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은빛별시아 입니다. 




3월 31일 패치와 함께 신규 던전 

거짓말쟁이 타르스키의 놀이터가 나오게되어

트라이 및 공략에 도움을 드리기 위해서

오늘 트라이한 것들을 바탕으로

공략글을 써보고자 합니다. 



이 글은 숙련자 분들을 기준으로 하는 것이 아닌

트라이를 하시는 분들, 

트라이는 가봤지만 아직 뭐가 뭔지 모르겠다 하시는 분들을 위해 적게 되었습니다. 


글이 굉장히 긴데다가 

움짤이 굉장히 많으므로

모바일 환경에서 읽으시기엔 적합하지 않은 글입니다. 

참고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cf. 이 글은 구글 크롬 기반으로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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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령사 시점으로 길드팟 영상을 촬영한것을
업로드했습니다. 
영상 게시판에 올렸으며, 플레이 영상을 참고하실 분들을 위해 링크 남겨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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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거짓말쟁이 타르스키의 놀이터
 
(이하 놀이터)에 대한 간략 정보


(출저 : 테라 공식 홈페이지)

놀이터 인던은 아이템레벨 409의 65레벨 만랩 인던으로

베르노 12강 장비를 기준으로 만들어진 인던입니다. 

기존에 나와 있는 마법사의 요새 2네임드와 동일한 외형으로, 

설정상 쌍둥이 형제어쨋든 재탕이잖아라고 합니다. 


드랍되는 아이템은 폭군 듀리온 악세서리, 듀리온 목걸이, 아티팩트 원석 등

기존 악세서리 드랍 던전과 동일하며 일정 확률로 복수 아이템의 도안을 드랍한다고 합니다. 


인던의 위치는 포라 엘리누의 마녀의성 아랫부분에 위치하고 있으며

명품관에서 이동 주문서를 구매하여 갈 수 있습니다. 





놀이터 인던은 5인 인던으로, 매칭으로도 갈 수 있으나 일반 파티로도 입장 가능합니다. 

패턴을 모른다면 꽤나 어렵게 느껴질 인던이지만

여러번 다니며 패턴을 숙지하고 난다면 

어렵지 않게 클리어할 수 있는 인던입니다. 





2. 놀이터의 주요 패턴

이 글의 진짜 본문인 주요 패턴 공략입니다. 

순차적으로 레벨업 트리와 장비 파밍 트리를 따라오셨다면

고대의 지하수로의 마지막 보스와 패턴은 비슷한 데다가

기존에 판베르크, 마법사의요새 등등에서 여러분 나온 몬스터이기 때문에 

정말 기본적인 패턴은 이 공략에서 생략을 하려 하였으나

요즘 뉴비분들의 유입이 많아진만큼 그분들을 위하여

그래도 초보가 보기엔 까다로울만한 것들은 언급하도록 하겠습니다. 

따라서 기존 패턴이 궁금하지 않으신분들은

아래 1~5번을 건너 뛰시고 6번부터 읽어내려가시면 되겠습니다. 





1) 공 내려찍기



바닥에서 공을 들어 내려찍는 패턴입니다. 

보통 어글자를 향한 상태로 나오는 패턴이지만, 가까이 있는 근딜까지

데미지 범위이며 피격시 스턴에 걸리게 됩니다. 

후속타를 맞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만약 딜러가 걸렸다면 힐러분들은 정화를 해주셔야 합니다. 






2) 근거리 포효



위 공 내려찍기와 유사한 패턴으로

맞으면 스턴에 걸리게되며

후방에 있는 근딜도 히트 범위입니다. 

필히 정화를 해주어야 하는 패턴이며

딜러 및 탱커가 맞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3) 브레스




보통 원거리 딜러나 힐러, 가끔 어글자에게 나오는 패턴으로

랜덤 타겟을 바라보고 브레스를 쏘게 됩니다. 

보스 바로 앞부터 일자 형태로 장판이 깔리게 되며

상당한 데미지의 틱데미지가 들어오므로

탱커쪽에 깔렸을 경우 빠르게 빠져나와야 하며

그 외 파티원에게 할 때에는 걸어서 피할 수 있을 정도로 여유있는 패턴입니다. 

다만 위에 썼듯, 보스 바로 앞부분부터 히트 범위이므로

힐러분들의 위치가 정후방에 위치하기보다는

측후방에 위치하는걸 추천드립니다. 

이번 놀이터 던전에서는 힐러를 바라보고 이 랜덤타겟을 간간히 하고 있습니다만

듀상처럼 부활랜타마냥 특정 조건에 반응하는 것인지는

아직 모르겠습니다. 








4) 점프



단순한 점프 패턴이며

히트 범위는 약 12m 까지입니다. 

여러번 뛸때가 많아 데미지가 생각보다 아프게 들어오므로

일정 거리를 유지하고 있는것도 한가지 방법입니다. 



보너스로



.....







5) 공 집어던지기




랜덤 대상에게 공을 집어던지는 패턴으로

선 모션이 1번 공 찍기와 비슷하지만 

랜덤 타겟을 바라보고(즉 몸이 돌아간다는 것) 한다는 점

파란 랜타원이 그려진다는 점에서 다릅니다. 

비전투 상태의 정령사는 여유있게 걸어서 피할 수 있으나

타이밍에 맞춰 회피를 사용해도 됩니다. 

던져진 공에 맞게 되면 스턴에 걸리며

걸렸구나!! 라는 맨트와 함께 점프해서 날라오며 데미지를 입게 됩니다. 

만약 걸렸을 경우 빠르게 정화를 받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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막기가 가능한 직업군의 경우 방어 성공시에도 날라오기 때문에

몹이 구석에 가 있을시 막기를 통해 몹을 중앙으로 빼낼 수 있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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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하부터는 놀이터 던전의 특수 패턴입니다.

 



보스의 HP가 90% 미만으로 떨어지는 시점부터

이제 슬슬 거짓말도 섞어 볼까 ?

라는 맨트와 함께 시작됩니다. 

화면 우측에 아래 그림과 같은 특수 게이지가 생기며

이 게이지로 참과 거짓을 판별하게 됩니다. 




패턴이 나올 당시의 저 게이지 수치에

10의자릿수, 또는 1의자릿수에

3, 6, 9 세 개의 숫자 중 한 가지라도 섞여 있다면

그 패턴은 거짓 이며

세 개의 숫자 중 한가지도 없을때

참 패턴이 나오게 됩니다. 

따라서 한가지 모션이지만, 두가지 패턴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시면 되겠고

패턴을 보고 -> 게이지를 보고 -> 참과 거짓을 판별하여 대처

라는 매커니즘을 숙지하시면 되겠습니다. 




보스에게는 3,6,9 라는 버프가 들어가게 되는데




각 숫자마다의 특수 버프가 있습니다. 







이 세가지 버프때문에 보스의 HP가 굉장히 많아 보이는 것도

이번 인던을 지루하게 만드는 요소 중 한가지입니다. 

타임어택을 하려 하는 분들은 

이 버프를 가능한한 지우는 것이 좋으며

버프인 만큼 특정 패턴을 통한 디버프도 가능하며, 

아래 12번째 패턴에서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6) 고민



특정 패턴을 시작하기 전 나오는 패턴으로

으아아아 고민된다?! 라는 맨트와 함께

바둥바둥 거립니다. 

이 맨트가 보이면 아래에 설명될 패턴 중 무작위 한개가 나오게 됩니다. 








7) 초토화


주변을 초토화 시켜주마! 라는 맨트와 함께 발동되며

1 - 참일경우(3,6,9가 없을 경우)



원 안쪽은 원킬 패턴이므로

빨간원 밖으로 도망가셔야합니다. 




2 - 거짓일경우




빨간원 바깥쪽이 원킬 패턴의 범위입니다. 

따라서 참과 반대로 원 안쪽에 있어야합니다. 







8) 난 한놈만 죽일거야 (1인랜타)

난 한놈만 죽일 거야! 라는 맨트와 함께

파티원중 랜덤 1인 대상에게 따라가는 랜타원을 그리며, 

잠시 후 터지며 범위데미지를 줍니다. 


이때 게이지를 판별하고

- 참일경우




혼자 빠져서 랜타를 처리하시면 되고




- 거짓일경우




파티원과 다같이 원 안에 들어가야만 합니다. 

원 밖의 모든 범위가 원킬입니다. 

파티원과의 협동이 조금은 필요한 패턴입니다. 






9) 보호막 / 10) 당기기

나를 지켜줘! 보호막!!

이라는 맨트와 함께

몸을 숙인체 보호막 이팩트가 들어갑니다. 

이때 

- 참이라면



흔한 보호막처럼 딜을 넣어 보호막을 깎아내면 됩니다



- 거짓이라면




맵 가장자리로 빠르게 이동하여

파티원 개개인에게 생성되는 장판을 깔고 돌아오면 되겠습니다. 

이 장판은 다단히트와 함께 상당한 데미지의 출혈 디버프를 걸게 되므로

원을 생성하면서 맞지 않도록 주의하셔야 하고

만약 출혈디버프에 걸렸을 경우

빠르게 정화를 받아야 합니다. 




만약 

- 참 패턴에서 보호막을 깨지 못했을 경우



위 그림처럼

모든 파티원의 HP가 1로 내려가며 HP 회복 불가 디버프가 걸리게 되고

10번째 패턴인 당기기(스샷은 그냥 당기기입니다만)




이후 점프로 이어지는 패턴을 보게됩니다. 

점프 역시 회피가 가능하며 

보호막을 못깼을 경우 점프를 회피한 다음

디버프가 끝나는대로 빠르게 정비를 받는것이 중요합니다. 



11) 귀찮아졌어




싫어! 귀찮아졌어!! 라는 맨트와 함꼐

진행중이던 패턴이 스킵됩니다. 

특별히 위험한 패턴은 아니지만

초토화같은 패턴에서 밖으로 도망갔을때

귀찮아졌다는 맨트가 나오며 취소될 경우

상당한 정신적 데미지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12) 별자리 패턴

게이지가 100이 되면 0으로 초기화가 되며

이것도 피해보시지? 라는 맨트와 함꼐

맵 주변으로 별, 또는 공백 원이 그려지게 됩니다. 




파티원은 별의 위치에 

한 별당 한명씩 서야 하며

별에 들어가지 못할 경우 눈사람으로 변하고

정화를 받기 전까지 속적으로 HP 가 닳게됩니다. 

이 때 정화의토템 사용이 가능하며, 정령사의 회복의정기를 통한

셀프 정화도 가능합니다. 





이 패턴은 생각보다 별게 없어보이지만

처음에 언급한 3,6,9 버프와 관련되어 있습니다. 



이 패턴에서 모두가 별에 들어가 패턴에 성공할 시




랜덤으로 숫자 한개를 빼주고 해당 숫자의 디버프가 해제됩니다. 

또, 힘 증가 버프가 들어오게 되는데, 이 버프 역시 중첩 가능합니다. 



따라서 맷집의 감소, 파티원들의 힘 증가 버프로 인해

클리어 타임을 조금이라도 앞당길 수 있는 중요한 패턴입니다. 

다만 3,6,9 중 한가지 숫자가 빠지게 되면서

참 / 거짓 판별이 변하게 되는데

만약 3이 빠졌다면

6과 9만 해당할 경우 거짓이 됩니다. 

예를들어 32 같이 3이 해당하는 숫자는 참 으로 판별해야하며

63, 39, 62, 89 등, 6과 9가 들어가야만 거짓이 됩니다. 

해당 패턴을 계속해서 성공할 시 3,6,9 숫자 전부를 지울 수 있으며
(실제로 지워봤습니다)

이때부터는 항상 참 패턴으로만 패턴이 나오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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꿀데레 님의 제보입니다. 

3,6,9 버프를 모두 지울 시 보호막, 한놈, 초토화 패턴은 나오지 않는다고 합니다. 

제 영상을 확인해봤는데

3개의 버프를 모두 지운 뒤에는 

폭탄 - 풍선 패턴 한개만 나오고 나머지는 보이지 않았습니다. 

참고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제보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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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약 5개의 별 진입이 실패할 경우




으하하하! 이걸 왜 못피하지?! 라는 맨트와 함께

보스에게 광폭화 버프가 들어가게 됩니다. 



수치가 써있진 않으나 공격력과 공격속도가 증가하는것으로 느꼈으며

이 버프 역시 중첩되므로

별 패턴에서의 실패 누적은 인던 클리어를 방해하는 요소가 됩니다. 




따라서 파티원들이 미숙하다면, 게이지의 수치가 95% 부근에 갔을 때부터

별자리 패턴을 고려하여 대기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 짧은 순간의 무리한 딜링이

클리어 타임을 오히려 늘리는 독이 될 수 있습니다. 








13) 폭탄 - 풍선 패턴

이번 놀이터 인던의 가장 어려운 패턴으로 생각되지만

알고나면 굉장히 간단한 패턴입니다. 



패턴이 시작되면 파티원 중 랜덤 1명이 풍선과 폭탄을 가지게 되며

스턴에 걸리게 됩니다. 

잠시 후 25만이라는 고정 데미지를 받게 되며

파티원이 같이 맞아주어 살리는 패턴입니다. 


나머지 파티원은 폭탄을 한개씩 들게 되는데

이때 보스를 한대 쳐봄으로써

자신의 폭탄이 진짜인지 아닌지를 판별합니다. 





1) 폭탄이 사라졌을 때



보스를 때렸을 때 폭탄이 사라졌다면

빠르게 풍선이 있는 파티원에게 가서

원을 같이 맞아주어야 합니다. 

또한 풍선원을 같이 맞아준 파티원은 출혈에 걸리게 되며

빠르게 정화를 받아야 합니다. 

따라서 힐러분들은 미리 정화 대기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2) 폭탄이 사라지지 않은 경우


보스를 때렸으나 폭탄이 사라지지 않는다면

본인이 거짓말쟁이 이므로

풍선을 든 파티원에게서 멀어져야 합니다. 

만약 풍선 가까이 가게되면

주위 파티원 전부가 죽게됩니다



3) 내 폭탄도 사라졌지만, 
풍선을 제외한 폭탄을 든 파티원이 없는경우


풍선을 들고있는 파티원이

거짓말쟁이인 경우입니다. 

따라서 풍선을 든 파티원에게서 모든 파티원이

빠르게 벗어나야 하며 모두 생존이 가능합니다. 





3. 글을 마치며

이로써 제가 적고자 준비했던 패턴은 전부 적었습니다. 

이번 공략은 전에 올린 듀리온 공략과는 달리 탱커 시점으로 찍은 움짤이 많은데..

정령사와 권술사의 영상 중 조금 더 보여드리기 좋은 화면을 찾다보니

여기저기 돌아가는 정령사의 화면보다는

탱커의 화면이 고정적이어서 많이 채용되었습니다. 


이번 던전은 올드비 분들에게는 난이도가 높은 인던은 아니라고 봅니다. 

특수 패턴들(3,6,9)의 참/거짓을 모두 외워야 하는건가 라는 

부담감을 줄 수 도 있는 인던이지만

맨 처음 언급했듯

패턴을 본다 -> 게이지의 숫자를 본다 -> 판별하고 행동한다

라는 매커니즘을 통해서

두 패턴을 하나로 묶어 생각하신다면

부담감이 조금 덜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물론 제 생각일뿐..)



뉴비분들을 위해 까다로운 패턴들도 나열을 하다보니

글이 굉장히 길어진 감이 있습니다. 

하지만 조금이라도 더 많은 분들이

테라를 재미있게 즐기고

공팟 면접에 부담감을 적게 가졌으면 좋겠다는 마음에서 

하나하나 적어봤습니다. 





긴 글 읽으시느라 수고하셨습니다. 

마지막으로

트라이를 같이 도와준 길드원들과 ㅎㄹㅅㅂㅌ 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P.S.

글에 오류나 오타

또는 추가해야할 내용이 있다면

덧글로 제보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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움짤이 액박으로 보이신다는 분들이 있으셔서 수정하였습니다. 

비밀 님의 제보로
변덕 - 버프를 추가하였습니다. 

꿀데레 님의 제보로
3,6,9 버프 전부 삭제시에 대한 내용을 추가했습니다. 

천야선 님의 제보로
별자리 패턴 마지막에 초보를 위한 팁을 추가했습니다. 

wk1558 님의 제보로
폭탄 - 풍선 패턴에서 정화 내용을 추가했습니다. 

닉스곰 님의 제보로
당기기 패턴 후 HP 디버프관련 내용을 추가했습니다 

용기없음 님의 제보로
공 집어던지기 패턴에 대한 설명을 추가했습니다. 

브래이브재퍼 님의 요청으로
별자리 패턴 성공시 참거짓 판별법에 대한 내용을 추가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