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2DJ The 1st TRACKS

첫 버전입니다. 현재는 제일 안 좋은 기체를 통했으나, 당시에는 매우 좋은 기체로 통했죠.

또한, 저질 아류작이 넘치던 국내 아케이드 게임 중에서 '국내'게임이 아니라고 오해 받을 정도로 높은 게임성을 자랑했습니다. 물론, 게임 내부의 언어가 모두 영어라는 것도 한몫했지만요.

EZ2DJ The 1st TRACKS Special Edition

EZ2DJ의 최전성기.

이 버전의 확장팩격 버전입니다. 게임성이 좀 더 보강하고 난이도 조절과 콤보 인플레이션 등, 여러 추가되었죠.

현재 가동되는 오락실은 딱 두 곳이지만, 이마저도 가끔가다 일시적으로 운영하거나, 부탁을해야 바꿔줘야 한다는 군요.



EZ2DJ 2nd TraX ~It rules once again~

EZ2DJ의 시스템을 확립한 버전입니다. 2인 전용 패턴은 이때부터 사라졌으며, 롱노트 판정 개선 및, BGA 시스템 변경 등. 또한 루비 믹스가 이때 추가된 걸로 기억합니다.

난이도가 상당히 조절이 잘 된 버전입니다. 



EZ2DJ 3rdTRAX ~Absolute Pitch~

전성기의 마지막을 장식한 작품. 이 작품 이후로 EZDJ은 끝없이 내리막길로 내려가기 시작합니다.

게임성은 최고였지만, 회사의 저질적인 대우 부터 여러 문제가 겹치더니, 조금씩 퇴사를 하게 됩니다. 


EZ2DJ 4thTRAX ~Over Mind~

비운의 명작.

전버전과 높게 평가받는 경우도 많았으나, 게임 내부적으로 좀 문제가 많은 버전입니다. 버그부터, 루비 믹스의 삭제로 인한 여파.

턴테이블 모드가 이때 추가되었습니다 다만, 숨겨진 모드였습니다. 모드의 구성은 이때에 정리가 되었습니다.




EZ2DJ Platinum

이때 인력이 진짜 많이 나갔습니다. 그 인력은 '펜타비전'을 세우게 됩니다.

게임 자체는 저번작 보다 안 좋다는 평이 많았고, 결정적으로 이때 기체의 문제가 커지기 시작했으며, 용산 바닥을 긁어서 무상 업그레이드를 했지만, 그건 일시적인 방어책 밖에 안됐죠.



EZ2DJ 6thTRAX ~Self Evolution~

타이틀 만큼은 최고였던 버전. 해금 시스템이 이때 도입되었습니다.

턴테이블을 비롯한 숨겨진 모드가 정식 모드로 승격 되었지만,

문제점은 저질 패턴, 기체 상황을 고려하지 않고 넣은 비주얼 모드의 심각한 버그가 있었으며, 기체의 사양도 맞물려서 썩 좋은 평가는 듣지 못했습니다.

딱 '타이틀'만 좋았던 버전 입니다.



CAN U REMEMBER EZ2DJ?
당신은 EZ2DJ를 기억하십니까?

IT COMES BACK EZ2DJ THAT MIGHT BE THE LAST
마지막일 수도 있는 EZ2DJ가 돌아왔습니다.

I WISH IT REMAINS IN YOUR MEMORY TO MAKE ONLY A HEPPY MOMENT WITH EZ2DJ
당신의 기억속에 EZ2DJ와 함께한 행복한 순간만이 남아있기를 바랍니다.

HERE WE GO! COME ALONG WITH EZ2DJ!

EZ2DJ 7thTRAX ~Resistance~ ~ 2.0ver

3년 동안 개발되지 않았기 때문에 끝이 났다고 생각했던 EZ2DJ의 신작이었습니다. 그리고

EZ2DJ의 대몰락의 시작을 알린 작품이기도 하죠. 당시 개발 환경과 기간을 고려하면 절대 상업용으로 만들 수 없었으며, 어뮤즈 월드의 소송패소로 심각한 위기를 가지게 됩니다.

1.5 ver

위기의 순간까지 갔던 EZ2DJ를 소생시킨 작품입니다. 물론, 만족할 수준은 아니었으나, 없는 것 보단 나은 작품이었고, 만약 이 버전이 없었다면, 이 버전으로 끝날 수 있었습니다.

2.0 ver

버전을 안정시키고, 퀼리티를 높인 버전. 해금 시스템이 다시 도입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이 3버전 타이틀 곡이 제일 좋았던 것 같습니다. 물론 지금은 좀 보기 힘들더군요;



EZ2DJ 7thTRAX CLASS R ~CODENAME:VIOLET~

버그 하나로 모든 평가를 말아먹은 작품이자, EZDJ의 좀비화의 시작을 알린 작품이죠. 썩 좋아하는 버전은 아닙니다.

버그가 많았던걸로 기억합니다.



EZ2DJ 7thTRAX BONUS EDITION 
EZ2DJ 7thTRAX BONUS EDITION revision A

EZ2DJ 7thTRAX BONUS EDITION은 EZ2DJ 최고의 똥이라고 불러도 무방할 버전이므로 언급은 안하겠습니다.

THE CHRONICLES OF ALL Ez2Dj SERIES
모든 Ez2Dj 시리즈의 연대기

OUR PASSIONATE SPIRITS ARE STILL BURNING
우리의 열정적인 영혼은 아직 타오르고 있습니다.

AND WON'T BE EXTINGUISHED FOREVER
그리고 영원히 사라지지 않을 것입니다.

R U READY 2 GO INSIDA DJ BOX?

7th 버전은 중 최고의 수작이자, EZ2DJ를 소생시킨 작품이라고 해도 무방합니다. 좀 아는 리듬 게임 오락실이라면 이버전은 무조건 들여놓고 있습니다. 

그 만큼 삭제곡과 삭제 BGA의 비중이 컸고, 로딩 속도나 게임성 측면에서 좋은 버전이었기 때문이죠.

이때 이후로 어뮤즈월드가 개발을 하지 않게되었습니다.


EZ2DJ : AZURE
EZ2DJ : AZURE INTEGRAL COMPOSITION

7th을 벗어난 작품이자, 7th 곡이 사라진 버전이죠. 7th 곡 전부가 삭제되는 충격과 공포의 일이 벌어져서 꽤나 문제가 많았습니다만,

비쥬얼적 측면에서 상당히 높은 점수를 받는 버전입니다.

일부 오락실에서 보너스 에디션과 함께 자주 찾아볼 수 있는 버전 중 하나입니다.

그리고 EZ2DJ란 브랜드를 사용한 마지막 작품입니다.






EZ2AC : ENDLESS CIRCULATION

좋은 해금 , 좋은 OST, 좋은 개선, 이지투의 전환점을 제시한 명작으로 꼽히는 버전입니다.

난이도 배분과, 유저 인터페이스도 만족스러운 결과물을 제공한 버전입니다.

또한, 스탭롤이 상당히 좋은 버전이죠. 개인적으로 국내 아케이드 게임중 펌프 잇 업 피에스타2의 여래아랑 함께 좋은 스탭롤로 보고 있습니다.





EZ2AC EVOLVE

NOTHING IS FOREVER
영원한 것은 없다

BUT, THE END IS NEW BEGINING
그러나, 끝은 새로운 시작을 의미한다

WE RETURN TO SQUARE ONE AGAIN
다시, 원점으로

EZ2DJ의 연을 끊어버리고, EZ2AC의 독창적인 게임성을 구축한 작품이자

EZ2DJ 역사상 최고의 작품이라고 평가받아도 무리가 없는 명작

시작은 불안했으나, 끝은 아름다웠던 작품

사실, 처음 평가는 최악이었습니다. 크래딧 버그와 여러 버그 때문에 좋은 평가는 커녕, EZ2DJ~AC 이래 최악의 버전이라는 소리를 들을 정도였지만, 차근차근 패치가 이루워지면서 이름값을 한 버전이죠.

변경점을 간단히 설명하자면

1. 기체 개선 98 세컨드 에디션에서 XP로 바뀌고, 사양이 대폭 상승했습니다. 6년~8년 가량의 시간을 넘었다고 할 정도죠.
2. 동영상 BGA 사용
3. 5k 온리 모드 신설
4. 모드체계 정리
5. 다양한 신곡 추가 및 BGA 강화.

또한 결정적으로 불편한 하드 디스크 교체에서 USB 패치를 지원하기 시작한 버전입니다.

---

이제 국내에서 얼마 안남은 국산 아케이드 게임입니다.

드럼 마스터, 펌프 잇 업이 꾸준하게 활동해주고 있지만, 암울한건 사실이죠.

사는 지역이 울산이 아니다 보니, 가끔 해본 버전들 투성이라 (대부분 몇 번 하고 나니 업데이트를 하더군요) 길게 쓰진 못했습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