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새 카데나를 시작하겠다고 하는 사람들이 꽤나 많아진 것 같아서 기쁘네요.
개인적으로 카데나 공략을 올린다는 점에 대해서 혼자서 고민이 많아습니다.
저보다 훨씬 잘하시고 오래하셨을 분들이 많이 계실텐데
시작한지 몇 개월 안된 제가 올리는게 맞나 고민을 하다가
그래도 조금은 늘었구나라고 생각을 하게 되서 이런 글을 쓰게 됩니다.
오히려 시작한 지 얼마 안된 사람이라 입문에 도움이 될 만한 정보를 적을 수도 있겠다고 싶었습니다.

최대한 많은 움짤로 하나 하나 올려드리고 싶은데
글이 너무 길어질까봐 1,2탄으로 나누고
각각 단일 스킬 이용법, 연계 이용법으로 설명할까 합니다.

2편 링크 올려드립니다.
http://www.inven.co.kr/board/maple/2304/23815

체이스
카데나의 이동기이자 캔슬기 입니다.

이동기로 사용 시
해당 스킬을 전방으로 사용 시에는 적에게 꽂고, 상단 or 하단으로 사용 시에는 땅에다 꽂게 됩니다.
체이스를 길게 누르면 그 만큼 멀리 발사하며 발사 도중에는 제자리에서 체공합니다.
트리플 점프 거리를 체이스로 멈춰 거리 조절이 가능하며 꾹 누르는 만큼 체공된다는 점을 이용해서
공중 버티기에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한번 더 스킬을 재 입력 시 체이스가 꽂힌 위치로 이동하게 됩니다.
체이스를 꽂고 이동하는 과정에서 트리플 점프 횟수가 초기화 됩니다.
(트리플 점프 - 체이스 - 체이스이동 - 트리플 점프 가능)

꽂 때 1회, 스킬을 재사용 하여 체이스 위치로 이동 할 때 1회의 다크 사이트 판정을 얻게 됩니다.
해당 다크사이트 판정은 1회로 한번 공격을 회피 할 시 다크사이트가 소멸됩니다.

체이스를 꽂 때 일부 몬스터에게 경직을 가합니다.
ex)피에르 회오리패턴 때 사용시 행동을 멈추고 바인드 모션이 됨
ex)매그너스 돌진 패턴 때 체이스를 사용를 맞추면 돌진이 끊김


(매그너스 돌진을 끊는 모습 단 데미지는 그대로 입습니다.)

체이스를 꽂은 상태에서 이동할 때 스킬 모션과 무관하게 이동 판정이 적용됩니다.
ex)적에게 체이스를 꽂은 상태에서 체인아츠 : 크러시 발동 후 체이스 재입력

(체이스로 적을 맞추고 크러시 후 재입력 하여 빠르게 이동하는 모습)

체이스를 꽂은 상태에서 발동되지 않는 논체인아츠 스킬도 존재합니다.
다만 해당 스킬을 평타 이후에 사용하면 매끄럽게 발동이 가능합니다.
단, 서먼 슈팅 삿건의 경우 체이스 판정이 초기화되서 안됩니다.

만약 체이스를 연속으로 사용해야 할 시 적에게 이동되는게 불편하시다면
체이스를 아무지형 없는 위쪽방향으로 사용하면 연속으로 사용해도 강제이동이 발동되지 않습니다.

체이스를 박을 때 유사 슈스탠 상태가 적용되기도 합니다.
정확한 타이밍은 넉백으로 날라갈 때 체이스에 꽂히는 상태여야 됩니다.
단, 슈스탠 판정은 아니기 때문에 넉백시간 만큼 캐릭터가 경직됩니다.


(체이스땅에 꽂히는 순간에 이동이 중지됩니다.)

캔슬기로 사용 시
체이스는 논체인아츠 스킬 or 평타(1,2타 모두 포함)의 후딜을 캔슬 할 수 있습니다.
*논체인아츠란(서먼으로 시작하는 무기소환 스킬을 말합니다.)

체이스를 적에게 꽂는 순간에도 캔슬판정이 적용되기도 합니다.
ex)체이스를 적에게 맞추는 것과 동시에 체인아츠 : 크러시 발동 시 크러시 모션 삭제
단, 타이밍이 빡빡합니다.

평타
기본적으로 카데나의 평타는 2가지 모션으로 나뉩니다.
인위적으로 끊어주지 않는 평타 입력 1회에 두가지 모션이 연속적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약하고 짧은 스트로크 1타, 길고 강한 스트로크 2타
(편의상 각각을 평1, 평2라고 많이 부릅니다.)


(이게 평1 모션입니다.)

평1 도중에는 논체인스킬로 부드럽게 연계가 됩니다.
또한 논체인아츠스킬 이후에 평타로 후딜을 캔슬 할 수 있습니다.

스트로크 1타 사용 시에는 오른쪽 위의 버프창에 최종데미지 증가 버프가 나타납니다.
해당 버프는 일부 스킬(버프, 체이스, 오드넌스 등)을 제외한 스킬 사용 시에는
최종데미지가 적용되면 버프가 사라지게 됩니다.
최종데미지가 적지 않은 수치(하이퍼 포함 15%)인지라 항상 평1 후 스킬을 사용하는 버릇을 들입시다.

즉, 카데나는 아래와 같은 이유로 캔슬을 하게 됩니다.
1. 항시 최종데미지 증가버프를 적용시키기 위해
2. 스킬의 후딜을 감소시키기 위해

결론적으로
평-스킬-평-스킬-평-스킬과 같은 순서로 딜이 진행되게 됩니다.
해당 연계에 관해서는 2편에서 다룰게요.

그 외 평타 단독 사용 팁
다른 스킬들이 쿨일 때 평타로 지속적인 공격을 하게 되는데 평2타 또한 캔슬이 됩니다.
평2 후 체인을 회수하는 모션에서 체이스를 눌러주면 모션이 캔슬 됩니다.
단순 평타만 누르는 것보다 평타 후 체이스를 사용해주시는 것이 dpm이 상승됩니다.
사냥 빌드 깍을 시에도 체이스 이동과 병용해주시면 도움이 됩니다.


(평2 후 체이스로 후딜을 끊을 수 있습니다.)

논체인아츠스킬(서먼스킬)
단 스킬 이름이 길기 때문에 줄여서 부르겠습니다.
(ex 서먼 커팅 시미터 = 시미터)

시미터
지상 돌진판정이 존재하는데 다른 돌진류 스킬에 비해 돌진 판정이 소폭 다릅니다.
다른 돌진류 스킬들은 유사슈스탠 효과를 지니지만 해당 스킬은 스탠스가 없다면 일반적인 공격에도 밀려납니다.
또한 다른 돌진 계열 판정으로는 도달할 수 없는 곳에 도달하기도 합니다.
그외 모든 돌진 계열 스킬들은 보이지 않는 공중 체공판정이 있는데 시미터도 동일합니다.

점프 시에는 텔레포트 판정을 지니게 되는데 해당 판정은 텔레포트 위치가 정해져 있는 식이라
텔포전에 밀려나도 원래 도착할 위치에 항상 도달하게 됩니다. 이때 유사슈스탠도 적용됩니다.

단독 사용 시 제자리에서 사용하고 싶다면 체이스로 끊어주게 됩니다.
체이스 타이밍을 늦춰서 돌진거리를 조절 할 수 있지만
정확한 거리를 이동하는 편은 아니기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공중에서도 텔레포트 발동 전에 체이스로 끊어 제자리에서 사용 할 수 있지만
텔레포트 발동 후 체이스를 사용한다면 후딜을 끊는다면 패턴 대처에 용이하게 됩니다.


(체이스로 시미터를 끊는 모습 다만 공중에서 성공확률이 낮아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

시미터의 경우 다른스킬들과 다르게 누르고 있는 방향에 따라 이동 위치를 조절이 가능합니다.
앞보고 평1 - 스킬 하시면 다른 스킬들은 전방으로만 가능하지만
시미터의 경우 시미터 발동전에 뒤에 버튼을 눌러주시면 뒤로나갑니다.


(샷건 평타 뒷 시미터, 시미터를 제외한 다른 스킬들은 전방으로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점프키와 동시에 시미터를 입력하는 것으로 공중에서 지상돌진 판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해당 기능을 이용해 한 칸 높이의 위치를 올라갈 수도 있습니다.


(점프키와 시미터를 동시에 누른 모습)

그리고 특이한 점으로 시미터 후 평타를 사용하시면 소폭 전진하면서 캔슬이 되지만
시미터 후 쿨타임인 스킬을 시미터후에 평1과 섞으시면 평타 2타가 제자리에서 나갑니다.

(나이프가 쿨일 때 평타 시미터 평타 나이프 하시면 나이프가 발동안되는 대신 제자리에서 평타가 나갑니다.)
(시미터로 가능하기 때문에 재사용이 안터진다면 평타 시미터 평타 시미터로도 제자리 평타가 가능합니다.)

시미터 스킬은 다른 논체인아츠 스킬들과 다르게 다른 스킬 중 사용이 가능하다는 문구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평1시미터가 아닌 평2시미터도 빠르게 가능합니다.
다만 그렇게되면 시미터에는 최종데미지가 적용되지 않기 때문에 실전에서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

클로
공중에서 대각선 전방 방향으로 하강하는 스킬입니다.
공중에서만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착지용으로 자주 사용하고 단독 딜링으로는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
후딜이 짧은 편이지만 착지 후 체이스를 사용해 주신다면 후딜을 좀 더 줄일 수 있습니다.


(체이스로 올라 간 후 클로로 정지하고 체이스로 후딜을 줄이는 모습)

클로 스킬은 다른 논체인아츠 스킬들과 다르게 다른 스킬 중 사용이 가능하다는 문구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평1클로가 아닌 평2클로도 빠르게 가능합니다.
다만 그렇게되면 클로에는 최종데미지가 적용되지 않기 때문에 실전에서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
연계로 해당 기능을 이용하는 경우는 2편에서 설명 드리겠습니다.

나이프
제자리에서 위쪽방향으로 공격합니다.
사냥에서 y축을 커버할 때 사용하기도 하나 타겟수가 적어 코강 레벨링이 필요하고
그래도 타겟수가 부족하다면 웨폰버라이어티를 원킬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급정지 하는 판정이기 때문에 정밀한 이동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해당 스킬 사용 시에는 지상에서 사용하여도 공중 판정을 받습니다.
후딜이 좀 긴 편이기 때문에 체이스로 끊어주시면 패턴회피에 용이합니다.


(밑 체이스가 공중에서만 가능한데, 나이프가 공중판정이라 혼테일을 빠르게 입장 가능합니다.)

윙대거
전방으로 윙대거를 굴립니다.
윙대거는 전방으로 계속 이동하고 틱마다 공격판정이 있으므로
보스몬스터가 클 때 더 많이 타격합니다.

윙대거를 더 이상 타격할 수 없다고 생각될 때 터트려주는 데미지도 넣어주시면 좋습니다.
의외로 딜이 다른 논체인스킬 만큼은 됩니다.

밑점프와 동시에 사용 시에 내려가면서 설치가 가능합니다.
빌드 짤때 유용한 팁입니다.


(공중에서 사용이 불가능한 일부 스킬들도 유사한 방법으로 가능합니다.)

윙대거가 적을 밀어내는 판정이 있는데 해당 판정은 캐릭터가 바라보고 있는 방향으로 진행됩니다.
적을 끌고오고 싶다면 윙대거를 굴리고 반대편을 바라보시면 됩니다.
사냥에서 필드 짤 때 윙대거 원킬이 안난다면 뒤돌아서 쓰는 샷건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평1타 최종데미지 증가 버프는 첫 타격에만 적용됩니다.
단독으로 사용하신다면 캔슬 중요도가 떨어집니다.
또한 다른 스킬과는 다르게 윙대거 이후 체이스나 평타로 후딜을 줄이지 못합니다.

윙대거는 공격반사의 적을 무시하지 못하므로 공격반사 모션이 보이신다면 바로바로 터트려주셔야 합니다.

샷건
전방으로 샷건을 발사 하고 뒤로 이동합니다.
해당 공격은 거리비례 데미지 감소가 있으므로 초근접에서 사용하시는게 바람직합니다.

샷건은 보통 말할 때 두가지 모션이 있다고 말합니다.
샷건을 소환하는 모션, 샷건을 발사하는 모션

체이스로 캔슬 시 샷건을 소환하는 모션에 끊으면 강제이동이 캔슬되지 않습니다.
제자리에서 사용하고 싶으시다면 샷건을 끝까지 발사 한 후 캔슬을 해주셔야 합니다.
단, 강제이동은 캔슬되지 않지만 모션이 캔슬되어 더블점프, 기타 스킬 등 더 빠른 사용이 가능합니다.


(샷건 발사 후 체이스로 끊어 제자리에 있는 모습)


(샷건 후 체이스로 후딜을 끊고 뒤돌아서 브릭을 쓰는 모습)

해당 스킬은 사용 후 체이스를 한번 더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트점 - 체이스 - 트점 - 샷건 - 체이스 - 트점와 같은식으로 응용이 가능합니다.


(샷건을 이용한 공중존버)

그리고 샷건의 뒤로 빠지는 판정을 이용하여 뒤로 도망칠 때 한대라도 더 치거나
샷건의 타격범위 보다 높은적을 때릴 수 있습니다. 아래서 설명할 봄 스킬도 똑같이 활용 가능합니다.
데미안 1페에서 한대라도 더 때릴 때 사용가능합니다.


(뒤로 빠지면서 좀 더 높이 있는 적을 타격가능)

샷건 발사 후 체이스로 끊고 뒤를 빠르게 돌면 앞으로 전진도 가능합니다.
(더블점프 샷건 체이서 뒤돌기 더블점프로 4단점프 비슷하게 활용)

전방으로 봄을 설치하고 뒤로 이동합니다. 봄은 일정 시간이 경과 후 폭발합니다.
공중에서 사용 시에는 뒤로 이동하는 판정이 사라집니다.

봄이 터지기 까지 시간이 걸리다 보니 그전에 평1 최종데미지 버프를 다른방법으로 소모하게 되면
봄은 최종데미지 버프를 받을 수 없습니다.
그렇다고 가만히 있으면 딜로스가 나니 크게 신경쓰지 않으셔도 됩고
단독 사용시에는 평타1 이후에 사용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단독으로 사용 시 지상에서 봄 발동 후 체이스를 눌러주시면 제자리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공중에서도 체이스로 후딜 캔슬은 가능하지만 자체 후딜이 짧아 별로 사용되지는 않습니다.


(봄 이후 체이스로 강제이동을 끊는 모습)

봄은 공격반사 적에게 타격 시 반사데미지를 입지 않습니다. 스택관리 하실 때 유용합니다.
단, 프로페셔널 에이전트는 공격반사 무시 기능이 없어 이때는 피해를 입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브릭
공중에 뜬 상태에서 포물선 방향으로 돌진하며 공격합니다.
이때 위에 버튼을 누르며 사용 시 더 멀리, 더 높이 이동하게 됩니다.
동일한 y축에 떨어지나 지형이 있으면 거기에 우선 착지합니다.

브릭은 벽을 만나면 더 이상 체공하지 않고 브릭이 깨집니다. 이때 공격판정을 동일하게 있습니다.
바로 수직낙하 하기 때문에 공중에서 버티고 계시다면 주의하셔야 합니다.

브릭 사용 후 캔슬이 가능한 시미터 클로를 사용 시 브릭이 바로 깨지는데
이를 이용해 브릭을 브릭 판정 위치를 조절 가능하고 전진거리를 줄일 수 있습니다.

단, 체이스, 평2타는 브릭이 아예 사라지고 공격판정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공격판정이 사라지는 체이스를 이용해 공격반사 적에 좀 더 빨리 대처할 수 있습니다.


(윗 브릭 후 클로를 1회 눌러 도중 브릭을 깨는 모습)

배트
전방의 적을 공격합니다. 3회 연속 시전이 가능합니다.
타격가능한 타겟수에 비해 타격받는 적이 적을수록 데미지가 증가합니다.
3회 연속 도중에 체이스,오드넌스,윙대거, 버프 등은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 외의 스킬(특히 평타) 사용이후에는 배트 연속공격을 진행할 수 없습니다.

평타캔슬은 첫타격에만 사용이 가능하고 최종데미지도 이에만 적용되지만
배트자체 퍼뎀이 높아서 항시 평1을 적용하는 습관을 들입시다.

배트의 후딜을 체이스로 끊는 것도 가능하지만 1,2번째 공격을 체이스로 끊는것과
그냥 사용하는 것이 큰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단독으로 사용 시 막타 이후 체이스를 써주는 것으로 후딜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단, 단독 사용이 아닌 배트 후 다른스킬을 사용하신다면 체이스를 넣어주지 않으셔도 됩니다.
ex) 단독 사용 시 배트-배트-배트-체이스, 연계 시 배트-배트-배트-평-시미터


(체이스로 배트 후딜을 끊는 모습)

그 외 다른스킬들

터프허슬
해당 스킬 데미지 자체는 미비합니다.
다만 y축 범위가 넓어 공중에 올라간 적을 타격할 수 있습니다.
(ex 데미안2페, 매그너스 공중패턴 등)

또한 이동속도가 고정되어 매그너스 슬로우에서도 빠르게 이동가능합니다.

크러시
해당 스킬은 논체인아츠 스킬은 아니지만 평1-체이스 후 남는 최종뎀 버프를 이용해 뎀뻥이 가능합니다.
평1-체이스-크러시 해주시면 됩니다.
위에서 언급했지만 체이스 타격과 동시에 크러시 사용 시 후딜이 사라지기도 합니다.

해당 스킬은 공중에서 사용할 수 없지만 밑점과 동시에 사용 시 내려오면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오드넌스
해당 스킬은 연계가 적용되지 않는 설치기 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타 스킬 후딜 이후에 더 빨리 설치하고 싶으시다면 체이스를 적극 이용하시면 됩니다.
ex)배트-배트-배트-체이스-오드넌스

해당 스킬은 공중에서 사용할 수 없지만 밑점과 동시에 사용 시 내려오면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체이스를 이미 꽂아 놓은 상태에서 오드넌스 후 체이스 재입력 시 설치 후 빠르게 이동 가능합니다.

메일스트롬
평타 이후에 연계가 가능한 설치기입니다.
설치 후 타격이 발생되면 그 이후에 틱 간격이 줄어들게 됩니다.
보통 3초에 한번씩 깔아주는게 좋다고 알려져있습니다.

해당스킬은 체이스를 꽂아놓은 상태에서 메일스트롬 발동 후 체이스 시 빠르게 이동 가능합니다.

대충 단독 스킬 사용법을 올려봤는데
생각보다 공략을 쓰는게 힘드네요. 2편도 만들어야 되는데 언제 만들지는 모르겠지만 최선을 다해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