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매번 인벤에서 눈팅하며 도움만 받아가다 처음으로 써보는 글이네요.

위에 첨부파일 있고

중간에 세줄요약 있습니다!





다들 경뿌, 경쿠, 익골 등 경험치 도핑은 빠짐없이 하시지만

저번 12월 17일에 패치되었던 레벨 차에 따른 몬스터 사냥 경험치 획득량의 중요성에 대해서는 잘 모르시는 경우가 있더라구요.

https://namu.wiki/w/%EB%A9%94%EC%9D%B4%ED%94%8C%EC%8A%A4%ED%86%A0%EB%A6%AC/%EC%8B%9C%EC%8A%A4%ED%85%9C/%EA%B2%BD%ED%97%98%EC%B9%98?from=%EB%A9%94%EC%9D%B4%ED%94%8C%EC%8A%A4%ED%86%A0%EB%A6%AC%2F%EA%B2%BD%ED%97%98%EC%B9%98%ED%91%9C

자세한 수치는 위의 링크를 통해 보실 수 있습니다.

이 수치들은 다양한 경험치 도핑이 적용되기 이전에 순경험치 자체에 미리 적용되는 것이기 때문에 매우 중요합니다.



레벨 221인 제 캐릭터가 레벨 223인 성난 무도회주민을 잡은 경우입니다.

성난 무도회주민의 원래 경험치는 329,417입니다. 그런데 왜 획득 경험치가 362,359로 표시될까요?

성난 무도회주민과 제 캐릭터는 -2만큼의 레벨 차가 있으므로 110%의 경험치를 획득하기 때문입니다.

(* 이 글에서 '레벨 차'는 '캐릭터 레벨 - 몬스터 레벨'로 정의합니다.)

그 밑의 수치들을 설명드리자면

유니온 점령 10%, 네오 포스 4단계 10%, 메세 링크로 15% = 35% (126,826에 해당하는 수치)

경뿌 50%, 쓸심 25% = 75% (271,770에 해당하는 수치)

이와 같이 우리가 열심히 도핑했던 것들 이전에, '레벨 차로 인해 발생하는 보너스 경험치'가 몬스터의 원래 경험치에 적용된다는 것이죠.





순서를 정리하자면 이렇습니다.

세줄요약

1. 몬스터마다 고유의 경험치 수치가 있다.
2. 내 캐릭터와 몬스터 간의 레벨 차이에 따라 경험치를 다르게 적용받는다.
3. 2번에서 계산된 수치에 여러 가지 경험치 도핑이 적용된다.



다들 오랜 사냥에 지쳐 꿀 사냥터, 뇌빼기 사냥터를 찾아다니시지만

짧게짧게 사냥하는 저로서는 사냥 효율을 중시하다보니

이런 계산도 하게 되었네요.

몬스터 원킬 여부, 사냥터의 지형 및 사냥 빌드, 사냥터 버닝 수치 등을 고려해서

본인만의 사냥터를 찾아가시면 될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캐릭터 레벨보다 20이나 높은 몬스터를 잡으러 다니실 것 같지는 않아서

계산식은 그 범위 아래로만 설정해두었습니다.

읽어주신 분들 감사합니다!





/ 1월 15일 오전 7시 30분 수정
레헬른, 아르카나밖에 없었던 기존 파일에서
여로부터 세르니움까지 전부 업데이트했습니다.

/ 1월 15일 오후 11시 수정
세르니움 시트에 오류가 있어 수정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