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테라 디렉터 백성현입니다.

 

먼저, 탈리스만 업데이트로 변화되는 부분에 대해 준비와 안내가 미흡하여,

수호자 여러분들께 많은 우려를 끼쳐드린 점 깊이 사과드립니다.

 

탈리스만 개발자노트가 등록된 이후 정말 많은 우려의 목소리를 전해주셨고,

주신 의견들을 바탕으로 검토한 결과 저희의 대응안에 부족함이 많았다고 판단하였습니다.

 

그래서 우려하고 계시는 부분에 대한 보완책을 강구하였으며,

기존 개발자노트에서 설명이 미흡했던 내용도 보완하여 기획 의도와 개선안을 설명 드리고자 합니다.

 

 

기존 옵션의 성능 보존

 

처음 저희의 의도는 기존 사용하고 있던 옵션 성능에 상응하는 탈리스만을

모든 수호자님께 영구적으로 지급하고, 해당 탈리스만과 성능은 유사하지만

플레이에 변화를 주는 스킬 강화 탈리스만을 활용할 수 있게 하는 것이었습니다.

 

저희들은 수호자 여러분이 노력으로 얻은 결과물의 가치를 훼손하지 않는 것을 매우 중요하게 여기고 있으며,

지난 장비 성장 시스템 개선부터 앞으로도 이러한 일이 발생하지 않는 것을 최우선 사항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주신 의견들을 바탕으로 검토한 결과, 기존 옵션 성능에 상응하기에는 부족함이 있다고 판단하였습니다.

그래서 무상으로 지급되는 탈리스만의 밸런스를 조정하여 탈리스만 착용 시 기존 옵션의 성능이

그대로 보존되거나 일부 상향될 수 있도록 조정하였습니다.,

 

이에 대한 세부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아래에 설명되는 탈리스만은 업데이트 시 직접 선택하여 획득이 가능합니다.

 

[예시 1]

기존 무기 아이템 옵션

 

업데이트 이후 무기 아이템 옵션

고정 옵션

 

고정 옵션

공격 속도 증가 4.5% 증가

 

공격 속도 4.5% 증가

공격 시 8% 추가 피해

 

(추가) 공격 시 10.1% 추가 피해

몬스터 공격 시 7%의 추가 피해

 

몬스터 공격 시 7%의 추가 피해

 

 

(추가) 재사용 시간 7.2% 감소

선택 옵션

 

탈리스만 옵션

분노한 몬스터 공격 시 9.3%의 추가 피해

 

(옵션1) 분노한 몬스터 공격 시 공격 성능 X 증가

(옵션2) 공격 성능 Y 증가, 재사용 시간 0.4% 감소

분노한 몬스터 공격 시 9.3%의 추가 피해

 

(옵션1) 분노한 몬스터 공격 시 공격 성능 X 증가

(옵션2) 공격 성능 Y 증가, 재사용 시간 0.4% 감소

후방 공격 시 6.9%의 추가 피해

 

(옵션1) 분노한 몬스터 공격 시 공격 성능 X 증가

(옵션2) 공격 성능 Y 증가, 재사용 시간 0.4% 감소

공격 시 6%의 추가 피해

 

(옵션1) 분노한 몬스터 공격 시 공격 성능 X 증가

(옵션2) 스킬 위력 증가

재사용 시간 7.2% 감소

 

 

 

우선, 무기의 옵션으로 아래와 같은 옵션이 추가됩니다.

 - 재사용 시간 7.2% 감소

 - 공격 시 2.1%의 추가 피해 (기존 8%에 합산하여 총 10.1%)

 

탈리스만 옵션 중 [공격 성능 Y 증가]는 비장한 맹세 장비를 기준으로 3.6%에 해당합니다. (Y 값은 클래스 별로 상이)

공격 성능 증가 옵션 3개와 공격 시 10.1%의 추가 피해옵션을 합하면 몬스터 기준 총 20.9%의 추가 피해로,

이는 기존의 3가지 옵션의 성능 합과 동일합니다.

 

- 공격 시 8%의 추가 피해 (기존 무기 고정 옵션)

 - 후방 공격 시 6.9%의 추가 피해 (기존 무기 선택 옵션)

 - 공격 시 6%의 추가 피해 (기존 무기 선택 옵션)

 

마찬가지로, [분노한 몬스터 공격 시 공격 성능 X 증가]는 공격 성능의 4.65%에 해당됩니다.

위 옵션 2개로 기존의 분노한 몬스터 공격 시 9.3%의 추가 피해옵션 1개와 동일한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예시 1과 같은 옵션의 탈리스만을 선택하여 사용할 경우,

재사용 시간 7.2%는 무기의 고정 옵션으로 제공되기 때문에 기존 장비 성능에

추가로 재사용 시간 감소 1.2%의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예시 2]

기존 무기 아이템 옵션

 

업데이트 이후 무기 아이템 옵션

고정 옵션

 

고정 옵션

공격 속도 증가 4.5% 증가

 

공격 속도 4.5% 증가

공격 시 8% 추가 피해

 

(추가) 공격 시 10.1% 추가 피해

몬스터 공격 시 7%의 추가 피해

 

몬스터 공격 시 7%의 추가 피해

 

 

(추가) 재사용 시간 7.2% 감소

선택 옵션

 

탈리스만 옵션

공격 속도 9% 증가

 

(옵션1) 공격 속도 Z 증가

(옵션2) 공격 성능 Y 증가, 재사용 시간 0.4% 감소

분노한 몬스터 공격 시 9.3%의 추가 피해

 

(옵션1) 공격 속도 Z 증가

 (옵션2) 공격 성능 Y 증가, 재사용 시간 0.4% 감소

후방 공격 시 6.9%의 추가 피해

 

(옵션1) 분노한 몬스터 공격 시 공격 성능 X 증가

(옵션2) 공격 성능 Y 증가, 재사용 시간 0.4% 감소

공격 시 6%의 추가 피해

 

(옵션1) 분노한 몬스터 공격 시 공격 성능 X 증가

(옵션2) 스킬 위력 증가

재사용 시간 7.2% 감소

 

 

 

 [공격 속도 Z 증가]는 공격 속도 4.5% 증가에 해당합니다. (Z 값은 클래스 별로 상이)

예시 2와 같은 옵션의 탈리스만을 선택하여 사용할 경우

기존 옵션 대비 재사용 시간 1.2% 감소 효과를 추가로 획득합니다.

 

공격 속도 옵션을 2(9%, 4,5%) 이용하시던 수호자님의 경우에는

해당 탈리스만을 하나 더 선택하시면 동일한 공격 속도 및 성능을 얻으실 수 있습니다.

 

[예시 3]

기존 무기 아이템 옵션

 

업데이트 이후 무기 아이템 옵션

고정 옵션

 

고정 옵션

공격 속도 증가 4.5% 증가

 

공격 속도 4.5% 증가

공격 시 8% 추가 피해

 

(추가) 공격 시 10.1% 추가 피해

몬스터 공격 시 7%의 추가 피해

 

몬스터 공격 시 7%의 추가 피해

 

 

(추가) 재사용 시간 7.2% 감소

선택 옵션

 

탈리스만 옵션

재사용 시간 7.2% 감소

 

(옵션1) 재사용 시간 3% 감소

(옵션2) 공격 성능 Y 증가, 재사용 시간 0.4% 감소

재사용 시간 7.2% 감소

 

(옵션1) 재사용 시간 3% 감소

 (옵션2) 공격 성능 Y 증가, 재사용 시간 0.4% 감소

후방 공격 시 6.9%의 추가 피해

 

(옵션1) 치명타 위력 +0.3배 증가

(옵션2) 공격 성능 Y 증가, 재사용 시간 0.4% 감소

공격 시 6%의 추가 피해

 

(옵션1) 분노한 몬스터 공격 시 공격 성능 X 증가

(옵션2) 스킬 위력 증가

치명타 위력 +0.3배 증가

 

 

 

재사용 시간 7.2% 감소옵션을 2개 선택하여 사용하시는 수호자님의 경우,

무기 고정 옵션으로 제공하는 7.2%와 탈리스만을 통해 획득 가능한 7.2%로 동일한 성능을 낼 수 있습니다.

 

앞서 예시1에서 말씀을 드렸던 것처럼 몬스터 기준 추가 피해량은 기존과 동일하며,

추가로 분노한 몬스터 공격 시 공격 성능 증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예시 4]

힐러 클래스를 플레이 하시는 수호자님은 일반적으로 아래와 같은 옵션을 선택합니다.

 

기존 무기 아이템 옵션

 

업데이트 이후 무기 아이템 옵션

고정 옵션

 

고정 옵션

재사용 시간 8.2% 감소

 

재사용 시간 8.2% 감소

공격 속도 4.5% 증가

 

공격 속도 4.5% 증가

HP 회복 성능 1% 증가

 

HP 회복 성능 1% 증가

 

 

(추가) 공격 시 5.7%의 추가 피해

선택 옵션

 

탈리스만 옵션

재사용 시간 7.2% 감소

 

(옵션1) 재사용 시간 3.6% 감소

(옵션2) HP 회복 성능 X 증가

재사용 시간 7.2% 감소

 

(옵션1) 재사용 시간 3.6% 감소

 (옵션2) 공격 성능 Y 증가, 재사용 시간 0.4% 감소

HP 회복 성능 6% 증가

 

(옵션1) 치명타 위력 +0.3배 증가

(옵션2) 공격 성능 Y 증가, 재사용 시간 0.4% 감소

공격 속도 4.5% 증가

 

(옵션1) 분노한 몬스터 공격 시 공격 성능 X 증가

(옵션2) 스킬 위력 증가

치명타 유발 14 증가

 

 

 

[HP 회복 성능 X 증가]는 비장한 맹세 장비를 기준으로 HP 회복 성능의 4%에 해당합니다.

위와 같은 탈리스만을 착용하면 기존에 비해 치명타 유발 수치는 낮아지지만 HP 회복 성능이 2% 증가합니다.

 

[예시 5]

힐러 클래스를 플레이 하시는 수호자님 중 솔로 플레이 시 주로 아래와 같은 옵션을 선택합니다.

 

기존 무기 아이템 옵션

 

업데이트 이후 무기 아이템 옵션

고정 옵션

 

고정 옵션

재사용 시간 8.2% 감소

 

재사용 시간 8.2% 감소

공격 속도 4.5% 증가

 

공격 속도 4.5% 증가

HP 회복 성능 1% 증가

 

HP 회복 성능 1% 증가

 

 

(추가) 공격 시 5.7%의 추가 피해

선택 옵션

 

탈리스만 옵션

분노한 몬스터 공격 시 9.3%의 추가 피해

 

(옵션1) 재사용 시간 3.6% 감소

(옵션2) 분노한 몬스터 공격 시 공격 성능 X 증가

분노한 몬스터 공격 시 9.3%의 추가 피해

 

(옵션1) 재사용 시간 3.6% 감소

(옵션2) 분노한 몬스터 공격 시 공격 성능 X 증가

후방 공격 시 6.9%의 추가 피해

 

(옵션1) 분노한 몬스터 공격 시 공격 성능 X 증가

(옵션2) 공격 성능 Y 증가

공격 시 6%의 추가 피해

 

(옵션1) 분노한 몬스터 공격 시 공격 성능 X 증가

(옵션2) 공격 성능 Y 증가

재사용 시간 7.2% 감소

 

 

 

힐러 클래스의 [공격 성능 Y 증가] 옵션은 딜러 클래스와 동일하게 공격 시 3.6%의 추가 피해와 동일합니다.

무기 고정 옵션에 추가된 5.7%와 합하여 기존의 추가 피해량(12.9%)의 성능을 낼 수 있습니다.

 

 

기존 옵션에서 새롭게 추가되는 탈리스만

 

2단계 탈리스만과 달리 3단계 이상의 탈리스만은 다양한 옵션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아래 스크린샷과 같이 단순한 스킬 위력 증가 옵션만이 아니라 기존에는 볼 수 없었던

조건의 옵션으로 전투의 변화를 만나볼 수 있습니다.

 

 

3단계 이상의 탈리스만을 통해 다양한 전투의 변화를 경험하면서 취향에 맞는 탈리스만을 찾는 것도 가능합니다.

이를 통해 탈리스만 파밍이 단순 수치 상승을 위함이 아닌 새로운 재미를 찾는 과정이 되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탈리스만의 밸런싱은 플레이의 다양성을 확보하는 데 주력하고 있으며,

수호자님간에 격차는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맞추어져 있습니다.

 

3단계 탈리스만과 2단계 탈리스만은 기본적으로 개별 성능 차이가 거의 없지만,

전투 플레이 방식과 시너지에 따라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3단계 탈리스만을 착용하는 것이 무조건 유리한 것은 아니며,

2단계 탈리스만을 알맞게 사용하는 것이 더 좋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신규/복귀 수호자 여러분들이 바로 지급받는 2단계 탈리스만을 사용하더라도,

기존에 플레이 하고 있던 다른 수호자님보다 성능 면에서 부족한 상황은 없을 예정입니다.

 

4단계 탈리스만 또한 필수는 아니며,

수호자님이 선호하는 플레이와 3단계 탈리스만의 시너지에 따라 4단계에 준하는 성능을 낼 수 있습니다.

 

3단계는 장비 레벨 446 던전을 약 2~3회 클리어 시 얻을 수 있는 수준으로 쉽게 획득이 가능합니다. (공통 분배)

4단계는 주로 인게임 드랍을 통해 얻을 수 있으며, 부수적으로 사용하지 않은 3단계 탈리스만을

소모하는 방식으로도 획득이 가능합니다.

 

 

테스트 서버 운영

 

탈리스만은 기본 전투에 변화를 주는 요소이기 때문에,

익숙해진 이후 쉽게 흥미가 떨어지는 테라 전투의 한계를 보완하는 새로운 재미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자칫하면 게임의 기본 재미를 해치는 밸런싱 문제도 발생시킬 수 있을 것으로 우려하고 있습니다.

 

많은 수호자님께서도 이에 대한 우려를 가지고 계신 만큼

테스트 서버를 운영하여 밸런싱 문제를 최소화하고 수정하려고 합니다.

 

테스트 서버 운영 시 탈리스만의 드랍 확률은 라이브 서버와 동일하며,

편의를 위해 테스트 시 별도의 탈리스만이 지급될 예정입니다.

 

새롭게 추가되는 탈리스만이 게임의 기본 재미를 해치지는 않는지 내부에서도 최선을 다해 테스트하고 있지만

사전 테스트로 파악하기 어려웠던 문제점들이 존재하고 있을 수 있고,

이를 테스트 서버 운영을 통해 확인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탈리스만이 주는 새로운 변화가 테라의 재미를 향상시키는 좋은 변화가 될 수 있도록

[테스트 서버 건의 게시판]을 별도로 운영하여 의견을 수렴할 예정으로 적극적인 참여와 피드백 부탁 드립니다.

 

마지막으로 2017년 겨울, 각성 업데이트 이후 비각성 클래스 여러분들의 상대적 박탈감과

최근 발생한 서버렉 등으로 인하여 원활한 플레이를 제공해드리지 못해 죄송합니다.

 

비각성 클래스에 대한 밸런스 부분은 지속적으로 검토 및 작업 중이었으나,

민감한 사항들이 많아 빠르게 적용되고 있지 못하였습니다.

 

잠재력 패시브 상향을 포함한 밸런스 조정은 0228() 업데이트 예정이며,

앞으로는 조금 더 빠른 대응을 통해서 원활한 플레이가 유지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02/28 밸런스 조정 안내 개발자노트 바로가기]

 

탈리스만의 다양한 활용에 대한 감을 잡으실 수 있도록

오늘 중 탈리스만의 전체 옵션 리스트를 추가로 안내해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