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글은 pve 딜사이클에 대한 활용법을 다룹니다.

- 주로 이론적인 설명 위주이며 주관적인 견해도 다소 포함되어 있습니다.

 

딜사이클 3부작 중에서 2번째인 각성 전 딜사이클의 응용편입니다.


------------------------------------------------

기초편에서 기본 뼈대를 숙지하셧다면 이제는 응용을 배울 차례입니다. 응용이란 이론적으로 딜 기대치가 낮은 스킬(보조 공격기)의 사용을 줄이고 딜 기대치가 높은 스킬의 사용을 늘리는거라 보면 되겠습니다.


당연하지만 이건 응용편이므로 기초편을 보셔야 이해가 빠릅니다. 궁금하시다면 링크를 할테니 이쪽글을 보시면 됩니다.


딜사이클 1부 [초급편]

http://m.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144&stype=nickname&svalue=%EC%BB%A4%ED%94%BC%EC%99%80%ED%94%84%EB%A6%AC%EB%A7%88&l=34989


------------------------------------------------

1. 스킬 우선 순위 숙지

 

복습하는 의미에서 우선 순위를 다시 보겠습니다.


선행기(폭렬구/마폭) > 주력기(파광/뇌격) > 보조 공격기(서리/업화 등)

 

각성 전 기준으로 주력기 중 초기화가 가능한 스킬은 [파멸의 강타][뇌격 강타]이 있습니다. [파멸의 강타][뇌격 강타]초기화가 된다면 우선 순위가 낮은것(서리, 업화)은 과감하게 생략하고 다음 선행기로 빠르게 넘어가는게 포인트



------------------------------------------------

2. 기본 딜사이클

 

복습하는 의미로 딜사이클 그림을 다시 보자면 다음과 같은데요.




여기서의 딜사는 처음에 시작하는 딜사이클로 기본 딜사이클입니다. 이걸 기준으로 설명합니다.



------------------------------------------------

3. 파멸의 광탄/뇌격 강타 추가 사용


파광이 초기화 될 시 그만큼 추가로 사용하기 위한 방법입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아요.




2) 뇌격 강타 초기화

 

파광이 초기화가 아쉽게도 안되면 이번엔 뇌격 강타를 최대한 사용하게 됩니다. 단, 파광이든 뇌격이든 다음 선행기의 쿨이 돌아오는 시간까지만 딜을 이어나가야 함을 명심하세요.


 

3) 서리 구체

파광이나 뇌격이 초기화가 잘되면 서리나 업화는 생략하지만 초기화라는게 늘 그렇듯이(...) 원한다고 되는게 아니므로 뇌격까지 사용 후 남는 시간동안 보조 공격기로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4) 업화

업화는 서리 구체와 마찬가지로 뇌격까지 사용 후 남는 시간동안 보조 공격기로 사용하면 되며 락온형 공격기이므로 서리 구체부터 날리고 락온해서 공격하면 편합니다. 중간에 회피 등으로 시간 손실이 발생하면 업화는 생략하셔도 무방합니다.

 


------------------------------------------------

4. 회피/이동기 관리 숙지


딜사이클과는 무관하지만 유용할수도 있어서 새로 추가한 내용입니다.


마법사 안해본 분들이 흔히 하는 착각이 법사는 회피기가 많다입니다. 정말 그럴까요? 결론은 아니라는겁니다.


마법사의 회피기는 대표적으로 물러서기(5초), 순간 이동(12초), 공왜(18초)가 있습니다.

(빙대는 무적 시간이 없는 순수 이동기라 회피기라 정의하지 않습니다)


여기서 순간 이동은 무적 시간이 쥐똥만해서 패턴 회피 용으로는 거의 안씁니다. 즉, 순간 이동은 근딜로 치면 돌진기이자 뒤잡기와 같은 역할로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순간 이동을 빼면 패턴 회피에 실제로 쓰는건 물러서기와 공왜로 2개입니다. 많은게 아니죠(힐러빼곤 다 2회 이상 회피 가능하니까요).


잡설이 길었지만 요점은 마법사는 이속 버프가 없어서 발이 느리기 때문에 마법사의 회피기/이동기는 거의 대부분 후방 점유에 사용합니다. 그러다보니 막상 피해야하는 공격이 올때 회피기가 없는 경우가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회피기 쿨 관리는 필수적으로 해야합니다.


팁을 드리자면 상황에 따라 상황에 맞는 회피 스킬을 사용하면 된다는 겁니다. 예를 들어 제자리에서 회피 효과를 받으면서 딜해야 하는 상황(격상 2넴 돌리기, 막넴 쿵쿵따 패턴 등)이라면 공왜, 돌아봤을때 후방를 위해 이동해야하는 상황이면 물러서기/빙결의 대지, 순간적으로 이동해야하는 상황이면 순간 이동 등을 활용하는거죠. 상황 판단은 법사를 하시면서 경험으로 극복하는 방법밖에 없어요.


요약: 후방 점유에 가능한 한 빙결의 대지를 쓰시면서 물서나 공왜 중 하나는 반드시 사용할 수 있도록 쿨을 관리하는게 포인트


------------------------------------------------

5. 문장(pve)


초급편에도 있지만 중급자편에도 문장을 추가하도록 할께요(각성 이전 55포인트 기준)



-> 예전과 달리 패치로 폭렬구 차징 속도가 상향되었기 때문에 빙대 문장보다는 아무래도 얼음 폭풍 재감이 더 좋습니다. 물론 각성을 하면 둘 다 쓰셔도 무방합니다.


기본적으로 이 문장을 따르다가 이후에 법사가 익숙해지시면 본인 스타일에 맞게 찍으시는 것도 좋습니다. 제 경우엔 기동력을 매우 중요시하므로 문장과 특성은 이동 속도 관련에 많은 투자를 하는 편이죠.



------------------------------------------------

6. 마력 강화 딜사이클 활용

 

1) 마강이란?

'마력 강화'의 줄임말로 마법사의 버프형 필살기이며 지속 시간동안 공격 속도 상승과 모든 스킬의 pve 위력 상승, 특정 스킬[폭렬구, 운석 낙하]을 강화판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해줍니다. 그 외에는 일반 딜사이클과 동일합니다.


2) 언제 써야하느나?

대부분 극딜을 위해 무기 옵션에 분노를 최소1개에서 2개를 세팅하므로(레이드 2,3페 세팅 제외) 가능한 분노 구간에 사용해서 효과를 극대화 하시는게 좋습니다.

 

3) 마강형 딜사이클(기본) 설정[각성 전]

ex) 폭렬구운낙 - 뇌격1 - 서리1 - (업화1) - 마폭 - 파광 - 뇌격2 - (업화2)

 

- 마강 사용 시에는 가능한 필수로 폭렬구와 운석 낙하를 3번씩 사용해야 딜을 극대화할 수 있기 때문에 마력 강화 딜링 시에는 폭렬구와 운낙 사이에 서리, 업화 등의 보조 공격기는 불필요하면 생략해야 합니다.

 

- 마강 딜링또한 위에 적었던 파광/뇌격의 초기화 추가 사용을 활용해야 합니다.

 

 

4) 마강 딜링의 조언

- 마강 딜링은 반드시 3폭렬구 3운낙을 제대로 넣어야 합니다. 가장 기본적입니다.

 

- 마강은 특정 상황(마지막 보스에서 남은 체력 10퍼이하)이 아니라면 반드시 분노 구간에 맞춰서 써야합니다.

  (탱커가 창기사인 경우 창기사 공대 버프인 전의-신뢰 타이밍도 잴 수 있다면 더 좋습니다)


- 브로치류 아이템(토템이나 빛여브, 고룡의 머리 등)도 마강과 같이 사용해서 효과를 극대화하는게 좋습니다. 각성 이후에는 [붕괴]에 맞추어서 효과를 극대화해야 합니다.


 

[진 운석 낙하]는 일반 운낙보다 시전이 느리기 때문에 짤딜 넣을 시간이 짧으므로 [마력 폭발] 쿨이 온다면 서리나 업화는 과감하게 빼세요(경우에 따라선 [뇌격 강타]또한 빼야 합니다.). 짤딜 더 넣다가 진 운낙3번을 못넣으면 더 손해라는걸 명심해야 합니다.

 

5) 마강 시간 관리 전략

주로 공속 상승 효과가 있는 있는 음식이나 아이템을 활용해서 안정적으로 3폭렬구 3운낙을 넣기 위한 노하우 입니다.

 

(1) 흑맥주: 아이템 [레이너식 흑맥주]를 사용하는 방법. 효과는 괜찮지만 소모품이니 돈이 든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각성 이후에는 비중이 높아집니다.

 

(2) 브로치(빛여브, 고룡): 이 브로치들은 사용하면 힘 증가 + 치유발 상승 + 공격 속도 상승이 있어서 마강 딜 효과가 극대화 되지만 승급 비용이 꽤 드는 편이죠.

 

(3) 속박의 저주 - 연계 신속의 문장 [운석 낙하]: 소모 포인트는 2포인트이며 마강 사용 직전에 선행으로 사용한 후 사용하면 첫 (진)운낙을 일반 운낙급 속도로 빠르게 꽂아줄 수 있어서 마지막에 1초의 여유가 더 확보됩니다. 다만 트랜드의 변화에 따라 거의 버려집니다.

 

(4) 빙결의 대지 - 연계 신속의 문장 [폭렬구]: 소모 포인트는 3포인트이며 후방 점유에 사용하는 빙결의 대지를 이용해 폭렬구 차징 시간을 줄이는 방법으로 잘만 사용하면 마강때 쿨 관리 하기가 편합니다. 말뚝딜이 중심인 몬스터면 사용하기 힘들지만 대부분의 보스는 머리를 중간중간 돌리므로 문장 효과는 유지가 잘되는 편입니다. 위험하지 않은 상황에서 가능하면 물러서기보다 빙대를 사용해 이동하는 연습을 하는게 포인트

 


------------------------------------------------

마치며...

이론도 중요하지만 사실은 연습이 훨씬 중요합니다. 즉 많이해야 실력이 늘어납니다. 다만 제대로 된 딜이론을 숙지해야 잘못된 방향으로 성장하지 않겠죠. 이런 팁글은 그걸 위한 거니까요.


참고


그림으로 보는 딜사이클 2편[리뉴얼 기초편](초급)

http://m.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144&stype=nickname&svalue=%EC%BB%A4%ED%94%BC%EC%99%80%ED%94%84%EB%A6%AC%EB%A7%88&l=35235


그림으로 보는 딜사이클 3편[각성 편]

http://m.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144&stype=nickname&svalue=%EC%BB%A4%ED%94%BC%EC%99%80%ED%94%84%EB%A6%AC%EB%A7%88&l=362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