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인텔 AMD 둘 다 보안관련으로 핫하죠..
둘 다 스펙터의 위험에 노출되어 있으나 인텔은 멜트다운이라는 복병이 하나 더 숨어있는것이 사실입니다.
현재 인텔 행태도 전혀 소비자의 입장을 고려하지 않는 배짱장사라는 것도 문제죠..

개인적인 의견이지만 소비자 입장에서는 진짜 분통터지는 일이지만 인텔 입장에서는 개인 소비자 덕분에 배짱장사가 가능하다고 봅니다. 이렇게 생각하는 이유는 후술하겠습니다.

아무리 보안문제가 심각하다지만 성능 자체로는 인텔의 커피레이크를 따라올 보급형 CPU는 없습니다.
벤치마크 상으로 보면 라이젠1600이랑 I3 8100이랑은 체급차이가 난다 하시는 분들도 있지만 사용하는 프로그램이 싱글코어만 요구하는 특수한 경우 8100이 1600보다 더 좋은 성능을 발휘하는 경우도 있을정도로 성능면에서 AMD는 인텔에 처참할 정도로 밀립니다.

위 발언에 솔직히 발끈하시는 몇몇분들 계실겁니다.
하지만 동일 체급으로 비교를 해봅시다.. 물론 여기 오시는 분들 대부분이 게임용 PC조립문의이고 저도 게임용으로 PC을 맞추는지라 비교는 게임으로 하겠습니다.
옵션타협? 좋아요. 물론 VGA성능의 한계로 옵션타협을 해서 돌려서 라이젠으로 인텔 CPU와 비슷한 프레임을 출력한다고 칩시다. 최저프레임 방어는요?? 최고프레임이 동일하다고해서 같은 성능이 아닙니다. 최저프레임도 비슷한 수준으로 방어가 되야 비슷한 성능이지요. 배그를 기준으로 제가 1080ti 사용해서 국민옵션 QHD 144hz 모니터 사용할 시 120-140대 왔다갔다 합니다. 라이젠쓰는 친구는 80까지 떨어진다 하더군요..
이게 과연 동일한 성능일까요?

게이머 입장에서 누구나 다 내가 조립하고자 하는 PC가 최고의 성능을 발휘하길 원할겁니다. 총알이 부족해서 울며 겨자먹기로 현실타협하는것이죠.. 근데 보안이슈..?? 일반인 입장에서 물론 심각하게 받아들일 수 있지만 관련 종사자가 아닌이상 먼나라 이야기입니다. 해커가 개인에게 악의적인 감정이 있지 않는한 일반인에게 멜트다운이나 스펙터같은 고급 크래킹기술을 구사하여 정보를 탈취할 필요도 없을뿐더러 하더라도 수지타산이 맞지 않는데 뭣하러 하겠습니까? 개인 입장에서는 유포되는 바이러스나 랜섬웨어만 대비하면 됩니다.
물론 이러한 심리때문에 제가 위에 서술한 인텔의 배짱장사가 가능한 것에 한몫하지 않나 생각하지만.. 틀린말은 아니잖아요??

결함있는 CPU 구매하는거 솔직히 내키지 않아하시는거 압니다. 하지만 AMD도 완벽하지 않아요. AMD조차도 스펙터 관련이슈 대응 거진 무대응이나 마찬가지입니다. 어차피 선택지가 인텔 AMD 둘 밖에 없고 선택해봐야 보안문제 관련해서는  둘 다 시궁창입니다.

그냥 사용자가 작업하는 환경이 멀티코어에 특화되어있다 그러면 AMD가시고 고성능을 원하거나 싱글코어 또는 듀얼코어나 쿼드코어까지만 사용한다 그럼 인텔 가시면 됩니다. 현재로서는 어떤걸 선택하든 현명한 소비는 불가능해요.. ㅠㅠ

그리고 이전에도 썼지만 인텔 CPU 중에서 논K버전을 사용하시거나 8세대 이전 CPU를 고르실거라면 3월 중순에서 4월 사이에 출시될 8세대 보급형메인보드 출시 이후에 조립하시길 권장합니다.
8세대 이전 CPU와 8세대 CPU간의 성능차이는 거진 한체급 차이입니다. 즉 커피레이크 i3는 이전세대 i5급, 커피레이크 i5는 이전세대 i7급이기에 보급형 메인보드 출시하면 이전세대 CPU와 메인보드 가격은 폭락할 것이고 커피레이크도 보다 저렴하게 조립하실 수 있을겁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