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번 만렙 기념 글 이후에 처음으로 쓰는 팁이네요.
저는 위와 같이 리부트에서 2년 넘게 썬콜을 하고 있는 라-이트한 메린이입니다.
제가 현재 무릉 48층을 뚫기 위해 최적의 딜사이클을 찾던 겸 썬콜의 딜링은 어떻게 넣어야 가장 효율적일까에 대해 생각하면서 실험을 해봤습니다. 

0. 기초 조건
.

위와 같은 세팅을 하고 밑에 실험을 진행했다는 점 염두해주세요.



썬콜의 핵심, 빙결 스택에 영향을 주는 패시브 스킬들.

빙결 5스택 기준 크리티컬 데미지 15% 데미지 60% 최종데미지 20% 방무 25%(20%확률)이란 으마으마한 혜택을제공
(프로징 이펙트 강화형이 프로스트 이펙트가 중복 안되욤 프로스트만 적용)

근데 프로즌 브레이크 저 스킬은 왜 하필 20퍼 확률로 적용이냐, 스타포스 30퍼도 오질나게 성공안하는데 20퍼라고 잘도 적용 되겠다. 계륵같은 놈



1. 썬콜의 지속 딜링에 있어서 오브를 사용하면서 쓰는 것과, 깡체라만 사용하는 것 어떤 것이 더 좋을까?

조건: 250렙, 아이스 오라 on, 엘퀴네스on, 블리자드 파이널 어택x(100퍼가 아니라 제외함), 풀공속(익스그린+쓸윈부)
방법: 측정 대상은 235렙 일반 허수아비 기준으로 했습니다. 측정 방법은 정해진 시간 안에 아이스오라 빙결 스택이 쌓이는 거리에서 체라만 사용 또는 쿨이 돌때마다 오브사용하면서 체라만 사용했습니다.
또한 빙결에 스택이 까이는 것이 딜차이를 크게 유발하는 것 같기에 스피릿 오브 스노우를 사용한 상태에서도 
딜링을 해보았습니다.
결과는 시간이 늘어날 수록 오브를 사용하는 것이 더욱 딜이 나오고 만약 빙결스택이 계속 유지된다는 가정이면 미미한 차이를 보입니다. 그렇지만 결국엔 오브를 사용하면서 딜링하는 것이 더 강한 딜이 나오네요. 아마 오브 딜레이 버프가 영향을 끼쳤다. 봅니다.

결론: 오브를 사용하면서 딜링을 하자, 다만 빙결 스택이 감소하지 않는다면 깡체라만 사용하는 것이 실전에서는 더 좋을 수 도 있다.

2. 빙결 중첩 중요할까?

조건: 250렙

방법: 오라를 이용해서 각 빙결 스택에 따른 딜량 측정 (체인 라이트닝 1회) 대상은 235렙 일반 허수아비.



이게 빙결 스택이 0스택이랑 1스택일 때랑 갭이 좀 큰데 익스트림 매직 스킬의 영향으로 보입니다.
맨 우측에 스택당 딜 상승량을 보니 약 스택당 4~6퍼 정도의 차이가 있네요 (3스택은 아마도 숙련도로 인한 극단적인 차이 같습니다.)

결론: 빙결 중첩은 중요하다. 딜링시 빙결 5스택을 최대한 유지할 수 있는 환경을 지속하자.

3. 라이트닝 스피어, 딜링에 사용하는 것이 좋을까?

조건:250렙, 오라on, 스오스on, 블자(파이널어택on)

방법:스오스-오브-썬브(캔슬)-블자-체라 딜링-15초 에이지 사용-라스피or 체라 딜링


유의미한 차이가 있습니다. 그런데 일단은 극딜기인데 평딜기랑 10퍼 차이라니.. 좀 그렇긴 하네요.. 게다가 풀히트 기준인데. 저는 피니시 데미지가 맥뎀으로 뜨기 때문에 풀히트가 아니라면 오히려 체라만 사용하는게 나을 수 있겠네요. 아무튼 라스피 사용에 관한 건 다른 분이 더 자세하게 올려주셨습니다. 썬콜 글 찾아보시면 눈에 띄실 거에요.

결론: 라이트닝 스피어를 풀로 히트하고, 피니시 데미지까지 입힌다는 가정 하에 라스피 사용은 필수 그러나 무리하게 껴넣어서 긴 후딜에 고통 받을 빠에는 안쓰는게 나은 스킬이라봄. 결국 바인드 타임 때만 사용가능.

4. 썬콜의 바인드, 과연 파티 유틸로 취급할 수 있을까?

조건: 250렙, 참나무 허수아비 (방어력 300퍼) 각 템과 링크 스킬을 조작하면서 스탯창 방무 95/90/85에서 측정

방법: 빙결 5스택에서 딜링, 바인드를 하지 않은 상태에서 오브1회, 썬브 1회/바인드를 한 상태에서 오브1회, 썬브1회


예상대로 방무가 낮을 수록 큰 효율을 보이고 높을 수록 적은 효율을 보이네요. 마법사 직업군 상대로는 파티 유틸이라고는 할 수 있을 정도의 가치는 있습니다. 다만, 공격력 직업군 상대로는 별 의미가 없을 것 같네요. 게다가 상위보스로 갈 수록 실 방무는 100퍼에 근접하시는 분들이 많을 테고 딜 상승률은 더욱 떨어지겠죠. 사실상 방깎 유틸은 상위보스로 갈 수록 의미를 잃어버리는 유틸이라 봅니다.

결론: 노말 스데미까지는 파티 유틸이라고 취급할 수 있으나 공격력 직업군에겐 효율이 극감하고 상위 보스로 갈 수록 의미가 없어질 뿐더러 상시 유지 유틸도 아니기 때문에 계륵같은 존재. 파티에 있으면 좋으나 없어도 그만.

번외. 빙결스택의 일정 주기.

조건 및 방법: 스킬 시전 후 타격으로 스택이 쌓이는 스킬이면 첫 번째 타격후 두 번째 타격 사이의 시간 측정. 오라의 경우는 1스택이 쌓인 후 2스택까지의 시간 측정


빙결스택을 빠르게 쌓거나, 유지하려고 스킬 트리를 짜보는데 다들 일정주기로만 나와있어서 빡쳐서 제가 재봄. 사실 빙결 스택을 쌓는 스킬에는 블리자드와 칠링 스텝, 오브도 존재하나 블리자드는 1회성 광역기에다가 파이널 어택은 확률이기 때문에 제외, 칠링스텝도 확률적으로 깔리기에 생략했습니다. 오브는 깜빡했음.. 오브가 가장 스택이 빨리쌓입니다.  결론은 각각 스킬만 사용한다고 했을 때 쌓이는 속도는
오브>에이지>오라>스오스(타격당 빙결 중첩3)>엘퀴네스.

그리고 중요한 극딜기(조무사) 라스피가 0.25초당 1타이므로 0.25초당 빙결 1스택이 감소합니다. 즉 극딜 제대로 유지하려면 오브 던지고 에이지 깔고 스오스랑 엘퀴네스 킨 상태로 오라 범위 안에 들어가게 근접해서 딜하시면 빙결 5스택 유지 가능하겠네요 ㅎㅎ.

--
고찰 결과

썬콜은 빙결 스택의 유무에 따라 45퍼 가까이 딜량이 차이나는 직업, 즉 빙결 스택 유지에 최선을 다해야함
그렇다면 극딜기를 사용할 때 빙결 5스택을 쌓아야지 최대한의 딜이 박히는데 라스피는 빙결스택을 오질나게 까먹기때문에 빙결스택을 유지할 수 없을 때 바인드, 극딜타이밍이 나온다면 오히려 체라만 쓰는 것이 답일 수도 있음.
라스피 상향좀 시2바

개인적인 썬콜 스킬 개선안

딜링에 핵심적인 건 빙결 스택 유지에 있음 

1. 아이스 오라의 범위를 상향하거나, 주기마다 빙결 2스택으로 증가
2. 빙결 5스택 상태에서 바인드 사용시 얼음의 표식을 새기고 바인드 시간동안 빙결스택 감소하지 않음(라스피 극딜 조건 완화), 프로스트 이펙트의 효과를 파티원 전부가 공유.(파티 유틸 강화-솔직히 이건 제 욕심 입니다.ㅋㅋ)
3. 라이트닝 스피어의 쿨타임을 증가시키고 데미지 증가 (사실상 쿨이 바인드 타임과 같음) 또는 피니싱 데미지를 삭제, 피니싱 데미지를 도트뎀에 분배 후 충전식(플레임 위자드의 인피니티 플레임 써클 처럼)으로 바꿈.
4. 칠링스텝 삭제 후 텔레포트 마스터에 타격시 빙결 스택를 쌓게 만들기 이후 코어 강화 스킬 목록에 추가 되어 텔레포트 마스터 원킬 컷 완화(제가 리부트다 보니까 텔마 원킬이 너무 힘들어요... 이것도 제 욕심)

위에 것들 중 하나만 되도 댕꿀댕꿀하면서 행복해질듯 ㅠㅠ

아무튼 썬콜은 극딜기가 있긴 하지만 극딜기 자체가 구조적으로 문제가 있는 직업인 것 같습니다.
아마도 빙결 스택 유지를 안정적으로 하게 하면서 극딜을 온전하게 넣을 수 있다면 진짜 완벽한 직업일 것 같긴해요..
암튼 썬사기 시절에는 바인드 쿨도 짧고 극딜기 딜 자체가 쎘기 때문에 딜이 좋다고 느껴졌지만 최근엔 바인드 쿨 증가에 각 극딜기 딜 자체가 많이 감소하다보니 스킬 자체의 효율이 좋지 않다고 느껴지네요. 오죽하면 썬브보다 스오스 딜 점유율이 더 높을때가 있음.. 암튼 재밌게 봐주셨으면합니다.

다들 미세먼지, 환절기 조심하시고 개강 시즌 화이팅! 회사원들은 늘 화이팅! 학생들은 어서 공부하러가세요. 메이플은 수능을 망치는 지름길입니다. 제 학점도 망했거든요.

마지막으로 썬.콜.조.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