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리누 - 귀요미창기사

 

 

아카샤의 은신처.

개요 : 최상급 난이도의 50레벨(만랩) 인던

극소수만 도전할 수 있다고 여겨지던 아카샤도 이제 쉬운 인던으로 인식이 바뀌고 있다.

아카샤 인던은 원거리 데미지 감소 패널티가 있고, 보스들의 움직임이 매우 빠르다.

또한 보스들의 저항(균형보정)이 매우 강하여 디버프 적용 확률이 극히 낮다.

특이점은 분노상태에서 어그 캐릭터만 집중적으로 공격한다는 것인데 여기서 창기사의 분노유발 스킬이 적극적으로 활용된다.

현재 최상급 아이탬이 드랍되지만 확률이 초극악으로 낮다.

 

진행 과정 : [1. 아다노크] - [2. 카라스챠] - [3. 샤르티/루그리바(랜덤)] - [4. 아카샤]

 

가장 안정적인 조합 : 창(탱),광(딜),무(스턴,넉백),사(힐),정(보조)

가장 이상적인 조합 : 창,3광,힐 (모든 팀원이 완벽한 숙련일 경우)

 

▲ 1~2넴드 : 아다노크, 카라스챠  ※ 동영상은 버퍼링을 받고 보시는걸 추천합니다. ▲ 화질 설정 가능.

 

1 네임드 : 피의 아다노크

공격력 : ★★★★

체력 : ★★☆

탱킹 난이도 : ★★★★☆

전체 난이도 : ★★

 

평가 : 창기사에겐 굉장히 까다로운 보스지만 탱커가 받혀주면 나머지 팀원들에게는 쉬운 첫 보스이다.

아다노크 탱킹은 매우 까다롭다. 아다노크는 모션~공격에 도달하는 시간이 짧기 때문에 매우 민첩하게 가드를 올려야 하고 공격 모션중 유효공격 시간이 길어 방어를 유지해야되는 시간이 길다.

또한 다음 공격이 빠르게 이어지며, 실수 한번에 큰 데미지를 입기 쉽다. 무엇보다 익숙하지 않은 유형의 보스(돌맹이)이고 도발을 쿨타임마다 써도 어그가 못따라가는 경우가 많이생겨 창기사에게 매우 까다롭다.

 

공략 : 탱이 어렵다는것 빼고 딱히 주의할 점은 없다. 이 부분은 경험으로 익히는 방법뿐.

우선 처음부터 분노유발을 사용하여 분노상태로 돌입한다. 분노 상태에서는 당연히 탱 난이도가 2배로 상승.

 

랜덤 어택 [전방3불꽃] : 랜덤 발동시 아다노크 쪽으로 붙으면 된다.

원 후방까지 데미지가 들어오기 때문에 뒤로 피해면 안된다.

 

스페셜 어택 [지옥 불꽃 소환] : 중앙으로 달려가는것을 막으면 된다. 저항이 심해 어렵지만..

지옥불이 소환되면 즉시 멀리 피해야한다. 또한 보호막이 형성되는데 정령사의 축해로 해제 가능하다.

 

 

2 네임드 : 부활한 카라스챠

공격력 : ★★★★

체력 : ★★★

탱킹 난이도 : ★★

전체 난이도 : ★☆

 

평가 : 피구왕 호구스차. 정말 쉽다.

황미에서 2번씩이나 보는 불카와 같은 패턴이다. 물론 공격속도는 2배

 

공략 : 주의해야할 것은 딱 1가지

▷ [분노 시 내려찍기 3단] 연계 (내려찍기-점프-내려찍기)

내려찍기는 매우 강력한 스킬로 방패 방어력을 상회하는 데미지를 입힌다.

또한 카라스차 뒷쪽에 있어도 맞기때문에 딜러역시 주의해야한다.

 

이때 [1차 내려찍기], [점프]시 각각 [방패치기]와 [사슬]을 이용하여 캔슬 시도를 하는것이 좋다.

마지막 [2차 내려찍기]때는 [철갑의 의지]를 사용하여 데미지를 감소시킨다.

 

랜덤 어택 [불꽃슛] : 데미지는 약하지만 강력한 출혈에 걸린다.

속도가 매우 빠르기 때문에 랜덤이 발동하지마자 위치를 이탈하면 피할 수 있다. (딜러,힐러)

 

스페셜 어택 [즉사의 저주] : 저주 3단계가 되면 즉사의 저주를 사용한다. 저주에 걸리면 10초안에 정화하지 않으면 말그대로 즉사한다. 하지만 즉사 저주는 개념 힐러만 있다면 전혀 문제되지 않는다. 물론 스턴, 디버프로 캔슬도 가능하다.

 

 

▲ 3-1 넴드 : 샤르티

 

3-1 네임드 : 샤르티

공격력 : ★★★★★(독)

체력 : ★★★☆

탱킹 난이도 : ★★★★★

전체 난이도 : ★★★★★

 

평가 : 현존 TERA의 인던 보스중 가장 어렵다.

벽탱 불가 패치 이후 가장 힘든 보스가 되었다. 샤르티의 공격력은 약한편이지만, 독이 매우 강력하여 아주 어렵다.

즉, 샤르티에게 맞아 죽을일은 거의 없지만 대부분 독에 순삭되어 사망하는 경우가 허다하다.

 

공략 : 어그를 항상 유지하고, 독 패턴을 숙지하여 미리 피한다.

우선 샤르티가 독을 언제 사용하는지 아는것이 최우선이다.

기본적으로 어그가 바뀌었을때 사용. 어그가 튀고 다시먹으면 총 2번 독을 사용한다.

분노시 연속으로 독을 사용하기도 한다. 샤르티에서는 분노유발을 사용하지 않는것이 좋다.

 

연계 기술

1. [전방 가로 배기 - 독] 연계 : 전방 가로 배기를 사용하면 동작을 멈추고, 퇴로를 파악하여 미리 독을 피하는것이 좋다.

 

2. [원거리 발사 - 레이저 빔] 연계 : 원거리 발사는 일정 범위에 고정으로 발사하기 때문에 근접해있으면 피격되지 않는다.

원거리 발사 후 [레이저 빔]을 연계로 사용할 확률이 높기 때문에 미리 준비한다.

[레이저 빔]은 반드시 연계로만 발동하기 때문에 사용하는것을 미리 예측할수있어 피하기가 쉽다.

 

3. [앞발 내려찍기 - 전방 돌격] 연계 : 모션이 크기때문에 예측하기 쉽다.

전방 돌격이 멀리 날아가기 때문에 팀원들의 이동시간이 소요된다.

때문에 앞발로 내려찍었을때 방패치기/사슬을 사용하여 캔슬을 시도해보는것이 좋다.

 

4. [방패 쓸기 - 방패 휘두르기] 연계 : 방어하고 있는것 외엔 별 다른 대안이 없다.

[휘두르기]에 피격되지 않는 위치가 있지만, 딜러가 항상 이것을 대비하는 위치에 있는것은 현실적으로 힘들다.

[방패 쓸기] 이후 [휘두르기]가 반드시 연계로 이어진다는 것만 기억하고 있으면 된다.

 

랜덤 어택 [원거리 발사] : 주로 힐러가 타겟이 되지만 피하기 매우 쉽다.

 

스페셜 어택

1. [강인한 의지] : 맺집을 증가시키는 버프사용. 축해로 해제

2. [사제 소환] : 50%,15%에서 중앙으로 달려가 사제를 소환한다. 사제가 소환되고 샤르티에게 접근하면 힐버프가 발동한다.

이것을 저지하는것이 매우중요하다. 우선 중앙으로 달려가는것을 막고, 사제가 샤르티에게 접근하기 전에 제거해야한다.

힐 버프에 걸리면 체력이15%가량 회복된다. 최후의 수단으로 힐버프를 축해로 해제가능하다.

 

 

▲ 3-2 넴드 : 루그리바

 

3-2 네임드 : 루그리바

공격력 : ★★★★

체력 : ★★★★☆

탱킹 난이도 : ★★★

전체 난이도 : ★★★☆

 

 

평가 : 사교도에서 질리게 보았던 보스지만 엄청난 스피드로 돌아왔다.

다행이 안정적인 벽탱이 가능하여 아주 어렵진 않다.

분노상태에서 [제자리 점프]가 가장 예측하기 어렵고 강력한 패턴이다. 이때 <냉철한 대응>크리스탈이 아주 효과적.

<냉철한 대응> : 분노한 몬스터에게 다운발생 시 보호막 생성

 

 

공략 : 분노 시 1타-블럭

분노상태가 되면 루그리바의 공격스피드는 엄청나게 빨라진다. [2타-블럭]이 간신이 될 정도의 여유가 있지만 [1타-블럭]을 추천한다.

새로운 패턴인 [제자리 점프]는 미리 예측하기 어렵기 때문에 [2타-블럭]을 사용할 경우 방어하기가 어렵다.

하지만 [1타-블럭]을 사용하면 [제자리 점프]를 예상치 못하게 방어에 성공하는 경우가 많다.

[제자리 점프]는 발동하자마자 대상을 넉백시키고 엄청난 데미지의 파동을 날리는 막강한 스킬이다. 맞게되면 큰 데미지와 출혈에 걸린다. 사제의 [각성]과 [수호 갑옷]을 민첩하게 사용하는것이 큰 도움이 된다.

 

[전방 돌격 배기]는 굉장히 강한 스킬이지만 먼저 모션을 취하기 때문에 예측하기가 쉽다. 이때 탱커는 곧바로 벽에 붙는것이 좋다. 간혹 방어상태임에도 캐릭터를 통과해 후방 데미지를 입기도 하기 때문. 벽에 딱 붙어있으면 이런경우가 발생하지 않는다.

또한 딜러역시 주의해야하는 패턴으로 반드시 피해야한다.

 

초행일 경우 빠른 스피드에 도발 타이밍을 찾기 어려울 수 있다.

[순간이동, 원거리발사, 전방돌격배기]에서 많은 여유가 생기기 때문에 놓치지 않고 도발을 넣어준다.

 

랜덤 어택 [원거리 발사] : 주로 힐러가 타겟이 되지만 피하기 매우 쉽다.

 

 

▲ 최종보스 : 아카샤

 

4 네임드 : 아카샤

공격력 : ★★★★☆

체력 : ★★★☆

탱킹 난이도 : ★★★

전체 난이도 : ★★★☆

 

평가 : 숙련되면 가장 쉬운것이 아카샤

보통 숙련자들은 3넴드가 가장 어렵다고 말하고, 비숙련자들은 3넴드 잡고 아카샤에서 실패했다고 말한다.

그만큼 경험에 따라 느낌이 극명히 다른 보스로 비숙련과 숙련의 차이가 크게 벌어진다.

 

 

[아카샤 실패요인]

1. 엄청난 스피드로 인한 탱커의 미숙련.

2. 랜덤어택에서 힐러가 사망

3. 소환물 견재 실패

4. 딜러의 소심한 뎀딜

5. 민첩하지 못한 힐러

대표적인 실패요인이며 이것을 극복하면 전혀 어려움이 없는 쉬운 보스이다.

 

공략 : 5가지 실패요인을 극복하면 쉽게 클리어 가능

▶ 1. 엄청난 스피드로 인한 탱커의 미숙련 : 아카샤는 소라형으로 패턴도 같다.

다만 공격속도가 무진장 빠르기 때문에 초행 탱커들이 쉽게 겁을 먹고 어그 관리에 실패하기 쉽다.

우선 도발 타이밍을 찾아야 하는데, [머리위로 박수] 사용 직후 도발을 넣는것이 가장 이상적이다.

[머리위로 박수] 는 전/후딜이 길기 때문에 도발 사용에 큰 여유가 생긴다.

또한 연계로 위험한 스킬이 나올 확률이 적고, 무엇보다도 자주 사용한다는것이 도발 타이밍으로 가장 적합한 이유이다.

 

▶ 2. 랜덤어택에서 힐러가 사망 :

아카샤는 힐러의 생존과 실력이 가장 중요하다. 모든 던전이 그러하듯 힐러가 먼저 죽으면 큰 위기가 찾아온다.

아카샤의 랜덤어택은 도망갈수가 없고 데미지를 견디거나 극적으로 회피하여야 한다. 보통 최소 6수제 갑옷 이상은 되어야 어느정도 안심할 수 있는 생존이 가능하다. 랜덤 어택이 발동하면 사제의 경우 [수호의 갑옷]을 사용하고, 정령은 [정기 흡수]를 사용하여 견뎌 내야한다.

랜덤어택은 강력한 출혈을 동반하기 때문에 즉시 힐이 필요하고, 매우 빈번히 발생하기 때문에 항상 풀체력을 유지하여야 한다.

 

▶ 3. 소환물 견재 실패 : 75%이후 주기적으로 소환물을 소환한다.

이때부터 [스턴,다운,경직,수면] 기술을 아껴 두었다가. 메시지가 뜨면 일제히 퍼부어 소환을 막아야한다.

▷ 돌격 소환물

: 돌격 소환물이 소환되면 탱은 그자리에서 즉시 가만히 방어 상태를 유지하고 움직이지 말아야한다.

골격 소환물의 공격은 방어 각도와 상관없이 블럭된다. 또한 소환과 동시에 아카샤의 돌격이 이어지기 때문에 즉시 방어상태에 돌입하여야 한다.

▷ 독 소환물 / ▷ 수면 소환물

: 독/수면 소환물이 소환되려는 낌세가 느껴지면 탱은 즉시 위치를 이탈하여 방어 자세를 유지하여야한다.

벽탱일 경우 이러한 소환물이 소환되면 벽 뒤에서 소환되기 때문에 즉시 멀리 빠져 있어야 소환물의 공격을 방어할 수 있다.

특히 수면몹이 소환되는 경우가 최악의 위기상황으로 클리어 실패에 가장 큰 윈인이 된다.

 

▶ 4. 딜러의 소심한 뎀딜 :

초행 딜러들은 숙련자에 비해 좋은 탬을 가지고도 뎀딜이 나오지 않는 경우를 많이 보았다.

광전의 경우 무막(방어) 시간이 길거나 사소한 것까지 방어 모션을 취하는 경우 뎀딜량에 큰차이가 난다.

딜러는 수면방구와 어그가 튀었을 경우에만 방어를 취하고 적극적으로 뎀딜을 하여야 한다.

뎀딜이 늦어진다는 말은 탱커와 힐러에게 큰 부담이 되고 실패확률이 상승하게 된는 것이다.

다만 렌덤어택 발동시에는 방어를 유지하고 아카샤가 탱에게 돌아갈때까지 기다리는것이 좋다.

 

▶ 5. 민첩하지 못한 힐러 :

앞서 말하였듯이 아카샤에서 힐러의 역활은 매우 중요하다. 우선은 생존이며

두번째는 힐러 본연의 역활을 충실히 수행하는것이다. 힐, 디버프 해제, 메즈 모든것이 민첩하게 이루어 져야한다.

랜덤어택의 출혈을 커버하는 힐은 기본. 수면 방구가 시전되면 즉시 정화를 시전하고

아카샤가 소환을 사용할때도 구경하지말고 수면을 걸어야 한다.

 

 

연계 기술

▷ 1. 분노시 [수면 방구-돌격] 연계

: 가장 주의해야하는 패턴이다. 돌격공격은 아카샤의 최강의 스킬로 즉사 스킬이나 다름없다.

수면에 걸리면 50초간 행동이 불가능하며, 곧바로 돌격을 사용하기 때문에 가장 위험한 즉사 패턴이다.

 

▷ 2. 분노시 [돌격-돌격] 연계

: 돌격을 2연타 발동확률이 30% 정도 된다. 돌격 이후에는 모션이 큰 행동을 하지않는것이 좋다.

돌격 공격은 데미지가 매우 강하여 블럭시 마나소비량이 엄청나다. 마나량을 잘 보고 포션을 사용하여

2연타 돌격에도 버틸 수 있도록 적절이 마나를 관리하는것이좋다.

 

▷ 3. 분노시 [돌격-뒤보기(Fake)-돌격] 연계

: 돌격 이후 어그가 튄것처럼 위장 모션을 취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위장모션에 속아 너무 큰 행동을 하지 않는것이 좋다. 다만 위장 모션 사용중에는 안전한 시간이 많이 생기기 때문에

도발이나 방패치기/사슬을 사용하여 어그를 재정비하거나 캔슬을 시도하면 된다.

딜러역시 훼이크 모션에 속아 방어자세를 취하지말고 스턴을 사용하여 연계되는 돌격을 캔슬하는것이 도움이 된다.

 

랜덤 어택 [독공격] : 강력한 출혈에 걸리는 스킬이다.

랜덤어택의 최대 피해자는 힐러다. 보통 황미 로브/5강이하 수제로브일 경우 컨트롤이 아주 좋지 않으면 버티기가 매우 힘들다.

힐러의 아카샤 표준 아이탬은 최소 6수제로브 이상일때 그나마 안정적이다고 할 수 있다.

사제는 [수호갑옷]을 활용하고, 정령은 [정기흡수]를 활용한다. 또한 서로에게 빠르게 힐을주어 출혈사를 막아야한다.

정령의 경우 소환몹을 자주 뽑는것도 도움이 된다. 소환물에게도 랜덤어택이 적용되기 때문에 효과를 볼 수 있다.

 

스페셜 어택

▷ 1. [75%이후 주기적 소환] : 소환을 반드시 막아야한다. 자세한 내용은 위(공략 1)에서 설명한 것과 같다.

▷ 2. [50%, 15% 쫄 소환] : 대규모 잔몹을 소환하는데 이것은 보통 힐러가 처리한다.

힐러가 잔몹 어그를 먹고 왕창 몰아서 함깨 소환되는 술통 폭탄을 터트려 제거.

이때 아카샤가 존을 한바퀴 돌고 돌아오는데 딜러와 탱은 쫄을 건드리지 말고 아카샤가 돌아올때까지 기다린다.

굉장히 쉽고 간단하지만 최대의 위기상황이 될 수 도 있다.

팀원중 한명이 죽는경우, 힐러가 죽는경우, 아카샤 렌덤어택이 발동해 힐러를 공격하는경우, 힐러의 부제중 주기적 소환이 발동하는 경우 등 예상치 못한 변수가 포함되면 수습하기 어렵다. 렌덤어택이 발동하지 못하게 분노유발을 사용하는것도 방법.

 

▲ 1~4넴드 풀버전 영상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153&query=view&p=1&l=1356&iskin=&sort=&orderb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