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차피 다들 아실거라 생각하지만 심심해서 써봅니다.
1. 주딜기가 약 2~3초 있다가 데미지가 박힘.-필드사냥에서도 쓸 수 없으며 콩타임과 팔찌효과를 날려먹는 주 원인이 됨. 이것때문에 쟁, 비무에서도 절대 써먹을 수 없음.
2. 설빙장 문제-설빙장이 있다면 파워북 상 계수 98에 공속까지 생각하면 데미지가 낮지는 않음. 하지만 설빙장 자체가 혼자 유지가 불가능. 새로나온 신공패로 어느정도 개선은 됨. 설빙장이 없다면 그폭보다 못한 데미지가 박힘.
3. 결빙기공포와 빙하장의 애매함.-추천스킬로 냉기를 찍어본 사람은 알겠지만 한빙장을 빙옥 생성 트리로 찍어줌. 그 트리대로 가면 냉기공도 결빙을 넣을 수 있는게 설빙장 밖에 없게 되는데 설빙장 타임엔 빙하신장 넣는게 더 강해서 두 스킬을 쓸 타이밍이 딱히 없음. 그렇다고 데미지가 강하냐고 물으면 딱히 강하지도 않고 애매.

냉기공이 화기공에 비하면 타격수가 많긴 한데 딱 그 뿐이더라고요. 다른직업이랑 비교하면 그닥 많은것도 아니고 린검이나 솬보다 약간 딸리는 수준의 타격수.
암흑역사는 꾸준한 개선을 통해 대지역보다 강해졌고 냉주술, 화검도 마찬가지. 타 직업도 린검 빼면 두 속성간 격차가 줄어든 것으로 아는데 냉기공은 뭐 개선도 안해주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