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능 좌표 검색기, 아키에이지 무역 도우미'


아키에이지 인벤을 자주 이용하는 가족분이라면, 한 번쯤 클릭해 보고 감탄하거나 유용하게 쓰고 있는 분들도 있을 거라고 생각됩니다.



▲ 삼추를 부르던 안델프우와앙 유저의 대표 프로그램 중 하나, '무역 도우미'


위에서 언급한 것들은 게임 내 특정 콘텐츠를 좀 더 편하고 효율적으로 즐길 수 있도록 보조해주는 프로그램으로, 안델프 서버의 우와앙 유저가 직접 제작하여 인벤을 이용하는 가족분들을 위해 제공해주셨는데요.


특히 우와앙 유저는 최근 테스트 서버에서 일부 구현된 애드온시스템에 대해서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데, 실제로 기본적인 몇 가지 애드온도 구현하여 팁게판에 공유하기도 했습니다.


따라서 아키에이지 인벤에서는 안델프 서버의 맥가이버, 우와앙 유저와의 인터뷰를 통해 아키에이지의 애드온에 대한 이야기와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들어봤습니다.






반갑습니다.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합니다


안녕하세요. 안델프 서버에서 암살자를 키우고 있는 우와앙입니다.


편안하게 낚시하고 싶으신 분은 안델프 서버로 오세요...




▲ 안델프 서버의 우와앙 유저, 합쳐서 인벤 아이디는 안델프우와앙!



인벤 팁 게시판을 통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올려주셨는데 직업이 궁금합니다!


현재 저는 대학교에 다니는 평범한 학생입니다.


정확하게 말하면 한해 마치고 휴학 중이며 병역 특례를 준비하고 있는데요. 고등학교 시절부터 프로그램쪽에 관심이 많았습니다.


원래 사용하는 언어는 VB를 주로 사용하는데, Adobe Air는 개인적인 일로 사용할 일이 있어서 접했다가 최근에 자주 사용하고 있습니다.


보통 제가 인벤 팁 게시판에 올리는 프로그램은 이 Adobe Air로 제작하는데, 소스, 디자인, 사용법까지 다 만드는 데는 프로그램당 반나절에서 하루 정도고 소요되는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어떤 프로그램을 제작하셨고, 앞으로 보완하거나 계획 중인 것에 관해서도 소개해 주세요


만능 좌표 검색기, 무역 도우미, 간단한 알람 기능의 프로그램, 경매장 도우미, 아이템 노트 등이 있습니다.


만능 좌표 검색기는 원하는 위치를 파악하여 이동 경로를 예측해 볼 수 있고, 무역/경매장 도우미는 가장 중요한 수익 부분에 대해 확인이 가능하며, 아이템 노트는 자동차나 날틀 등의 제작 아이템의 재료를 한눈에 조회할 수 있는 유틸리티입니다.


해당 프로그램들은 핸드폰으로도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무료) 구글 스토어도 등록된 상태고요.




▲ PC 버전,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버전 두 가지가 있다


최근에는 테스트 서버에 애드온 적용으로 외부 프로그램에서 In Game화 시키려고 많이 계획하고 있습니다.


게임상에서 아이템에 마우스를 올리면 툴팁과 함께, 어느 조합 재료에 포함되는지 등을 표시하는 기능이나 장비, 기술 시뮬레이션도 계획 중에 있습니다!


특히 이미 완성, 배포를 하고 있는 프로그램 중 아키박스 패키지 유틸리티가 있는데요.


프로그램에서 실시간으로 아키박스에 올라오는 애드온을 간단하게 설치/삭제할 수 있는 종합 유틸리티 입니다. 앞으로 다양한 애드온을 배포할 예정입니다.




처음 해당 프로그램들을 만들게 된 계기 같은 게 있나요?


인벤을 통해 가장 먼저 선보인 프로그램이 '아키에이지 인양꾼 머스트 해브 아이템! 좌표 검색기' 초창기 버전인데요.


평소에 벼락나무 작업을 위해 몰래몰래 산 정상에 고무나무를 1천 그루씩 심는 생활을 하다 보니 너무 힘들었습니다. 그래서 좀 더 쉽고 편하게 돈을 벌 수 있는 콘텐츠에 대해 고민을 하게 되었고, 그 당시 경쟁자도 거의 없었던 숨겨진 보석 같은 심해 보물 인양에 꽂혔습니다.


보물 인양작업은 좌표 위치만 정확하게 알 수 있으면, 지도 하나 달랑 들고 해당 포인트만 돌면 효율적으로 주머니 사정을 불릴 수 있을 거라고 생각했습니다.




▲ 대박을 꿈 꿨으나, 물만 먹었다는 우와앙 유저…


희망에 부풀어 야심 차게 인양꾼을 위한 최초의 좌표 검색기를 만들었지만, 실제로 써 보니 기대한 만큼의 이익은… 그래도 해당 프로그램을 혼자 쓰기에는 아까워서 자주 이용하는 인벤을 통해 공개했는데, 의외로 많은 분이 칭찬도 해 주시고 유용하게 쓰시는 모습에 뭔가 뿌듯하기도 했습니다.


이후 좌표 검색기를 조금 더 범용적으로 쓸 수 있도록 꾸준하게 개선하면서, 농작물의 완료 시간을 알려주는 다용도 알람시계나 무역 도우미 등의 프로그램을 만들어서 공유하게 된 거 같습니다.




이런 프로그램을 만들고 공홈이나 인벤에 배포하다 보면, 게임 내에서 알아보거나 따로 부탁하는 사람도 많을 거 같은데요.


국내 유저분들 보다는 해외 유저분들이 더 많은 메일을 보내주셔서 조금 놀랐습니다.


러시아, 독일, 일본, 크로아티아, 미국에서 아키에이지 커뮤니티를 운영하시는 분들이 해외언어 번역배포, 사이트 게재 등에 관한 문의를 많이 주셨고, 최근에는 일본의 아키에이지, 블레이드N소울 사이트를 운영 중인 한 분과 많은 교류를 하고 있는데요.


이런 감사한 일들을 계기로 나라별 언어셋을 지원할 예정입니다.




현재 테스트 서버에서는 애드온 사용이 가능한데요. 상당히 제한적이라고 알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뭔가요?


현재 테스트 서버에서는 API나 Event 부분이 거의 공개가 되지 않아서 기본적인 부분에 대해서만 구현할 수 있습니다.


API는 간단히 말하면 기능의 집합, 함수라고 보면 되는데, 예를 들어 X2Unit:UnitName("target")은 내가 선택한 대상의 이름을 반환합니다.


또한 Game Event는 게임 내에서 로직이 처리되면서 특정 이벤트가 발생했을 때 알림을 주는 것이라 보시면 됩니다. 즉, TARGET_CHANGED라는 명령은 사용자가 타겟을 바꿨을 때 작동하게 됩니다.


지금 공식적으로 X2Unit(게임 내 유닛과 관련된 API)만 공개되어있고, GameEvent(유저가 아이템을 클릭했을 때, 유저를 클릭했을 때, 공격받았을 때 등의 알림)이 제대로 공개되지 않아서 좀 더 유용한 부분에 대한 애드온 제작은 불가능합니다.


좀 더 쉽게 비유하자면 사람의 뇌에서 '팔 올려라'는 명령을 해서 '팔'이라는 부위가 인지하고, '올려라'는 명령을 수행하여 최종적으로 팔이 올라간다고 했을 때, 이 '팔'이나 '올려라'는 부분이 공개되지 않아 명령을 내릴 수 없거나 정확한 지시가 불가능한 상태라고 보시면 됩니다.




▲ 현재는 극히 일부 애드온만 적용할 수 있다



그럼 지금 공개된 부분으로 구현 가능한 범위의 애드온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몇 가지 되지 않습니다.


이미 저나 다른 능력자분들께서 제작해서 퍼져있는, 지정한 대상과 본인의 거리를 계산하고 표시해주는 애드온이나, 생명력과 활력을 %로 출력해주는 것이 고작입니다.


나아가 대상에 걸려있는 버프, 디버프의 정보를 출력해주는 애드온 정도는 가능할 수 있겠네요.


실제로 이번에 제작한 대상과 나의 생명력이나 거리 등의 수치를 표시해주는 애드온은 게임 내에서 실제로 적용해보니 PVP에서 특히 유용할 것으로 생각되며, 초식남인 제가 단언하기는 어렵지만, 애드온 유무에 따라 승패가 좌우되는 경우도 생기지 않을까 싶습니다.


☞ [바로가기] 테스트 서버용 대상과의 거리 표시 애드온


▲ 우와앙 유저의 거리 표시 애드온



애드온 하면 유명한 게임이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이하 WOW)인데 플레이해 보거나 애드온 제작 경험이 있나요?


아닙니다.


WOW를 플레이해보지 못했고, 애드온이나 Lua도 이번에 처음 접해봤습니다.


이번에 제가 배포한 애드온 같은 경우는 간단한 편이라서 제작하는데 5분 정도 걸린 것 같네요. 아마 애드온 자체를 처음 접하는 분들도 기본적인 공식(방법)만 알면 간단한 것은 만들 수 있습니다.




▲ 복잡해 보여도 와우 유저라면, 대부분 이런 애드온 구성에 익숙해져 있다!



추가로 API가 공개되면 만들어 보고 싶은 애드온이 있나요?


우선은 제가 만든 좌표 검색기를 애드온으로 구현하여, 게임 내에서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구현해 보고 싶습니다.


그리고 인벤 유저분들 중에서 WOW나 리프트 등의 게임에서 유용했던 애드온의 구현 여부를 질문하시거나, 관련 정보를 제공해 주신 분들도 많은데요.


대표적으로 던전이나 파티 플레이에 유용한 어그로 미터기나 자신이 얼마나 피해를 줬는지 수치로 표현해 주는 데미지 미터기(DPS), 피격 시 발동하는 버프의 재사용 대시시간 표시나 드랍 아이템 정보를 게임 내에서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애드온 등을 말씀하셨습니다.


☞ [바로가기] 테스트 서버용 백분율 체력 표시 애드온


▲ 안델프우와앙 유저가 제작한 자신과 대상의 백분율 체력 표시 애드온


해당 부분은 위에서 설명한 API나 GAME EVENT가 공개돼야 제작이 가능한지 아닌지를 판단할 수 있어서 뭐라 확답을 드릴 수는 없는데, 개인적으로는 일정 범위 내의 아군/적군 플레이어와의 거리나 생명력의 수치를 표시해 주는 애드온도 PVP 유저 입장에서 매력적일듯하여 생각 중에 있습니다.




아키에이지에 적용될 예정인 애드온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요?


사실 테스트 서버에 업데이트 공지사항이 올라온 지 이틀 뒤에야 애드온 정보가 공개되었고, 그 공개된 데이터는 껍데기에 불과해서 사실 실망을 많이 했습니다.


애드온에 많은 비중을 두지 않는 것 같고, 그저 하나 추가해놓고 방치하는 기분마저 들 정도였으니까요.


물론 서비스하는 입장에서 악용이나 버그 등의 문제를 염려해서 극히 일부만 공개했을 수도 있지만, 저뿐만 아니라 상당히 많은 능력자분이 손꼽아 기다리던 것이 바로 애드온에 관한 겁니다.




▲ 공식 홈페이지와 인벤 게시판을 통해 API추가 공개를 강력히 주장하던 탱글탱구 유저


애드온은 게임 내 주요 정보들을 보기 편하고 사용하기 쉽게 해줄 뿐 아니라, 유저들 스스로 애드온 설정을 통해 게임의 재미를 배가시킬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PVP에서는 거리계산, 딜 계산에 도움을 주는 애드온이 있다면 좀 더 직관적이면서 전략적인 전투가 가능하고, 레이드나 파티 던전에서도 어그로/데미지 미터기 등을 통해 탱커와 딜러, 힐러의 뚜렷한 역할 및 보이는 정보에 대한 뿌듯함을 느낄 수도 있어서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뿐만 아니라 식상한 기본 인터페이스의 수정, 단축키 기능을 활용한 연계스킬 구현 등 상당히 많은 부분의 변화도 가능할 것 같습니다.




▲ 이런 데미지 미터기가 나온다면, 장비 파밍과 파티 플레이 활성을 기대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서버에 적용하기 위한 테스트에 박차를 가하기 위해서라도, 좀 더 빨리 다양한 GameEvent, API가 공개돼서 WOW의 애드온만큼 게임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기능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마지막으로 하시고 싶은 말 부탁합니다


일단 저는 학생 신분이라 배워야 할 부분도 아직은 많고, 경험이 엄청나게 풍부한 것도 아니라서, 제작한 모든 것이 완벽하진 않습니다. 작은 버그도 있고 가끔 오류도 발생합니다.


하지만 제가 만든 프로그램을 좋게 봐주셔서 감사하고, 제 프로그램을 이용해주셔서 다시 한 번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앞으로도 많은 애드온을 배포하고, 좀 더 유용한 기능의 유틸리티를 제작하여 많은 인벤 가족분들과 공유하고 싶으니 잘 부탁드립니다.


마지막으로 송재경 대표님, 저 좀 주워다 키워주세요! 커피도 잘 탑니다.(웃음)




▲ 앞으로 배포할 애드온은 해당 프로그램을 통해 빠르게 확인이 가능하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