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스킬 강화 코어

1~4차 스킬 (제로의 경우엔 공격 가능한 모든 스킬)들의 최종데미지를 증가 시키는 코어를 이야기 합니다. 
말 그대로 스킬을 강화시키는 코어인 것이죠.
스킬 강화 코어는 A와 B의 C 라는 형태로 구성이 됩니다.

위 사진은 그 예입니다. 이때 A와 B는 스킬명이 적히는게 아니라 풍살(윈드커터), 바람(스톰브레이크)처럼 수식어로 붙게 됩니다.
따라서 스킬 강화 코어는 코어 하나당 1~4차 스킬을 3개씩 강화하게 됩니다.
여기서 수식어는 말그대로 수식어이고, 스킬 강화 코어의 본체에 해당하는 C는 스킬명이 붙습니다.
여기서 중요한게 V 매트릭스에서 C가 중복되는 스킬 코어는 같이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게 무슨 말이냐면 풍살과 바람의 윈드스트라이크 라는 스킬 강화 코어와 다른 A와 B의 윈드스트라이크라는 스킬 강화 코어는 두개를 동시에 장착할 수 없다는 말입니다.
이를 C가 중복인 경우라 이야기를 하는데 이렇게 중복되는 코어들은 코어 레벨을 올리는데에 재료로 쓰게 됩니다.
만약에 '풍살과 바람의 윈드 스트라이크'와 '풍살과 바람의 스핀 커터'를 사용 한다면 저는 풍살(윈드커터)와 바람(스톰브레이크)가 본체가 되는 스킬 강화 코어를 장착하지 않았지만, 윈드 커터와 스톰 브레이크를 강화할 수 있게 되는 것이죠. 이런 원리로 다른 스킬들을 중첩해서 사용하는게 V 매트릭스의 핵심이 됩니다.(중첩에 대해서는 아래에서 자세히 설명함)
 
제로 5차 강화 코어의 수식어는 아래와 같습니다.
스킬명(수식어)
문스트라이크,쉐도우 스트라이크(달)
피어스 쓰러스트(관통)
플래시 어썰터(섬광)
스핀 커터(나선)
롤링 커브(습격)
롤링 어썰터(압살)
윈드커터(풍살)
윈드스트라이크(태풍)
스톰 브레이크(바람)
 
제로 5차 강화 스킬들
문스트라이크,쉐도우 스트라이크
피어스 쓰러스트
플래시 어썰터
스핀 커터
롤링 커브
롤링 어썰터
윈드 커터
윈드 스트라이크
스톰 브레이크
쉐도우 레인
이며, 베타의 스킬은 알파로 태그시 어시스트로 발동하는 스킬들을 그대로 따라서 강화하게 됩니다.
 

2. 코어 구성

모든 직업군들은 n코어 m중첩을 합니다.
여기서 n코어란 스킬 강화 코어의 갯수를 의미하며 m 중첩은 스킬 강화 코어로 강화 되는 스킬들이 몇번 중첩이 되느냐는 의미입니다.
중첩은 크게 두갈래로 나뉘는데 2중첩3중첩으로 나뉩니다.
이게 무슨말이냐하면, 스킬 강화 코어로 특정 스킬을 강화했을때 강화 최대 레벨은 50레벨입니다.
 
위의 그림에서 볼 수 있듯이, 윈드 스트라이크와 스톰 브레이크가 50레벨 이후로는 더 이상 강화가 안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스킬 강화 코어는 25레벨까지 성장 시킬 수 있습니다.

위 그림에서 스킬 아이콘 위에 작은 숫자가 019,017,016 이런식으로 적혀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게 해당 스킬 강화 코어의 레벨입니다.
따라서 특정 스킬을 50레벨을 만드는데 적게는 2개의 스킬 강화 코어(코어 25레벨+코어 25레벨=50레벨 스킬)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25레벨까지 스킬 강화 코어를 만드는 것은 레벨이 오를수록 강화에 필요한 코어가 많아지기때문에 효율이 떨어집니다.
이때문에 나온것이 3중첩입니다.
3중첩은 스킬 강화 코어를 17레벨+17레벨+16레벨(50레벨 스킬)로 구성하는 방식입니다.
위에서도 설명했듯이 같은 본체(C)끼리는 V 매트릭스 슬롯에 못끼운다고 이야기를 했었습니다.
따라서 수식어(A,B)를 잘 골라서 강화하려는 스킬이 3번 중첩이 되게 하면 되는데 이것을 3중첩이라 이야기를 합니다.
 

3. 제로의 스킬 강화 코어의 구성

2중첩의 경우에는 젬스톤을 정말 많이 쓰시는게 가능한 분들에 한해서니, 저는 3중첩 시스템에 대해서만 이야기를 하겠습니다.
제로는 크게 5코어 3중첩, 7코어 3중첩, 8코어 3중첩, 10코어 3중첩을 사용합니다.
당연히 슬롯은 코어 갯수만큼 사용합니다.(5코어 3중첩은 5개, 7코어 3중첩은 7개, 8코어 3중첩은 8개, 10코어 3중첩은 10개)
처음 5차 전직을 하게되면 V 매트릭스의 코어 슬롯이 4개밖에 안열려있습니다.
이후 5레벨 마다 1개씩 코어 슬롯이 열리기 때문에 열심히 레벨링을 해서 많은 코어 슬롯을 확보해야하는 숙명을 지닌 직업이 제로입니다.
따라서 저는 5코어 3중첩을 제로 뉴비분들에게 추천드립니다.
5코어 3중첩은 피어스 쓰러스트, 스핀 커터, 롤링 커브, 롤링 어썰터, 스톰 브레이크를 본체로 하는 스킬 강화 코어를 각 스킬별로 3번 중첩시키는 체제입니다.
(아래에서 7코어 8코어 10코어를 기술하겠습니다.)
따라서 위에서 나열한 스킬 5개의 수식어가 스킬 강화 코어에서 각각 2번씩 나와야 합니다.(나머지 한번은 해당 스킬 강화 코어의 본체에서)
이를 모두 구성하셨다면, 젬스톤을 까서 나오는 스킬 강화 코어의 본체(C)가 같은 것 끼리 합쳐서 강화를 하면 됩니다.
 
실제로 n코어의 갈래도 제로는 2갈래로 나뉘는데 위에서 언급한 5코어와 아래에서 설명할 7코어 시스템으로 크게 나뉩니다.
7코어는 위의 5코어 3중첩의 스킬 구성에서 윈드 커터와 윈드 스트라이크를 추가해서 맞추는 것입니다.
8코어와 10코어는 이미 어느정도 예상을 하셨겠지만, 5코어와 7코어를 사용하다가 이후 레벨업이 많이 되어서 코어 슬롯이 여유가 생기면 5코어와 7코어에 3코어를 추가하는 방식입니다.
10코어는 7코어에서 3코어 추가는 결국 모든 스킬을 강화하는 것이라서 스킬의 선택이 없지만, 8코어는 결국 스킬 구성상 2개의 스킬을 버리는 것이라서 이는 해당 유저가 주로 사용하는 스킬들을 선택하게되고, 제일 사용하지 않는 스킬 2개를 포기하는 것입니다.
 

4. 5차 액티브 스킬들

제로가 사용하는 액티브 스킬리미트 브레이크, 조인트 어택, 오라 웨폰, 홀리 심볼, 쓸만한 윈드 부스터, 쓸만한 샤프 아이즈 정도입니다.
여기서 강화하는 스킬은 조인트 어택과 오라 웨폰 정도입니다.
이 스킬들의 강화는 아래 팁들에서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5. 약간의 팁들

본인의 선택에 따라 달렸지만, 결국 자신이 정한 n코어 m중첩에 따라 사용하지 않는 스킬들은 v코어 조각으로 분해를 하게 됩니다.
v코어 조각을 이용해서 코어 젬스톤을 만들거나, 특정 코어를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이때 스킬 강화 코어를 만들어 내는 것은 v코어 조각을 낭비하는 일입니다.
그것보단 5차 액티브 스킬 코어를 뽑는 것을 추천드리는데, 조인트 어택>오라웨폰 순으로 뽑아서 강화를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실제로 7코어 구성중 윈드 커터, 윈드 스트라이크의 전체 딜 비중은 2% 정도에 불과한데 (어파스 콤보 사용시), 오라 웨폰을 사용하면 딜 기대량이 더 높다고 합니다.
 

6. 주저리

현재 본인은 7코어 3중첩을 사용 하고 있습니다.
저는 조금이라도 데미지를 올릴 수 있다면 나쁘지 않다 판단을 했고, 이런 이유로 7코어 시스템을 사용했습니다.
효율을 논하지 않는다면 2중첩이 가장 한계치가 높은 V매트릭스 세팅이며, 이 글에선 다루지 않았지만 2중첩을 사용하는 제로 유저분들도 있다는 것을 알려드립니다.
앞으로도 5차 액티브 스킬들은 계속 나올 것이고, 제로는 스킬 구성상 많은 코어 슬롯을 사용하는 직업이기때문에 먼 미래에는 2중첩이 대세가 되는 시대가 올지도 모르겠지요. 
반대로 코어 슬롯을 대규모 확장을 하고, 스킬 강화 코어의 레벨제한이 50에서 더 풀린다면 2중첩은 자충수로 작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글을 마치며,
V 매트릭스의 최대 장점은 유저가 매트릭스를 구성하는 것이 자유롭다는 점이겠지요.
따라서 어느 것이 정답이다! 라고 말 할 수 없다는 점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위의 내용은 스킬 강화 코어를 구성하는 제로 뉴비분들에게 가이드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에 작성한 하나의 방향에 불과합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