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jpg

얼마전까지만 했어도 고급 모니터의 전형으로 여겨졌던 IPS패널 모니터는 요즘들어 가격이 상당히 저렴해져서 심상찮게 보급형 제품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이런 상황 속에 등장한 아치바 코리아의 심미안 QH270-IPSMS는 자신만의 독자적인 특징을 가져, 점차 보급화되고 있는 IPS패널 모니터 중에서도 특히 뛰어난 성능을 가진 우수한 제품이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어떤 점에서 이 모니터가 특별하다고 할 수 있는지 이제부터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2.jpg

QH270-IPSMS의 세부 스펙과 아치바 코리아 홈페이지

아치바 코리아는 우리나라의 뛰어난 제품들을 세계에 소개하고, 또 세계 속의 우수한 제품을 다시 우리나라에 소개하는 종합 유통업체입니다. 특히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웬디디지탈사의 HDD를 우리나라에 공급하는 역할을 맡아, 우리에게도 그렇게 낯선 이름은 아닐 것입니다. 최근에 와서는 HDD 쪽은 하지 않고 있지만, 여전히 정력적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모니터의 경우, IPS 패널 모니터 브랜드인 심미안으로 모니터에 많은 사람들에게 높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QH270-IPSMS는 기존의 보급형 IPS 모니터가 출력단자의 부족으로 다양한 환경에 대한 적응성이 부족하다는 점을 극복한 뛰어난 제품입니다. 지금까지 출시된 보급형 제품들의 경우 출력단자가 DVI 단자만 있어서 단지 책상 위에 놓고 데스크탑용으로만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그에 비해 QH270-IPSMS는 RGB, DVI, HDMI 등 다양한 출력단자를 제공해서 데스크탑은 물론이고, 노트북, 게임기에 물려 사용할 수도 있는 정말 사용하기 좋은 모니터라 하겠습니다. 거기에다 RGB 단자만으로 2560 해상도를 구현할 수 있어, 타 제품에 비해 더욱 두드러지는 제품이 아닐까 합니다. 이제, 이 다음부터는 이 제품의 디자인부터 시작하여 조금 더 상세하게 살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3.jpg

QH270-IPSMS 패키지 디자인

QH270-IPSMS의 패키지 모습입니다. 전면에는 아치바 제품들의 목록이 있는 것으로 보아, 다른 아치바 모니터에도 공용으로 사용하는 패키지임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상단에는 손잡이가 있어서 들고 다니기에 좋게 만들었습니다.

 

4.jpg

패키지의 개봉과 기타 구성품의 모습

패키지를 개봉하면 스티로폼과 습기에 강한 부직포와 같은 재질로 된 봉투로 보관되고 있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모니터 외에 어댑터, AC케이블, 오디오 케이블, 사용설명서와 같은 기타 구성품들도 풍부하게 갖춰져 있습니다.

 

5.jpg

제품의 정면 모습

제품을 정면에서 살펴본 모습입니다. 살펴보면 패널에 흠집이 나는 것을 막기위해 보호필름이 빈틈없이 장착되어 있다는 것을 바로 알 수 있을 것입니다.

 

6.jpg

제품의 모서리 부분 모습과 두께

제품의 측면을 보면 두께는 다른 제품에 비해 약간 두꺼운 것 같습니다. TN패널 제품들의 경우 6mm, 7mm되는 초슬림 제품들도 심상치않게 나타나는 것을 생각하면 이 제품의 두께는 약간 두꺼운 편입니다.

또, 모서리 부분은 부드럽게 곡선처리를 하여 보기좋게 처리해놨음을 알 수 있습니다.

 

7.jpg

제품 후면모습

제품 후면에서는 역시 다양한 출력 단자가 우선적으로 살펴볼 부분이 아닐까 합니다. RGB, DVI, HDMI를 비롯하여 전원, 오디오 단자 등 다양한 단자를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우측에는 OSD 버튼을 살펴볼 수 있으며, 하단의 양쪽에는 5W+5W의 스테레오 스피커의 모습도 보입니다.

 

8.jpg

받침대 모습

받침대의 모습을 보면 역시 흠집 방지를 위해 보호필름으로 싸여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후면에는 27인치의 거대한 패널을 충분히 지탱할 수 있도록 중앙에 무게추가 있는 것을 살펴볼 수 있으며, 사방에 미끄럼 방지패드가 있는 것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9.jpg

받침대를 장착한 QH270-IPSMS의 전체 모습

받침대를 조립시켜 완전히 완성시킨 QH270-IPSMS의 모습입니다.

 

10.jpg

받침대에 연결시킨 QH270-IPSMS의 측면 모습과 틸트

측면에서 살펴본 모습입니다. QH270-IPSMS는 틸트 기능도 지원하고 있기 때문에 사용자에 맞게 각도를 조절할 수도 있습니다.

 

11.jpg

벤치 테스트

모니터 벤치마킹 프로그램을 돌린 모습입니다. 색감, 반응속도 등 전체적으로 양호한 모습이 보여주고 있습니다.

 

11_5.jpg

RGB 단자의 연결 및 메인메뉴 살펴보기

여타 IPS 모니터와 QH270-IPSMS의 가장 커다란 차이점 중 하나는 RGB 단자만으로도 2560 x 1440의 초고해상도를 구현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사진은 RGB 단자로 연결시켜놓고 메인메뉴를 띄운 화면인데, 여기서 메뉴의 상단과 하단에 RGB와 2560 x 1440 60Hz의 해상도 표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메인메뉴에서는 밝기 / 명도, 화면위치, 색상선택, 언어 등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11_7.jpg

노트북을 이용하여 듀얼 모니터 사용하기

앞에서 살펴본 RGB 단자의 연결 가능을 사용하면, 다소 구형 노트북이라도 이 모니터를 듀얼 모니터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노트북에 따라서 RGB 단자만으로 2560 x 1440의 해상도를 감상할 수도 있습니다.

 

12.jpg

넓은 와이드 화면

QH270-IPSMS은 2560 x 1440의 초고해상도를 지원하고 있기 때문에 모니터 하나로도 많은 창을 띄울 수 있어 작업에도 아주 좋습니다. 사진을 보면 동영상 하나를 짤리지 않게 완전히 띄어놓고, 하나의 윈도우 찯을 역시 가로 스크롤이 생기지 않게 길게 늘여놓았습니다 . 그리고 포토샵 창도 열어 총 3개의 창을 띄어놓았는데, 이들 창 모두가 보기에 위화감없이 보기 좋습니다. 사진에서는 3개의 창만을 띄었지만, 실제로 더 많은 창을 열고 작업할 수 있어서 멀티태스킹 작업을 하는데 정말 유리하다 하겠습니다.

 

13.jpg

동영상 화면 테스트 및 시야각 테스트

동영상 테스트로 소녀시대의 Gee를 돌려보았습니다. 역시 10억 7천만 컬러를 지원하는 IPS 패널 모니터답게 QH270-IPSMS는 정말 놀랄만한 색감과 화질을 보여주었습니다. 지금까지 TN패널 제품들만 쭉 사용해왔었기에 더욱 커다란 체감 성능을 느낄 수 있었으며, 이 화면을 보니까 이제는 TN패널 모니터 사용하기가 조금 힘들 것 같은 느낌마저 들었습니다.

QH270-IPSMS는 IPS 패널 모니터의 특권이라 할 수 있는 상하좌우 178도에 달하는 시야각을 지원합니다. 사진에서 보이는 것처럼 상하좌우에서 각각 화면을 살펴보았지만, 정면에서 보는 것과 별다른 차이가 없는 화면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제 컴퓨터 책상 뒤에는 바로 침대가 있는데, 이제 침대에 편하게 누워서도 초고화질 동영상을 즐겁게 감상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13_5.jpg

소비전력 테스트

QH270-IPSMS과 27형 TN패널 모니터인 A사 A제품의 소비전력을 테스트해보았습니다. 소비전력이 높은 IPS 모니터라서 그런지, A제품에 비해 대기전력과 실 사용 전력 모두 높게 나타났습니다.

대기전력은 0.7W 정도로 A제품의 0.5W보다는 다소 높기는 하지만, 이정도면 충분히 절전형 제품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실사용 소비전력은 상당히 높았습니다. 약 60W 이상의 전력으로서, A제품이 30W 수준인 것에 비해 두 배 정도의 전력을 소비하고 있습니다.

 

14.jpg

QH270-IPSMS의 현재 가격

 

★ 장점

① IPS 패널 모니터다운 뛰어난 색감의 화질과 넓은 광시야각

② 풍부한 출력단자의 지원

③ 총 10W로 왠만한 보급형 스피커보다 더 좋은 스테레오 스피커 지원

④ RGB 단자만으로도 2560 초고해상도 지원

 

★ 아쉬운 점

① 보급형 제품에 비해 다소 높아진 가격

② 스위블 기능의 미지원

 

QH270-IPSMS는 기존의 보급형 IPS 모니터가 달랑 DVI 포트 하나만을 지원하여, 단순히 책상 위에 데스크탑용 모니터로만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극복한 뛰어난 제품입니다. RGB부터 시작하여 DVI, HDMI까지 모두 출력 포트를 지원하기에 사용하기 아주 편하며, 특히 노트북 그리고 게임기에 대한 적응도와 RGB 단자의 활용성이 있다는 것도 이 제품이 다른 제품들과 차별되는 부분이라 하겠습니다.

아쉬운 건 보급형 제품들을 생각할 때 가격이 약간 높아졌다는 것과 스위블 기능을 지원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가격은 최근 들어서 IPS 패널 모니터도 점차 낮아지는 추세에 있고, 이 제품이 IPS 패널 모니터로 시야각 재한이 거의 없어서 측면 시야각을 조정하는 스위블 기능의 필요성이 다른 제품에 비해 낮다는 것을 생각한다면, 이 단점들도 그리 커다란 단점이 아닐지도 모르겠습니다.

QH270-IPSMS는 TN패널 모니터만 사용해왔던 제가 처음으로 사용해본 IPS 패널 모니터로 테스트 결과, 정말 기대 이상의 성능향상과 만족감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 더 좋아지고 더 발전된 아치바 코리아의 차기 제품을 기대해보며 이번 리뷰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키워드 : 아치바 코리아, 심미안, QH270-IPSMS, 27인치, IPS 패널 모니터, 2560 x 1440, RGB, DVI, HDM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