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을 맞이한 기념으로 에반 코강에 대한 얘기를 좀 해보고자 합니다. 에반에 관심 있으신 분들이 많으신 거 같은데 보고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여.

0. 3중 6코와 2중 4코에 대한 간략한 설명(메린이용)

기본적으로 4차 스킬의 코어 강화는 3중첩 혹은 2중첩으로 나누어 집니다.

3중첩의 경우 흔히 코어 레벨 17 17 16, 슬롯 레벨 4 3 3으로 60 레벨을 달성하게 됩니다. 물론 코어 레벨이 20 20 10이어도 문제 없고, 슬롯 레벨이 5 5 0이어도 전혀 상관 없습니다. 슬롯 강화를 통해 부족한 코어 강화를 메꿀 수는 있지만(15 15 15 / 5 5 5 가능) 코어 강화만을 통해서 60레벨을 만들 수는 없으므로 (20 20 20 / 0 0 0  불가) 이 점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저렙 에반의 경우 코어칸이 부족 할 수 있습니다.

2중첩의 경우 코어 레벨 25 25와 슬롯 레벨 5 5 를 통해 60 레벨을 달성하게 됩니다. 압축률을 높혀 다른 스킬을 끼울 수 있게 되므로 사용하는 스킬이 많은 에반에게는 반쯤 필수적인 방식이지만, 돈이 많이 깨집니다(코젬 2,000개~2,500개).

즉, 3중6코는 6개의 코어칸을 이용하여 6개의 스킬을 3번 중첩하여 강화, 2중4코는 4개의 코어칸을 이용하여 6개의 스킬을 2번 중첩하여 강화하는 방식입니다.

1.  에반 5차 스킬


Fig. 1. 에반 5차 스킬, 순서 대로 엘리멘탈 블래스트(엘블), 드래곤 브레이크(드브), 조디악 레이(조디악)

- 엘블 : 에반의 첫 번째 5차 스킬. 전방 범위 공격을 가하며, 공격 적중 시 최종뎀 증가 버프(1히트 당 5%, 최대 4중첩)가 있습니다. 드브와 융합했을 때 임페리얼 브레스(임브)가 발동됩니다. 60초 쿨타임을 가지며, 후술할 이유로 인해 강화 필요성이 낮습니다. 그냥 나오는 것만 해주셔도 충분.

드브 : 에반의 두 번째 5차 스킬. 전방 및 후방에도 작은 범위에 공격을 가합니다. 미르가 공격을 마치고 돌아오는 타이밍에는 상단 범위에도 공격을 가합니다. 이는 사냥에서 활용 가능합니다(드브-포그-드브-샤워). 엘블과 융합할 경우 전방에 범위 공격을 가하는 임브가 발동되며, 임브의 레벨은 드브를 따릅니다5차 스킬 강화 1순위.

조디악 : 에반의 세 번째 5차 스킬, 마력을 충전하여 전방 범위 공격을 가합니다. 스킬 레벨이 10 늘어날 때마다(10, 20, 30) 발동 시간이 1초씩 증가합니다. 5차 스킬 강화 2순위.

2. 에반 4차 스킬

2.1) 필수 스킬 


Fig. 2. 순서대로 서클 오브 마나(서오마), 서클 오브 어스(어스), 서클 오브 윈드(윈드), 드래곤 브레스(브레스)

- 서오마 : 융합 스킬에 사용되지 않는 에반만의 스킬. 미르스킬/융합스킬 사용 중 추가 딜링을 책임집니다. 텔레포트와 같이 사용하여 1타와 2타를 각각 다른 곳에 타격할 수 있습니다. 융합스킬 시전 후딜을 없앨 수 있는 마나 캔슬에 사용됩니다.

- 어스 : 다이브 오브 어스(다오어), 브레스 오브 어스(브오어)가 같이 강화 됩니다.

- 윈드 : 브레스 오브 윈드(브오윈), 스위프트 오브 윈드(스오윈)가 같이 강화됩니다.

- 브레스 : 브레스 돌아와 시 생성되는 장판이 같이 강화됩니다. 주로 보스전에서 사용하기 위해 강화하는데, 브오어의 경우 다수 타겟을 타격할 경우 딜 분산이 있고 브오윈의 경우에는 타겟의 체력이 특정 비율(30/35%) 이상일 때 같은 레벨의 깡 브레스보다 약합니다.

 정석적인 사냥이나 보스전 사이클을 고려하면 이 네가지 스킬만 강화해주어도 충분합니다. 저렙 구간에서 3중4코로 사용하기 좋고, 후에 2중 4코로 넘어가기 위한 기반을 잡는 용도로 사용하시는 것도 고려해볼 법 합니다.

2.2) 선택 스킬


Fig.3. 순서대로 드래곤 스파킹(스파킹), 드래곤 마스터(드마), 서클 오브 썬더(썬더), 마법 잔해(잔해)

- 스파킹 : 에반의 파이널 어택, 에반 스킬 사용 시에만 발동됩니다. 2차 스킬인데 60레벨 강화 시 최종뎀 180%가 증가합니다. 강화하면 없는 것보다 나은 딜 증분을 보입니다. 

- 드마 : 에반 고유 무적기, 풀히트 시 다오어 5회 타격 정도의 딜링을 넣을 수 있습니다. 극딜기라고 하기에는 애매.

- 썬더 : 스위프트 오브 썬더(스오썬), 다이브 오브 썬더(다오썬)이 같이 강화됩니다. 스오썬의 대형 타겟에게 올히트 시킬 경우 가장 딜량이 높으며, 다오썬은 보스가 사라졌을 경우, 혹은 사냥중 몹이 아직 젠되지 않았을 경우 등에 깔아두면 의미있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 잔해 : 원킬이 날 경우 사냥에 큰 도움이 되며, 스킬 시전 후딜이 없어 보스전에서도 유용하게 써먹을 수 있습니다. 딜 자체는 그다지 강하지 않습니다.

 여기서부터 2중 4코/3중 6코의 영역입니다. 2.1)의 스킬 4개와 위의 스킬 넷 중 두개를 포함하여 6개 스킬을 강화하시면 됩니다. 전통적으로는 드마&썬더를 강화했었지만, 네 가지 스킬 모두 각각의 장단이 있으므로 본인이 알아서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2.3) Etc.


Fig. 4. 순서대로 드래곤 스위프트(스위프트), 서먼 오닉스 드래곤(서먼룔), 드래곤 다이브(다이브), 다크 포그(포그)

- 스위프트 : 특별한 기능은 없습니다. 미르 스킬만 사용하는 경우 숨을 몰아쉬지 않으므로 장비 교체 중 딜로스를 줄일 수 있습니다.

- 서먼룡 : 고정 소환수, 스오윈 원킬 스펙의 경우 노강 서먼룡 원킬이 나기 때문에 사냥 목적으로는 강화 필요성이 낮습니다. 특이 사항으로는 소환시 에반의 상태이성 내성이 올라가는 데, 캐릭터의 스턴 시간 및 데미안에서 구애의 춤 화살표 개수가 줄어들기 때문에 유틸 면에서는 꽤나 개꿀 스킬입니다.

- 다이브 : 역시 특별한 기능은 없습니다. 다만 다이브와 이어지는 다오어는 딜사이클에 포함되어 있으므로 다이브 사용을 통해 장비교체를 시도할 경우 다오어 한 사이클을 잃게 되는 셈입니다.

- 포그 : 쿨타임 시 잔해 뎀증용. 역시 스오윈 원킬 스펙의 경우 노강 원킬이 가능하므로 강화하려고 들지 마십시오.

 여기서부터는 2중6코/3중9코의 영역입니다. 저는 2중4코따리라 이 부분에 대해서는 할 말이 없습니다. 댓글로 알려주시면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3. 공용 스킬

3.1) 딜링 관련


Fig. 5. 순서대로 에르다 샤워(샤워), 오버로드 마나(오버로드), 메이플 월드 여신의 축복(메용2), 스파이더 인 미러(스인미)

- 샤워 : 돌스공인 에반에게는 효율이 떨어지는 스킬이지만, 역시 스오윈 원킬 스펙이라면 1렙으로도 원킬이 나므로 사냥용으로는 들고 다닐만 합니다.

- 오버로드 : 공격 시 최대 MP의 2%를 추가로 소모하는 대신 최종데미지가 증가합니다. 스킬 레벨이 10레벨 증가할 때마다(10, 20, 30) 최종뎀 증가량이 1%씩 늘어납니다.

- 메용 2 : 풀강 시 메이플 용사로 인해 증가하는 스탯 400% 증가, 데미지 20%를 늘려줍니다. 공용 스킬 중에서는 강화 1순위.

- 스인미 : 레벨 235 이상, 에스페라 길뚫 완료 이후부터 사용 가능한 스킬로, 돌스공인 에반 입장에서 딜은 그냥저냥입니다. 코어 칸이 부족하다면 안써도 그만.

3.2) 유틸 관련


Fig. 6. 순서대로 로프커넥트(로프), 에르다 노바(노바), 에테리얼 폼(에테). 프리드의 가호(프리드)

- 로프커넥트 : 에반에게는 자체 윗점이 있지만 윗점 시 미르/융합 스킬이 캔슬되므로 쓸만 합니다. (TMI-로프 커넥트를 포함하여 패시브로 올스탯 증가가 있는 스킬들이 있는데, 이 올스탯은 아이템의 잠재능력 효과를 받습니다. 강화할테면 해보십시오.)

- 노바 : 공용 바인드. 13렙 기준 쿨타임이 361초이므로 2 조디악마다 쓸 수 있습니다. 

- 에테 : 유사 무적기. 강화할 경우 피격 시 마나 소비량만 줄어듭니다. 솔직히 배메 아니면 굳이 강화 안해도 된다고 봅니다.

- 프리드 : 6스택 시 무적. 1~5 스택에 잡다한 효과가 있으나 그걸 보고 강화하기에는 솔직히 가동률이 너무 떨어져서... 

+ 에르다의 의지 : 용사의 의지 ㅇㅇ


4. 에.반.조.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