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짜 기본적인 것일수도 있지만 너무 중요한 내용이고 모르는 분들이 너무 많아 적습니다.

 

만약에 이 습관대로 안하시던 분이 이 글을 보고 지켜주신다면 다음 리그로 무조건 넘어가시리라 생각합니다.

 

 

 

종족 공통

 

 

1. 일꾼은 미네랄 덩이수 * 2가 최적화이다. 그 이상은 무의미하다.

 

만약에 본진 건물에 일꾼 1/24 라고 적혔다면 16마리가 미네랄 최적화 일꾼이다.

 

가스는 3마리가 최적이다.

 

2. 추가 생성 병력은 진출시가 아니라면 2기 이상 눌려두지 말고 다른데 투자를 하자.

 

최악의 돈낭비라고 볼수 있다. 병력 인프라시설이나 보급고(파일런/대군주). 업그레이드에 투자를 하자.

 

 

 

 

테란

 

 

1. 의료선 드랍은 시야 밖에 숨어서 '모두' 내린후 급습하는게 효율이 훨씬 좋다.

 

스타1을 많이 하셨던 분들은 낙하산 드랍

 

(착륙 지점에 D를 찍어두고 D키를 의료선에 찍으면 유닛이 하나하나 의료선이 목적지까지 이동하면서 내림)

 

을 애용하거나 끝까지 타격지점까지 들어가서 내리는데 의료선은 내리는 동안 아무 행동도 할수가 없음.

 

병력을 내려주는 역할이 먼저라 '치료'를 할수 없는 의료선 때문에 각개격파 당하기가 매우 쉬움

 

롤로 따지면 부쉬에 숨은 가렌 같이 시야 밖이나 시야 안이라도 한꺼번에 내려서 급습하는게 효율이 훨씬 좋음.

 

2. 황금 광물에는 지게로봇을 투하하지 말자

 

지게로봇은 일반 광물과 황금 광물을 캐는 효율이 같다. -_- 

 

 

 

 

 

저그

 

 

1. 여왕을 하나의 그룹으로 묶은 후에 '미니맵'에 에벌레 생성(이하 뻠핑. 단축키 v)을 하자.

 

병력이 안나와서 고민하는 저그분들에게 적극 추천함. 각 부화장 근처에 있는 여왕을 모조리 부대지정 해두고

 

미니맵 부화장에 대고 v를 눌러주자. (조금 섬세하게 눌러줘야함)

 

저그는 일꾼이 일정수 채워지면 교전과 회전력이 전부기 때문에 한시라도 병력에 눈을 떼기 힘들다

 

본진에 돌아가서 여왕마다 일일히 부화장에 v 눌러서 찍어주지 말고

 

좌측 상단에 에벌레 생성이 완료됐다고 하면 순서 기억해 뒀다가 미니맵에 콕콕 찍어주자.

 

 

2. 변이중인 에벌레는 따로 부대지정도 할수 있고 다른 곳에 랠리를 찍을수도 있다.

 

적 병력이 아군의 지역 깊숙히 까지 왔을때 모으면 충분히 막을수 있음에도

 

랠리를 찍어둔 곳으로 병력들이 나와 병력을 흘리는 실수. 대군주를 흘리는 실수를 하는 일이 빈번하다.

 

부화중인 유닛들은 따로 지정할수 있다. 기억하자..

 

 

 

 

프로토스

 

 

1. 관문 병력 생산은 시프트(Shift) 키를 이용하자.

 

차관은 단축키 w에 모든 차원관문이 찍힌다. 미니맵 위 좌측 하단에 있다.

 

진짜 프로토스 초보들은 관문유닛 생산 어떻게 하냐고 물어보면 다 z클릭z클릭z클릭 한다고 한다.

 

z한번 누른후 시프트를 누르고 원하는 유닛 수 만큼 클릭해주자.. 진짜 생산 속도가 틀려진다.

 

 

2. 병력에는 꼭 프로브를 동원하고 바깥에 꼭 프로브 1기 이상은 빼놓자

 

빠져있는 프로브가 만드는 파일런은 정말 경기에 그 어떤 변수를 낼지 모르고

 

공격시엔 무조건 병력 근처에 파일런을 지으면서 전진하자.. 아슬아슬하게 병력 충원 늦어서 막히는 토스분들 보면

 

그저 눈물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