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는 아룬의 영광 서잎이라고 해요.

서론에 앞서 저는 인벤을 하지 않아요. (이 아이디는 빌렸습니당)
그래서 "듣보가 무슨 이딴 글을 써?" 하시는 분들도 있겠지만
한계정에 다른 부캐가 없고 오직 광전사하나만 작년 12월부터 키워와 
애정을 갖고 플레이 했던 한 유저로써 글을 써볼려고 해요.

저를 알고 계시는 분들이 많이 없을 거라고 생각해요.
그래서 좀 두려운 것도 있어요. 
모두가 읽을 수 있는 곳에 글을 쓰면 어떤 반응이 달릴까?

지금부터 이야기 하는 건 제 주관적인 생각으로 부족하더라도 
"그게 아니고 이거다 그건 틀렸다" 보다
"이렇게 느끼는 사람도 있구나" 로 봐주세요 부탁드려요..

제가 광전사를 하게 된 계기는 테라에 처음 발을 내딛어서 
직업을 선택 할 때 광전사의 대한 상상속에 그려지는 이미지 때문이였어요.

물론 엘린 종족도 광전사 직업을 선택 할 수 있다는 점도 마음에 들었었죠.
큰 도끼에 엘린 귀엽잖아요?

또, 저보다 오래하신 분들이 흔히 말하는 광전사의 황금기를 체험하지 못했어요.
파티 신청하면 까이는게 하루 일과였으며 
처음에는 "나는 왜 아직 번데기이고 날아다니는 나비가 될 수 없는 걸까? "
라는 상상도 많이 했어요.

그래서 밑바닥부터 키운다고 생각하고 
돈가지고 안쌘 캐릭이 없을테니 최대한 무과금해보자라고 결심했었죠. 

그리고 오늘날 제가 됐어요.

이제부터 제가 느꼈던 광전사의 문제점을 말씀드릴게요.

[ 광전사의 문제점 중 첫번째는 모아치기란 스킬의 지나친 의존도였어요. ]

모든 던전을 기준으로 딜싸이클을 돌려 봤을 때 
전체 100% 중 최소60%~70%의 딜 보유를 가지고 있으며
광전사 치확/어차피 흰뎀 문제 이런 이야기 나오는 이유도 이 때문이예요.

모아치기는 노분노 상태에서 크리가 터졌을 때 1000만이 뜬다고 가정 했을 때 
노크리데미지는 거의 5분의 1데미지가 떠요. 
분노때는 거의 8분의 1로 줄어든다고 보시면 돼요.

그러니 노크리데미지가 뜰 때면 마음 고생이 심할 수 밖에요.

그래서 제가 테스터에 참가했을 때 이런 말을 해드렸어요.

"광전사는 딜이 부족한게 아니라 
(지지난패치 때 생긴)치명타 패시브 + 치확 2배 문장에도 불구하고 
들쑥날쑥하는 모아치기 치명타 발생이 문제인거고 
모아치기에 의존도를 낮출 딜 스킬이 없는 것이다."

하지만 오늘까지 항상 돌아오는 패치 내역은 데미지 증가(문포 감소)... 밖에 없네요.

광전사는 문포 남아도는데.................



[ 두번째는 첫번째 문제점을 해결 할 수 없는 상황이라는 거예요. ]

광전사는 차징징캐릭이기 때문에 다양한 스킬 활용을 할 수 없어요.
간단한 차징 스킬들의 연계성을 믿고 가는 캐릭이죠.

제가 쓰는 딜싸이클은 이래요 
모아 풀차징 - 흡혈 광타 - 1평 - 전진 횡베기 - 대지 치기
 - (횡베기문장작용) 모아 풀차징 -  소용돌이 x 반복

딜싸이클이 정말 간단하죠? 
그래서 애정이 없으면 지루하고.. 때론 약하고.. 회피기 효율이 좋지않아 
잘 죽는 캐릭이라고 느끼고 광전사를 버리기 일수죠.

오늘 밸런스 패치의 내용은 흡혈 광타와 / 소용돌이 / 그리고 혼신의 일격이예요.

흡혈 광타는 버그인지 HP대비 스킬로 바뀐건지 도무지 모르겠지만
HP 10%를 초과하면 전과 같은 데미지를 볼 수 없게 됐어요. (버그인걸로 확인)

소용돌이는 만족해요. 
잘만 건들이면 모아치기에 준하는 스킬이 되어 주거든요.

혼신의 일격은..... 제가 딜싸이클 어떻게 돌린다 말씀드렸죠? ㅎㅎㅎㅎ..

아! 저는 늑골을 쓰지 않아요!
차징스킬을 사용 중에 늑골을 사용해야 한다는 점과 긴급회피의 쿨 +7초(쿨타임 공유)
공속이 중요해지고 스피드가 중요한 던전들이 대거 나오는데
좀.. 이제는 옛날 스킬 같죠?

또, 늑골이 나와서 그러는데 저는 회피기 만족해요.
그 이유가 긴급회피 + 방막이 되는 점에 좋다는 거예요.

탱모드가 사라지게 되어 방막이 없어진다?
그럼 회피기도 추가로 줘야합니다. 

현 광전사는 살 수가 없어요.


[ 세번째는 광폭화광기증폭이예요. ]

지지난번 패치 내용이 광기증폭(쿨45초)광폭화(쿨30초)에 스며들어서 
광기 증폭으로만 봤을 때 쿨감이 15초가 줄었지만

원래 지속시간인 약 20초에서 지속시간도 약15초로 실질적 하향을 당했죠
그 때 광전사의 위치에서 하향이 말이나 되나요..

쿨감이 15초 줄고 지속시간만 5초 줄인건데 더 좋은거 아니냐구요?

여기서 광폭화의 선딜레이 문제가 나타나죠
선딜레이는 광폭화를 사용 후 다음 스킬을 사용할 수 있는 상태의 공백인데
무려 약 2초 정도로 얼마 있지도 않는 지속시간에서 깍아먹어요

오늘 패치가 되어 있는 광폭화 이동상태 시전가능은 
선딜레이는 그대로 두고 이동불가만 변경한거예요. 

광전사는 극단적으로 생각해보면 
광폭화를 버리더라도 광기 증폭 효과 지속이 곧 딜 수직상승이예요.



[ 네번째는 말도 많았던 특성 비적용 문제예요. ]

모아치기 특성 중
쾌속 x단계 : " 광폭화 상태에서 차지 속도 15% 상승 " 이거 적용 안되고 있죠?

다른 직업군들도 문제도 많고 탈도 많은 현 특성 시스템인데,
테스터 다녀오신 분들은 어떻게 변할 건지 알고 계실꺼예요.
그래서 말 안꺼내도 될 것 같아요.



[ 다섯번째는 오늘 추가 패치 된 격노라는 버프스킬인데요. ]

격노라는 버프 스킬은 
(30초간 힘29 / 충격과 균형 60%씩 향상 몬스터 공격시 스킬 데미지 10% 상승)
쿨타임이 3분으로 보통 토템과 연결해서
없는 것 보다 나으니 항상 쿨마다 사용했었어요.

그러나
오늘 패치된 격노는 위 버프내용에 + 광기증폭 10초 추가인데요.
이 광기 증폭은 광폭화의 광기 증폭과 중첩되지 않아요.

예를 들어 광폭화의 광기 증폭이 5초 남아있다 
이 상태에서 격노를 사용하면 +10초 되어서 15초가 되는게 아니라

그냥 10초가 되는 겁니다.

이것도 테스터 갔을 때 말씀드렸었는데
" 보스 몬스터 사냥시 한 두번 쓸까 말까한 격노에 광기 증폭을 넣는 것 보다 
기존 광폭화에 광기 증폭효과를 +10초는 너무 많고 +5초정도 
원래 패치전 광기 증폭 20초를 돌려 주세요. " 
그랬었어요.

근데.. 참.. 그래요.. 그쵸?

저는 다른 직업군 일절 안키워 봐서....
광전사 외에 언급 안 했으며 

저의 이야기만 해드렸어요.

오직 광전사만 키워왔으며 
"다른 직업군을 하면 더 잘할텐데 넌 왜 그거만 하냐?" 
이런 말도 많이 들었지만
저는 나름대로 매력있다고 생각해요. ^0^

그리고 오늘 인벤을 많은 시간 눈팅을 하고 있었는데

밸패 조차 유저 의견 하나도 반영 안된 캐릭터들 할려고 테스터를 갔다왔나..
이런 감정 느낄려고 광전사 하나만 키운건가 회의감이 들더라구요.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이야기는
저를 포함해서 테스터 다녀 오신 분들은 죄가 없어요. 
그들이 듣지 않았을 뿐

저는 개편을 원하지 않아요.
개편보다는 간단한 밸패를 이렇게 해먹으니 좀.. 그런 겁니다.

거기다가 테스터까지 모집했었어요. 그렇죠?


애매한 말이라던지 이상한 문단 부분있으면 피드백 받겠습니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

ps. 딜량 좀 올려달란 분이 계셔서..

4페 공팟 딜량(노뻥딜/뻥딜) 





라상 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