현재의 게시판 시스템에서 불가능한 부분이 있어서, 이 부분은 별도로 담당 개발부서와 추가 논의를 좀 거쳐보려고 합니다. 게시판이라는 게 최초 구축된 부분에서 뭔가를 변경하는게 쉽지는 않은 것 같더라고요. 이런 부분 좀 더 자세히 확인해서 만약에 기능적인 부분에서 추가 혹은 개선될 여지가 있으면 그 부분 계획을 수립하여 함께 공유드리겠습니다.

이런 부분 조금 시간이 걸릴 수 있는 점 미리 양해부탁드립니다.

설문결과는 공개되어 있었기 때문에 다들 보셨으리라 생각합니다. 다만 설문의 질문 혹은 문항이 다소 모든 의견을 반영하지 못할 수 있는 부분도 있었던 것 같아서, 우선 설문 결과를 설명드리고 추가적으로 2차 설문을 드리려고 합니다.

아래 수치는 이 공지를 작성하는 당시의 수치로, 현재는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는 점 양해바랍니다.


1. 오픈 이슈 갤러리의 정치글에 대해

정치글을 허용해야 한다는 분이 221분(44.4%), 아예 금지했으면 한다는 분은 159분(31.9%)으로, 정치 이슈 또한 오픈 이슈 갤러리에서 함께 다뤘으면 한다는 분들이 더 많았습니다.

일부허용의 의견을 주신분은 118분(23.7%) 이셨습니다.


2. 오이갤 정치글의 수위에 대해

허용한다면 어느 정도까지를 허용해야 하느냐에 대해서는, 명백한 정치적 논란이 발생하는 경우 외에는 모두 허용하는 형태에 대한 응답이 219표로 47.9% 를 차지했습니다.

다만 이와 관련해서는, 아예 관리자 개입이 없어야 한다는 의견도 있으셨습니다. 또 어떤 부분에 대해서 삭제 혹은 제재를 해야 한다면 그 기준이 어떻게 되는지 명확하지 않는 부분에 대한 우려도 있으셨습니다. 결국 관리자의 판단이 아예 없을 수는 없지 않을까 싶은데, 이런 부분에 대한 지적도 있으셨던 것 같습니다.


3. 마격글과 관련해

핵심 이슈는 아니지만, 글 자체가 마격 요청을 위해 작성된 글이 아니면 허용쪽으로 의견을 많이 주셨습니다. 내용이 있는 마격글이면 괜찮다가 254표(53.5%), 일반 마격글도 허용이 130표(27.4%), 아예 금지는 91표(19.2%) 였습니다.

제목을 아예 마격요청으로만 하지말고, 어느 정도 게시물 내용을 소개해주면서 마격요청을 따로 붙인다거나 하는 정도로 해주시는 배려면 이 부분 큰 문제는 없지 않을까 싶습니다.


4. 오이갤의 성격과 관련해

1번 항목과 유사한데, 가볍게 즐길 수 있는 휴식공간임과 동시에 사회 전반의 이슈들도 함께 이야기할 수 있는 열린 공간이 되었으면 한다는 의견이 312표로 66.2%를 차지했습니다.

아무래도 유머나 가벼운 글들도 보지만, 그와 함께 다양한 사회 전반 이슈를 함께 볼 수 있다는 점이 오이갤의 장점이었던 것 같습니다.


5. 개인적인 이야기와 관련해

최근 개인적인 이야기나 질문, 상담글이 종종 올라오고 속칭 '일기'글로 불리는 글들도 종종 올라와 관련해서 질문을 드렸는데요. 이 부분도 마격글과 유사하게 크게 문제는 없는 쪽으로 응답을 많이 해주신 것 같습니다.

공감을 얻을 수 있는 내용이라면 괜찮다가 177표로 39.8%, 질문글이나 상담글도 크게 불편하지 않다는 의견이 164표로 36.9%를 차지했습니다.

역시 현재 큰 문제가 있는 부분은 아닌 듯 합니다.


6. 향후 생겼으면 하는 게시판에 대해서

일상 이야기, 마격요청, 자유게시판 등의 게시판에 대한 응답이 있었습니다만, 추가로 생긴다면 그렇다는 것이고, 이런 게시판 자체에 대한 우려를 남겨주신 의견 댓글이 많았습니다. 마격이나 일상/개인 글도 3번 5번 설문에서, 크게 불편하지 않는 의견이 많았던 부분이었던 것 같아, 당장은 세분화된 게시판 추가 등에 대해서는 고려하지 않으려 합니다.


7. 게시판 통폐합과 관련해서

이 부부은 한 번 더 의견을 여쭤봐야할 것 같긴한데요. 일단은 이슈/유머를 분리하는 형태에 대한 응답이 200표로 48.2%, 현재 상태로 유지해도 된다는 144표로 34.7%가 나왔습니다.

다만 그렇게 되면 1번 4번의 응답과 대치되는 부분이 있는 것 같기도 하고 ㅠㅠ 설문을 좀 더 구체적으로 준비하지 못해서 죄송합니다.

예전처럼 오이갤 하나일 때로 돌아가자는 답변을 미처 넣지 못했는데 이런 의견도 나중에 주셔서, 이 부분은 번거로우시겠지만 다시 한 번 아래 설문에 참가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ㅁ 기타 댓글 및 쪽지로 남겨주신 의견들

- 카테고리를 정리하고 특정 카테고리만 보는 것 혹은 특정 카테고리만 보지 않는 것, 혹은 특정 몇 개의 카테고리만 보는 것을 가능하게 해달라는 의견

이 부분 개발 부서와 의논해본 결과, 현재 인벤 게시판의 구조상 당장 수정은 어렵다고 합니다. 다만 현재있는 '특정 카테고리만 보기'는 가능하며 - 유머 글만 골라서 볼 수는 있습니다 - 조금 기능을 추가해서 '특정 카테고리는 제외하기'는 가능하다고 합니다. 이를테면 정치 카테고리는 보지 않게 할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향후 게시판이 어떻게 되냐에 따라서 (나뉠 수도 있으니) 적용 여부를 검토해봐야할 것 같습니다.

원하는 카테고리를 자유롭게 편집 혹은 여러 개를 선택하는 것들은 어렵다고 합니다.


- 차단기능

역시 없는 기능인데요. 계획은 잡혀있습니다만 다른 개발이슈들과 일정을 짜봐야해서 늦어지고 있습니다. 이것도 이번에 일정 체크를 다시 했고, 늦어지더라도 한 달 안으로는 개발해 추가하기로 했습니다.


- 카테고리의 내용과 형식이 충돌하는 부분

동영상 카테고리의 경우에, 모바일 이용하시는 분들이 예상치 못하게 동영상이 나오면 데이터 용량 문제가 생겨 추가해달라는 요청이 과거에 있었는데요. 브금주의도 마찬가지로 사무실에서 갑자기 큰 소리가 나온다거나 하면 낭패라, 요청에 의해 필터링으로서 추가된 부분이었습니다. 이 카테고리가 형식에 대한 것이다보니, 내용에 대한 카테고리 구분과 충돌되는 부분이 있는 것 같습니다. 이를테면 유머-동영상 인 경우에 카테고리 설정을 동영상으로 하면, 유머 카테고리에는 배제되는 문제가 있는데요.

이 부분은 개발부서와 논의해서 글 내용을 분석해서 브금 혹은 영상이 포함된 것으로 파악되는 경우 자동으로 게시물 제목에 멀티미디어가 포함되었다는 표시를 해주기로 했습니다. 다만 예전처럼 브금/영상의 디테일한 구분은 어렵고, 간혹 태그 검출이 안되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어 아주 완벽한 건 아닌데요.

아무튼 이 부분이 적용되면 '형식'을 나타내는 브금주의, 동영상 카테고리는 삭제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 부분도 적용되면 별도 공지 드리겠습니다. (다만 이 또한 보는 분들을 위한 배려인 만큼 제목에 브금주의나 영상 등을 적어주시면 부족한 부분의 보완이 될 것 같습니다.)


- 이미지 한 번에 다중 첨부, 모바일에서 이미지 여러 장 추가

이 부분은 오이갤 이슈는 아니고 인벤 전체 게시판 이슈인데 역시 개발적인 부분이라 추가로 체크해보기로 했습니다. 간단한 부분은 아니라 좀 더 연구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다음은 앞서 말씀드린 추가 설문입니다. 오픈이슈갤러리의 변화에 보여주신 관심에 감사드리며, 많은 부분에서 참고중이니 번거로우시더라도 참여 부탁드립니다.


* 모바일 인벤을 이용하시는 경우, 태그 문제로 설문이 제대로 출력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모바일 인벤 최하단의 PC버전으로 보기 버튼을 눌러서 확인해주세요.


1. 글, 댓글 작성시 포인트에 대하여

포인트 획득을 없애달라는 의견도 있었는데요. 이 부분 전체 이용자 분들 모두에게 적용되어야 하는 부분이라 조심스럽고, 이 부분 소수라도 '피해를 본다'고 생각하시는 부분이 있을 수 있어 단순 다수 의견으로 적용하는 게 좋을 지에 대해서 고민이 있는 부분입니다. 설정하는 것 자체는 어렵지 않으나 한 번 정하고 나면 되돌리는 결정을 하는 게 힘든 만큼 이 부분은 신중하게 판단하려 합니다.

향후 차단 기능 등이 도입되는 부분까지 고려하셔서, 답을 주시면 좋겠습니다.




2. 정치 이슈의 관리자 개입 수위에 대하여

정치 내용을 허용하게 되는 이슈 게시판에서, 관리자가 어느 선까지 개입하는 게 좋을까요. 아예 제한을 두지 않아야 한다는 의견도 있으셔서 이 부분 추가로 설문을 드립니다. 이전 설문에서는 명백한 정치적 논란이 일어나는 글에 대해서는 금지해야 한다는 의견이 많았습니다.

현재 오이갤 규정에는 고의로 분쟁을 조장하는 경우 및 대다수 국민 정서에 반하는 내용, 일반 대중의 정서에 반하는 내용에 대한 금지 조항이 있습니다. 이런 부분은 인벤 전체에 해당되는 내용이므로 이후에도 마찬가지로 적용될 이용 규칙인 점은 참고부탁드립니다.




3. 비공감 기능 추가에 대하여

한 때 비공감 기능이 있었다가 불편해 하시는 분들도 많아서 제외하였는데요. 이 부분 의견을 표현할 수 있는 수단으로 돌려달라는 의견이 있어 추가로 설문을 드립니다. 추천도 현재는 추천 수에 따라 다소 논란이 일어나는 경우도 있어서, 비공감으로 인한 논란이 일어날 가능성에 대해서도 우려가 되긴 합니다.




4. 게시판 통폐합에 대하여

이전 설문에서 유머를 분리해 2개의 공간으로 운영하는 부분에 대한 의견이 많았습니다.

다만 설문이 다소 부족하여, 반대로 오이갤은 한 번에 유머를 포함한 사회 전반 이슈를 다 볼 수 있는 공간이었으면 한다는 의견이 다수였고, 정치 이슈도 이에 포함되어야 한다는 의견 또한 다수 의견이었습니다. 이 부분이 상호 충돌하는 부분이 있어, 조금 더 구체적으로 설문을 다시 한 번 받아볼까 합니다.

위에 잠깐 설명드렸듯이, 이후 '유머 카테고리 글만 보기' 혹은 '정치 카테고리 글은 제외하기' 는 가능하며, 오이갤 하나로 운영하게 된다면, 이 기능을 추가할 예정입니다.

혹시 게시판이 2개로 분리되는 경우는, 두 게시판에 올라온 최신글들을 한 번에 어느 정도 확인할 수 있는 형태의 게이트 페이지를 별도로 만들 계획입니다. 이런 부분을 고려해서 설문에 응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또, 오정갤이 생긴지 4개월 정도 되면서 현재 오정갤에도 나름대로 이용하시는 분들이 있는 상황이고, 현재 오정갤 상황은 예전 오이갤의 정치 이슈만 다루는 곳이 아니라, 정치 관련 전반에 대해 의견이나 반론이 오가는 등, 좀 더 폭넓은 이야기가 오가는 곳이 되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오정갤이 통폐합이 된다면, 현재 오정갤에 올라오는 짤방 없는 글이나 단순 의견글, 다소 논란이 있는 내용 등에 대해서는 이후 삭제 대상이 될 수도 있는 만큼, 오정갤 분들도 이번 설문에 많은 참여부탁드립니다.






5. 유머 게시판 신설 시 유머 게시판의 내용은 어디까지

유머 게시판이 분리 신설될 경우에, 이 또한 어느 선까지 허용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다양한 의견이 있을 것 같습니다. 미담 사례나 훈훈한 이야기는 사회 이슈로 오이갤에 맞을 것 같고요. 아예 명확하게 유머만 허용하는 의견도 있었습니다. 다만, 블랙 유머나 정치 풍자/해학은 금지하자는 의견이 많았던 것 같습니다. 보기 좋은 연예인 사진이나 플짤, 영상 등도 유머 게시판에 올려도 될 것 같기도 하고요. 마격글이나 일상공감글, 질문/상담 글은 유머 게시판이 좋을까요? 아니면 현재 처럼 오이갤이 좋을까요.

유머 외 내용도 허용하게 되면 (감동글이나 공감 등 애매한 영역) 오이갤과 충돌할 수 있는 부분도 있어서 명확하게 구분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도 있었던 만큼, 다양한 의견 부탁드립니다.




이상입니다.

기타 의견이 있으시면 댓글로 남겨주시면 참고하겠습니다.

의견이 혹시 놓쳐질까봐 혹은 많은 의견이 있으셔서, 새 글로 남겨주신 분들이
지난 설문에 꽤 계셨는데요. 가능하면 댓글로 남겨주시면 좀 더 취합에 용이하겠습니다.
이 점 협조 부탁드립니다.

이 설문 또한 얼마간 시간을 두고 되도록 많은 분들의 의견을 수렴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많은 참여 부탁드릴게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