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티리키아 서버에서 시작했고
통합된 다곤 서버에서 활동하는 사람입니다
(캐릭 아이디는 밝히지 않겠습니다)

 

원래 본캐릭은 사제구요 부캐릭 여러개 가지고 있습니다
부캐 딜러캐 중에서 처음 키웠던 캐릭이 궁수라서 딜러 중엔 제일 애착이 가네요
하지만 현실은... 광전을 주로하게 되는..... ㅠㅠ

 

궁게에 가봐도 오버차징이 더 효율적인지 노오버차징이 효율적인지에 대해서는
각자의 의견들이 다르고 확실하게 어떤것이 분명히 좋다고 설득력있는 주장이 없더군요
이실험을 하게 된 계기는 전 노오버차징이 더 효율적이다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는데
궁수를 제데로 키워보지도 않고 광전만 해본 사람이 오버차징을 왜 안하냐고 짜증을 내서
한번 실험을 해보게 되었습니다.

 

오버차징 : 차지게이지가 빨간색이 된후 피가 달면서 차징을 유지하는것
궁수는 최대 4오버차지까지 가능합니다.

 

 

< 실험환경 >


오샤르 쌍공속 활 + 로크 목걸이(8퍼)
총24공속 --- 별의미 없고 그냥 쾌적한 실험 환경을 하기 위해서...
활에는 후방옵션이 없습니다

쪼랩몹을 대상으로 관통사격과 집중사격을 각각 실시해 보았고
거리로 인한 데미지감소 그에따른 오차를 줄이고자 초근접(1~2m)사격을 했습니다.


어떤 몹을 쪼랩몹을 잡던지
노오버 1오버 2오버 3오버 4오버로 인한 데미지 증가율은 동일했습니다
(여러번 실험을 반복했지만 귀차니즘으로 인해 표본은 관통 한개만 제시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에 이의가 있으신분은 직접 해보시고 태클 걸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노오버 : 35062
1 오버 : 38129
2 오버 : 41197
3 오버 : 44264
4 오버 : 47331

 

4오버차지 결과를 각 실험결과로 나누면
1.349923
1.241339
1.148894
1.069289
값이 나오게 되며


< 즉, 노오버차지를 한 데미지보다 4오버차지를 했을경우 1.349923배의 데미지 증가가 있다는 결론이 나옵니다. >


이제부터 진짜 중요한 내용인데
현재 사용하는 컴퓨터에 프랩스는 깔려있지만 베가스등 영상편집 프로그램이 없는 관계상
영상을 분석한 결과값밖에 못보여드리는 점 양해 부탁 드립니다

 

궁수의 대표적인 딜 사이클은 집자킨 상태에서
< 징표 - 독 - 관통 - 집중 - 속연1발 - 관통 - 독 - 관통 - 집중 - 속연1발 - 관통 >
이 상태로 실험을 하고자 했지만 전 24공속인 관계로..
16공속만 되더라도 두번째 독이후 관통까지 쿨이 비기 때문에 거미줄을 넣은 딜사이클로 진행했습니다
< 징표 - 독 - 관통 - 집중 - 속연1발 - 관통 - 독 - 거미줄화살 - 관통 - 집중 - 속연1발 - 관통 >

 

한 사이클이 돌아가는데 얼마나 걸리는지 찍은 영상을 통해서 분석하였고
두번째 사이클 돌아가기 직전
즉, 마지막 관통으로 인한 후딜까지를 한 사이클 시간으로 측정했습니다

영상편집 프로그램으로 프레임 단위로 측정하지 못한게 한이 되지만 대략적 결과는

 

노오버 : 30.XX초
1 오버 :  34.XX초
2 오버 :  36.XX초
3 오버 :  40.XX초
4 오버 :  42.XX초

 

위처럼 4오버 시간을 노오버차지 시간으로 나누면
노오버차지로 1사이클을 돌릴때보다 4오버치로 한 사이클을 돌리면
시간이 대략 몇배가 차이난다는 값이 나오게 됩니다


그러나 프레임 단위 측정을 하지 못한 관계로 정확한 값은 모르지만
저는  노오버차지가 효율적이다라고 생각하기때문에 

 

생각과는 반대로

노오버차지에 패널티를 주고 오버차지에 어드벤티지를 줘서

최대한 노오버차지는 길게 4오버찾는 짧게 가정하여
노오버31초 , 4오버42초로 계산하게 되면

< 노오버차지로 한 사이클을 돌릴때보다 4오버차지로 한사이클을 돌릴경우 1.354839배 시간이 더 걸림 >
만약 노오버 30초 4오버42초로 계산하면 그 시간을 더 증가하게 됩니다

 


최종 결론


< 즉, 노오버차지를 한 데미지보다 4오버차지를 했을경우 1.349923배의 데미지 증가가 있지만
  1.354839배의 시간이 더걸리기 때문에 비 효율적이다>


라는 결론이 나오게 되는군요...
제가 노오버차지가 효율적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노오버차지쪽에 패널티를 줬음에도 불구하고 이런 결과가 나오게 됩니다....

 

제가 패널티와 어드벤티지를 안준 계산값에서는 더욱 큰 차이가 나왔습니다

하지만 프레임 단위측정이 아니었기 때문에 태클 걸리기 쉬울꺼라 생각해서 값을 올리지 않았습니다

 

 

번외.

궁수의 징표는 30초입니다
노오버시 한사이클 6발의 차지 사격이 징표 시간안에 들어가게 됩니다
1오버시 한사이클 6발의 차지 사격 중 징표 시간안에 들어가는 것은 5발 뿐입니다
2오버부터 4오버차지시 징표 시간안에 들어가는 차지샷은 4발 뿐입니다
(실험 영상 분석을 통해서 확인한 결과 입니다)

즉 오버차지와 노 오버차지의 효율이 동등하더라도


오버차지를 할 경우 딜 사이클 한번을 돌리는동안 궁수 징표시간 외에 사이클이 돌게되는 딜로스가 생깁니다.

물론 징표가 딱딱 잘 박혀야 생기는 딜로스고 징표가 안박히면 딜로스는 없겟죠

이 값 또한 쉽게 보시면 안됩니다 징표로 인해서 생기는 증뎀은10%인데 그 걸 놓치게 되는거니까요

 

그리고 제가 본캐는 사제이기때문에 정확히 아는 내용인데

풀오버차지시 사제의 버프로도 차지로 인해 다는 피를 메꾸지 못합니다

결국 궁수가 풀오버차지하는데 힐안주고 잠시만 넵둬도 피가 많이 단게 느껴져서

힐을 주기적으로 넣어줘야 하죠... 궁수 피통이 작은걸 알고 있고... 그정도 까여있는 상태에서

아카샤 랜덤어택이라도 맞는날엔... 에휴 힐을 리미리 넣어야되죠

 

이걸 상쇄하겠다고 회복을 흐름을 끼겠다는분... 솔플에선 그리해도 상관 없겠지만

도전자의지 풀세팅 하는게 일반적이라고 볼때 아니다라는 생각이 들구요

풀파티에서 도전자의지 세팅하는게 맞을때 피를 적게 만들고

그 영향으로 힐어글이 잘 튀지 않게 만들어야 한다는데 동의하신다면

 

최대 뎀 한방 터트리겠다고 비효율적인 오버차지를 한다는것이

힐어글을 튀게 한다는것 또한 동의 하실수 있겠네요...

결국 뻘짓이라는 이야기 입니다

 

 

 

 


추가로 하고 싶은말

 

새벽에 할짓 없어서 뻘짓 해봤습니다 -_-..
영상편집프로그램 다운받아서 정확하게 측정하고 싶었지만
귀찮기도 하고... 제가 이런 뻘글 올려놓으면 누군가 정확한 측정을 해주실거 같기도해서.. 안했네요
장문의 글 읽어주셨다면 감사하구요

 

제 실험결과에 몇가지 문제점은 밝혀두도록 하겠습니다.

위에 쓴거처럼 노오버쪽에 패널티를 줬지만 프레임단위 측정이 아니기때문에 오류가 있을수 있구요
최종결론은 바뀌지 않을거라고 생각되지만... 확언은 못하겠네요
그리고 데미지 증가부분 실험에서 쪼랩몹을 근접사격을 통한 결과 값이기때문에..
만약 동랩 몹이거나 랩이 높은 몹은 어떻게 될지 모르겠습니다.

 

실험을 하면서 의외였던건... 궁수 데미지 들어가는건 랜덤이라고 생각햇는데
거리에 따른 데미지 차이와 무의식중에 하는 오버차지로 인해서 달라지는게 아닐까라는 생각을 했구요..
쪼랩몹한테만 일정하게 들어가는거 일지도....
만약 데미지가 원래 생각처럼 랜덤일지라도
어쨋든 평균적인 데미지로 가정을 해야하니... 어짜피 저런 환경이 필요할거에요

 

아참... 후방크리세팅을 해서 풀오버차지를 해야 최대 데미지가 더 나온다는 분도 계실텐데...
전 궁수 크리율이 낮기 때문에 위용세팅이 더 올바른 세팅이라고 생각하기때문에
그렇게 생각하시는분은 본인 생각에 따라서 하시면 됩니다.
전 이렇게 말하고 싶네요  최대 한방 볼꺼면 차라리 궁수 버리고 광전 갈아타세요

그리고 광전은 저도 풀오버차지 하는데... 이거 다른이가 실험좀... 해보세요

 

마지막으로 영상편집 프로그램이 없어서

그냥 영상은 첨부하지 않았습니다

이글은 궁게와 팁게에 동시에 올렸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