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동성애 반대에 대해


"내가 질문을 받은 것은 '군대 내 동성애'였고, 그 부분에 동의하지 않는다고 말한 것."

"군대는 동성 간 집단 생활을 하고 있고, 내무반 생활을 하기에 영내 동성애가 허용된다면 성추행의 빌미가 되는 등 부작용이 있을 거라고 생각했다."

"동성애 때문에 차별을 받아서는 안 된다는 원칙만큼은 확고하다."


"성소수자 요구에 비춰보면 내가 말한 것이 많이 부족할 수 있다고 본다. 그러나 그 동성애에 대한 개인적 선호가 중요한 것이 아니다. 사회 전체의 인권 수준이 중요하다."

"성소수자가 아직 우리 사회의 차별 때문에, 그들의 성적 지향에 당당하기를 바라나 그들이 가지고 있는 가치와 나는 또 정치인으로 현실적인 판단을 해야 한다. 차이가 있을 수 있다."

"아픔을 준 것 같아 여러가지로 송구스럽다. 동성애에 대한 생각은 명확하다. 허용하고 말고 할 찬반의 문제가 아니며 사생활에 속하는 부분."




※ 동성혼 합법화 문제에 대해


"동성혼 부분은 지난해 미국 연방법원이 합법화를 판결한 바 있다. 미국같은 선진국에서도 많은 세월을 거친 끝에 지난 해에 이같은 판결이 나왔다. 그에 비하면 우리 사회는 동성혼을 합법적인 것으로 하기엔 그만한 사회적 합의가 모이지 않았다."

"우리가 언젠가는 인권이 높아지며 동성혼까지 받아들일 수 있는 사회로 가야 하지만, 지금은 그럴 수 없기 때문에 반대한다는 의사를 밝힌 것."




※ 차별금지법에 대해


"차별금지법에 대해서는, 국가 인권 위원회 법에 포괄적인 차별금지 조항이 들어있다. 차별에 대한 금지법이 필요하다는 이야기를 안다."

"한편으로는 차별금지법이 동성혼을 합법화하는 법인 것처럼 많은 갈등의 원인이 된다. 차별금지법을 만드는데도 중론을 모으고 사회적 합의를 높여가야만 가능할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