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플 이모저모-메이플스토리의 사소한 이야기>


※메이플스토리에는 여러 가지 숨겨진 더미 데이터와 설정, 이야기들이 존재하는데요, 여러분들은 이것들에 대해 얼마나 많이 아시나요?

※[메이플 이모저모]는 몰라도 될 정도로 사소하지만 흥미롭고(?) 재미있는(?) 이 자료들을 파헤쳐 여러분들에게 소개하는 시간입니다. 흥미가 없으신 분들은 뒤로 가기 누르셔도 좋아요...

-본 게시글의 저작권은 토터, 토터의 메이플스토리( http://blog.naver.com/andyboy710 ) 에 있습니다.




두 번째 이야기 :

제로의 삭제요소


#주의 : 이번 글에는 제로 스토리 스포일러가 일부 들어있습니다!!!

#주의 : 이번 글에는 제로 스토리 스포일러가 일부 들어있습니다!!!

──────────────────────────────────────────────────────

1. 제로의 스토리









▲시간의 초월자, 제로




2013년 7월 레드 업데이트 때 추가된 시간의 초월자, 제로.

제로는 군단장 윌의 그림자 기사단에서 벗어나 여신의 눈물을 모아 거울세계를 탈출하여 메이플 월드로 가려는 스토리를 그리고 있습니다.



메이플 최초의 듀얼 캐릭터, 여러 등장인물의 특색있는 개성, 개발진의 발전된 드립(?), 이전의 직업군 스토리와는 다르게 100~180레벨까지 이어지는 짜임새 있고 방대한 스토리 등으로 유저들에게 큰 호평을 받았었는데요,

이런 스토리를 갖기까지 개발진들이 이리저리 머리를 맞대며 우여곡절을 겪었던 흔적들이 현재 더미데이터로, 또는 수정되지 않은 채로 남겨져있습니다.



자, 그럼 어떤 흔적들이 남아있는지 함께 보실까요??

────────────────────────────────────────────────


2. 초기 캐릭터 설정은 달랐다?!


 

지금까지 제로가 사랑받던 이유 중 하나가 바로 위에서 언급한 등장인물의 특색있는 개성인데요,

두 명의 제로 중 알파는 새침데기(흔히 츤데레), 냉정함, 과격한 것이 대표적인 특색이고,

베타는 백치미, 약간의 전투광, 천진난만한 것이 대표적입니다.









▲알파(왼쪽)와 베타(오른쪽)





이러한 성격이 캐릭터 일러스트의 눈매에도 잘 나타나, 유저가 캐릭터의 성격을 대략적으로 한눈에 알아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서로 다른 눈매를 게임 내에서도 알맞게 구현을 하였는데요,


그런데 게임 내에 나타나는 눈매에는 무언가 다른 점이 있습니다.








▲어딘가..다르다?!



찾으셨나요? 못 찾으셨다면 알려드리겠습니다!













































▲정답 : 베타의 얼굴이 다르다!



네, 바로 <대기 시스템 UI>와 <캐릭터 성형> 에서의 베타의 얼굴이 서로 다릅니다!!

<캐릭터 성형>에서는 현재 일러스트의 눈매를 반영하고 있는 반면에, <대기 시스템 UI>에서는 알파처럼 눈매가 날카롭게 나타나있습니다. 머리카락에 가려져 잘 보이지 않을 수도 있지만, 베타의 눈썹 또한 <성형>은 둥글한 반면에 <UI>에서는 알파와 비슷한 대각선 형태입니다.


이것으로 미루어 볼 때, 초기에는 성별만 달랐고 성격은 비슷했었음을 추측해볼 수 있습니다!








3. 초기 스토리 진행은 달랐다?!

1)던전 입구


제로는 자신만의 전용 던전을 갖고 있는데요, 이 던전의 입구가 스토리를 진행하는 마을의 특색에 맞게 각양각색의 모양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현재 던전 입구는 튜토리얼을 진행하는 '그림자 마을'을 제외한 '리프레', '아리안트', '헤네시스' 등의 마을과 '환생의 태엽'을 사용하여 입장하는 '크리티아스'에만 존재합니다. 그런데 데이터 상에서 사용되지 않은 던전 입구를 발견하였습니다.








▲던전 입구 더미 데이터 - 그림자 마을



네, 보시는 바와 같이 그림자 마을에서의 던전 입구가 발견되었습니다. 현재는 튜토리얼만 진행하고 끝나는 '그림자 마을'에서 무언가를 더 진행하려다가 취소한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스토리를 바탕으로 추측되는 것은, 튜토리얼 진행이 더 길었거나 알파의 과거인 '세븐'일 때 이야기를 진행할 때 퀘스트를 추가하려 했을지도 모르겠네요






2)스토리 일러스트








▲제로 스토리 일러스트들 중 일부


메이플에서는 스토리 전개에 '스토리 일러스트'를 삽입하여 진행을 부드럽게 만들어 줍니다.
제로는 출시 당시에, 180레벨까지 스토리를 진행하며 거울세계에서만 있어야 육성이 되도록 기획했기 때문에 스토리가 타 직업군과 다르게 매우 분량이 많아 그에 걸맞게 일러스트 또한 넘쳐납니다.

테스트서버에 처음 업데이트 되었을 때 여러 일러스트가 유출되었는데요, 그중에서 현재 스토리 상에서는 쓰이지 않는 일러스트가 나왔습니다.









▲알파가..납치당했다?!




알파가 마법구처럼 보이는 것에 갇혀 있는 모습으로 보입니다.
뒤에 그림자 마을의 나무가 보이는 것으로 보아, 현재 스토리를 기준으로 이 장면이 나왔을 때를 추측해본다면,
스토리 중반에 카시야스의 비밀을 알아낸 후 그를 쫓아 <빈 공터>맵에 갔을 때
현재 스토리에서는 카시야스가 소멸하고 끝이지만, 기존에는 카시야스 또는 윌의 부하가 나타나서 알파를 납치해가는 게 아닐까 싶습니다. 










▲<빈 공터>. 여기서 알파가 납치되었을까..?!



그리고 이 장면 이후로 나타났을 숨겨진 맵이 바로...












3) blackroom





사실, 제로 스토리가 중간에 수정됐을 것이라는 추측은 테섭에 제로가 추가되었을 때 한 npc 더미데이터를 발견하고나서부터 시작되었습니다.










▲제로..구조대?



이 항목을 보고는 '아 제로에도 무언가 숨겨진 게 있구나. 제로가 납치당하는 스토리가 있었지 않았을까'라는 추측을 한 후 나중에 찾아보기로 생각했습니다.
(나중에 확인해본 결과, 저 npc는 운영자 테스트맵에 존재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운영자 맵에 있던 npc가 본섭에 그대로 추가되었던 적이 있었으므로, 저 npc도 원래는 있었을 것이라 생각하고 조사해보았습니다.)


그리고 우여곡절을 겪으며 심혈을 기울인 끝에, 몇 개월 전에 드디어 숨겨진 맵의 오브젝트를 발견하게 됐습니다.









          


blackroom



제로 데이터에서 처음 보는 이름의 항목을 눌렀더니 위와 같은 더미데이터들이 숨어있었습니다.
blackroom이라는 이름답게 매우 어두운 공간에, 음침함을 더해주는 청록색빛 벽들과 빛 알갱이들.....


이를 가지고 나름 추정을 하여 오브젝트를 배치해 맵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위는 "복도", 아래는 "알파가 납치된 곳"으로 추정하여 배치하였다
(갈색 사각형은 발판)




이 결과를 얻고는 흥분해서 더미데이터가 기존의 맵에도 존재하지 않을까라는 생각에 추가로 조사하였더니 <제로의 신전>맵에서 더미데이터를 발견하였습니다!!!







         



▲gate에서 발견된 두 가지 오브젝트



비록 왼쪽 그림은 '메이플월드로 통하는 포탈'과 같은 2번 항목으로 분류되어 있었으며, '카이저'와 '엔젤릭버스터' 스토리에서 30레벨 스토리를 깨기 전까지는 디멘션게이트가 막혀있는 것처럼 제로도 이와 똑같이 포탈을 막아두려고 했었으나 철회한 것으로 보이지만,

이와 달리 오른쪽 그림은 3번 항목으로 따로 분류가 되어 있었습니다.


현재 <제로의 신전>맵에서 두 오브젝트가 들어갈 곳을 찾아보았지만, 오른쪽 그림이 들어갈 곳은 찾지 못했습니다.








 

▲위 사진과 같이, 장애물 오브젝트는 기둥 홈에 딱 들어맞았지만
아래 사진에서 보는 바와 같이 3번 항목 오브젝트가 들어갈 곳은 찾지 못하였다.



'제로 구조대'라는 꼬리말의 '피엥'과 3번 항목 오브젝트를 둘 공간을 찾지 못한 것으로 보아,
방금 전 3)에서 알파가 납치당한 후, 신관들의 도움으로 알파가 감금된 곳을 찾아 포탈을 열어서, 베타와 피엥이 같이 구조하러 가는 계획이었으나 스토리가 바뀌면서 그 포탈을 연출할 필요가 없어졌기 때문에 3번 항목 오브젝트가 있을 공간이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


4. 그렇다면 기존 스토리는?



위에서 제시한 모든 것을 바탕으로 기존의 스토리를 추측해보면


0)베타는 알파와 비슷한 성격으로 서로 자주 티격태격한다. (입이 알파처럼 험하다든가...)
-
1)카시야스의 비밀이 밝혀진 후, 카시야스를 쫓아 알파와 베타가 <빈 공터>에 간다.
2)카시야스 or 윌의 부하에게 알파가 납치를 당한다.
3)신전으로 복귀한 베타는 이를 알리고, 신관들이 알파가 있는 곳, <blackroom>을 추적하여 포탈을 열어준다.
4)베타와 피엥이 알파 구출에 나서고, 피엥이 알파가 있는 곳 바로 앞까지 따라가 베타를 배웅+후방 지원을 해준다.
5)<blackroom>에서 나타나는 적들을 무찌르며 마침내 알파를 구출하는 데 성공!


이런 스토리가 만들어졌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마지막으로, 이를 바탕으로 재해석해 그린 만화를 올리고 이만 마치겠습니다!! (인소야닷컴/인벤의 '코쿠큐커'님께서 수고해주셨습니다)

감사합니다.







fin.



<메이플 이모저모>
1편 : 은월과 랑이라는 이름의 의미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316&my=post&l=1465


<메이플 이모저모 번외>

-미완성 컨텐츠 <헤카톤>의 삭제요소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