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록---
1. 단일기
2. 후딜이 심한 경우 
3. 스킬거리가 짧은 경우
4. 순간적인 이동기가 없는 경우
5. 분산기
6. 스킬증발
7. 스킬캔슬
8. 극단적인 거리조절
9. 보스크기에 따른 딜변화
10. 부유상태에 따른 딜변화
11. 개인버프가 많은 것
12. 원할때 바로 발동할 수 없는 스킬의 경우
13. 강제이동(이동기 제외)
14. 설치기 및 반드시 넣어야하는 스킬이 있는 경우
15. 스택
16. 제한이 있는/생기는 경우
17. 직업스킬에 따른 특수한 제한
18. 맞추기 어려운 스킬의 경우
19. 키다운시 제자리 및 방향이 고정되는 경우
20. 공격의 후속타가 있는 경우
21. 프리저 미적용 스킬
22. 프리저가 강제되는 경우
23. 짧은시간동안 유지되고 계속 유지해야하는 스킬이 있는 경우
24. 운에 따라 스킬능력이 달라지는 경우
25. 스킬사용시 리스크가 생기는 경우
26. 낮은한계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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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사체냐 아니냐는 보스 선판정이 안되냐 되냐로 구분 / 우르스에서 머리타격이 안되냐 되냐로 구분 (제보 감사합니다 노답처단님)

1. 단일기

1-1.단일기(투사체x)

듀얼블레이드(팬블) 
도어(암살)

다크나이트(궁그닐)
소울마스터
팔라딘(블래)

비숍(엔젤레이-벤전스)

엔젤릭버스터(트리니티)
바이퍼(피인레)
스트라이커(섬멸)
메카닉(L-iron)

-엔젤레이 같은경우 투사체취급이 아니라고한다(제보)

-~레이지 같은 스킬의 경우 다수기가 된다는 점에서 제외

-보통 투사체x인 단일기들은 사거리가 짧은게 좀 있다(듀블,배매 등)

-단 코어강화시 2타겟으로 늘어나는 스킬도 있다 듀블 팔라 섀도어 닼나 등등
    -> 그러나 새도어 같은경우 2타겟으로 늘어나는 것으로 인해서 절개의 대상인식이 꼬이는 경우가 생긴다


1-2. 단일기(투사체o) 

나이트로드(쿼드)
나이트워커(퀀터)

신궁(스나이핑)
보우마스터(폭시)
메르세데스(이슈타르)
와일드헌터(고양이에서 내렸을때)

캡틴(레피드)
캐논슈터(캐논버스터)

제논(저격)

-제논의 저격스킬은 투사체취급이라고 한다(제보)

-잔몹이 많은 보스에서 많이 힘듬 보조해주는 다수기가 없을경우 악몽을 볼수 있음
-캡틴의 경우 호밍스킬로 인해 한 개체만을 타격하는게 가능해진다



2. 후딜이 심한 경우(딜레이 610ms이상)

팔라딘(블래스트 630)
아란(비욘더1~3타 1230)
데몬슬레이어(데몬인펙트 660) 

비숍(엔젤레이 630)
배틀메이지(피니쉬블로우-유니온오라 630)
키네시스(샤이킥 샷 660) 

신궁(스나이핑 660)

새도어(암살 1타 630)
카데나(니들배팅 1~3타 1380)

바이퍼(피인레 690)
캐논슈터(캐논버스터)
엔젤릭버스터(트리니티 1~3타 1710)

제논(저격 690)


- 여기에 쓰는 스킬은 보스에서의 주력스킬만 포함

- 스커의 경우 연계로 후딜을 줄일수 있기에 제외
- 블래의 경우 캔슬로 줄일수 있기에 제외
- 제로의 경우 롤링커브가 포함되긴 하지만 회피기로도 쓸수있어 애매하다고 생각하기에 제외

-아란, 엔버, 카데나의 경우 1타1타 끊어서 사용할시 600이하이지만 3타를 쳐야 딜이 모두 들어간 것으로 판단

- 루미너스 아포칼립스의 딜레이를 아시는분은 제보바람

-참고자료 https://m.blog.naver.com/PostView.nhn?blogId=oe135&logNo=221185090976&navType=tl



3. 스킬의 거리가 짧은 경우(전방 300이하) 

듀얼블레이드(팬블 225)
새도어(암살 275)
팬텀(얼티밋드라이브 280)
카데나(스트로크 2타 275, 니들배트 290)

팔라딘(블래스트 280)
블래스터(더블팡캔슬 290)
제로(파워스텀프 일반/충격파 230/125) 
미하일(어썰트 255)

바이퍼(피스트인레이지 미완충/완충 210/270)

배틀메이지(피니쉬블로우 230)


-팔이 짧은경우....는 다들 이유는 아시겠죠?
-참고 자료 https://m.blog.naver.com/PostView.nhn?blogId=oe135&logNo=221185090976&navType=tl



4. 돌진,텔포기 등의 순간적인 이동기가 없는 직업 

나이트로드

-보스의 돌발적인 패턴이나 메이플 특유의 후딜 같은거로 인해 순간적으로 이동할수 있는 스킬이 없으면 죽기가 쉽다




5. 분산기

팬텀(조커, 블랙잭)
나이트로드(마크)
섀도어(메소익스플로전)

메카닉(호밍,마미컨)
엔젤릭버스터(개구리알)
은월(귀문진, 여우령)
아크(스펠,죽음) 

카이저(윌of스트라이크-5차)
데몬어벤져(실체)

일리움(자벨린)
에반(브오어 스오윈)
플레임위자드(디스차지-여우)
불독(도트퍼니셔)

-잔몹이 많을경우 딜이 분산되어 딜효율이 상당히 떨어져 버린다
-체공시간이 있는 스킬들의 경우 그나마 딜로스가 적지만 체공시간이 없는 스킬도 있다
-실체, 개구리알, 윌오브스트라이크같은경우 몹이 없어질시 공중 대기시간까지 지나야 사라지게 된다

-윈브의 윔 같은경우 몹 각각에게 사출되는거라 분산이 없다고 한다!!(제보)



6. 스킬증발(체공시간x) 

팬텀(블랙잭, 저지먼트)
나이트로드(마크)

윈드브레이커(윔)

메카닉(호밍, 마미컨)

플레임위자드(디스차지-여우)

-블랙잭의 경우 체공시간이 있긴하지만 짧은시간동안만 유지하기에 포함시켰습니다.



7. 낙하물 맞을시 스킬캔슬 

팬텀(템오카,조커)
섀도어(소닉블로우)
듀얼블레이드(블스)

플레임위자드(드슬)
썬콜(라스피)

블래스터(발칸펀치)
다크나이트(피어스 사이클론)

메르세데스(이르칼라의 숨결)

-키다운스킬인 경우가 많다 (아마 대부분 키다운일듯)
-보스가 바인드 상태인 경우가 아니면 눈치싸움을 해야한다
-만약 스킬이 캔슬이 된다면 약간의 현탐이 올수도 있다(딜로스가 심하다)
-이속이 늘려지던가, 점프를 못한다던가 하는 단점이 있는 스킬도 있다.



8. 캐릭터의 거리조절

나이트로드(풍마, 스프)

데벤져(프렌지 딜을 다 넣을때만)
제로(어파스 충격파, 스로잉 웨폰)
다크나이트(다크스피어)

신궁(패시브)

키네시스(사이킥샷,사이킥 불릿)

바이퍼(원기옥)

-대부분의 보스에서 상당히 귀찮은 컨을 해야함

-거리에 따라서 딜차이가 극심해짐
-엄청 가까이 혹은 엄청 멀리 같은 극단적인 거리만 포함



9. 보스크기에 따른 딜변화

에반(여러스킬들)
키네시스(사이킥샷)
불독(포이즌노바)
플레임위자드(블비탈)
배틀메이지(데스)

나이트로드(풍마수리검) 

제로(스로잉-어파스 콤보)

-보스마다 딜을 넣을수 있는 정도가 상당히 달라진다



10. 보스의 부유 상태에 따른 딜변화 

나이트로드(스프레드)

데벤져(프렌지)

- 부유상태의 보스 혹은 몹에게는 딜변화가 일어나는 스킬들
- 딜로스가 심하다



11. 개인버프가 많은 것

썬콜(10개)
불독(9개)
비숍(6개)

팬텀(파컷 포함 7개)
나이트워커(헤이스트 제외 6개) 

제논(7개)

윈브(9개) 
와일드헌터(6개)
신궁(7개)
보우마스터(7개)

캡틴(9)
캐논슈터(7개)

- 버프프리저가 없을경우 상당히 귀찮음
- 온오프, 소환수포함
- 쿨없고(200제 버프같은거 제외) 있어도 무한 유지 가능한 버프만 취급(축뢰, 파컷 같은것 블블은 제외), 쓸만한 시리즈 제외

-지금 생각난건데 버프가 정확하게 몇개인지도 알려주세요 추가할게요
(근대 보니까 6개인 직업도 은근 많은거 같은데 7개 이상까지만 할까)



12. 원할때 바로 발동할수 없는 스킬

아란(아드)
카이저(변신)
다크나이트(리인카) 
데몬슬레이어(블루블러드) 

루미너스(이퀄)
일리움(크리스탈 윙-150스택 후 발동가능)

새도어(절개-스택)
팬텀(마크오브팬텀-스택)

바이퍼(완충모드)

영웅즈(프리드-6스택)

-아드,변신,리인카,블블과 같은 스킬들은 첫사용은 자유롭지만 2번째부터는 특정한 게이지 혹은 수치를 만족시켜야 다시 사용할수 있다
-절개,마크오브팬텀,크리스탈 윙 같은 스킬들은 첫사용부터 일정한 수치가 만족되어야 사용할수 있다

-카이저의 경우 아란, 루미보다는 자유롭지만 게이지를 채워야 변신할수 있는점에서 포함시켰습니다



13. 강제이동 

제로(국콤)
소울마스터(1:1스킬)
블래스터(캔슬로 인한 강제이동)

카데나(여러스킬들)

배틀메이지(텔레포트)

아크(뻑뻑한 연계로 인하여 가끔 강제 이동이 될때가 있다)

-이동이 제한되는 상황에서 딜을 제대로 못넣는 상황이 생길떄가 많다(혹은 강제이동으로 죽으러 갈수도...)

-블래스터 같은경우 컨이 익숙해지면 유연하게 피할수 있게 된다(즉 장점이 된다)



14. 설치기 및 반드시 맞춰야하는 스킬이 있는 직업

카데나(상태이상을 주는 스킬들)
섀도어(연막탄,베일)

메카닉(많은 설치기들)
캡틴(소환수들)
캐논슈터(BFG캐논볼, 몽키서포터)
바이퍼(드래곤스트라이크)
엔젤릭버스터(슈퍼노바, 피니투라 페투치아) 

키네시스(많은 설치기들)
배틀메이지(알터, 디버프오라)
일리움(리액션:도미네이션)
에반(돌아와-스위프트)
비숍(홀리파운틴-파티격시 중요)
플레임위자드(버닝리전) 

메르세데스(유니콘, 스피어)
와일드헌터(재규어,설치기들)
보우마스터(플래터)

데몬슬레이어(서버러스-블루블러드관련)
소울마스터(트루사이트)
블래스터(해머 스매시)
히어로(패닉(암흑))
미하일(샤이닝 크로스(암흑), 데들리차지)

-많은 설치기가 있는 경우는 귀찮을뿐더러 죽을경우 다시 설치해야하는 번거로움
-설치기가 많지 않더라고 스킬을 맞추지 않으면 상당히 불이익이 될수 있는 스킬이 많다

-메르 라엣은 안써도 된다고 한다(제보)



15. 짧은 유지시간의 스택

메르세데스(10스택)

스트라이커(5스택)
엔젤릭버스터(3스택, 6초지속)
아크(연계공속 - 3스택,5초지속)

카데나(8스택,20초)
섀도어(코인5스택, 다른스킬 3스택)

팔라딘(5스택)
블래스터(10스택)
제로(베타 10스택, 알파 10스택)
데벤저(익시드 - 5스택 10초지속)
미하일(로얄 가드 5스택, 12초지속)

일리움(블래스마크 10스택, 10초지속)
불독(퍼번트 5스택)
썬콜(프리징이펙트, 5스택)
모험가법사(아케인에임, 5스택)

-데미안이나 루시드, 스우 같은경우 한페이즈 넘어갈떄 잘못하면 스택이 없어져서 처음부터 쌓아야 하는 경우가 생길떄가 있고 무엇보다 관리가 귀찮다

-10초~30초 동안 갱신하지 않으면 없어지는 것 (일리움링크는 제외)
-유지시간 몇초인지는 알려주면 바로 추가
-모법들의 경우 몹에게 넣어서 쌓는 스택이라 10초~30초로 다양하다



16. 제한이 있는/생기는 스킬이 있는경우

비숍(벤전스)
일리움(크리스탈요구스킬들 - 데우스, 하모니링크 등등) 

바이퍼(에너지 완충 아닐시 못쓰는 스킬들(유니티))
아크(흑화버전 스킬들), 

히어로(데스폴트 및 콤보소모스킬들)

-벤전스 같은경우 엔젤레이 등 몇가지 스킬말고 다른 스킬을 사용할수 없어 익숙해지지 않으면 상당히 불편해 질수 있다 (급하게 버프를 써야하는 경우 빠르게 공수전환을 해야하는경우 등)
-아크 같은경우 게이지가 다 소모될 경우 중요스킬들을 못쓰게된다(그래도 다른 게이지류보다는 훨 괜찮은 시스템)



17. 직업특성에 따른 특수한 제한 

제로(태그시 반대성별 스킬 바로 사용 불가)
블래스터(캔슬 강요)
데몬어벤져(파엘회복치보다 많은 체력, 프렌지사용시 회복1%제한)

나이트워커(점샷 강요)
섀도어(암메암 컨 요구)

일리움(크리스탈 컨트롤)
배틀메이지(오라교체)

엔젤릭버스터(스포트라이트 - 3중첩을 받는 위치가 맵 중앙으로 고정)



18. 맞추기 어려운 스킬

와일드헌터(재규어 스톰, 어나더 바이트)

카이저(윌 오브 소드:스트라이크)

키네시스(얼티메이트-무빙메터)
썬콜(썬브-8스택)

-여러가지 요인으로 인해(매우 돌아다니거나 확률이 낮거나, 위치선정이 별로거나, 혁신적인 조작일경우) 맞추기 어려울수 있다 익숙해져도 딜을 넣기가 힘든 스킬도 있고 익숙해져야 딜을 잘 넣을수 있는 스킬이 있다



19. 키다운시 제자리 및 방향 고정

제로(조인트 어택(무적))
블래스터(발칸펀치(슈스탠))

아크(끝없는고통)
메카닉(메탈아머 : 전탄발사) 

제논(메가스메셔(무적))

썬콜(라이트닝 스피어)

-바인드, 고정보스가 아닌 경우 여러 요인으로 인해 풀 딜을 넣기가 힘든 단점이 있다
-시전시간동안 무적인 스킬은 그렇지 않은 스킬에 비해 상당히 안전하고 오히려 장점이 될수도 있다
-제로의 조인트 어택같은 경우 캔슬을 통해 이동을 할 수 있다 

-윈브의 천노같은 경우 연타하면서 이동 및 방향을 옮길수 있기에 제외



20. 공격시 후속타까지 공격안하면 딜로스 생기는것 

엔젤릭버스터(트리니티)

데몬슬레이어(데몬어웨이크닝)
제로(모든 스킬의 후속타)

-공격이 1타,2타,3타로 나누어져 있고 3타까지 반드시 맞춰야 좋은데 움직이다가 캔슬되어 3타를 못하게 되어 딜로스가 생김



21. 가동률에 의한 사망시 딜로스(프리저 미적용스킬)

히어로(소드오브버닝소울-프리저미적용)
아란(아드레날린-프리저미적용)
제로(리미트 브레이크) 

와일드헌터(재규어스톰-프리저미적용)

제논(오버로드,스매셔)

도적직업군(얼닼사)

엔젤릭버스터(스포트라이트, 슈퍼노바-프리저미적용)

비숍(프레이)
일리움(글로리윙 스택-죽을시 스택 초기화) 

영웅즈(프리드-6스택 되기전)


- 쿨타임이 돌아가고있는데 프리저 적용은 안되서 스킬은 없어져서 딜로스가 생기는 경우
- 프리저 미적용이라도 쿨이 짧은 스킬(0~10초), 쿨이 없는 스킬은 제외



22. 프리저가 강제되는 쿨이 있거나 쓰기 귀찮은 조건이 있는 경우

히어로(콤보어택)
다크나이트(새크리파이스)
데몬슬레이어(블블)

듀얼블레이드(파컷)
팬텀(파컷)

스트라이커(축뢰)

-프리저가 없다는 가정!!!!!




23. 짧은시간동안만 유지되는 스킬이 있는 경우 

보우마스터(애로우 플래터, 어드밴스드 퀴버, 잔영의 시- 대부분 30초지속)
궁수직업류(가이디드에로우)

캡틴(배틀쉽봄버30초지속, 옥타쿼터덱 30초지속, 노틸러스버프 30초지속)

- 짧은시간(10초~30초)동안만 유지되어서 키를 자주 눌러줘야해서 신경을 자주 써야한다




24. 스킬능력이 확률에 따라 달라지는것 

해적직업군(다이스)
캡틴(소환수에 따른 다른 능력, 퀵드로우)

와일드헌터(어나더바이트)

팬텀(조커)

-운에 따라 딜이 달라진다



25. 스킬사용시 리스크가 생기는 경우
 
도적직업군(레투다 - 피격뎀 증가 및 회피감소)

해적직업군(오버드라이브 - 지속시간 끝날시 쿨타임동안 공격력 다운) 

법사직업군(오버로드마나 - mp소모 1% 고정)

메르세데스(실피디아 - 사용시 피격범위 증가, 더블점프불가능)

카이저(변신 - 사용시 피격범위 증가)

-스킬 사용시 리스크가 생기지만 그만큼의 리턴도...있을수도 없을수도



26. 낮은 한계치(초고자본 기준) 

제로(리미트브레이크 막타, 조인트어택)
소울마스터(스틱스)

신궁(트루 스나이핑)

스트라이커(교아탄)

섀도어(암살, 절개)

-초고자본일 경우 너무나도 높은 퍼뎀으로 인해서 딜누수가 심해진다(예시 원래같으면 150억 이상떠야하는 데미지가 맥뎀에 막혀 100억까지만 뜨는경우)


빠진 직업이나 혹은 저것들 말고 또 다른 단점이 될수 있는 요소 같은게 있으면 알려주세요!
완성될때까지 수정합니다!



ps. 여기 많이 포함 되어있다고 무조건 안좋은 직업은 아닙니다 유틸, 딜, 점유율 등은 전혀 고려하지 않은거니까요. 그리고 5차에서 저러한 단점들을 보완해주고도 남는 스킬을 받은 직업이 많아요 (예시 바이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