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프로사 서버는 최근에 신설된 서버이므로 제외하고 설명하기로 한다.
아키에이지의 서버는 크게 누이 서버와 기타 서버로 나뉜다.

1. 누이 서버
- 명실상부한 아키에이지의 수도 서버
- 가장 최근에 생긴 신규 서버인 키프로사 서버보다도 활동 유저가 많으며, 피크 타임엔 양대륙에서 7~8공대, 낮시간에도 2~4공대는 가뿐히 나온다. 실제로 항상 서버가 혼잡한 상태이면서 피크 타임에는 무조건 대기가 뜨는 편.
- 장점 : 수도 서버인만큼 정보가 풍부하고 원정대들도 동서 양대륙에 걸쳐 잘 갖춰진 편. 즉, 아키에이지의 모든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현재 유일한 서버이며, 절대 망할 일이 없는 서버.
- 단점 : 원대륙을 포함해 남는 집터가 단 한 곳도 없어서 집터가 필요하다면 돈주고 구해야 함. 또한, 어딜가나 사람에 치이고 장비 수준도 최근 들어 급상승하고 있어 초보ㆍ라이트 유저의 진입이 쉽지 않음.

2. 기타 서버
가. 안탈론
- 중간 규모의 서버
- 이 서버의 유저들은 상당히 완만한 플레이 패턴을 보이며, 징조나 이슬평원같은 데에 많이 나온다. 쉽게 이야기해서 껀수 있어야 유저들이 나온다는 점
- 장점 : 조용히 초식질하기엔 참 좋다. 집터가 아주 없지도 않아서 찾아보면 꽤 있음(비인기 지역 위주).
- 단점 : 노잼

나. 크라켄 서버
- 중간 규모의 서버, 안탈론보단 규모가 조금 더 크다
- 이 서버의 유저들은 안탈론보다는 다소 활발한 편으로, 쟁과 레이드가 안탈론에 비해선 약간 하는 편. 하지만 서버 수준의 미달로 누이 서버와 같이 대규모 레이드가 안정적으로 이어지지는 않음.
- 장점 : 적당히 즐기기 좋음
- 단점 : 생계형 유저가 많음. 자신이 생계형이면 모를까 이런 사람들이 상당히 짜증날 수도 있는게 명점 1점, 1은도 아까워함ㅇㅇ

다. 노아르타
- 중소규모의 서버
- 본래 신규 서버로 출발했으나 타 서버로 이전이 가능해지면서, 서버의 규모가 확연하게 줄어들었다.

라. 곤 서버
- 중대규모의 서버
- 키프로사 이전까지 가장 최근에 생긴 신규 서버. 아직 이전이 안 되기 때문에 유저들이 할 수없이 게임을 계속하느라 인구가 좀 많음. 안탈론이나 크라켄보다도 인구가 많다고 봐도 됨. 하지만 여기도 서버 이전이 가능해지면 노아르타 서버 테크를 탈 가능성이 99.9%

바. 키리오스 서버
- 규모 그딴거 필요 없고, 아키에이지 유일의 감옥서버
- 전쟁 서버로 시작해서 그런지 유저들의 장비 수준이 후덜덜함. 하지만 어디까지나 감옥서버이며 이 감옥시스템이 장기간 유지되어 온 연유로 서버가 상당히 황폐한 상태임. 하지만 조만간 감옥 지정이 해제된다고하면서 서버의 분위기가 달아오르고 있다. 하지만 그러한 분위기도 서버 이전이 가능해지면 바로 사라질 것이므로 무의미.


3. 소결
XL은 기존의 서버들을 누이, 안탈론, 크라켄 서버로 재편한 후 주기적으로 신규 유저를 확충하기 위해 신규 서버를 개설해왔다. 하지만 이 신규 서버는 기존 서버와는 다를 것이란 기대는 짧으면 6개월, 길게는 1년 이내에 사라지게 되고, 더욱이 서버 이전이 가능해지면 기존의 유저가 쫙 빠져나가 그 서버의 규모는 폭발적으로 감소하게 된다.

신규 서버 초기에는 오베 때의 분위기를 느낄 수 있을지 모르지만 장기적으론 망할 것이 분명하므로 신규 유저는 무조건 신규 서버로 가야한다는 생각을 버려야 한다. 내가 이 게임에 얼마나 투자할 것인지를 객관적으로 분석해 누이 서버, 기타 서버로 나누고 기타 서버를 선택했다면 그 중에서도 자신의 성향을 객관화하여 최종 서버를 선택하는 것이 옳다 할 것이다.

아키에이지를 게임으로서 장기적으로 즐길 생각이 있는 신규 유저에게 현실적인 조언을 한다면 안탈론이나 크라켄 서버에서 육성과 템 세팅을 어느 정도 마친 후, 자본을 축적한 뒤 누이 서버로 상경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다.

다만, 한가지 명백한 것은 누이 서버는 수도 서버로 기능하면서 XL의 게임 운영 정책도 누이 서버 위주로 이루어질 수밖에 없다는 점이다. 즉, 누이 서버의 인적 자원, 서버 내에 축적된 자산들이 있기 때문에 이 서버는 절대 망할 일이 없다는 점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한편, 위의 내용은 본인이 직접 경험한 것과 타인으로부터 전해 들은 것이 혼합되어 있는데, 그 내용은 본인의 여력이 되는 한 최대한의 자료와 정보를 수집한 것에 기초한 것이나, 다양한 인원과 경로로 해당 내용을 검증하였다한다 해도 어디까지나 본인의 뇌피셜에 의한 내용일 것이므로, 그 내용에는 어느 정도의 흠결이 있을 수 있는 바, 해당 서버의 유저들의 의견을 함께 살피어 서버의 선택을 하여야 한다 할 것이다.