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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판 쭉보다가 이틀전에 루리웹유저분의 천체사진글퍼온글아래에...

 

달린 덧글에 전반적으로저거구라다... 가짜다...천억투자해도 못찍는다라는둥 잘알지도못하면서 막덧글달려있길래...

 

저도 천체사진 찍는 입장에서 글써봅니다


우선

아래는 제가 출시된지 10년도  캐논 350D 할배로 ISO 800에서 5분동안 노출하여 찍은


M8 라군성운& M20삼렬성운 원본 사진입니다

 

 

 

*5분동안 노출하였다는 의미가무엇이냐하면 카메라를 사진찍으면 찰칵하고 셔터가 올라갔다 내려오는 소리가들립니다. 카메라 센서앞에있는 막이 올라가면서 빛이 센서에 들어오게하고 그 빛을 센서에서 받아들여서 기록하는식으로 촬영을하는데요. 센서가 올라갔다 내려오는 시간이 일반적인 낮사진에는 보통 1/500초~1/4000초 정도입니다.  그런데 이 사진의 경우는 찰~~~~~~~~~~~~5분~~~~~~칵 이런식으로 셔터막이 올라갔다가 5분뒤에내려와서 5분동안 들어오는 빛을 누적시킨것입니다.  그렇기때문에 맨눈으로보는것과는 비교할수없는 양의 빛을 사진 한장에 누적시킨것이죠.

 

 

 

 

보시면 아실수있듯이 화이트밸런스가 맞지않고  색상들이 한쪽으로치우쳐져잇고 노이즈가많아서 그렇지 색상정보 다들어있는사진입니다



이걸 포토샵에서 열어서 Ctrl+Shift+L (자동 레벨조절) 한번눌러보면

 

이런식으로 이런저런 밸런스잡힌 상태로됩니다.

 

 

 

 

이걸좀더 포토샵에서 밝게하고 색상좀잡아주면

 

사진이 처음보다는 많이 덜뿌옇고 덜답다한 상태가됩니다.

 


 

그치만 이 상태도 아직은 사진이 많이 어둡고 색상밸런스도 잘맞지않고 노이즈도 많기때문에


여러가지작업을 또 해주게 되는데요


첫번째 작업은 스택이라불리우는 과정인데요


우선 이런식으로

 

똑같은 대상의 사진을 5~10장  혹은 그이상(다다익선입니다)  찍습니다.

 

 


 

그런다음 여러장의 사진을 겹쳐서 한장으로만드는데요


이 과정은 각픽셀의 담겨있는 수치들의 RMS수치를 구하고 또 여러사진들의 같은좌표의 픽셀중에서 평균치에서 크게벗어나는 픽셀은 reject하는방식으로 노이즈나 핫픽셀을 제외하고 정상적인 픽셀들끼리만 합치는 작업입니다.



두번째는 다크 프레임을 찍는작업입니다


카메라의 노이즈패턴은 카메라 센서의온도와 노출시간에 따라어느정도 일정한 패턴이있습니다


그래서위사진과 똑같은 온도에서 카메라 뚜껑을 닫고 iso800 에서 5분노출해서 사진을찍게되면

 

 

 

이렇게 까만배경에 노이즈만 잔뜩있는 사진을 찍게되는데요 저 노이즈패턴을 분석해서 위에 찍은 천체사진에서 같은 패턴을 없애주는 작업을하게됩니다

(같은원리로 작동하는 노이즈감소 기능이 요즘 어지간한 디지털카메라에 다 달려잇긴합니다.)



그렇게해서 노이즈를 잔뜩빼주고 화이트밸런스맞춰주고 색감맞춰주고 작업을하다보면

 

 

 

 

이런식으로 후처리가 다끝난사진이나오게됩니다.



참고로 위사진은 5분노출로찍은 성운 사진 24장과

 

뚜껑닫고 5분노출하여서 깜깜한배경에 노이즈만 찍히게한 사진 12장이 합쳐진결과물입니다

 

저 한장에 3시간의 노출시간이들어있는겁니다.


 

 

 


 


여기 까지는 일반적인 DSLR이나 칼라CCD를 이용하는 천체사진의 얘기고요




어느정도 숙련자 레벨에서 쓰는 고가의 천체사진용 카메라들은 대부분 칼라 CCD가아닌 모노크롬 CCD입니다.


쉽게말해서 흑백사진을찍는 흑백카메라 라는겁니다.


흑백카메라를 쓰는 이유는  칼라CCD가 픽셀 구조적특성상 같은 스펙의 흑백CCD가 3~4배정도 더 감도가 더좋습니다


어두운 천체사진을 촬영하는 천체사진에서 이 3~4배의 감도는 무시할수없는 차이라서 흑백CCD를 쓰게되는데요

 

 

 

↑이건 제가쓰는 SBIG STF-8300M  모노CCD










이 흑백CCD로 찍은 사진을 칼라로 만들기위해 필터를 사용합니다.


예를들면


이건

 

 

 

 


 

흑백CCD 앞에 R (빨간색)필터를 달고 찍은 말머리성운입니다.  빨간색빛만통과시키는 필터를 썻으니 여기에 보이는 빛은 전부 빨간빛입니다.





그리고 이거는

 

 


 

같은방식으로 G(초록)필터를 써서찍은 말머리성운이고요



이거는

 

B(파란색) 필터를 써서 찍은 말머리성운입니다.


 


 



이렇게 각 필터를 사용해서 빨간색빛만 통과된사진, 파란색빛만 통과된사진, 초록색빛만 통과된사진을 준비했다면


각각 RGB 채널에 집어넣어서 합치면

 

 


이런식의 칼라사진이 만들어지는거고요.


실제 빛을 받아들여서 만들어진 칼라사진이기에 인위적인 색상이거나 한건아닙니다.



이뒤에는 위에찍은 dslr로 찍은M8&M20 사진과 같은방식으로 후처리를 하게되어서 깔끔한 사진으로 작업을하게됩니다.


 

 

 

↑이건 제가 쓰는 필터들

 

 

암튼 이런식으로 오랜시간동알 노출을 하여서 별사진을찍고 노출시간에따라 사진속에 증가하는 노이즈를 제거하는 수많은  작업을 거쳐서 어두운 천체를 밝게 나오게찍는거라서 소구경망원경으로도 충분히 가능한게 천체사진이고요

 

 

또한 많은분들이 오해를 하는게...

 

이런천체들이 작아서 엄청난 줌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시는데..

 

아마추어수준에서찍는 대부분의 대상들은 매우커요..

 

 

아래는 모두 초점거리 460mm 굴절망원경+캐논350D로 찍은사진들입니다

 

M31 안드로메다은하

 

 

 

위에서도 올린 M8라군성운 & M20삼렬성운

 

 

 

 

 

개기월식이 진핸중인 달

 

 

 

 

보시면 아시겠지만 달과 비교해봐도 훨신큰 대상들입니다....

 

 

↑구글서 퍼온 달과 안드로메다은하의크기비교그림 (이건 그림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