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워 서플라이 만큼 외형 변화가 거의 없는 하드웨어도 드물다. PC의 전원을 공급하는 규격화된 제품이고 디자인이 성능에 영향을 미치지 않을뿐더러 케이스에 장착되면 거의 외부로 노출되지 않기 때문에 제조사 입장에선 굳이 외형 변화에 고심할 필요가 없긴 하다. 그래서일까 내부 부품의 퀄리티는 높아지고 회로 구성은 간결해졌으며 일정 등급 이상 효율을 만족하는 제품이 늘어났다. 쉽게 말해 제조사 불문 품질의 상향 평준화를 이뤘으며 이로 인해 가격 경쟁은 더욱 치열해지고 있는 분위기다. 이러한 상황에서 굳이 고가의 제품을 고집하기보단 눈높이를 낮춰 가성비 제품을 찾아보는 것은 어떨까?


이번 리뷰에서 소개할 ‘AONE STORM 800W 80PLUS BRONZE’는 2001년 설립된 PC 하드웨어 주변기기 전문 제조, 유통기업 ㈜에이원아이엔티에서 새롭게 선보인 ATX 규격 파워 서플라이로 800W 출력에 105℃ 420V 390uF 고용량 캐패시터를 탑재하고 +12V 싱글 레일, 액티브 PFC, 그린 IC 회로를 적용해 1W 미만 대기전력을 유지하며 내구성과 수명에서도 안정적인 모습을 기대할 수 있다. 또한, 80 PLUS 브론즈 등급 인증 획득을 통해 품질에 대한 기본적인 검증과정을 마쳤으며 올블랙 플랫케이블을 적용해 선정리 효율을 높였다. 여기에 6만 원대 중반이라는 파격적인 가격정책을 더해 가성비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분들이라면 관심을 가져볼 만하다. 과연 실제 모습은 어떨지 리뷰를 통해 확인해보도록 하자.


패키지 구성. 비닐 코팅 포장법을 적용해 유통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리패키징이나 임의개봉을 방지한다. 제품의 주요 특징과 스펙 등을 확인할 수 있다. 한 가지 재밌는 점은 파워서플라이 역시 비닐 코팅 포장법을 적용했다는 점이다. 일부 벌크 제품에 한해 이런 포장법이 사용되곤 하는데 박스뿐만 아니라 제품에 걸쳐 2중으로 이러한 포장법을 적용해 검수 과정에 자신 있음을 역설적으로 나타낸 것이 아닌지 싶다. AONE STORM 800W 80PLUS BRONZE 파워 서플라이, 케이블, 케이블 타이, 나사가 기본 구성품으로 제공된다.


별도의 팬 그릴이 없는 독특한 모양의 통풍구와 중앙의 로고가 인상적인 ‘AONE STORM 800W 80PLUS BRONZE’은 140×85×150mm 크기에 표준 ATX 규격 파워 서플라이이다. 올블랙 코팅 처리가 된 표면은 고급스러우면서도 깔끔한 느낌을 준다.


측면에는 80PLUS BRONZE 인증 마크를 비롯하여 제품명, 모델명, KC 인증번호, 자율안전 인증번호, 정격입력 전압 등과 함께 ‘FANGXIAN ZHAOFENG INDUSTRY Co.,Ltd.’에서 만들어진 제품이라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다. 요즘 대세라 할 수 있는 싱글 레일 방식으로 +12V 출력이 상당히 높은 편이다.


반대쪽 측면에는 케이블 연결부와 ON/OFF 스위치, 통풍구를 확인할 수 있다. 발열 해소에 가장 이상적인 벌집 모양 구조로 되어있으며 내부 구조가 훤히 보일 정도로 촘촘히 채워져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케이블 출력단은 쉴딩처리가 되어있어 단선을 방지하고 있으며 별도의 봉인씰이 없는 대신 제조 일자와 시리얼 넘버 스티커를 통해 임의개봉을 막고 있다. 대부분 파워서플라이가 그러하듯이 이 제품 역시 사용자가 임의로 해당 스티커를 손상하여 제품을 개봉하였다고 판단될 시 무상 보증기간이라 하더라도 A/S 거부 사유가 될 수 있으니 주의하도록 하자.


올 블랙 플렛 케이블. 24PIN 메인 커넥터를 제외한 모든 케이블은 플렛 구조로 되어있어 선정리가 수월할 뿐만 아니라 미관상 보기에도 좋다. 길이는 최소 50cm에서부터 80cm 이르기까지 평범한 편. 800W의 고용량 제품이라는 점을 고려하면 좀 더 여유 길이를 보장하는 편이 좋지 않았을까 싶다. 20+4Pin 메인 파워 커넥터 × 1ea, 4+4Pin CPU 12V 보조 전원 커넥터 × 1ea, 6Pin+2Pin PCI-E 커넥터 × 4ea, S-SATA 커넥터 × 6ea, IDE 커넥터 × 3ea로 구성되어있다.


테스터기를 활용한 전압 테스트, 각각의 수치는 기준 전압에서 ±5% 내외 PG의 경우 100~800ms 사이의 값을 정상 범주로 보고 있다. 부팅, 바탕화면 진입, 100% LOAD 환경에서 각각 미세한 차이를 보이긴 했으나 모두 오차범위 내에 정상 수치였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Aida64 Extreme Edition를 활용한 성능 테스트. 로드상태에 따라 차이가 발생하긴 하나 그래프에 반영되지 않을 정도의 차이다. IDE, Full load 구분 없이 일정한 그래프를 확인할 수 있었다.


FDB 베어링 (Fluid bearing)이 적용된 쿨링팬은 내구성과 소음 모두 만족할만한 모습을 보여준다. 물론, 그렇다 해서 소음이 아예 없진 않고 로드 상황에선 냉각을 위해 RPM이 상승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다. 좌측이 아이들, 우측이 로드 상태에서 소음 수치이다.


지금까지 살펴본 ‘AONE STORM 800W 80PLUS BRONZE’은 안텍(Antec)의 유통사로 알려진 ㈜에이원아이엔티가 새롭게 선보인 ATX 규격 800W 파워 서플라이로 80PLUS BRONZE 등급 인증을 통해 성능 검증을 마쳤고 105℃ 420V 390uF 고용량 캐패시터와 액티브 PFC, 그린 IC 회로를 탑재해 내구성과 안정성에서도 부족함이 없다. 올블랙 플렛 케이블 방식으로 선정리가 수월하고 독특한 통풍구와 깔끔한 마감처리 역시 주목할 만 특징이다.


다만, 보증기간이 5년이긴 하나 무상 3년, 유상 2년으로 나뉜 점은 다소 아쉽다. 대부분의 파워서플라이 제조사들이 치열한 경쟁 속에 평균 무상 보증기간 5년을 전면에 내세우고 있는 만큼 이 부분에 있어서만큼은 개선이 필요해 보인다. 전문 커뮤니티 사이트를 통해 성능과 안정성에 대한 추가 검증과정을 더하고 앞서 언급한 부분에 개선을 이룬다면 6만 원대라는 파격적인 가격정책은 예비 구매자에게 좋은 반응을 끌어내리라 예상한다. 2019년 11월 28일 최저가기준 65,870원. 택배비 별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