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트북 추천에 앞서



노트북을 선택하는데 있어 중요한 요소는 이동성과 공간활용성 그리고 AS입니다.

이 중에서 이동성과 공간활용성은 노트북을 선택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일단 이러한 기준에 따라서 크게 둘로 나누었습니다. 데스크노트는 데스크톱을 대신할 수 있는 노트북이라는 의미의 합성어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기준과 무관하게 노트북으로 게임을 즐길 분들을 위해서 게이밍탭을 추가로 만들었습니다. 이후로도 추가로 분류할 만한 영역은 탭을 추가하여 보다 만족스러운 검색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비슷한 가격대에 비해서 성능자체는 좋지 못하지만 AS의 접근성때문에 국내 대기업제품도 선정하였습니다. 서울지역에 거주하는 분들이라면 방문AS가 어렵지 않기 때문에 어떠한 제품을 사용해도 크게 상관은 없습니다. 다만 서울 외 지역에서는 AS측면에서 국내 대기업제품을 선택하시는 게 여러모로 좋을 수 있습니다.

노트북은 개인이 문제점을 찾아내서 고치는 게 거의 불가능한 완제품이고, 서울을 벗어날 수록 AS받기가 굉장히 번거로워지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기준에 입각한 추천이라는 점 이해해주시기 바랍니다.


샌디브릿지 CPU를 장착한 노트북의 가격이 조금씩 하락하고 있습니다. 4월에 발표될 아이비브릿지 모바일 CPU가 탑재된 노트북에 대한 대기수요가 점점 늘어나고, 아이비브릿지 CPU 탑재 노트북 발매 이전에 생산해 둔 샌디브릿지 모바일 CPU의 처리를 위해 제작사들이 조금씩 가격을 낮추고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아이비브릿지 노트북의 실구매 가능 시점은 올해 6월로 예상되며, 샌디브릿지에서 아이비브릿지로 CPU가 변경된다고 하더라도 크게 성능 차이가 나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오히려 기존 노트북 가격 하락을 노려 새학기, 새학년 노트북을 구매하시는 것도 좋은 선택이라고 생각됩니다. 또한, 노트북 메이커들의 아카데미 행사를 노려 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입니다.

SSD를 탑재한 노트북이 점점 증가하고 있습니다. 다만 SSD자체가 일반 하드디스크에 비해 높은 가격이기 때문에 고용량의 제품은 탑재되지 않고 있으며 OS와 간단한 어플리케이션용도로 사용하기에는 훌륭한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외부저장매체인 SD카드슬롯을 기본적으로 탑재하고 있기 때문에 부팅인 SSD로 하고, 다양한 자료들은 외장하드디스크 혹은 SD카드를 통해서 하는 방식도 좋아보입니다. 이럴 경우 USB 3.0이 지원되는 모델이면 외장하드디스크를 사용하기에 더없이 좋을테니 이 점도 참고하시는 게 좋겠습니다.

또한, 최근 제품의 단가 하락을 위해 ODD, 운영체계를 포함하지 않은 제품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제품을 구매하실 때 이 부분을 꼭 염두에 두시고 노트북 구매전에 외장 ODD나 운영체계를 구비하셔야 합니다.



* 표기된 가격은 다나와 3월 4일 최저가격입니다. 실제 구입시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 데스크톱 견적이 궁금하신 분들은 IT인벤추천 3월 조립컴퓨터 견적을 참고하세요!




▷ 1.0kg미만~1.2kg 초경량 모델


아이러니컬하게도, 삼성의 노트북이 저가형 노트북 시장에서 계속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2기가의 램은 해당 제품으로 구동 가능한 어떠한 작업에서도 충분한 메모리를 제공할 것입니다. OS 미포함 제품이므로 구매시 OS도 함께 구매하셔야 합니다.



30만원대 제품대중에서 1366*768 해상도를 지원하는 얼마 안 되는 제품입니다. 500GB의 하드가 장착되어 있기 때문에 추가적인 외장하드를 구매하지 않아도 되는 것이 장점입니다. OS 미포함 제품이므로 미리 설치용 OS를 구비하셔야 합니다.



게이밍 노트북 시장에서 한성과 치열한 경합을 벌이고 있는 MSI의 저가형 노트북입니다. 3셀 배터리를 장착하였을 시 1.0KG라는 가벼운 무게를 자랑하기 때문에 작고 가벼운 제품을 원하신다면 한 번 눈여겨 보실만 합니다. 이 제품 역시 OS가 포함되지 않은 제품입니다.



맥북 에어를 사용해 보고자 했지만 OSX의 이질감 때문에 구매하시기가 망설여지셨던 분들이라면 마음에 드실 아수스의 젠북입니다. 소폭 가격 인하로 인해 11인치 맥북 에어보다 싼 가격에 블루투스 4.0과 USB 3.0을 이용할 수 있는 제품이며 윈도우 포함 제품이기 때문에 더욱 매력있는 제품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얇은 두께와 가벼운 무게의 대명사로 불리는 맥북 에어입니다. 맥북 에어에 탑재된 OS인 OSX는 처음 접할 때 이질감으로 인해 접근하기 힘들 뿐이지, 이후에는 윈도우보다 더 편한 사용성을 자랑하는 운영체계입니다. ODD가 장착되지 않은 제품이므로 추후 운영체계 재설치시나 패키지 프로그램 설치시에는 외부 ODD가 필요합니다.



출시이후 약간의 시간이 흘렀지만 여전히 쓸만한 삼성의 센스 시리즈 9 제품입니다. 운영체계를 포함한 제품이며 블루투스 3.0과 USB 3.0을 사용 가능한 제품이며 SSD 장착에 무게도 가펴운 편입니다. 타사의 제품에 비해 약간 비싼 감도 있지만 타사 제품들 보다 편리한 A/S비용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듯 합니다.




도시바에서 생산한 울트라북 제품입니다. 1366*768의 해상도와 6기가 시스템 메모리를 탑재한 제품이며 일반 적으로 윈도우7 홈 프리미엄을 OS로 제공하는 타사 제품들에 비해 윈도우 7 프로페셔널을 제공하는 것도 이 제품만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해당 OS를 선호하시는 분이라면 구매하셔도 좋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성능 뿐만 아니라 디자인으로도 많은 구매층을 가지고 있는 소니의 바이오 제품입니다. 1600*900의 해상도를 가지고 있으며, 256GB SSD를 탑재하고 있으며 i7 CPU 탑재로 가벼운 무게에 강력한 성능을 자랑하는 제품입니다.
▷ 1.2~1.4kg 경량형 모델


인텔 아톰 CPU를 장착한 에이서의 노트북으로 이동중 간단한 작업을 하거나 동영상을 감상하기에 적합한 제품입니다. 리눅스가 설치되어 있으므로 윈도우 운영체계를 설치하시려면 별도로 운영체계를 구매하셔야 합니다.



AMD의 자카테 cpu를 장착한 제품으로, 충실한 기본 사양에 4기가 메모리 또한 넷북으로 할 수 있는 어떤 작업을 하더라도 여유있는 크기이며 해상도 역시 해당 가격대의 넷북 중 준수한 편입니다. USB 3.0지원도 눈에 들어올만한 특징입니다. OS 미포함 제품이기 때문에 설치용 OS를 따로 구매하셔야 합니다.




50만원대 제품이지만 60기가의 SSD와 500기가 하드디스크를 장착한 MSI의 회심작입니다. AMD의 자카테 CPU를 장착하고 있으며 USB 3.0지원 또한 눈여겨 볼 만한 제품으로 SSD를 이용한 막힘없는 컴퓨팅이 가능한 제품이네요.



노트북 시장을 모두 점령해버릴 기세인 한성컴퓨터의 저가형 노트북 라인인 SPARQ SLX150 모델입니다. 60만원대 초반 제품으로 i5CPU를 사용, 데스크탑에 밀리지 않는 처리 속도를 자랑하며 4기가의 램을 장착하여 넉넉한 메모리 공간을 제공합니다. OS 미포함이라는 부분은 미리 체크해 두셔야 하는 부분입니다.



70만원대 끝자락에 겨우 턱걸이 한 에이서의 울트라북 제품으로 20GB의 캐싱용 SSD를 사용한 것이 특징입니다. 비록 i3 CPU를 장착하고 있지만 캐싱용 SSD의 존재로 인해 일반 노트북보다 빠른 속도를 보여줄 것이라 기대되며, OS포함이라는 부분은 매력적으로 다가오네요.




가끔 '노트북에 3g모듈이나 와이브로 애그가 내장되어 있으면 어떨까?'하는 생각을 해 본적이 있는데, 삼성에서 와이브로 모듈을 노트북에 탑재한 모델을 출시했습니다. 성능적으로도 타 회사 모델이 크게 밀리는 편은 아니며 핑크색 디자인으로 여성분들에게 어필할 수 있는 모델이라고 생각합니다.




코어 i5 2세대 CPU를 탑재한 에이서의 울트라북입니다. 20GB 캐싱용 SSD의 존재로 동 가격대의 다른 제품들에 비해 경쟁력을 가지고 있지만 USB 3.0을 지원하지 않는 것이 아쉬운 점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이 전의 모델에서 CPU만 i7 모델로 바뀐 제품입니다. 사실상 이 가격대는 에이서가 장악했다고 봐도 무방할 정도네요. USB 3.0이 필요 없으신 분들이라면 만족하실만한 제품이라고 생각합니다.



LG전자에서 생산한 울트라북인 XNOTE모델입니다. 120기가 SSD가 장착되어 있으며, 추가로 넉넉한 저장 공간이 필요하신 분이라면 외장하드를 구매하셔서 이용하시면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해당 모델은 Wi-Di 미장착 모델이며, 해당 기능이 필요하시다면 동 스팩의 다른 모델을 구매하시면 됩니다.




i5-2467cpu와 4기가 메모리, 그리고 128기가 SSD를 장착한 삼성의 울트라북 제품으로 가벼운 무게와 함께 SSD를 이용하여 어디서는 막힘 없는 컴퓨팅이 가능한 제품입니다. 국내 대기업 제품으로 A/S에 민감하신 분들이라면 추천할 만한 제품입니다.





2.5기가 클럭 CPU와 8기가 메모리, 그리고 128기가 SSD를 채용하여 도시바에서 제작한 Portege 모델입니다. 가벼운 무게에 빠른 속도를 뒷받침 해 줄 수 있는 부품으로 구성된 도시바의 노트북은 고성능 CPU작업을 필요로 하시는 분들에게 추천할 수 있을만한 제품입니다.





13.3인치 디스플레이를 가지고 있는 맥북에어 모델로 OSX로의 진입 장벽을 무사히 넘기신다면 언제 어디서나 함께 할 수 있는 업무/엔터테인먼트 파트너가 될 수 있는 제품입니다. 또한, 까페에서 커피와 함께 하기 좋은 친구이기도 하죠.



애플에 맥북 에어가 있다고 하면, 아수스에는 젠북이 있다고 말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맥북에어와 거의 동일한 사양에 젠북 특유의 디자인, 그리고 이 모든 것을 윈도우 환경에서 사용 할 수 있다는 것이 젠북의 장점입니다.

▷ 1.4kg 이상 모델




CPU클럭이 낮은 감이 있지만 문서 작성, 사무 업무등의 단순한 업무용으로 사용할 서브 노트북으로는 최고의 선택이 아닐까 합니다.



AMD의 자카테 CPU를 장착한 레노버의 씽크패트 모델로 가볍게 이용할 서브 노트북으로 나쁘지 않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다만 OS 미포함 제품이므로 설치용 OS는 미리 구입해 두셔야 합니다.



1366*768 해상도에 4기가 메모리, 그리고 AMD의 자카테 CPU를 장착하고 출시된 MSI X370 E450 노트북입니다. 서브 노트북이 필요하시지만 화면을 조금 넓게 쓰고 싶은 분들에게 추천할 만한 제품입니다.



에이서에서 출시한 트레블메이트 모델입니다. i5 CPU를 탑재하고, 4기가 메모리를 장착하였으며, 엔비디아의 모바일 그래픽 카드를 사용하여 간단한 게임도 즐길 수 있는 모델입니다. OS탑재와 더불어 USB 3.0 채용도 강점이라고 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13.3인치의 모니터 크기와 i5 cpu, 그리고 캐싱용 16gb SSD를 장착한 삼성의 울트라북입니다. 삼성의 장점인 A/S와 함께 16기가의 SSD 캐싱이 이 제품의 장점이라고 말할 수 있겠네요.




2.5기가의 i5 CPU, 8기가의 넉넉한 메모리, 750GB의 충분한 하드 용량, 어느 하나 아수스라는 이름에 어울리지 않는 면이 없는 노트북입니다.



경량모델의 끝은 항상 소니의 바이오 시리즈가 차지하는 군요. 디자인과 뛰어난 성능, 그리고 그에 걸맞는 가격을 치르실 수 있다면 바이오 시리즈는 선택할 수 있는 모델 중 최고입니다.
▷ 15인치급 모델



게임을 고려하지 않은 데스크 노트로는 셀러론 듀얼코어를 사용한 제품도 충분하며, 4기가 램과 500기가의 하드 역시 사무용 데스크 노트 용도로는 손색이 없습니다.



15인치대 데스크 노트 모댈 중 최상의 인기를 구가하고 있는 도시바의 세틀라이트 C665모델입니다. 50만원대 초반 제품으로 I3-2330M CPU와 4기가 램, 그리고 750기가 하드 디스크는 동 가격대의 데스크탑 못지 않은 성능을 내 줄 것입니다. 다만 OS미포함 제품이므로, 미리 설치용 OS를 준비하셔야 합니다.



50만원대 가격인데도 램을 무려 8기가나 장착한 레노버의 아이디어 패드 G570 모델입니다. i3cpu를 장착하고 하드마저 750gb를 장착하여 동 가격대의 제품들을 모두 압도해 버리는군요. 이 제품 역시 OS 미 포함 제품이이므로 따로 OS를 구매하셔야 합니다.





앞의 모델에서 시피유을 i5로 올렸지만, 램은 4기가로, 하드는 500기가로 낮아진 모델입니다. CPU를 사용하는 작업을 주로 하시는 분에게 추천할만한 모델이지만 USB 3.0 미지원이 아쉬움이 듭니다. 참고로 현재 해당 제품을 구매하면 백팩을 선물로 제공하는 이벤트가 진행중입니다.



한성컴퓨터에서 출시한 60만원대 노트북입니다. CPU, 램, 그래픽 등 어느 한 부분 빠지지 않는 모델로 게임을 주로 하실 생각이시라면 한 번 고려해 보실만한 모델입니다. OS 미포함 제품으로 설치용 OS를 따로 구매해 두셔야 합니다.




성능에 비해 비교적 높은 가격대를 유지하고 있는 HP 노트북이지만, 이 모델만은 성능에 합당한 가격이 책정되었다고 생각됩니다. 특히 1600*900 해상도 채용으로 같은 모니터 크기에서도 조금 더 많은 정보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다만 OS 미포함이므로 설치용 OS는 따로 구매하셔야 합니다.




2.5기가 CPU, 풀 HD급 해상도, 어느 한 곳에서도 밀리지 않는 한성의 SPARQ GTX55-G62 모델입니다. 게이밍 노트북으로 부족하지 않은 성능을 지니고 있으며 GT550M 역시 게이밍에 부족하지 않은 모바일 그래픽 카드입니다. OS 미포함 제품이라는 것은 염두에 두셔야 할 듯 합니다.



80만원대 초반의 가격대이지만 i7-2670Q CPU, 500GB 하드, 그리고 무려 8기가 램을 장착하고 있는 한성컴퓨터의 노트북입니다. 풀 HD해상도를 지원하지 않는다는 점이 옥의 티이지만, 그러한 단점을 모두 덮어버리고도 남을만한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제품 역시 OS 미포함이므로 설치용 OS 구비는 필수!

데스크 노트 영역에서도 소니 바이오 제품의 인기는 여전합니다. 특히나 해당 제품군의 장점이라고 할 수 있는 디자인과 컬러는 여성 구매자 분들에게 매력적으로 다가갈 것으로 예상됩니다. 물론 제품의 성능 또한 훌륭한 편입니다.



MSI에서 출시한 노트북으로 2세대 i7CPU와 8기가 메모리, 635M 모바일 그래픽카드. 추가로 풀 HD 해상도까지 지원하는 제품입니다. OS미포함이니 설치용 OS는 미리 준비하셔야 합니다.




한성컴퓨터 제품군 중 대표격인 보스몬스터 63레벨입니다. 노트북으로서 어느 한 곳 빠지지 않는 구성이며 GTX 560M 모바일 그래픽 카드를 장착하여 게임에서도 발군의 성능을 보여 줄 것으로 생각됩니다.


무려 16기가의 메모리를 장착한 MSI GX660DX-i7 Nova 제품입니다. 과연 저 메모리를 어디에 써야 할 지 고민이 될 정도네요. 물론 풀 HD 해상도 지원, i7CPU 장착, 그리고 HD6870 모바일 그래픽카드 장착으로 어느 작업이든 만족할 만한 성능을 보여 줄 것으로 생각됩니다.



조금 더 레벨업을 하고 돌아온 한성컴퓨터의 보스몬스터 69레벨 모델입니다. i7 CPU, HD6990 모바일 그래픽, 8기가 메모리와 함께 풀 HD 해상 도 지원으로 데스크탑 못지 않은 성능을 보여 줄 것입니다. OS 미포함 제품이므로 설치용 OS는 미리 구매해 두셔야 합니다.

▷ 17인치급 모델


17인치급 데스크 노트의 라인업이 줄어가고 있지만 여전히 쓸만한 모델들은 계속 보이고 있습니다. 레노버의 G770 모델도 그 중 한가지로 동 가격대의 데스크탑과 비교해서 손색없는 성능을 보이고 있습니다. HD 6650 모바일 그래픽카드가 장착되어 게이밍에서도 괜찮은 성능을 보여줄 것이라 생각됩니다.



델의 Vostro 모델은 i7-2630Q CPU, 4기가 메모리, 500기가 하드로 구성된 모델입니다. 전체적으로 나쁘지 않은 구성이나 GT 525M 모바일 그래픽카드가 장착된 점이 조금 아쉽습니다. 물론 고사양의 게임을 실행하실 것이 아니라면 큰 문제는 없습니다.



고사양 게이밍 노트북 시장 곳곳에서 한성컴퓨터와 치열한 경쟁을 펼치고 있는 MSI의 i7-valkyrie 모델입니다. 17인치의 큰 화면에서 풀 HD 해상도 지원과 함께 GT555 모바일 그래픽카드 장착으로 어떤 작업이던지 막힘 없이 처리할 것입니다. OS 미포함 모델이므로 따로 OS를 구비하셔야 합니다.




한성컴퓨터의 보스몬스터 67레벨 모델입니다. 게임용 노트북이라고 해도 이 이상의 투자는 그다지 효율이 좋다고 말하기 힘들 정도로 구성 좋은 편입니다. 어느 용도로든 발군의 성능을 보여줄 것으로 예상되며 역시 OS 미포함 모델이기 때문에 설치용 OS를 따로 마련하셔야 합니다.




한성컴퓨터의 최고 보스, 보스몬스터 73레벨 모델입니다. 67레벨 모델에 비하여 하드 용량이 늘어났으며, 더불어 그래픽카드도 모바일에서는 최고라고 부를 수 있는 HD 6990모델을 장착하였습니다. 보스몬스터 73레벨이라면 온라인 게임 뿐만 아닌 패키지 게임도 높은 그래픽 옵션에서 구동이 가능할 것입니다.




국내 브랜드를 선호하시는 분이라면 게이머층을 겨냥해 삼성에서 출시한 센스 시리즈7의 최상위 제품을 구매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기본적인 사양 역시 훌륭하며, 게이머 시리즈라는 이름에 걸맞게 게임 성능 또한 훌륭한 모습을 보이는 제품입니다.




OSX를 선호하시는 분들에게 최상의 선호기기인 맥북 프로입니다. 애플의 디자인은 이미 정평이 나 있는 상태이며 모바일 그래픽 칩셋인 HD6770으로는 차후에 발매될 디아블로3도 가능한 성능을 자랑합니다.




크고 아름답고 성능 좋고 무겁고 비싼 델의 에일리언 웨어.



▷ 게이밍 노트북

60만원대 게이밍 노트북 중 가성비로 따지자면 에이서의 어스파이아 모델을 최고로 칠 수 있습니다. 2세대 i5 코어, 540M 모바일 그래픽, 그리고 4기가 램을 장착한 제품으로 옵션 조절을 통해 왠만한 온라인 게임은 모두 실행 가능합니다.



출시된지 1년이 가까워지지만 그 인기가 언제 식을줄 모르는 게이밍 노트북의 강자 한성컴퓨터의 SPARQ GTX55모델입니다. 70만원대 노트북이라고 믿을 수 없는 구성을 보여주고 있으며, OS 미포함 제품이기 때문에 설치용 OS는 필히 구비하셔야 합니다.





MSI에서 출시한 풀 HD 게이밍 노트북입니다. 8기가 램과 GT 635M 모바일 그래픽카드는 게임에서도 뒤처지지않는 성능을 낼 것으로 기대됩니다. 대부분의 MSI 노트북이 그렇듯 OS는 따로 구매하셔야 합니다.



HP에서 출시한 게이밍 노트북입니다. 코어 i5 2세대 CPU와 4기가 렘, 1테라의 넉넉한 하드와 함께 HD 7690 그래픽카드로 데스크탑 못지 않은 게이밍 성능을 경험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더구나 따로 OS를 구매할 필요가 없다는 것 또한 장점으로 꼽을 수 있습니다.




i7-2670QM, 8기가 램, 750기가 하드와 함께 GT635 모바일 그래픽카드를 장착한 MSI의 i7-Chaos 제품입니다. MSI 게이밍 노트북 중 i7CPU 장착 모델로는 낮은 가격의 노트북이며, 역시 OS는 따로 구매하셔야 합니다.



게이밍 노트북의 가성비 종결자, 한성컴퓨터 보스몬스터 63레벨입니다. 최고의 모바일 CPU인 2세대 i7 코어와 함께 GTX560M의 조합은 데스크탑 게이밍 성능에 못지 않은 만족감을 선사할 것 입니다.



모바일 i7CPU와 GTX 570M의 만남, 바로 MSI Imperial입니다. 고성능 CPU와 모바일 그래픽카드, 그리고 8기가의 대용량 램은 게임뿐만 아닌 멀티테스킹에서도 탁월한 성능을 보일 것입니다.




게이밍 노트북 뿐만 아닌 노트북계를 평정할 기세인 한성컴퓨터 보스몬스터 73레벨입니다. 최고의 모바일 CPU와 그래픽카드의 조합이며 특히, HD6990M의 성능은 데스크탑 GTX460~560과 비슷한 수준으로, 왠만한 데스크탑 이상의 게이밍 성능을 보여줄 것입니다.




국내 브랜드를 선호하시는 분이라면 게이머층을 겨냥해 삼성에서 출시한 센스 시리즈7의 최상위 제품을 구매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기본적인 사양 역시 훌륭하며, 게미밍 노트북이라는 이름을 달고 출시된 만큼 게이밍 성능 또한 훌륭한 편입니다.



보는 것만으로 덜덜 떨리게 하는 델의 에일리언웨어입니다. 비싸다는 점 외에 무엇을 흠 잡아야 할지 모르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