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태껏 뻘글만 써오다 한번 메이플을 하면서 자주 걸리게 되는 여러가지 상태이상, 버프들에 대하여 써보았습니다.

 

원랜 포토샵으로 작업하려 했지만 렉이 너무 심해서 관두고(...)

 

상태이상이 캐릭터에게 영향을 미치는 정도는 상중하로 표시하였고,

 

난이도 높은 상태이상의 경우, 시전하는 몬스터까지 표시했습니다.

 

그리고 대다수의 상태이상들의 이름이 불분명해서, 대충 알아볼 수 있도록만 썼고,

 

스샷 부족으로 몇몇개는 구하지 못하거나 다른곳에서 발췌하거나 올드스샷들(...)을 이용했습니다.

 

이 점 양해 바랍니다. 

 

 

허약-만병통치약, 보약, 디스펠으로 해제 가능

 

위험도:下

 

효과:캐릭터 머리에 땀이 나며, 일정시간동안 점프를 못 하게 된다.

 

별거 아닌것 같아도 알고보면 꽤나 불편한 상태이상입니다.

지형이 평지라면 모를까, 오르락내리락 하는 지형에서 걸리면....

게다가 하향점프도 안됩니다;;(하긴 하향점프가 점프+↓ 키니까...)

 

 

암흑-만병통치약, 안약, 디스펠으로 해제 가능

 

위험도:下

 

효과:캐릭터 머리에 이상한 해골이 생기며, 일정시간동안 명중률이 감소해 미스만 뜬다.

 

마법사를 제외한 다른 직업들에겐 짜증나는 상태이상입니다.

거의 대부분의 데미지가 미스로 들어가, 사냥에 불편한점이 한두가지가 아닙니다. 만통 필수.

 

 

봉인-만병통치약, 성수, 디스펠으로 해제 가능

 

위험도:中

 

효과:캐릭터 머리에 자물쇠가 생기며, 일정 시간동안 스킬 사용이 불가능하게 된다.

 

꽤나 오랫동안 스킬을 못쓰게됩니다. 스킬을 많이 쓰는 이 시대에 큰 걸림돌이 되는 상태이상입니다.

만병통치약 필수입니다.

 

 

저주-만병통치약, 성수, 디스펠으로 해제 가능

 

위험도:中

 

효과:캐릭터 주위에 유령들이 돌아다니며, 일정 시간동안 획득 경험치량이 반토막 난다.

 

안그래도 패밀리 1.2배로도 부족한 판국에 이거 걸리면 원할한 렙업이 어려울수도 있습니다.

특히나 인기있는 몬스터중 삼미호가 자주 쓰는데, 역시 만병통치약 필수입니다.

 

 

중독-만병통치약, 해독제로 해제 가능

 

위험도:下

 

효과:캐릭터 머리에 초록색 가스 비슷한게 끓으며, 일정 시간동안 피가 서서히 깎인다.

 

사진에선 50씩 깎이지만, 일반적으로 15씩 깎입니다. 사진처럼 큰 폭으로 깎인다면 모를까, 대부분은 캐릭터에게 그렇게 영향을 주진 않습니다.

요샌 몬스터보다도 필드(?)가 더 잘 쓴다고 합니다;;;(엘나스던전필드?)

 

 

프로즌-해제 불가

 

위험도:下

 

효과:캐릭터가 푸른색으로 변하며, 이동속도, 공격속도가 매우 느려지게 된다.

 

사진을 구하지 못했습니다....

이 스킬은 몬스터가 쓰지 않고 호브파퀘 필드에서 튀어나오는 얼음송곳에 맞으면 걸립니다.

다행인건, 지속시간이 짧다는 점이죠...(대략 2~3초정도)

 

 

슬로우-디스펠로 해제 가능

 

위험도:下

 

효과:캐릭터 머리 위에 달팽이 문양이 생기며, 일정 시간동안 이동속도가 80%로 감소한다.

 

이제 여기서부터 만병통치약 효과의 한계입니다.

걸려도 메세지조차 뜨지 않고, 이동속도가 겁나게 느려져서 답답한 상태이상입니다.

 

※라이딩을 타면 이 스킬을 해제할 수는 없지만 이동속도는 라이딩 이동속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혼란-해제 불가

 

위험도:中

 

효과:캐릭터 머리에 더 이상한 해골이 생기며, 일정 시간동안 상하좌우 방향키가 바뀐다.

 

역시 걸려도 메세지 하나 뜨지 않습니다...숙련된 사람들은 어느정도 컨트롤이 가능하지만, 처음 접하는 사람들은 매우 어렵습니다.

 

 

스턴-해제 불가

 

위험도:中

 

효과:캐릭터 머리 위에 버섯(?)들이 뱅뱅 돌며, 일정 시간동안 움직일 수 없다.

 

지속시간이 잠깐뿐인 것에서부터, 긴 것까지 다양합니다. 계속 걸리게 되면 짜증나는 상태이상입니다.

스턴 상태라도 물약은 먹을 수 있습니다.

 

 

 

시야 차-해제 불가

 

위험도:中

 

효과:캐릭터 주변 외의 시야가 모두 차단된다. 

 

던전앤 파이터의 암흑이라 보면 됩니다. 진짜 암흑이네요;;;

마가티아 파티퀘스트, 유령선 파티퀘스트에서 흔히 겪게 됩니다.  

 

 

물약봉인-디스펠로 해제 가능

 

위험도:上

 

시전 몬스터:해군 일등병 유령, 유령선 함장, 카오스 자쿰, 반 레온 등

 

효과:캐릭터 머리 위에 물약을 쇠사슬로 채운 문양이 생기며, 일정시간동안 물약사용이 불가능하게된다.

 

한마디로 말하면, 움직일수는 있는 유혹입니다. 이땐 몬스터 공격을 피하거나 숍에게 힐을 받던가 해서 회피하는 수밖에..

유령선에서 흔히 겪게 되는데, 이거 걸린 상태에서 1/1 맞으면 야마....(직접 경험해본사람임)

 

 

정지데미지-해제 불가

 

위험도:中

 

효과:캐릭터 머리 위에 컨트롤러 문양이 생기며, 일정 시간동안 움직이지 않으면 330~350씩 데미지를 받게 된다.

 

움직이지 않으면 피가 계속 깎입니다. 메세지는 2가지가 뜨더라고요.

 

'어둠의 그림자에 씌여 데미지를 입습니다.'

'어둠의 그림자에 씌여 계속 움직이지 않으면 데미지를 입게 됩니다.'

 

 

공격무력화-매직크래쉬로 저지 가능

 

위험도:中

 

효과:몬스터가 자신에게 시전하며, 몬스터 머리 위에 노란 문양이 생기며,

물리적인 공격(법사 마법 제외)들의 데미지가 모두 1밖에 안들어간다.

 

특히나 보스레이드할때 보스 격파시간을 연장시키기도 하는 짜증나는 요소중 하나입니다.

시전시간이 정해져 있으며, 그 시간에 맞게 크래쉬를 써줘야 합니다.

 

 

마법무력화-매직크래쉬로 저지 가능

 

위험도:中

 

효과:마찬가지로, 몬스터가 자신에게 시전하며, 이번에는 파란 문양이 생기며, 마법공격들의 데미지가 1밖에 안 밖힌다.

 

하지만 보통 보스전에서 물리적 공격을 하는 격수들이 큰 비중을 차지하기 때문에, 이건 크게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이 상태에서도 크래쉬를 쓸려나...? 마법사가 많으면 쓰겠지...

 

※참고로 피아누스, 자쿰, 니벨룽겐은 공무, 마무 이펙트가 다르게 나타납니다.

특히 니벨룽겐의 경우, 공무, 마무 효과가 동시에 들어옵니다.

 

 

 

유혹-용사의 의지로 해제 가능

 

위험도:上

 

시전 몬스터:교도관 아니, 혼테일, 무공, 인형사(프란시스), 라이카, 핑크빈, 반 레온, 카오스 자쿰, 카오스 혼테일 등

 

효과:캐릭터 머리 위에 꼭두각시줄이 생기며, 일정 시간동안 방향키, 물약 제어가 되지 않는다.

 

혼테일에 의해 알려진 스킬입니다.

유혹의 경우, 보통 4가지로 나뉘는데,

제자리점프, 왼쪽으로 계속 점프, 그 자리에서 그냥 엎드려있기, 오른쪽으로 계속 걸어가기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보스들이 왼쪽으로 계속 점프하는 유혹을 시전합니다.

텔에서 이 유혹을 막는 방법이 있었는데(알트탭이였나 알트엔터였나...?), 최근 막혔다고 합니다....

 

※의자에 앉으면 유혹을 일단 저지할수있다는건 알고계시죠...?

 

 

언데드화-해제 불가

 

위험도:上

 

시전 몬스터:핑크빈, 반 레온, 무공, 변신술사(바로크), 검은마녀(엘레오노르), 에너지 전송 장치, 마왕발록, 카오스 자쿰, 카오스 혼테일, 렉스 등

 

효과:캐릭터 머리 위에 암흑과 비슷한 해골이 나타나며, 일정 시간동안 물약 효과가 반감되고, 힐에 데미지를 입게 된다.

 

나올 당시 핑크빈 원정대를 전멸시킨 스킬입니다. 지금은 또 여러 몬스터들에 의해 대중화되었지만..;;

물약 반감이 된다고 하는데, 예를들어 장어구이 회복피가 1000이라 하면, 이 스킬에 걸렸을시 피가 500밖에 채워지지 않습니다.

그리고 말 그대로 힐받으면 데미지를 입는다는데, 어느정도로 데미지가 들어오는지는 모르겠습니다...

 

 

공격반사-매직크래쉬로 저지 가능

 

위험도:上

 

시전 몬스터:락 스피릿, 핑크빈, 무공, 오베론, 검은마녀(엘레오노르), 마왕발록, 폭주한 마하, 반 레온, 카오스 혼테일 등

 

효과:몬스터가 자기 자신에게 시전하며, 몬스터 머리 위에 보라색 칼과 방패 문양이 생기면서 유저들의 공격을 반사한다.

 

실제로 유저의 공격 데미지 전부가 들어오는 건 아니지만, 그래도 메이플에서 가장 위험한 스킬 중 하나입니다.

락 스피릿 정도야...저렙이니 큰 데미지는 안 들어오는데...마왕발록부터 얘기가 달라집니다.

일단 저상태에서 때리면 죽었다고 보면됨;;

몬스터가 재사용하는 시간이 정해져 있으며, 보스레이드에선 그 시간에 맞게 컷이나 크래쉬를 해줘야 대형 인명피해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공반 말고도 핑크빈, 무공이 시전하는 공반 비슷한 버프가 있는데, 이건 정확하게 모르겠네요...공반같은데 공반은 아니고...

 

 

 

공격 무효화-디스펠, 매직크래쉬로 저지 가능

 

위험도:上

 

시전 몬스터:교도관 아니, 해군 하사 유령

 

효과:몬스터 머리 위에 보라색 갑옷 문양이 생기며 일정 시간동안 크리티컬을 제외한 모든 데미지가 무효가 된다.

 

그러니까 한마디로 말하면 크리티컬만 박힌다는 소리...크리티컬확률 낮은직업들은 ㅈㅈ

이때야말로 사슬지옥, 헤비머신건이 위력을 발휘합니다...;;;

 

 

잠재능력 봉인-해제 불가

 

위험도:上

 

시전 몬스터:반 레온(혼자만의 위엄?)

 

효과:캐릭터 머리 위에 이상한 문서쪼가리가 나타나며, 일정 시간동안 장비의 잠재능력이 봉인된다

 

또 사진을 못구했네요....

최근 반레온에 의해 선보여진 엄청난 상태이상입니다.

잠재능력이 죄다 봉인되어버려서 보공까지 봉인되고 부스텟을 잠재로 맞춘 사람들의 경우 무기가 안들려져 화력에 큰 타격을 줍니다...

아마 이것때문에 160레벨 반레온이 격파가 안되고있는건 아닐까요...?

 

 

 

 

 

p.s

 

그런데 궁금한게...기존보다 더 ㅈ 같은 상태이상들이 많이나왔는데 요즘 나온 것들은 왜 만병통치약이 안먹힐까요;;;

 

이럴거면 만병통치약(모든 병을 치료할 수 있는 약)의 이름부터 바꿔야되는거 아닌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