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룬의 영광 서버에서 여러캐릭 전부 닉이 _______Jackson을 쓰는 잭슨이라고 합니다.

 

뒤틀린 라칸의 제단(이하 라칸) 공략글이 이것 저것 올라 온 것이 많은 데요,

 

좀 늦은 감은 있지만, 지금 까지 올라온 글과 저의 노하우를 취합해서

 

라칸 공략글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제 글과 9월 30일 중복의 달인 님께서 올려 놓으신 뒤틀린 라칸의 제단 공략 동영상 같이 참조하시면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152&l=24450

 

공략 숙지에 큰 도움이 되실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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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2016. 10. 06 - 최초 글 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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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칸 도전 이전 준비사항

 

라칸 던전을 도전하시기 전에 먼저 장비 레벨을 417 이상으로 맞추실 것을 권장 드립니다.

 

그렇지 않으면 발키온 퀘스트가 부여되지 않아 클리어 후에도 발키온 훈장 등의 보상을 받으실 수 없습니다.

 

그리고 저는 이 공략글을 완전히 초보자 분들이 보신다는 가정하에

 

장비레벨 417을 맞추려면 어떻게 해야하나

 

장비레벨 계산 법에 대한 내용은 예전에 "하츠네핑쿠"님께서 올린 글을 참조 하시면 되시구요

 

아래 링크를 첨부합니다.

 

보통 베르노 풀세트 상태에서 무기랑 장갑만 릴리스 12강으로 바꾸시면 417은 충분히 넘을 수 있습니다.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152&l=19780

 

그리고 1네임드의 패턴은 사교도의 테르카시아와 거의 같으며, 2네임드의 패턴은 황금 미궁의 불카누스

 

그리고 막보의 패턴은 부활한 회당의 막보 패턴과 유사합니다. 가시기 전에 이들 패턴을 숙지하신다면

 

공략에 큰 도움이 되실 듯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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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네임드 - 고르고스

 

고르고스가 나타나기 전 쫄 6마리와 발바토스의 피를 90퍼 까지 내리면 고르고스가 소환 되며,

 

고르고스의 피가 90퍼쯤 되면 "잠시 후 외곽 지역이 불길한 마력으로 뒤덮입니다"라는 메시지와 함께

 

외곽 지역에 릴리스의 성 처럼 불길한 마력 기운이 덮히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 영역에 진입시 틱당 4만 데미지에 출혈 디버프가 걸리니 절대 들어가시면 안되겠습니다.

 

 

1. 평타(위험도 하)

 

움짤은 제 인벤 레벨이 낮아 용량 제한 관계로 제외 하였습니다. 말그대로 테르카시아 패턴과 동일하게

 

뱀머리로 두번 찍고 3타 날리는 패턴이면 그다지 위협적이지 않습니다.

 

 

2. 랜덤 어글자에게 평타(위험도 하)

 

 

위 움짤과 같이 보라색 랜덤 어글이 개인 장판 없이 보통 근딜에게 지정되면 뱀머리로 찍기

 

2타 까지는 평범한 평타 패턴이지만, 3타째 5갈래로 번개가 나가는 걸 보실 수 있습니다.

 

번개에 맞으면 물론 조금 아프지만, 원킬 날 정도의 데미지는 아니고 1/3에서 많게는 절반 정도의

 

피가 닳을 정도니 그리 염려하실 패턴은 아닙니다.

 

 

3. 랜타자 개인 장판(위험도 하)

 

 

위 움짤 보시는 바와 같이 랜타 어글 지목 된 사람에게 랜타를 시전하는 패턴입니다.

 

한번 장판이 뜨면 고정이니 걸어서 나오시거나, 타이밍 맞추어 회피하셔도 되나

 

탱커의 경우 방막은 불가하니 피하셔야 데미지가 들어오지 않습니다.

 

맞아도 그다지 아픈 패턴은 아니니 그리 염려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4. 근폭 후 "네놈의 피를 바쳐라" 밀쳐내기 패턴(근딜 및 탱커에게 위험도 상)

 

 

위 움짤 보시는 바와 같이 노란색 원이 터지는 근폭 시전 후 뱅글뱅글 돌리며 밀쳐내기 패턴을 시전하는데,

 

근폭을 맞게 되면 스턴이 걸리게 됩니다. 그리고 이어지는 밀쳐내기 패턴에 잘못하면 원킬나는 패턴이니

 

특히 이 패턴은 근딜과 탱커 분들이 주의를 하셔야 할 패턴입니다.

 

모두 방막이 가능한 패턴이니 근폭시 반드시 방막 하시고 끝까지 패턴 확인 후에 딜 하시기 바랍니다.

 

 

5. 빨간색 원폭, 중폭, 근폭(모두에게 위험도 중상)

 

 

위 움짤 보시는 바와 같이 고르고스가 제자리에서 두바퀴 회전하면 원폭, 중폭, 근폭 을 3~4번 시전하게 되는데

 

연속으로 동일한 패턴은 없으며, 원폭과 근폭이 동시에 시전되는 경우는 있습니다.

 

피하지 못하면 8만의 고정 데미지가 들어오며, 회피가능, 방막이 불가능한 패턴입니다.

 

근폭

 

중폭

 

원폭

 

 

6. 전체 파티원에게 개인장판(반드시 모두가 신경써야 될 패턴!)

 

 

고르고스가 파티원 전체에게 빨간 장판을 생성하게 되면 재빨리 가장자리 부근에 장판이 깔릴 수 있도록

 

멀리 가셔야 합니다. 만약 몹 근처에서 장판이 깔리게 되면 딜 로스가 발생하겠죠

 

장판을 밟게 되면 틱당 4만의 데미지가 들어가니, 가급적 장판은 몹이 있는 곳에서 멀리 까셔야 합니다.

 

특히 불과 번개 패턴에서 문제를 제대로 해결하지 못하고 딜 할 수 있는 구역이 매우 좁아진 상황에서는

 

장판을 잘못 깔면 이 패턴이 매우 위협적이 될 수 있으니 꼭 주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장판 깔고는 돌진기로 많이들 빠르게 붙으실려고들 하는데,

 

장판 깔리고 나자 마자 바로 밀쳐내기 패턴 나옵니다. 이 패턴 본 후에 들어가셔야 되며

 

잘못해서 바깥쪽으로 밀쳐져 죽으면 힐러가 살리러 갈 수 없는 상황이 되기 때문에

 

이점 반드시 유의 하셔야 합니다.

 

 

7. 1넴에서 가장 중요한 불과 번개 패턴 일명 벤다이어 그램 패턴

 

 

 

위 움짤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불과 번개여, 내 힘의 근간이 되어라..!!" 라는 메시지가 뜸과 함께

 

어글자와 다른 파티원 중 한명 발 밑에 파란색, 노란색 장판이 뜨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반드시 숙지 - 파란색 장판 : 번개, 노란색 장판 : 불

 

위에 보시면 "2명이 불의 기운을, 2명이 번개의 기운을 지녀야 막을 수 있습니다."라는 메시지를 보실 수 있는데,

 

이 메시지 대로 불의 기운을 맞을 인원과 번개의 기운을 맞을 인원이 정해 지게 됩니다.

 

두 수의 합이 5 이하면 그냥 파티원이 나눠서 맞으시면 되지만

 

불3, 번개4 이런식이면 반드시 겹쳐서 맞아야 할 인원이 생깁니다.

 

두 수의 합이 5 이상일 때 제가 제시 드리는 가장 쉽고 간단한 풀이 방식을 알려드리면

 

우선 숫자가 작은 것 기준으로 교집합으로 맞습니다.

 

그리고 (큰수) - (작은수) 한 인원 만큼 해당 영역에만 들어가서 맞으시면 됩니다.

 

그리고 장판을 겹칠 때 노란색과 파란색의 반지름이 완전히 동일하기 때문에

 

장판에 걸린 사람이 겹치게 되면 반드시 최소한 교집합에 들어가는 인원이 2명이 됩니다.

 

예를 들어 설명드리면 이렇습니다.

 

 

이 패턴을 성공적으로 처리하시면 "불과 번개가 사그러듭니다! 안전지대가 넓어집니다." 라는 메시지와 함께

 

외곽 불길한 마력 기운이 없어졌다가 안전지대가 넓어진 상태로 다시 생성되며,

 

실패시 "어딘가 불과 번개의 잔해가 남았습니다! 안전지대가 좁아집니다." 라는 메시지와 함께

 

외곽 불길한 마력 기운이 없어졌다가 안전지대가 좁아진 상태로 다시 생성됩니다.

 

물론 계속 실패하더라도 어느정도 이상은 좁아지지 않지만, 안전지대가 매우 적어지며, 특히 전체 개인장판 패턴때

 

개인장판이 중구난방 깔려버리면 매우 어려워 질 수 있으니 안전지대가 좁아진 이후에는 반드시 신경쓰셔야 합니다.

 

그리고 이 패턴을 전부 성공할 시 아래 업적이 부여됩니다.

 

 천… 천잰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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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네임드 - 몰레크

 

몰레크의 경우에도 처음에 발바토스가 등장하며, 90퍼 까지 피가 내려가면 몰레크가 소환 됩니다.

 

몰레크의 패턴에서 가장 중요한 컨셉은 "밀당" 입니다.

 

몰레크의 분노 게이지 조절을 잘 하는 것이 2넴 공략의 핵심이죠.

 

그리고 처음 트라이 하시는 분 들은 이것보다 몰레크의 위협적인 공격 패턴에

 

속수무책으로 당하고 누으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패턴에 대해서 알려 드리겠습니다.

 

 

1. 평타패턴 3가지 : 용량 관계로 움짤 미 첨부(위험도 하)

 

평타 패턴은 황금의 미궁 불카누스나 아카샤의 은신처의 카라스챠의 패턴과 동일합니다.

 

전부 방막 가능하며, 한 두대 맞더라도 그리 위협적이지는 않습니다.

 

 

2. 기지개 후 내려찍기(근딜과 탱커에게 위험도 상)

 

 

위 움짤 보시는 것 처럼 몰레크가 기지개를 켠 상태로 몹을 이리 저리 흔들고 내려찍기를 합니다.

 

이 패턴은 방막이 불가 합니다. 따라서 탱커 분들도 회피하시거나 떨어 지셔야 합니다.

 

이 패턴에 특히 근딜 분들이 많이 당하시는데, 내려찍기에 피격되시면 스턴이 걸립니다.

 

스턴이 걸리면 그것으로 끝이 아니라 칼 정화가 안 된 경우 스턴이 걸린 플레이어 쪽을 보면서

 

"많이 어지럽지? 편하게 해 주지!!" 라는 메시지와 함께 땅을 여러차례 내려 찍습니다.

 

이 패턴도 방막이 불가하니 탱커 분들은 이 패턴이 나오면 바로 전방으로 붙으시면 안됩니다.

 

 

3. 랜타 공격 - 원거리 노란색 원 생성(원딜에게 위험도 상)

 

 

플레이어 중 한명에게 보라색 어글이 생성 되면서 몰레크가 방향을 돌리면 랜타 공격입니다.

 

특히 원딜 분들께 아주 위협적이죠. 이거 멍 때리고 있으면 원킬납니다.

 

위 숙련된 사제님께서 피하시는 것 처럼 자신에게 보라색 랜타 어글이 뜨면

 

앞으로 걸어가거나 순간이동을 쓰시면 별 탈 없이 넘어갈 수 있습니다.

 

첨에 트라이 하시면 이 패턴에 엄청 많이들 죽으시니 물러서기 회피 후딜이 짧은 사제나 궁수 같은 경우

 

앞으로 피한다를 숙지 하시기 바랍니다. 회피기 후딜이 긴 클래스는 그냥 한번 회피하면

 

한두방 정도 맞고 생존이 가능하십니다.

 

 

4. 라칸님의 힘을 보여주마 - 주황색 기운 후 - 360 회전 레이저(모두에게 위험도 상)

 

 

위 움짤에서 보시는 것 처럼 "라칸님의 힘을 보여주마!!" 메시지가 뜨고 몹 쥐위에 주황색 기운을 보이면

 

360도 회전 레이저 패턴입니다. 방막 불가하면 맞으면 원킬입니다.

 

트라이 하시는 경우 이 패턴에도 많이들 당하십니다. 이 패턴은 베르노 막보에서 "모두 쓸어주마" 메시지 후

 

한바퀴 도는 레이저 패턴과 같이 레이저가 자신 쪽으로 다가오면 회피기를 쓰시면 살 수 있습니다.

 

레이저는 2넴 전방에서 부터 출발하여 시계방향으로 한바퀴 도는데,

 

레이저가 상당히 빠르게 지나가기 때문에 처음에는 어려우실 수 있으나,

 

오히려 그 빠름으로 인해 조금 익숙해 지시면 어지간한 타이밍에 회피기 쓰셔도 워낙 레이저가

 

빠르게 지나가기에 살 수 있습니다.

 

위에 움짤은 탱커의 경우 보통 전방의 위치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정면에서 약간 시계반대방향으로 계셨다가

 

레이저가 돌아가면 그 돌아간 자리로 가시게 되면 손쉽게 피하실 수 있습니다.

 

 

5. 라칸님의 힘을 보여주마 - 파란색 기운 후 - 파란원 5개 생성(모두에게 위험도 중상)

 

 

 

이번에는 메시지는 동일하게 "라칸님의 힘을 보여주마!!"로 같지만 몹 주변에 파란색 기운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 패턴에서는 파란색 작은 원이 몰레크를 중심으로 정확히 108도 간격으로 5등분 되어 나타나며,

 

이 원안에 들어가 있어야 나중에 전멸기 시전시 죽지 않습니다. 단, 타이밍 맞춰 회피하셔도 됩니다.

 

만약 급할시 가급적 물러서기 회피 후딜이 적은 클래스에 원을 양보해 주시고,

 

회피기 후딜이 좀 긴 클래스는 파란원 안에 게이지가 다 채워져 가는 것을 보시고

 

타이밍 맞춰 회피하시면 살 수 있으니 양보 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6. 만세 후 내려찍기 한 후 백 덤블링(근딜과 위험도 상)

 

 

이 패턴은 몰레크가 만세를 부르고 바로 내려찍기를 합니다. 아까전 기지개를 켜고

 

이리저리 몸을 흔드는 것과는 조금 다르게 빠르게 내려 찍습니다.

 

탱커의 경우 방막은 가능하며, 근딜의 경우 회피를 못하게 되면 스턴에 걸리게 되고,

 

내려찍기 후에 백 덤블링을 시전하는데, 이것 또한 방막은 되지만,

 

피격시 스턴에 걸리게 됩니다. 스턴에 걸리게 되어 칼 정화 못 받을 시

 

위 2번 패턴 처럼 "많이 어지럽지? 편하게 해 주지!!" 라는 메시지와 함께 땅을 여러차례 내려 찍습니다.

 

이 패턴이 나오면 힐러님들 께서는 피격되어 스턴 걸린 사람이 있는지 확인 하시고

 

꼭 칼 정화 부탁 드리겠습니다.

 

 

7. "절망을 느껴보아라" 전방 브레스 후 백 덤블링(근딜과 탱커에게 위험도 상)

 

 

 

몰레크가 "절망을 느껴보아라"라는 대화글을 띄우면,  랜타 어글자를 바라 본 상태에서

 

보라색 브레스를 뿜습니다. 이 브레스 피격시 2초간 스킬 미사용 디버프가 걸리며,

 

뒤 이어지는 백 덤블링에 피격시 스턴에 걸리게 됩니다. 칼정화가 안되면

 

위의 2.번 6.번 패턴 처럼 땅을 여러차례 내려 찍는 패턴이 나오게 되죠.

 

이 패턴은 랜타 어글과 "절망을 느껴보아라" 두가지를 동시에 확인 하셨다면

 

딜러는 회피나 걸어서 최대한 떨어지시고, 탱커는 그냥 방막이 가능하니

 

브레스 끝날 때 까지 방막을 올리고 계시면 됩니다. 만약 탱커분께서 피격시에는

 

당황하지 마시고 뒤로 조금 물러나시면 브레스에 다 맞더라도 릴리스 풀셋 12강 기준으로도

 

원킬나지는 않으나 문제는 그 이후에 백 덤블링을 할 때 스킬 미사용 디버프로 인해 방막을 하지 못하므로

 

피격되어 죽거나 스턴에 걸리실 수 있으니 혹시나 패턴 헷갈리셔서 브레스에 한대 맞더라도

 

당황하지 마시고 뒤로 이동하시면 됩니다.

 

 

8. 핵심 패턴 "너 이거 맞으면 나 즐거울 것 같아"(모두가 신경써야 할 패턴)

 

몰레크가 "너 이거 맞으면 나 즐거울 것 같아" 라는 메시지를 띄우면

 

원폭, 근폭, 피자 모양의 폭발 중 하나를 시전하게 됩니다.

 

아래 움짤에 원폭, 근폭, 피자모양 패턴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근폭

 

 

원폭

 

피자모양

 

이 패턴에서 반드시 숙지하셔야 할 사항은 이 패턴으로 몰레크의 즐거움 게이지를 조절 해야 하는데

 

처음 게이지는 정확히 50이 주어지며, 50인 상태에서는 늘거나 줄지 않지만,

 

바로 이 패턴에서의 대응에 따라 게이지 값이 틀려지게 됩니다.

 

게이지 값이 51 이상에서는 게이지가 1씩 점차 증가하며, 49 이하에서는 1씩 점차 감소합니다.

 

만약 게이지를 적절히 조절하지 못하여 0또는 100이 되는 순간 전멸기를 시전 합니다.

 

그리고 90이상이나 10이하에서 100또는 0이 되려는 직전에 "모두다 맞으면 봐 주지" 또는

 

"모두다 회피하면 봐 주지" 이 메시지 잘 보시고, 이때는 모두가 몰레크가 하라라는 대로 해야

 

전멸나지 않습니다. 어쨌거나 이런 상황까지 오게 하면 머리 아프니

 

게이지 관리를 해야 하며, 가급적 30~70사이를 유지하는 것이 좋은 게

 

30이하는 몰레크가 화가나고, 70이상에서는 몰레크가 즐거워 하게 되면

 

공격력 증가 버프가 부여되서 조금 더 아픔니다.

 

조절 하는 방법은 우선 게이지 값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부터 설명을 드리면

 

생존한 파티원만 대상으로 피격자 1명당 +10, 회피자 1명당 -10의 게이지 값이 계산됩니다.

 

즉, 5명 전원 생존을 기준으로(죽은 파티원은 아얘 없는 인원으로 간주하니 계산법이 틀립니다)

 

0명 피격시 : (+10) * 0 + (-10) * 5 = -50

 

1명 피격시 : (+10) * 1 + (-10) * 4 = -30

 

2명 피격시 : (+10) * 2 + (-10) * 3 = -10

 

3명 피격시 : (+10) * 3 + (-10) * 2 = +10

 

4명 피격시 : (+10) * 4 + (-10) * 1 = +30

 

5명 피격시 : (+10) * 5 + (-10) * 0 = +50

 

이 값이 성립하며, 이에 맞추어 적절하게 한분이 리딩하시어 맞을 인원을 지정 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트라이 팟의 경우나 미숙이 있는 경우에는 맞는 순서를 정해서 머 탱은 근폭, 원폭은 원딜

 

사제는 그 다음 순으로 맞는다 이런식으로 먼가 정해 놓고 해야 공략이 쉬울 겁니다.

 

일단 제가 추천 드리는 순서는 10월 5일 누드님께서 올리신 글처럼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152&l=24495

 

근폭은 탱과 근딜 우선 순위로 맞고, 원폭은 원딜 우선 순위로 둔 다음 힐러가 레버리지 하는 역할로

 

정하는 게 좋을 듯 합니다. 가급적 1, 2, 3, 4, 5 순서 정하시고, 계산 빠르신 분이 리딩 해 주시면 깔끔할 겁니다.

 

제가 리딩할때는 전원 생존시 처음에 3명 맞게 하면 게이지가 +10이 되어 60이 되면

 

조금식 게이지가 차게 되는데, 70이 조금 안될 쯤에 다시 이 패턴을 시전 합니다.

 

이때 부터 이 패턴시 누구 한명 죽어 있지만 않다면 계속 두명 씩만(가급적 원딜이 원폭, 근딜은 근폭)

 

맞아 준다면 게이지가 10 떨어지는데, 그러면 그 다음 패턴시에도 70이 채 되기 전에 또 시전합니다.

 

따라서 5명 전원 생존 기준으로는 처음에 3명 맞아주고 그 후로는 2명씩만 계속 맞는다면 되겟죠.

 

참고로 4명 생존시에는 2명 맞게 되면 위 계산공식에 따라서 게이지 값에 전혀 변동이 없게 되겟죠.

 

그리고 이 게이지를 15 ~ 85 사이를 유지하시게 되면 아래 업적이 부여됩니다.

 

하.. 살다살다 몬스터랑 밀당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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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네임드 - 발바토스

 

발바로스는 부활한 회당 막보 카프리콘과 패턴이 기본 패턴이 동일합니다.

 

부활한 회당이랑 발더의 신전 시절에 테라를 하지 않으신 분들은 대체로

 

이 발바토스의 패턴에 상당히 취약하신 경우가 많으신데요,

 

기본적으로 발바토스의 평타도 상대적으로 강력하기 때문에 꼭 패턴 숙지를 부탁 드리겠습니다.

 

 

1. 평타패턴들(위험도 중)

 

제가 분석해 보니 평타 패턴이 총 7가지 인데, 전부 움짤로 올려드리기엔 용량 관계로 안될 듯 하여

 

필요하시면 다른 것은 따로 평타 패턴 글을 작성하여 올려 드리겠습니다. 평타이니 만큼 방막이 다 가능합니다.

 

그런데 위험도 중으로 해 놓은 이유는 1, 2넴의 평타에 비해서 좀 더 많이 아프기 때문이죠.

 

그래서 평타 패턴 중 가장 위협적이라고 생각 되는 것을 움짤로 아래 첨부 하였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가장 위험한 평타 패턴 - 낫 등으로 전방 찍고 뒤로 휘두르기)

 

발바토스의 평타류 중 특히 이 패턴은 꼭 주의해 주셔야 할게, 낫을 뒤로 휙휙 돌릴 때 팅겨서

 

잘못해서 독 장판으로 가게 되면 즉사하게 되고, 이 패턴을 전부 피격당하고 혹시나 연계로 제자리에서

 

낫을 돌리는 평타 패턴이 나오게 되면 거의 원킬급의 데미지를 받게 되니 특히 후방에서 딜 하시는 딜러분들은

 

얘가 낫등으로 찍었다면 무조건 회피 준비 하시기 바랍니다. 맞고서라도 극딜 하고 싶어도 어차피 팅겨 나가니

 

하실 수가 없고, 회피 한 후에 딜을 우겨 넣으시는게 훨씬 깔끔합니다.

 

 

2. 이계의 문 생성(몬스터 공격 아님)

 

시작 후 피통이 90퍼 정도 되는 즈음 "이계의 문이 공간을 맴돕니다" 라는 메시지와 함께 벽에 파랑, 초록, 주황

 

세가지 색깔의 문이 생기게 됩니다. 그리고 55퍼 이하에서는 색이 보라색이 하나 더 추가가 됩니다.

 

벽에 생긴 이계의 문은 조금 있다가 나올 "속성의 문" 패턴과 관련이 있으니 그때 좀 더 상세히 설명드리죠.

 

 

3. 랜타 구슬 날리기(위험도 하)

 

 

 

랜덤 어글자를 바라본 상태로 손을 번쩍 들면서 구슬을 3개 날립니다.

 

3개 다 맞아도 원킬정도까지는 아니나, 꽤 아픔니다.

 

가급적 피해 주시고, 피하는 요령은 처음 랜타 어글이 뜬 그 장소로 구슬을 날리기 때문에

 

거기서 조금만 벗어나시면 맞지 않습니다. 위 움짤에 궁수님 죽은척 하기로 피하는 장면 참 귀엽네요 ㅋㅋ.

 

 

4. 앞 뒤 보라색 브레스(모두에게 위험도 중상)

 

 

위 움짤 보시는 것 처럼 발바토스 전방 후방쪽으로 분홍색의 문이 보이면, 분홍색의 분 방향으로

 

보라색 브레스를 날립니다. 틱당 4만 이상의 데미지가 들어오니 연속으로 3, 4틱 피격시 원킬날 수 있습니다.

 

전방은 탱커 쪽으로 고정이나 후방은 약간 각도가 그때그때 달라집니다. 따라서 이 패턴이 나오면

 

전방에 계신 탱커님은 방막이 가능하니 방막하시고, 후방이 계시는 딜러님과, 힐러님은

 

분홍색 문 생성방향을 확인 하시고 피격 된다 싶으시면 다른 방향으로 빠르게 회피 하셔야 합니다.

 

 

5. 원폭, 근폭(위험도 중)

 

발바토스가 손잡이로 내려 찍은 후 바닥에서 아우라가 보이면 원폭 또는 근폭입니다.

 

아래 원폭과 근폭에 대한 움짤 확인하실 수 있으며, 피격시 거의 원킬급 데미지가 들어옵니다.

 

방막은 안되나 회피는 가능하며, 원킬급 데미지가 들어옴에도 위험도를 중으로 분류한 이유는

 

패턴 시전시 시전 시간이 상대적으로 길어 패턴 확인 후 피하기가 쉽기 때문입니다.

 

 

근폭

 

 원폭

 

 

6. "쉽지않을 것이다..!!"(모두 신경써야할 가장 중요 패턴, 공략의 핵심)

 

벽에 이계의 문이 소환 된 후에 주기적으로 "쉽지않을 것이다..!!"이라는 메시지와 함께

 

"발바토스가 속성의 문을 소환합니다!" 라는 메시지가 연달아 뜨며

 

드디어 속성의 문 패턴이 시작됩니다.

 

 

위에 움짤 보시면 창기 위에 검은 구슬 확인하실 수 있는데,

 

바로 이 구슬이 머리위에 뜬 플레이어 발 밑에(디버프 창으로도 확인 가능)

 

몇초 후 속성의 문이 깔리게 됩니다. 그런데 그 색깔이 이계의 문들의 색깔과 일치하죠.

 

 

방금 위의 움짤은 창기 쪽에 파란색의 속성의 문이 깔리는 장면입니다.

 

색깔은 현재 나와 있는 이계의 문 색깔 중 랜덤하게 깔리게 되는데,

 

여기서 바로 다음 이어지는 개인장판 패턴을 이용해서 리딩자가 한가지 정한 색을 제외하고

 

나머지 속성의 문을 지우는 작업을 하셔야 합니다.

 

 

지우는 방법은 위 움짤 처럼 파티원 전원에게 부여되는 개인 장판을 이용해서

 

장판이 깔리는 위치를 지워야 할 대상으로 유도하면 위 움짤처럼 지워지게 됩니다.

 

설명을 이어가기 앞어 리딩자가 리딩 하는 요령에 대해서 약간 수학적 개념을 도입해서 설명 드리겠습니다.

 

제가 여러 동영상 분석 결과 벽의 이계의 문이 한바퀴 도는데 걸리는 시간이 정확히 48초 였습니다.

 

즉, 이계의 문이 돌아가는 각속도는 1초당 7.5도입니다.

 

그리고 "쉽지 않을 것이다" 메시지가 뜬 후에 정확히 22~24초 사이에 장판이 깔립니다.

 

위 구한 각속도를 대입하면 "쉽지 않을 것이다" 메시지 때 봐 놓은 이계의 문은

 

장판을 깔 때 쯤 165~180도 뒤 즉 거의 처음 봤던 위치의 정 반대편에서 장판을 깔고 있을 것입니다.

 

제가 예전에 쓴 글 중에 입구를 지나는 이계의 문을 기준으로 한다는 공략글 아래 링크 걸어 놨습니다.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152&l=24441

 

이어서 속성의 문을 깔때 팁을 드리자면 위에 파란색 속성의 문의 위치 처럼

 

최대한 중앙에 붙여서 까시는 게 좋습니다. 그 이유는 2가지 이며 다음 움짤을 보시면 이해되실 겁니다.

 

 

 속성의 문을 지우는 작업을 한 후 남아있는 맵 중심방향 기준으로 속성의 문 뒤에 안전지대가 만들어 지는데,

 

그곳으로 들어가면 전멸기에서 살아남을 수 있습니다.

 

이 전멸기는 부활한 회당과는 달리 여러틱에 걸쳐 시전하므로, 생존 할 방법이 거의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위에 보시는 것 처럼 살짝 걸쳐져 있는 상태에서도 전멸기에 누으시는 마공님을 보실 수 있는데요 ㅜ.ㅜ

 

너무 딜 욕심 보다 생존이 우선입니다. 그리고 위 움짤 잘 보시면 창기 조차도 열심히 극딜하는 모습

 

보실 수 있는데요, 제가 문은 센터 근처에 깔라는 첫번째 이유는 바로 이 전멸기가 시전되는 동안

 

원딜이든 심지어 많이 가까우면 근딜도 프리딜을 할 수 있는 시간이 생깁니다.

 

그리고 첫번째 전멸기가 끝나는 순간 장판이 깔리는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두번째 이유는 아래 움짤을 보시면 이해 되실겁니다.

 

 

움짤에 짤렸지만, "과연 이것도 피하는 지 볼까" 라는 메시지를 띄우면서

 

랜덤 어글 대상자를 중심으로 좌우 60정도 각도로 레이드 2페에서 용이 브레스를 날리는 것 처럼

 

전멸기를 시전합니다. 이 전멸기는 1, 2틱에 끝이 나는데, 법사의 공간 왜곡 스킬로 피해진다고 하나

 

제 마공 전하역류로 실험해 보니 타이밍이 안 맞았는지는 모르겠으나 죽었습니다 ㅜ.ㅜ

 

10월 4일 찬토토님의 글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152&l=24480

 

참조하면 20만 데미지가 들어온다고 하네요. 특별한 상황 아니면 죽는 다고 봐야 됩니다.

 

위 움짤에서 보시면 속성의 문을 중앙 부근에 깔았을 때 두번째 장점은

 

바로 저 전멸구역에서 벗어나기 쉽다는 것입니다.

 

제가 인벤 레벨이 부족하여 움짤로만 30개 이미지를 다 채워 이미지로 그려서 설명을 못 드리니

 

죄송하지만 수학적으로 설명 드리겠습니다 (^^;;, 인던 자체가 좀 수학적인 컨셉이 들어갔죠 ㅋㅋ)

 

중학교 1, 2학년 과정에서 나오는 닮음이나, 부채꼴에서 호와 현의 길이 개념을 생각하신다면,

 

저 호의 중심에서 부터 멀어질 수록 전멸구역을 벗어나야 할 때 이동해야하는 거리는 길어진다는 것을

 

아마 수학이 아니고도 직감적으로 아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참고로 벗어 나실 때 양쪽 120도 각도 경계선에

 

수직이 되게 돌진기 쓰시는 게 제일 빠르겠죠? 왜냐하면 한점에서 직선까지 최단 거리는 바로 그 점에서 내린

 

수선의 길이니깐요.(^^ 죄송합니다 수학적인 내용이 좀 길었네요)

 

어쨌거나, 저는 제가 리딩하면서 했기 때문에 자리를 제가 장판을 등지는 방향으로 자리를 잡았습니다.

 

왜냐하면 딜러가 장판을 등지는 경우 잘못해서 평타 패턴에 팅겨 장판에서 죽으면

 

답이 없죠 ㅋㅋ. 만약 전부 숙 찍은 상태라면 여축외에 답이 없고, 여축조차 없다면,

 

다행히 사제 팟이면 입구까지 뛰어와서 구손으로 땡겨달라고 할 수 있지만,

 

정령팟이면...... 답은 없습니다. 그냥 누워서 지켜 보는 수 밖에요

 

왜냐하면 저 장판 틱당 10만 데미지 인데, 누가 리딩해서 깔면 위에 움짤 처럼 크게 각도 벌어짐은 없는 대신

 

깔린 곳에 또 깔리고 깔리고 하니 장판에서 죽으면 진짜 답이 없겠죠.

 

그래서 혹시 모르니 반드시 여신의 축복은 만약을 대비해 하나씩은 꼭 챙기시는 센스 잊지 마세용.

 

이제 발바토스를 1회 잡게되면 아래 업적이 부여 됩니다.

 

그만좀 도망가고 죽어라 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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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략을 마치며.....

 

와 미치겠네요. 인벤 렙 겨우 5짜리가 움짤 같다 붙이면서 공략 작성하려니

 

완전 노가답니다. ㅋㅋㅋㅋ.

 

일단 움짤 한개당 용량 5MB이하로 제한되고, 갯수도 최대 30개네요.

 

나중에 이런 공략 글 장황하게 올리실 분 께서는

 

반드시 인벤 렙 팍팍 올리신 후에

 

라이센스 마련하셔서 작성하시는게

 

정신 건강에 좋으실 듯 합니다.

 

움짤 5MB이하 편집하는거 정말 힘드네용 ㅜ.ㅜ

 

아 그리고 이 공략을 작성하기 위해 이 움짤에서 훌륭한 플레이를 보여주신

 

아룬의 영광 - 핫츄우(사제님), 광광우럭회(광전님), 욥(궁수님), 707백룡(마공님)께 감사드리며,

 

이쁘게 올려 달랬는데, 인벤 렙이 낮아서 용량 압박땜시 겨우 이렇게 올린거 양해 부탁 드릴께영. ^^

 

그리고 추후에 추가할 내용은 그때 그때 수정해서 남기도록 하겠습니다.

 

장시간 이 긴 공략글 봐 주셔서 참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