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인벤팀입니다.

쌀쌀한 바람이 불어오는 11월이 되었습니다. 아직까지 인텔 8세대의 유통이 원활하지 않아 사용하고 싶어도 쓸 수 없는 상황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엔비디아에서는 지포스 GTX1070TI가 출시되어 현재 판매가 정상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등 여러 변화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번 달에도 새로운 부품들을 사용한 견적들을 확인할 수 있는 'Skywalkers'님의 'IT 인벤 10월 추천 견적&부품'을 제공해 드리게 되었습니다.

Skywalkers님은 오랜 기간 동안 IT 인벤 견적 게시판에서 견적 문의에 대한 답변을 보내주신 경력이 있으며, 추가적인 질문에 대한 부분에서도 상세한 답변을 작성해주신 점, 블로그를 별도로 운용한 경력이 있어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점 등을 고려해 추천 견적 작성자로 선출되었습니다.

컴퓨터에 대한 해박한 지식과 관심을 바탕으로 작성된 추천 견적 및 부품을 통해 더욱 많은 회원분이 컴퓨터를 새로 구입하는데 있어 도움을 받으시길 기대합니다.

추가로, PC구성에 사용한 조합, 선호하는 부품 제조사, 새로운 세대의 제품 가격대비 활용성 등에 대한 부분은 사용자별로 의견이 다소 갈릴 수 있으며 정답이 있다고 보기 어렵습니다. 이러한 부분에 대하여 의견을 표하실 수는 있겠지만, 공격적인 발언이나 인신공격 등으로 작성자에게 피해를 주는 행동은 자제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Skywalkers입니다.

벌써 수능의 달이 되었군요. 제법 날씨가 추워졌습니다. 환절기 감기 조심들 하시기 바랍니다. 지난달 출시된 인텔 8세대는 여전히 유통이 안되고 있는 답답한 상황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인텔 아시아 담당자의 멘트를 빌리자면 올해까지는 이런 물량부족현상이 계속될거라고 합니다.

보드선택지도 없는 상황에서 여전히 8세대 보급형인 i3는 추천을 하기가 어려운 상황이긴하지만 그래도 i3는 유통이 되고있는 상황이라 이번달부터는 8세대로 제품들로 구성할 수 있는 부분은 구성을 해보려고 합니다.

지포스 GTX1070Ti가 얼마전 출시를 했고 바로 판매를 시작했습니다. GTX1070과 GTX1080사이의 성능과 가격대에 위치한 제품군으로 비래퍼들만 출시가 되었지만 모든 클럭이 동일해서 래퍼와 별반 다를게 없더군요. GTX1080 제품과의 차별점을 위해서 클럭을 고정했다는 말이 사실로 판명되었네요.

사실상 인텔 8세대는 페이퍼런칭임이 확정된 상황이라 정상적인 유통은 내년을 넘어갈 확률이 높습니다. 그리고 보급형 보드가 출시되는 2월경에는 2세대 라이젠+인 피너클릿지가 출시가 될 예정이죠.

그때쯤이면 다시 인텔과 라이젠의 대결 구도가 활발해지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라이젠 2세대가 더 좋게나와서 지금보다 확실한 선택지 하나를 만들었으면하는 개인적인 바람이 있습니다.


[ 11월 추천견적 ]


1. 사무용 구성


일반사무용 구성입니다. 지난달과 달라진 부분없이 동일합니다. 내장그래픽을 사용하는 구성이라 HDMI, DVI, RGB 포트까지 모두 장착된 보드로 모니터 호환성도 높였습니다. HDD대신 SSD로 구성해서 사무용으로는 능률을 향상 시킬 수 있는 구성입니다.


고급사무용 구성입니다. 4코어 4쓰레드 라이젠 1200과 지포스 1030 그리고 240GB SSD로 조합한 구성으로 포토샵과 일러스트등 사무용 그래픽 작업도 아주 쾌적한 환경을 제공해 줄거고 웬만한 게임도 즐길 수 있는 구성입니다. 내장그래픽이 장착된 라이젠APU인 레이븐릿지가 출시되기 전까지는 이 구성을 유지해볼까 합니다.


2. 게임용 구성

AMD 라이젠과 인텔로 구분했습니다. 게임성능은 인텔이 좋지만 라이젠과 체감이 될만큼 차이가 크지 않고 코어와 쓰레드 수는 비슷한 금액대의 라이젠이 훨씬 많아서 활용도는 더 좋습니다. 8세대 인텔이 출시되었지만 유통이 정상적이 않은 상황이라 일부 유통되는 씨피유로 8세대 구성을 해 봤습니다.

최근나온 8세대 인텔 벤치결과를 봤을때 게임성능은 8700K와 동일한 6코어 12쓰레드 1600X의 차이는 8-10%수준이었습니다. 금액대가 비슷할것으로 예상되는 1700X와의 성능차이는 6%수준의 결과가 나왔고 멀티코어 성능은 여전히 라이젠이 우위에 있는 상황이라 사용용도에 맞게 선택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현재로서는 7세대 인텔은 추천을 하기가 어렵습니다. 구성된 7세대는 8세대 구성이 안되는 상황이라 구성해놓은 견적입니다. 지금은 7세대 인텔보다는 라이젠으로의 구성을 추천합니다.


AMD 라이젠 일반게임용 구성입니다. 4코어 8쓰레드를 가지는 R3 1400과 GTX1050으로 구성해서 웬만한 게임도 대부분 소화가 가능한 수준의 구성입니다. 조금 더 여유가된다면 L3캐쉬 메모리가 더 많은 1500X로 변경해도 좋습니다.


인텔 일반게임용 구성입니다. 지난달과 차이가 없습니다. 현재 7세대는 팬티엄 라인말고는 추천을 하기가 어렵습니다.


AMD 라이젠 고급게임용 구성입니다. 현재 가장 인기있는 제품인 6코어 12쓰레드 R5 1600을 기반으로 한 구성입니다. 가성비가 뛰어난 CPU로써, 운만 따라준다면 8코어 16쓰레드의 R7 1700으로 오버클럭도 가능해서 특정주차를 찾는 사람들이 있을 정도입니다. 게임 성능도 인텔과 큰 차이가 나지 않는 수준이라 8세대 인텔이 정상적으로 유통되기 전까지는 이 구성이 당분간 주로 추천을 하는 구성이 되겠습니다.


인텔 고급용 구성은 이번달부터 8세대 i3로 변경을 했습니다. 7세대 i5와 동일한 4코어 4쓰레드를 가지는 제품으로 보급형 메인보드만 함께 출시되었더라면 아주 메리트가 컸을 제품입니다. 현재는 Z370보드밖에 구성할 수가 없어서 아쉬운 제품이죠. 나머지 제품들이 정상적으로 유통이 된다면 이 구성은 일반게임용으로 내려갈 예정입니다.


AMD 라이젠 최상급게임용 구성입니다. 8코어 16쓰레드 R7 1700을 기반으로 하는 구성입니다. 현재 라이젠 최상위 라인업인 R7에서 고품질의 CPU로 평가되는 제품입니다. 오버클럭을 해서 성능을 높여준다면 더할나위없는 시스템이 되는지라 일체형 수냉쿨러까지 포함해서 구성을 해 봤습니다.


인텔최상급 게임용 구성입니다. 8세대 i7 8700으로 구성을 했지만, 현재 가격이 매우 비싸게 측정되어 있습니다. 인텔은 7세대와 동일한 금액대에 8세대 판매를 할거라고 발표를 했었습니다. 하지만, 현재는 7세대 i7의 금액은 35만원 내외지만 8세대는 50만원 중반대를 훨씬 넘어가는 금액입니다.

가격 상관없이 시스템을 구성하겠다면 이대로 하시면 되지만 이 금액대에 구매하는 것을 추천드리지는 않습니다. 8세대 구성을 추천 못하는 이유중에 하나가 바로 이 말도안되는 판매금액도 한 몫을 합니다.


3. 인텔오버클럭 구성


인텔 오버클럭 구성입니다. 현재 추천을 하지 않는 구성이라 따로 언급하지 않겠습니다.


4. 워크스테이션급 작업용 구성


1950X 쓰레드리퍼로 구성입니다. 16코어 32쓰레드에 64레인 그리고 쿼드채널 DDR4 메모리를 지원하는 괴물급 제품입니다. 싱글코어 성능을 제외하면 모든 면에서 경쟁상대인 인텔 i9 7900X를 넘는 성능을 보여줍니다. 심지어 더 저렴한 1920X조차도 성능이 더 좋습니다.

4WAY 멀티VGA구성이 가능하고 NVMe SSD 레이드까지도 구성할 수 있는 최상위 퍼포먼스를 보여줍니다. 어떤 작업을 하더라도 만족스러운 결과를 보여줄겁니다.


[ 11월 추천 부품 ]


추천부품의 경우 품절되거나 단종된 제품이 아니라면 크게 변동되지 않습니다. 이번달의 경우 GTX 1070Ti 그래픽카드가 출시되어서 추가했습니다.


1. 그래픽카드


10만원대 그래픽카드입니다. 이 금액대에서 구성할 수 있는 제품들은 라데온 RX460, RX550, RX560과 지포스 GTX1050, GTX1050Ti제품군입니다. GTX1050Ti의 경우 어중간한 성능과 가격대로 추천목록에서 제외 했습니다.

플루이드모션과 가성비를 생각한다면 RX460과 RX560도 괜찮은 선택이 될거고 게임성능위주라면 GTX1050으로 구성하면 됩니다. 10만원이하로 원하신다면 GT1030으로 구성하면 됩니다. 8-9만원 금액대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20만원대 그래픽카드입니다. 라데온 제품은 이 가격대에는 보기가 어렵습니다. 지포스 1060 3GB 제품 중에서 선택을 하시면 됩니다.


30만원대 그래픽카드입니다. 고사양게임을 상옵 이상에서 쾌적하게 즐기고 싶다면 이 금액대의 제품들로 구성을 하시면 됩니다.


40만원 이상 그래픽카드입니다. 라데온 베가54와 64 모두 래퍼제품만 출시가 된 상황이라 한개씩만 포함을 했습니다. GTX1070, GTX1070Ti, GTX1080, GTX1080Ti 제품군들 중에서 원하시는 금액에 맞춰서 선택을 하면 됩니다.


2. SSD


품절된 제품이 있어서 지난달과 약간 달라졌습니다. 인텔로 견적구성을 하시는 분들은 7세대 칩셋과 옵테인메모리 조합으로 HDD를 SSD처럼 빠르게 사용가능한 방법도 있으니 참고를 하시기 바랍니다.


3. 케이스


지난달까지 3만원이하 보급형 제품들로 추천을 했지만, 케이스 가격이 전체적으로 상승해서 5만원이하 제품들로 변경을 했습니다. 가성비가 좋다고 평가되는 제품들로 대부분 하단 파워장착형 제품들로만 구성을 했습니다.


10만원이하 중상급라인의 제품들입니다. 강화유리나 풀아크릴 제품들이 많아서 튜닝을 고려하더라도 좋은 모습을 보여줄겁니다.


10만원이상 고급형라인의 제품들입니다. 빅타워들이 많고 준빅타워급 제품들이 대부분입니다. 오버클럭용이나 온도에 민감하신 분들이라면 내부가 넓고 통풍구가 많고 팬장착옵션도 다양한 이정도 금액대 케이스를 선택하면 됩니다.


4. 파워서플라이


500W급 파워서플라이입니다. 이정도 용량에서 대부분의 컴퓨터가 구성되는지라 가성비가 좋은 제품들 위주로 구성을 했습니다.


600W급 파워서플라이입니다. 고급시스템 구성이나 오버클럭용으로 많이 선택을 하는 용량이라 보급형부터 고급형제품까지 구성을 했습니다.


700W이상급 파워서플라이입니다. 요즘 나오는 시스템들이 대부분 저전력이라 700W이상급 파워는 감성영역이라고 판단되네요. 듀얼GPU 구성이 아니면 700W이상 사용하는 시스템은 없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안정적이고 고급제품을 사용하는 유저들을 위한 추천파워입니다.


5. 스피커


스피커는 따로 언급할게 없습니다. 보급형 중급형 고급형정도로 나누어서 구성했습니다.


6. 마우스


마우스도 가장 많이 선택되는 1만원대부터 3만원대까지 보급형라인 위주로 구성을 했습니다.


7 키보드


멤브레인 방식의 키보드입니다. 타건음이 조용하고 보편적인 접점방식입니다. 요즘 출시되는 대부분의 키보드들은 LED를 장착하고 나와서 어두운곳에서도 타건을 하기가 용이합니다. LED를 싫어하는 분들은 OFF기능까지 포함한 제품들이 많아서 선택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플런져 방식의 키보드입니다. 저렴한 가격대에 기계식 느낌을 원한다면 딱 좋은 제품군이죠. 마찬가지로 LED를 장착한 제품들이 대부분입니다.


기계식 방식의 키보드입니다. 저렴한 오테뮤축 카일축부터 체리축까지 다양하게 구성했습니다. 보통은 적축, 청축, 갈축이 함께 출시하는 경우가 많은데 저가형 제품들의 경우는 대부분 청축만 출시를 하는 경우가 많으니 축 선택을 해야한다면 출시 정보를 확인하는게 좋습니다.

최근에는 무접점 광축, 박스축, 백축, 회축 등 여러가지 스위치들이 출시가 계속되고 있는지라 커뮤니티나 유튜브 영상 등을 확인하면서 구매하는데 참고하면 됩니다.


8. CPU쿨러


라이젠 CPU는 모두 오버클럭이 가능한 상황이고 인텔 8세대 CPU들도 코어와 쓰레드가 늘어나면서 이전세대에 비해서 온도가 높아진 상황이라 추가를 했습니다. 공랭쿨러와 일체형수냉쿨러 두 종류로 구성했고 가성비 성능비를 모두 고려해서 목록구성을 했습니다.


9. 모니터


24인치 모니터 제품군입니다. 저렴한 제품부터 요즘 오버워치때문에 가장 핫한 144Hz 제품군까지 다양하게 구성을 했습니다.


27인치 모니터 제품군입니다. 24인치와 마찬가지로 무난하게 사용가능한 제품들과 144Hz 제품들로 구성했습니다.


32인치 이상 모니터 제품군입니다. 32인치는 144Hz 주사율 제품을 제외하고는 FHD해상도 추천은 하지 않습니다. QHD해상도 제품들과 34인치 WFHD, WQHD제품들로 구성을 했고 4K 제품들도 구성을 했습니다.


이상으로 11월 추천견적 및 추천부품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한달간 가장 핫한 이슈는 인텔 8세대 였습니다. 구매를 하고 싶어도 극소량의 제품이 국내로 들어온듯하고 이것조차도 유통사들이 자사가 관리하는 메인보드와 함께 팔려는 행위를 해서 논란이 있었습니다.

8세대 인텔을 기다렸던 유저들로썬 배신감이 들 수 밖에 없는 상황이었죠. 유통 상황도 좋지 않으면서 금액도 믿기 어려울만큼 고가에 책정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당분간은 8세대 구성은 보류를 하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7세대와 가격이 동일하지는 않더라도 비슷한 수준까지 내려왔을때 구매를 하는게 좋다고 봅니다. 지금 당장 구매를 해야한다면 7세대 인텔보다는 라이젠으로 구성하는걸 추천드립니다.

초겨울입니다. 건강조심하시고 부족하지만 이 글을 보는 인벤유저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다음달에는 인텔 8세대가 정상적으로 유통되길 바래보며 또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