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당 내용은 거래소의 일부 품목 값 변경에 따라 언제든지 바뀔 수 있습니다.

 

17년 7월 24일 기준입니다.

 

수정할 내용은 댓글로 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괄호 속 숫자는 분해시 나오는 증거의 개수입니다.

 

자신이 해당되는 구간만 볼 것이 아니라, 미래나 부캐를 위해서 다른 구간 내용도 한번은 읽어봅시다.

 

이 글은 현금박치기를 통해 빠르게 고강을 가기 위한 분들을 위한 글이 아닙니다.

 

그런 분들은 부디 성수가 적게 쓰이기를 기도하시면서 8,9강 시도를 하시면 됩니다.

(그래도 8강에서 강제로 숙련도들 쌓으시는거 많이 봤습니다. 1트당 성수6개...)

 

--------------------------------

 

1. 자신이 어떤 템을 강화할지 결정, 재료수급, 변환

 

아이템렙 ~431

 

수호자템

> 평범한 나무 조각 / 금빛 결정

 

수호자템-변형된 마석 승급

> 평범한 나무 조각 / 하급 아크데바 묘약 / 금빛 결정

 

기본으로 지급받는 악세서리(기회 도전 가능성 성장 아카논)의 승급

> 평범한 금속 조각 / 은빛 결정

 

 

1) 자신이 위 템을 강화하거나 승급하여야 한다.

 이르카에서 수주하는 메인퀘스트, 해적단, 하르키아, 약화된 켈리반 인던, 전장승리상자, 길리안 등을 획득&진행

 

2) 자신이 위 템을 부캐를 포함하여 강화, 승급할 일이 없다.

 분해하여 증거로 변환, 나무(5) 금속(3) 하급약(5)

 

3) 저 강화재료들은 넘칠만큼 충분하나, 골드가 부족하다.

 각종 인던 보석파밍 혹은 남는 재료 분해, 변화의 증거->구장비 강화재료->명품 강화제로 변환 후 거래소에 판매

 

* 이 구간에서는 숙련도가 의미가 없습니다.

 

* 아이템 레벨 431을 달성하려면 변형된 마석으로 전부 승급하고 악세서리 1단씩 승급, 고급속옷기준

 

* 결정류는 431렙 이전에는 획득이 크게 제한되므로 일부 구매하는 것을 추천, 잔재사용엄금

 

* 431템렙이 아니더라도 지령없는 시험의 던전 등을 통해 일부 상위재료템을 수급, 증거화하여 사용가능

지령이 없더라도 자원이 부족한 유저는 가능한 한 시험의 던전을 돌 것

 

* 아이템렙 439 이전에는 가능한 한 변화의 잔재는 사용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

 

 

아이템렙 ~439

 

변형된 마석템

> 가공된 아크데바의 광석 / 금빛 결정

 

변형된 마석-차가운 금속 승급

> 가공된 아크데바의 광석 / 중급 아크데바 묘약 / 금빛 결정

 

1차 승급 악세의 2차 승급

> 정제된 마력수 / 은빛 결정

 

 

1) 자신이 위 템을 강화하거나 승급하여야 한다.

 사이럭스 연구 기지, 릴리스의 성, 켈리반의 돌격선, 시험의 던전, 중급 여명 진행

 특히 사이럭스 연구 기지는 네임드당 금빛 결정을 평균 11개 수급 가능하므로 반드시 돌 것

 추후 템렙 439이상을 원한다면, 던전을 돌면서 수급되는 에메랄드는 가능한한 판매하지 말 것

 

2) 자신이 위 템을 부캐를 포함하여 강화, 승급할 일이 없다.

 분해하여 증거로 변환, 아크광석(30) 중급묘약(100) 정제수(50)

 증거로 변환시 슬슬 쌓이는게 보일 수준의 재료템들이니, 사용처가 없다면 그냥 갈아버립시다.

 

3) 저 강화재료들은 넘칠만큼 충분하나, 골드, 보석이 부족하다.

 각종 인던 보석파밍 혹은 남는 재료 분해, 변화의 증거->구장비 강화재료->명품 강화제로 변환 후 거래소에 판매

 

 

* 해당 구간의 무기, 방어구 풀숙련도 기준 강화보정치는 50%p입니다.(기존값의 50%증가가 아닌, +50%라는 뜻)

  악세는 확실하지 않으나, 30%p라고 생각됩니다.

 

* 각 필요없는 재료들은 명강을 통해 골드환산이 가능합니다. 환산값은 아래에 써두었습니다.

  이거 은근히 골드수급에 도움됩니다. 애용합시다.

 

* 시험의 던전을 2일간 총 8번 돌리면 중급 아크데바 묘약을 하나 확정획득 가능합니다. 혹은 2판당 루비1

 

* 추천하는 루트는 여명 중급을 통한 숙련도, 재료수급 후 431던전 매칭or공팟(템이 구려서 면접은 힘듬)

 

* 제작과 관련된 내용은 아래에 추가로 써두었습니다.

 

* 차가운 금속템으로의 승급은 반드시 숙련도를 다 채우고 하도록 합시다.

 

 

---

 

 

아이템렙 ~448, 9

 

차가운 금속템

> 미지의 액체 금속 / 어둠이 깃든 정신 지배 장치 / 금빛 조각(제작) / 에메랄드

 

차가운 금속-울부짖는 분노 승급

> 미지의 액체 금속 / 어둠이 깃든 정신 지배 장치 / 금빛 조각 / 에메랄드 / 상급 아크데바 묘약

 

2차 승급악세의 3차 승급

> 총 3번의 승급을 거친 악세는 최종악세이나, 효율이 굉장이 좋지 않기 때문에 2차 승급된 악세를 그대로 사용

> 불길한 마법 스크롤 / 정밀하게 세공된 장식 조각 / 이공간의 파편(잔재, 증거로 구매 불가) / 은빛 판금(제작)

 

 

1) 자신이 위 템을 강화하거나 승급하여야 한다.

 악녀 릴리스의 성, 엘카라스 호, 추후 나올 439급 인던, 여명상급, 페트레, 길리안, 전장등을 진행

 

2) 자신이 위 템을 부캐를 포함하여 강화, 승급할 일이 없다.

 분해하여 증거로 변환, 액체금속(100) 어둠장치(200) 상급묘약(1000) 불길스크롤(200) 정밀조각(400)

 악세최종승급은 효율이 굉장히 좋지 않으므로, 불길과 정밀은 분해를 추천드립니다. 증거획득 아주좋음

 

3) 저 강화재료들은 넘칠만큼 충분하나, 골드, 보석, 조각이 부족하다.

 금빛 조각 등 제작에 관한 내용은 아래에 써두었습니다.

 다시 말하지만 불길스크롤, 정밀조각은 최종 악세 승급을 강하게 생각하지 않는 한 당장은 필요가 없으니 분해합시다.

 

 

* 차가운 금속 장비의 풀숙련도 기준 보정치는 전구간 +30%p입니다. 상당히 숙련도의 값어치가 톡톡하니 올립시다.

  일부 구간에서부터 기본 성공 확률이 30%아래로 하락합니다.

 

* 숙련도를 무시하고 깡으로 강화할 경우 돈낭비가 굉장히 심해지기 시작하는 구간입니다.

 

* 차가운 금속 구간을 강화하지 않고, 부캐릭 431이나 439를 양산만 하겠다면 액체금속과 어둠장치 분해도 가능합니다.

 

* 릴상은 정밀조각을 굉장히 많이 줍니다. 판당 14개도 먹어봤습니다. 증거 5600개어치입니다. 릴상돕시다.

 

* 이공간의 파편은 길랸, 페트레 드랍시 기둥이 나타나나 거의 꽝에 해당됩니다. 다만 분해시 증거 2800개(명강 23개)

  증거나 잔재상점에서 구매할 수 없으므로 남기셔도 됩니다만, 풀숙련도 기준 전 악세 승급 기댓값은 약 68개이므로

  이 이상 쌓일 것 같다거나, 사용하지 않겠다고 결심하신 경우에 분해하시면 되겠습니다.

 

* 장갑추뎀3%, 무기갑빠 5옵은 차가운 금속부터 적용됩니다.

 

* 다시 말하지만 불길, 정밀은 갈아서 명강화하거나 증거화하여 추후 필요한 골드, 울분재료 수급에 쓰는 것을 추천

 

* 차금 4강 달성시 템레벨이 소량 오릅니다.

  차금 올4강 기준 템렙은 443으로 예상(확실하지 않음, 제보부탁드립니다.) 이게 최상위 인던 지령템렙이라 예상합니다.

 

 

 

---

 

 

아이템렙 449 이상

 

울부짖는 분노템

>베이스재료 아크데바 장인의 강화 도구 / 피로 물든 금속 구조물 / 금빛 판금 / 에메랄드 or 다이아몬드

>6강으로의 강화부터 무언의 가루

>8강으로의 강화부터 신비의 성수(잔재, 증거상점 구매 불가능)

 

 

1) 자신이 위 템을 강화하거나 승급하여야 한다.

 인던 패치가 완료되어 있지 않은 현재, 베이스재료는 439인던에서 간혹 획득하거나, 여명상급에서 간혹 획득

 금빛 판금은 무기장인제작으로, 제작 관련 내용은 밑에 종합하여 서술하였습니다.

 추후 439, 443(확실하지않음)인던에서 드랍될 것이라 예상합니다.

 신비의 성수는 현재 레이드 4페 주머니 확정 1개, 사샤라크등의 필드 네임드 확률드랍(+주사위싸움)

 길드네임드, 전장승리상자 확률획득으로 밖에 얻을 길이 없습니다.

 

2) 자신이 위 템을 부캐를 포함하여 강화, 승급할 일이 없다.

 울분9강 파밍을 완료한 갓갓운빨의 소유자들이나, 울분까지 갈 길이 먼 유저들이 해당되겠습니다.

 대부분은 해당되지 않으므로... 이 구간의 강화재료는 가능한 한 킾해줍시다.

 특히 무언의 가루나 신비의 성수가 인벤토리에 있다면 고이 모시고, 신비의 성수는 2번 모십시다.

 

3) 저 강화재료들은 넘칠만큼 충분하나, 골드, 보석, 판금이 부족하다.

 판금 관련 내용은 밑에 따로 서술하였고, 에메랄드나 다이아몬드는 팔지 말고 모아둡시다.

 제작도 가능합니다. 제작관련 내용은 역시 아래 참조...

 울분 미만 템들의 강화재료를 전부 증거화하여 명강팔이 하셔도 됩니다.

 

 

* 울부짖는 분노 템들은 1강마다 강화 확률이 하락합니다.

 ~1강 15%를 시작으로 1%p씩 하락하다가 ~8강에 7%, ~9강에 5%로 2%p하락합니다

 

* 울분 전구간 풀숙련도 기준 강화보정치는 15%p입니다. 굉장히 큽니다. 꼭 숙련도 올립시다.

 급하다고 8~9강도 막 강화하다가 성수오링내고 선점은 팅기고

 컴퓨터 부시지 마시고 릴상엘하 초기화 빨고 숙련도 올립시다.

 성수 30개 증발시킬래요 아니면 릴상 100판 돌래요?

 7강에서 8으로 갈 때 필요 숙련도는 2.88만입니다. 15%p 보정은 실패를 5회나 해야 얻을 수 있는 보정값이고

 이를 전부 골드로 환산하면 지금 시세상 5트=80만골급입니다.(성수 1만골 연산)

 1숙련도=27골드의 가치를 지닌다고 계산이 가능한 부분이니, 꼭 숙련도 올립시다.

 

* 성수의 획득처는 레이드 4페 1캐릭 1주당 확정 1개 + 주사위싸움으로 0~3개

  필드네임드 (사샤, 카나쉬 등)에서 확률획득 + 주사위싸움

  길드선점네임드 (아난 카라 사브)에서 1~5등 공대에 속해 있을 시 2~6개 랜덤보상

  포화 등 전장의 승리보상상자(투사상자)에서 약 1%정도 확률로 획득가능(100개까서 1~2개? 라는 듯)

  추후 최상위 인던에서 드랍될 것 같습니다.

 

* 강화시, 아크도구나 피금속이 부족할 일이 있다면 이젠 잔재를 사용하셔도 됩니다.

  잔재로 차금, 변형, 수호자 강화템을 뽑는 것은 굉장히 효율이 좋지 않다는 것을 잔재와 증거상점을 보시면 압니다.

 

* 울분 미만 강화재료들을 분해하여 증거로 바꾸고 그걸로 울분강화재료 사는 것이 가능하므로,

  필요없는 강화재료는 언젠가 부캐에라도 쓰겠지 하면서 박아두지 말고 적극적으로 분해합시다.

 

 

------------------------------

 

2. 잔재&증거의 변환과 환산값, 강화재료의 강제수급

 

* 강제수급은 곧 골드or현금깡을 의미합니다.

 

* 잔재와 증거상점을 비교하면 1잔재=3,6,12증거의 값어치를 가짐을 알 수 있습니다.

  당연히 1잔재=12증거의 값어치를 가지는 재료에 잔재를 소비해야 효율적일 것이므로, 잔재는 울분강화에만 사용합시다.

 

* 현재 잔재는 거래소, 행운의 상자 등을 통해 일부 획득이 가능합니다.

  울분강화 골드깡을 하시려면 명강이나 옵리등을 구매하여 분해하여 사용하시면 됩니다. 효율은 시세에 따라 다르지만,

  1잔재=6.5~7골드 선으로 계산하셔서 싼거로 하시면 됩니다.

 

* 재료 아이템의 판매시 골드 환산값은 다음과 같습니다. 명강 65골드 기준입니다.

 

평범한 나무 조각 2.7골

하급 아크데바 묘약 2.7골

평범한 금속 조각 1.625골

 

가공된 아크데바의 광석 16.25골

중급 아크데바 묘약 54.16골

정제된 마력수 27.08골

 

미지의 액체 금속 54.16골

어둠이 깃든 정신 지배 장치 108.3골

상급 아크데바 묘약 541.6골

 

불길한 마법 스크롤 108.3골

정밀하게 세공된 장식 조각 216.6골(획득량 대비 분해효율 갑)

이공간의 파편 1516.6골

 

아크데바 장인의 강화 도구 173.3골

피로 물든 금속 구조물 325골

무언의 가루 541.6골

신비의 성수 2166.6골

*위 4개는 가능한 한 분해하지 마세요

 

 

이 환산값들을 통해 시험던전, 페트레 등 솔로인던의 효율 또한 계산이 가능합니다.

시험의 던전을 예로 들면 지령50골+메달200개(50골)+광석2~3개+추가드랍이므로

약 150골+@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너프전에는 420골+@였어요 2분에...

 

 

-------------------------------

 

3. 439 이상 강화의 키포인트인 제작

 

 

차금, 울분 강화를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필수로 해야되는 컨텐츠입니다.

 

현재 아룬기준 금빛 조각 158골, 금빛 판금 750골, 에메랄드 1578골, 다이아 12000골입니다.

 

해당 아이템들을 기초템으로 분해시 들어가는 재료값과 생산력은 다음과 같습니다.

 

금빛 조각 - 63골 + 생산력 10

금빛 판금 - 166골 + 생산력 60

에메랄드 - 1300골 + 생산력 90

다이아몬드 - 14000골 + 생산력 390

 

에메랄드와 다이아몬드는 만드는거나 사는거나 그게 그거지만..

 

조각과 판금은 값 차이가 엄청납니다. 생산력 1당 거의 9골드에 육박합니다.

 

하루 자연회복 생산력은 1440이므로, 계정당 하루 약 13000골드의 자원이 생기는 꼴입니다.

 

추천하는 제작은 무기 숙련공 혹은 장인이며, 만들어서 팔 수도 있고 자신의 강화에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가능하면 자신의 강화에 필요한 조각, 판금을 자급자족하는데 이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무기 숙련공을 달성하는 데에 필요한 골드는 시세에 따르나 경험상 약 4천골드입니다.

 

무기 장인을 달성하는 데에 필요한 골드는 조각제작이 필수이므로 도안값을 포함하여 약 5.5만 골드입니다.

 

무기 장인 달성 후 판금도안을 배우는 것까지 포함하면 약 16만골드가 매몰비용으로 소비됩니다.

 

말이 매몰비용이지 사실 투자입니다.

 

현재 조각, 판금 시세가 변하지 않는다고 가정하면 12일간 제작을 해야 본전이 나옵니다.

 

다만 그 이후 영구히 이득을 냅니다. 저라면 당연히 무기 장인 하나 찍습니다.

 

여력이 있으신 분들은 한 주민번호당 넥슨계정 3개가 가능함을 이용하여 추가로 65계정을 2개 만들고

(힐러-40, 비검생성-58, 검탑한두어번60, 60~65메인퀘or쩔)

 

2장인, 1숙련공 체제로 가시면 하루 판금 72개를 1.2만골로 생산이 가능하십니다.

 

1장인 체제로 가시면 하루 24개의 판금을 고정적으로 생산 가능하십니다. (48조각->24판금=1440생산력)

 

가능하다면 반드시, 무기 장인 하나는 찍어두시고 도안 배우시길 강력하게 추천드립니다.

 

매몰비용이 있으나 이득을 생각하면 사소한겁니다.

 

 

 

예시를 들자면, 무기 7강에서 8강을 풀숙련도 기준으로 제작, 파밍과 병용하여 재료수급을 할 시

 

22% 성공확률로

 

판금 85개 (14100골)

아크도구 15개, 피금속 9개, 무언 7개 (51600증거=4300잔재)

성수 3개 (이건 답이 없습니다. 선점 열심히 하세요)

다이아 3개+274골 (36274골)

 

합 약 8만골드(잔재-옵리구매기준) 혹은 5만골드(순수재료파밍, 기존잔재사용)로 1트라이가 가능합니다.

 

대략 4~5트면 성공하겠죠.. 20~40만골로 7->8강을 올릴 수 있습니다. 각강으로 따지면 12~23트

 

 

 

컨텐츠를 풀로 이용하지 않고 순수하게 골드깡, 재료깡으로 하신다고 할 시

 

7% 성공확률로

 

14.3만골드를 소비하여 1트라이를 할 수 있습니다.

 

숙련도 보정을 따라잡는 15%p보정에만 70만골+성수15개가 증발합니다. 물론 그 이전에 붙을수도 있습니다만...

 

그 이후로도 똑같이 4~5트를 한다고 해도 57~71만골이 소비됩니다.

 

 

총 125~140만골이 소비될 강화를 숙련도+제작+파밍을 섞으시면 20~40만골로 가능합니다. 운빨이 있긴 하겠지만

 

 

 

 

 

 

두서없는 글이지만 요약하자면

 

* 필요없는 강화재료는 적극적으로 분해하여 다른 재료로 변환하거나 명강으로 변환해서 팔아먹자.

 

* 숙련도 차금이상부터는 가능한한 채우고 울분은 걍 부자라도 돈이 개많더라도 채우자 무조건 이득이다.

  8~9강 이상을 급하게 달리는 유저도 수급이 제한된 성수를 아끼기 위해서라도 인던초기화 빨고 숙련도 채웁시다.

 

* 무기 장인 판금제작 매몰비용 16만골 아까워하지 말고 하자 매우 큰 이득이다.

 

 

 

쓰고나니까 대부분들 다 아시는 내용일꺼 같은데 왜썼나 의문이 드네요...

하여튼 숙련도 채우고 제작 다 하시면 진짜 혜자시즌입니다.

물론 고전알피지류의 노가다를 싫어하시는 분이라면 오히려 짜증나는 시스템이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