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까지 집에선 중저가형 모델만을 써보다가 처음으로 좀 비싼 상위 모델을 써보게 되었습니다.


제가 지난 9월 달에 구입하고 지금 사용중인 그래픽카드는 이겁니다.


이엠텍 XENON 지포스 GTX1070 Super JETSTREAM D5 8GB

http://prod.danawa.com/info/?pcode=4157969



지금 사용기는 위 그래픽카드에 대한 사용기를 적어보려고 하는데요. 박스, 포장 상태, 제품 상태 등은 상품 설명과 각종 커뮤니티, 리뷰 등에서 흔히 보실 수 있을 거라 생각하여 이에 대한 내용은 하지 않겠습니다.


우리에겐 실제 퍼포머스 성능이 가장 중요하니까요 ㅎㅎ



사실 이미 충분히 써서 먼지와... 귀차니즘으로 인한 선정리가 안되어 있다는건 함정..



먼저 제 PC 사양과 기본적인 게이밍 마우스, 윈도우 프로그램을 제외하고 꺼두었을 때의 작업관리자, 그래픽카드 온도 등은 이렇습니다.



CPU : i7-6700

RAM : 32G

VGA : 1070 D5 8G

OS : WIN10 Pro 64bit






그래픽카드 온도를 측정하기 위해 이 스크린샷을 찍었을땐 어떤 이유에서인지는 잘 모르겠지만

평소보다 온도가 높게 찍혔습니다.




첫번째로 테스트 해본 게임은 GTA5 입니다.







게임 옵션에서 "프레임 척도 모드"만을 끄고 나머진 최대로 올려놓고 게임을 플레이 해봤습니다. 지금 보니 제 기억엔 분명 리플렉션 MSAA도 켰던걸로 아는데 스크린샷엔 꺼져있네요 ㅠ





온라인이 아닌 싱글 게임에서 제가 엔비디아에서 제공해주는 쉐도우플레이를 통해 FPS를 측정해본 결과 FPS는 48~62 (원래 최대 60까지만 측정 합니다.)

21:9 비율의 2560*1080 해상도로 최고 풀 옵션 수준인데도 불구하고 무난한 FPS를 보여주었습니다.


실제로 전 이런 옵션으로 자주 플레이를 해왔습니다.




두번째 게임은 2008년도에 출시했다가 2015년에 조금 보정해서 재출시한 데빌메이크라이4 스페셜 에디션 입니다.




밑 바탕은 2008년도 게임이라 풀HD가 최고 해상도이며, 게임 옵션도 크게 별거 없습니다.


하지만 당시 최고 그래픽을 자랑하던 게임중 하나인건 분명하니 시대가 흘렀지만.. 한번 해봤습니다. (인게임에 벤치마크가 있어서 한게 아닙니다...아마도)




시대를 앞서나간 게임... 벤치마크는 2008년도의 기준일텐데 2016년에 출시한 CPU와 그래픽카드, 램에게 B급이라고 합니다..ㅋㅋㅋ


이 게임을 측정할땐 그래픽카드의 상세 내용을 찍지 못했습니다 ㅠ



세번째 게임은 미러스 엣지 카탈리스트 입니다.

이 게임을 실행 할때 순간적으로 엔비디아의 쉐도우플레이가 측정하는 FPS(우측 상단)이 찍혔는데요. 무려 순간적으로 196~210까지 측정되었습니다.




인게임 옵션을 들어가보니 설정이 '오토'로 맞춰져 있었는데요.

상세 내용을 보니 전부 '상위'로 되어 있었습니다.


그래서 이대로 진행을 해보니






이 게임도 또한 GTA5와 똑같이 21:9 비율의 2560*1080 해상도인데도 불구하고

아주 깔끔하게 잘 뽑아줍니다. GPU 온도도 생각보다 높지 않았네요. 시스템 자원도 또한 상대적으로 적게 소모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쉐도우플레이의 FPS 측정기 또한 FPS 60을 고정되어 부드럽게 플레이가 가능했습니다.



네번째로 즐겨본 게임은 배틀필드1 입니다.





이번 계기로 배틀필드1은 정말 눈에 보이는 그래픽에 비해 최적화가 잘되었다고 느껴졌습니다.

자동으로 이미 그래픽 옵션이 다 설정되어 있었는데요.

모두 최상위 옵션이었습니다.



온라인을 해보려 했으나 난데없는 클라우드 오류로 인해 ㅠㅠ

싱글게임을 즐겨봤습니다. 싱글 게임도 이전에 조금 해놨는데 클라우드 에러로 저장 데이터가 없었네요ㅠ


배틀필드의 인게임 FPS 측정과(스크린샷의 우측 상단 참고) 쉐도우 플레이를 통해 FPS를 측정한 결과 60프레임이 고정값으로 나왔습니다.


이 또한 21:9비율로 즐긴 게임이라서 제 생각보다 엄청 부드럽게 진행되어 놀랐습니다.

게임도 최적화를 발휘한거겠지만 기본적으로 그래픽카드의 성능도 받쳐줘야 하는 것이죠 ㅎㅎ



온도도 놀랍게도 60도를 넘긴적이 없었습니다. 시스템 자원 소모도 이정도면 게임 퀄리티에 비해 매우 뛰어난 것으로 보입니다.



다섯번째로 즐겨본 게임은 배틀필드1의 라이벌인 콜오브듀티 인피니트 워페어 입니다.








온셥은 무난하게 최상위로 맞추었습니다.








이번엔 인게임 FPS 측정만을 켜놓고 쉐도우 플레이를 껐습니다.


FPS가 48~62까지 나오니 배틀필드1과 비슷하게 무난한 프레임 성능을 보여줬습니다.


제가 FPS 측정을 따로 할 줄 안다면 60프레임 이상을 뽑아 냈을거라 생각하는데 정말 아쉽습니다.



콜오브듀티 인피니트 워페어의 그래픽카드 온도는 예상했듯이 무난하게 60도 이상을 찍었습니다.

제가 찍은 이 스크린샷은 순간적인 온도라서 제가 실시간으로 직접 본 온도는 62도 정도 였습니다.



마지막 여섯번째로 즐겨본 게임은 라이즈 오브 툼레이더 윈도우 스토어버전 입니다.






옵션은 제가 직접 커스텀으로 최고 옵션을 만들어 봤습니다.




원래 게임 자체가 무거운 게임이라서 그런지 60 프레임까진 힘들었습니다.


그래서 이번엔 제가 커스텀한 최고 옵션이 아닌 게임에서 권장하는 최고 옵션을 해보았습니다.





기본으로 제공하는 '가장 높음'옵션은 제가 위에서 커스텀한 옵션에 비해 상대적으로 그림자, 거울 반사 등이 한단계씩 아래에 있습니다.


그래서 제가 처음에 커스텀한 옵션에 비해 한단계 낮은 옵션 입니다.



옵션이 한단계 낮아진 상태에서 측정을 했으나 아쉽게도 60 프레임은 힘들었습니다.


게임이 원래 무거운건 알았으나 이정도일줄이야 ㄷㄷ


가장 최근에 나온 배틀필드1과 콜오브듀티보다 낮은 프레임을 보여줬습니다.



이 스크린샷은 인게임에서 설정을 하고 있었던 도중의 순간 그래픽카드의 상태 입니다.

온도가 다른 게임들에 비해 급격히 상승 했습니다.

게임을 플레이 하고 있는 것이 아닌 메인에서 설정을 하고 있는 도중인데도 말입니다.




이 그래픽카드 상태는 제가 첫번째로 커스텀한 옵션으로 게임 플레이를 하고 있던 도중에 찍은 상태 입니다. 최고 온도는 66도까지 올랐었던걸 봤습니다.




이건 두번째로 게임에서 권장하는 최고 옵션 사양으로 게임 플레이를 하던 도중에 찍은 그래픽카드 상태 입니다.

온도는 급격히 하락하였고 시스템의 자원은 일부가 이전보다 오르거나 좀 더 급격히 낮아진 것으로 보여집니다.



자 그럼 여기까지가 그래픽카드 사용기 및 각종 게임 테스트 였습니다.

되도록이면 많은분들에게 도움과 참고가 되셨으면 좋겠네요.


전 이만 게임을 즐기러 가보겠습니다 ㅎ

감사합니다.






그리고 ... 그외로 해봤는데 너무 가볍게 게임이 돌아가서 테스트에서 제외한 게임 스크린샷들...




스트리트파이터5





어쌔신크리드 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