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현재 각종 컴퓨터 커뮤니티가 난리가 났습니다.

 

바로 인텔 cpu 버그 소식으로 인해서요.

 

일단.. 리눅스에서 버그 패치후에 게임 벤치 한것들(스팀 종류) 에선 크게 차이가 안났는데.

 

문제는 로딩 시간을 알수가 없습니다.

 

 

 

또한 ssd에서 sata로 쓰는 ssd는 속도 저하는 크게 신경 안쓰셔도 될거 같습니다만.

 

Nvme 쓰시는분들은 타격이 좀 클거 같습니다. (대역폭 문제로 속도 저하가 클거라고 하네요.ㄷㄷㄷ)

 

 

 

고로 19(한국은 10?이라고 하네요) 이후 윈도우 패치 되고 난뒤 벤치마크 뜨고 나서 사세요.

 

 

 

ps. 서버 구축해서 사용 하시는 회사..어케함...ㄷㄷㄷㄷ 서버 환경 타격 엄청 크다고 ............

 

 

 

 

 

 

 

https://www.seeko.co.kr/zboard4/zboard.php?id=freeboard&page=1&sn1=&divpage=17&sn=off&ss=on&sc=off&select_arrange=headnum&desc=asc&no=893850

 

 

 

번역 요약본 같이 들고왔습니다.

 

 

간단요약.

 

- 해당 버그는 인텔의 몇세대에 걸친 버그입니다. 인텔 한정으로, AMD는 영향없는 것으로 보입니다(다만 현재 커널패치에서는 AMD를 수정사항에서 제외하는 항목이 머지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즉 현 커널패치에서는 같이 성능이 떨어질 것으로 예상).

 

- 해당 버그는 Linux뿐만 아니라 Windows, MacOS 모두에 영향을 줍니다.

 

- 해당 버그는 엠바고로 인해 아직 전모가 밝혀지지는 않았습니다.

 

- 해당 버그는 인텔CPU의 버그로 인해 커널메모리 정보가 유저스페이스로 유출될 수 있는 결함입니다.

 

- 해당 버그로 인해 크게 공개되지는 않았지만 데이터센터/클라우드 업체 등에서는 상당한 물밑작업이 진행되었을 것으로 예상 됩니다.

 

- 해당 버그의 수정으로 인해 발생하는 성능손실은 각 OS와 기타등등에 따라 다르지만 대략 5~30% 정도로 알려져 있습니다.

 

- 해당 버그에 대응하는 리눅스 커널 패치는 이미 릴리즈 되었습니다.

 

- PCID 기능이 적용된 신형 인텔 CPU에서는 해당 버그의 커널패치로 인한 성능저하가 완화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해당 버그에 대응하는 커널패치를 적용하고 테스트 해 보니....

 

1. 파일시스템 I/O쪽은 성능이 반토막이 납니다.

 

2. 컴파일러 벤치마크 중 initial setup 항목에서 15% 정도 성능이 저하 됩니다.

 

3. 커널컴파일, 인코딩 등은 큰 영향이 없는 것으로 나타납니다.

 

4. SQL 같은 DB 관련 벤치에서도 15% 정도 성능이 저하 됩니다.

 

5. 데이터스트럭처서버라는 것에서 6% 정도 깨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