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morpg는 유저수가 중요하다고 말씀드린바가 있습니다.

유저가 많아야 재미가 있기도 하지만 그걸 떠나서라도 겜사의 태도가 달라지기

때문이죠..

 

유저가 줄면서 엔씨의 눈에 띄는 태도 변화가 있습니다.

오토도 고객이란 마인드가 강화되죠. 유저수가 어느정도 이상이 되었을땐 오토 잡는

시늉이라도 하지만 유저수가 급감하자 이젠 오토 잡는 시늉도 하지 않습니다.

 

또한 이번에 보여주듯이 캐쉬템 비스므리한것들을 내놓습니다..

만약 반응이 좋다거나 다수의 유저들이 요구할 경우 본격적으로 캐쉬템으로 내놓겠죠..

 

아데나 드랍량 문제로 한창 열을 올릴때 반대하는 측에선 할만 하다는 이유로

아데나 드랍량 상향을 기대하고 글을 쓰는 유저들에게 징징대지 말고 접으라고 하셨죠..

그 결과가 조금씩 나타나고 있는것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유저가 유저에게 징징대지 말고 접으라고 하는것만큼 이기적인게 없다고 봅니다.

유저의 불만이 향하는 곳은 엔씨입니다. 엔씨에게 불만을 이야기하는데 그 소리가

듣기 싫다고 유저가 유저에게 징징대지 말고 접으라고 하는것 자체가 웃기는

이야기가 아닌가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