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370 메인보드는 인텔 메인보드 중에서 유일하게 CPU 및 메모리 오버클럭(언락된 K-시리즈 칩이 있는 경우)를 지원하거나 그래픽 카드가 여러 개인 게이밍 기기를 감당할 수 있다. 가장 많은 수의 PCI-E 레인과 잠재적인 USB 포트(한 가지 주의사항이 있는데 궁금하신분은 쪽지주세요.,) RAID 저장 옵션이 있다. Z370은 또한 고속 I/O 레인 수가 가장 많다. HSIO 레인도 더 많아서 보드 제조사가 적절하다고 판단하는 만큼의 NVMe SSD 연결 및 수퍼스피드(SuperSpeed) USB 포트 등 더 많은 기능을 제공할 수 있는데 보드제조사들도 돈을 벌어야하니...가격대별로 지원되는부분을 확인하시면됩니다.


H370 메인보드는 Z370보다 단 한 단계 아래지만 직접 손대기를 싫어하는 사람들에게 추천합니다.
오버클럭킹과 복수 그래픽 카드 설정, 다만,인텔 스토리지 기술(RST) 기능은 지원하지 않는다. USB 3.1 지원에서 약간의 차이점을 제외하면 H370은 대체적으로 Z370과 가장 비슷한 보드입니다.

B360 메인보드는 한층 더 단순해졌다. USB 포트 수도 줄었고 HSIO 및 PCI-E 레인 수도 줄었으며 인텔의 RST를 통한 RAID 지원도 거의 되지 않는다. 그러나 여전히 고속 USB 3.1 2세대 포트가 장착되어 있고 하드 드라이브 속도를 SSD 속도에 가깝게 높이는 옵테인(Optane) 메모리 지원도 가능하다. 

H310 메인보드는 기능을 더욱 줄였습니다. 지원되는 USB 및 SATA 포트 수가 훨씬 적다. PCI-E 3.0은 지원되지 않고 속도가 더 느린 PCI-E 2.0만 지원된다. 다른 옵션에서는 사용 가능한 인텔의 옵테인 메모리 기술을 사용할 수 없다. 메모리 설정은 채널 당 한 개의 DIMM만 지원하므로 전체적으로 대역폭이 줄어든다. RAID 옵션은 없다. 이메인보드는 간단한 작업만 하게 될 저렴한 시스템에만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Z370 칩셋은 이론적으로는 가장 강력한 사양을 갖추어져있으나 신규보드라인의 편의성은 지원하지않습니다.
H370, B360, H310 메인보드는
USB 3.1 2세대 포트 지원 (단, USB 3.1 포트를 추가하면 메인보드의 HSIO 레인을 잡아먹습니다.)
“최신 대기” 기능 지원.(최신 대기 기능은 종전에 노트북에있던 기능이 데스크탑cpu에 탑제된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결론은 B360보드의 중고급형 보드라하더라고 RST기능을 지원하나 RAID기능을 지원하지 않기때문에 z370보드보다 좋을순없습니다.
다만 편의적인 기능은 z370보다는 b360보드가 좋습니다.
이러한 전체적인 발란스를 잡은게 h370보드인데 가격대가 z370보드들과 비슷하게 형성되어 비추천드리는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z370보드가 15만원대부터있는것으로 알고있습니다.
b360이나 h370보드를 13만원이상쓰실꺼면 오버를 안하시더라도 z370보드 저가형을쓰는게 성능은 더좋습니다. 

초보견적짜시는분들에게 도움이 되시길....amd보드정리는 다음번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