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라(TERA) 인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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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떻게 몇년이 지나도..기본을 못하지..

오베때부터 해왔고, 중간중간 쉬다가 복귀했다가 해왔는데

겜을 안할때도 패치노트는 빠짐없이 봐온결과,

참 테라는,, 기획자부터 싹 바꿔야 된다.

테라의 문제점이 뭘까요? 라고 질문하면, 엄청난 답변들을 쏟아내겠지만,

기본적으로 게임 플레이의 방향성을 잡아주는 부분에서 가장 문제점이 크다고 본다.

게임이란게, 케릭 만들어서, 쭉 성장하고, 아이템 맞추면서 강해지고, 그 아이템으로 게임 플레이가 더 원활해지고

자기 만족도 하게 되고, 남들과의 경쟁도 해보고, 하는 등, 모든 부분이 순리적으로 이어져야 하는건데,

테라는, 렙업하면서 아이템파밍할필요 없음. 왜냐, 금방 또 바꿔야 함.

유물무기 나와서 그나마 성장단계 아이템의 부담도 적어지긴 했지만 유물무기 없었을 시절 생각해보셈.

더럽게 안나오던 네임드템(베르베로스, 베르크라마 등등) 먹어서 강화해봤자, 얼마나 썼음? 강화비용대비

만족도 최악이었음.

그나마 이제 성장구간 아이템은 큰 의미없이 후딱 지나가서 후딱 만렙 찍었다 치면,

만렙되면 아이템 파밍해야지. 근데 어떻게 함? 지금 시점으로 야그하면, 이미 해오던 사람들은 그나마 카슈든, 눈철이든

어느정도 템 완비되어 잇으니, 새로운 인던 도전할 수 있음. 면접도 그나마 업데이트 초기에는 그 기준이 완화되니

현재의 카슈12강 혹은 철기장 셋으로 새로운 인던 도전은 해볼수 있음.

근데 복귀유저 혹은 신규유저는? 이제 와서 다시 카슈나 철기장 만들어서 65인던 가라고?

못가자나 .. 그럼. 기본 지급템이 좋아야 한다고 할 수 잇는데, 이건 기존 유저들의 상대적 박탈감을 초래할 수 있으니,

기본 템은 주되, 오르카나 히르카이 정도를 가는건 무리가 있게끔 지금처럼 한다 치고,

대신 엘카이어 시리즈 정도는 솔플로 습득가능하게 해놔야 할거 아냐..

어차피 엘카이어 시리즈가 최종템도 아니고, 오르카 시리즈 있고, 1-2달 뒤면 또 다른거 내놓을거면서.

기존의 반더 급인 엘카이어 시리즈를 신규/복귀 유저가 파티 거절되면 혼자 힘으로라도 노려볼 수 있게끔 해야 하자나.

그럼 어떻게 해야 하겠어. 긴급지령같은걸로 토큰 주고, 무기고 같은 성장 던전에서 토큰 주고, 훈련소에서 토큰 좀 주고.

해서 면접땜에 신던 못가는 유저들도 일주일정도 하면, 엘카이어 시리즈 한두피스정도는 마련할 수 잇어야 하지 않겠니.

그래야 그걸로 오르카도 가보고 다른 상위 아이템도 노려보지.

이렇게 하면 엘카이어 시리즈 빨리 풀리고, 니들이 준비한 컨텐츠 또 초천박살날까봐 질질 끌게? 그딴 짓 하면서

그동안 유저들 접게끔 등떠민게 벌써 몇년이냐..

학습효과가 없어? 신규/복귀유저들이 자연스럽게 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 있는 여건정도는 만들어줘야 계속 게임하면서

니들이 출시하는 옷 나부랭이든, 탈것 이든 질러줄거 아냐.

딱 보니까, 엘카이어가 반더고, 오르카가 카슈급인거 같은데, 오르카 다음에 철기장 시리즈 또 잇고.

그럼 엘카이어는 혼자 힘으로도 좀 맞출 수 있게 해줘바, 기껏 대형업데이트 해서 유저수좀 늘리고 해야지.

어째 대형 업데이트가 유입되는 신규유저들을 이렇게 등떠미는 경우가 다 있냐.

그리고, 전부터 개인적으로는 참 이상한게. 왜 이렇게 획귀 고집해? 물론 획귀 자체가 나쁜건 아니지.

순기능도 많은거 알아. 근데 그건 획귀로도 충분히 무리없이 플레이가 이어질 때 이야기고. 테라는 벌써 한참전부터

획귀 땜에 돈이 있어도 템 못마추고, 혼자 힘으로도 못맞추고, 어이없는 사장님팟으로나 살 수 있고,

내가 없는 부분 하나 먹겠다고 몇번 돌아도, 운 없으면 못먹고,

그렇게 힘들게 다 맞추고 나면, 더이상 그 인던 갈 이유가 없어지고, 재미도 없어지고, 뭐해야할지 모르겠고.

사장님팟으로 돈 번다 쳐도 솔직히 테라에서 이미 템 다 맞춘 상태에서 골드가 무슨 의미가 잇음?

올 12강 풀셋 맞추고 나서 골드 모으면, 그 골드로 모하라고? 모닥불 앞에 서서 신나게 부적이나 돌려줘?

도핑해야 하니까, 물약이나 실컷 쟁겨? 이제 인던 재미 없어서 안가는데?

도무지 앞뒤가 연결이 안되자나 플레이가..

템을 맞춰서 플레이가 원활해지는게 아니고, 템을 맞추는 순간 할게 없어지고, 의욕도 없어진다.

그럼 결국 뭘 해야 할까...차라리..착귀로 돌려..황미시절처럼 착귀의 부작용도 잇겠지만.

차리리 그게 미약하나마 많은 유저들한테 목표정도는 던져주지 않을까 싶다.

착귀로 하고 드랍률 낮춰, 대신 쿨탐 하루에 한번 이딴거 말고, 3-4시간으로 하고, 장비는 안나오되,

인던을 돌면서 골드벌이가 충분히 가능하게끔 하고(예전 황미가 그랬잔니..)

일퀘나, 중형솔플, 및 잊던 등등으로 골드 벌이 가능하게 하고, 그럼 적어도 신규/복귀/무자본 유저들도

돈 벌어서 원하는 템 살수 있을거고, 이미 다 맞춘 유저들도 다시 그 인던 가서 장비 먹어서 팔아서 돈벌고,

자..그럼 이제 한가지가 걸리지? 어차피 장비 다 맞춘 사람 착귀 먹어서 팔아서 돈 번다해도 그 골드 필요 없는건

똑같지? 그럼 그걸 해결해줘야 사람들이 지속적으로 인던을 댕기겠지? 안질리고?

강화를 어렵게 하세요...개나소나 12강 가게 하지 말고..9강까지는 노멀하게, 10-12강은, 힘겹게 만들어 차라리.

그리고 좀..제발 피빕템이랑 인던템이랑 구분좀 하지 말지. 뭐하냐 매일 ..

인던 돌고 다시 전장 돌아? 그냥 인던에서 장비 맞추고 전장에서 경쟁하게끔 하면 되자나. 왜 그걸 굳이 구분해

구분해서 얻는게 뭐야 ..인던게이, 피빕게이 나눠서 서로 따로 놀게 하는거 말고 역할이 뭐냐고 대체 ..

사냥>아이템파밍>pvp 이렇게 흘러가게 하면 안돼?

왜 사냥해서 인던템 맞추고 나서,,, 피빕해볼까? 기웃기웃, 아..피빕템 맞추기도 조낸 힘드네? 아 지친다 안해..

요렇게 만드냐..왜 유저들이 인던과 피빕을ㅇ 동시에 자연스럽게 즐기게끔 안만들고 굳이 복잡스럽게 인던/피빕 나눠서

필요없이 템종류만 많게 만들어놔.

피빕에 관심없던 1인이 있따 치자,,, 인던 돌면서 좋은 템을 맞췃어..근데 그걸로 전장 가서도 충분히 경쟁이 되는 템이다?

그럼 그사람이 전장을 가겠니 안가겠니.. 손가락이 병신이어서, 중간에 좌절할지언정 전장에도 기웃거려보지 않긋어?

그럼 pvp 도 활성화되고, 더 좋은 템으로 pvp를 하기 위해 다시 인던도 꾸준히 돌게 될거 아냐.

그리고 또 한가지..아..정말 할말 많다..그치?

악세사리.......-_-...이건 뭐. 누가 기획했냐.. 악세 구분하는거, 탱딜힐용으로 구분해서..뭐하자는건데..

그냥 통합시켜 제발. 좀 쓸데없는 데에 고집부리면서 사람 노가다 시키는것좀 안하면 안되니?

유저 플레이시간 늘리고, 컨텐츠 질질 끌고, 소모속도 더디게 하려는 의도는 좋다 이거야. 그럼 좀 사람이 납득할만한

부분에서 해야지. 조낸 쓸데없는 부분에서 왜 고집을 부리지?

악세 나눠서 탱커는 탱용악세/딜용 악세 2개 다 노가다 해야하네? 힐러도 솔플해야 하니까. 힐용/딜용 악세 2개씩

해야 하네? 근데 알다시피 단결이든 인던이든 가서 탱이 딜용 악세 굴리면 욕먹자나. 힐이 딜용 악세 굴리면 욕먹자나

이게 뭐냐고.

지금 위에서 언급한 문제들이...이번에 새롭게 터진 문제냐?

벌써 언제쩍부터 지적된 문제냐...근데 몰라서 안하는거니..알아도 못하는거니..아님 하기 시러서 안하는거니..

만렙풀고, 인던 새로 나오고, 템 새로운거 나오는게 다야? 게임의 기본적인 완성도는 전혀 변화가 없네?

맵만 미친듯이 펼쳐놓고, 인던이나 재탕해서 디립다 뿌려놓고, 템이나 성능조금씩 올려서 이름 바꿔서 내놓으면

그게 업데이트냐? 그건 개나소나 하는거고,,,,

문제가 잇는 부분을 개선을 하라고,,,버그픽스 이런거 말고, 게임의 방향 자체에 대해서 고민을 좀 하고

유저들의 플레이가 어느부분에서 막히는지, 왜 사람들이 조금 하다가 지쳐서 접는지, 왜 지속적으로 동기부여를

하지 못하는지..등등.. 이런 부분 고민하는 사람은 블루홀에 정령 한명도없는거야?

진짜...답답해도..이렇게까지 답답할 수가 있나?

신생업체이니 아직 잘 몰라서 그러려니, 이해해보기도 했고,

게임도 결국 산업이니, 유저들의 지갑을 여는게 목적이려니 하고 그런 부분도 이해해봤고,

테라2 개발중이니 테라1은 그냥 적당히 이어가는 정도만 유지하겠지라는 부분도 이해하고 있는데,

내가 위에서 언급한 부분이 어디,,돈이 많이 드는 개발이냐? 인던 1개 적게 개발해도 되고, 맵 확장 천천히해도

되니까. 좀 쓸데없는 데 힘쏟지 말고, 진짜 필요한 부분에서 개선을 좀 하라고.....

EXP 10,679 (9%) / 11,401

Lv35 0선율0

레벨
Lv35
경험치
10,679 (9%) / 11,401 ( 다음 레벨까지 722 / 마격까지 681 남음 )
포인트

이니 20,938

베니 237

제니 0

명성
225
획득스킬
획득한 스킬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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